<기획연재> 삼국비사 (124)여행

연개소문의 속내는?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런 의미에서 대감과 저는 이 술을 통해 한번 깨달음을 찾아보지요.”

온사문이 천천히 병을 들어 연개소문의 잔을 채웠다. 

연개소문이 온사문과 헤어지고 술상을 다시 보라 하고 아들들을 불렀다. 남생, 남건, 남산이 자리하자 연개소문이 아들들의 잔을 채웠다.

떠나는 이유

“아버지, 스님께서 무슨 일로 다녀가셨는지요?”


큰 아들 남생이 연개소문의 잔을 채우며 입을 열었다.

“이 아비에게 함께 여행 가자고 권하더구나.”

“여행이오?”

“이 아비가 평생 풀지 못한 숙제를 여행을 통해 마무리하자고 권했다.”

마무리라는 소리에 아들 셋이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아버지 평생 숙제는 당나라 점령을 통해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는 게 아닙니까?”

둘째인 남건이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 차원에서 여행을 떠나려 한단다.”

“스님과 함께 말이지요?”

반문한 남건이 술잔을 만지작거렸다.

“그런 연유로 이 아비가 너희들과 자리를 마련했다. 자, 어서 들도록 하자.”

연개소문이 잔을 들자 아들들 역시 잔을 들어 아버지의 마시는 모습을 살피며 잔을 비워냈다.

“이 아비는 말이다, 참으로 행복한 사람이야.”

연개소문이 여운 대신 은근한 표정을 지었다.

“그건 반대지요. 오히려 저희가 행복하지요.”

셋째 남산이 말을 하고는 마치 동의를 구하듯이 형들을 번갈아 바라보았다. 그 시선에 남생과 남건이 고개를 끄덕여주었다.

“너희들이 그리 생각해준다면 이 아비로서는 그저 고마울 따름이다.”

“그런데 아버지. 어디로 여행을 떠나신다는 말씀이세요?”

“이 아비가 말하지 않았느냐.”


“평생 풀지 못한 숙제…… 그러면 당나라로 여행을 가신다는 말씀이세요?”

“그야 당연한 일 아니냐?”

남생의 걱정스런 표정과는 달리 연개소문의 얼굴에는 잔잔한 미소가 흘렀다.

“아니 됩니다, 아버지?”

“아니 되다니. 그 이유가 무엇이냐 남산아.”

“아버지께서 당나라에 들어서시면 당나라 놈들이 가만히 놓아두겠어요?”


“제 놈들이 나를 어찌 알아보려고. 이 늙은이를 말이다.”

“그건 모르잖아요?”

“걱정하지 말거라. 온사문 스님과 함께 동행하는 나를 알아볼 리도 없지만 설령 저들이 이 아비를 알아본들 어떻겠느냐.” 

“아버지!”

“왜 그러냐, 남건아.”

“소자가 모시겠습니다.”

“아니다. 이번 여행은 이 아비 혼자 갈 터이니 너희들은 조금도 걱정하지 말거라.”

“그래도…….”

남건이 불길한 생각이 든 모양으로 표정이 편치 못했다.

그를 알아챘는지 연개소문이 남건을 위시해서 아들들의 손을 가볍게 잡아주었다.

“이 아비가 말이다.”

연개소문은 말문을 열어놓고는 말 없이 아들들의 얼굴을 찬찬히 바라보았다.

“왜 말씀하시지 않으세요?”

“너희들 얼굴 보니 그저 좋아서 그런단다.”

당으로 떠나는 연개소문 “삼족오를…”
김유신 떨어지는 연개소문 별을 보다

연개소문이 온사문과 함께 길을 나서자 둘째인 남건이 국경까지 배웅하겠다며 따라붙었다.

“아버지!”

“말해보거라.”

“이번 여행의 의미를 말씀해주세요.”

“여행이라는데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다시는 아버지를 뵐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허허 이런 녀석을 보았나.  아비가 그저 잠시 여행 다녀온다 해도.”

연개소문이 온사문에게 시선을 주었다.

“소승이 성심성의껏 모실 테니 조금도 걱정 마시오.”

“스님께서 함께하시니 마음이 편하기는 한데.”

“남건아!”

연개소문이 말하려는 남건을 제지했다.    

“말씀하세요, 아버지.”

“네가 누구냐?”

“누구라니요, 아버지의 아들이지요.”

“단지 그뿐이냐?”

남건이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으며 온사문을 주시했다.

“이 아비가 바로 너희들 아니겠느냐, 특히 남건이 너 말이다.”

“무슨 의미인지요?”

“이 아비의 몸은 물론 마음도 너희와 함께한다는 이야기니라. 그러니 이 아비는 언제고 너희들 몸과 마음에 묻어 있다는 이야기야.”

“하지만.”

“말하거라.”

“언제고 아버지와 함께해야지요.”

연개소문이 잔잔하게 미소를 머금으며 남건의 손을 잡아주었다.

 여러 날이 지나 국경에 이른 연개소문이 떨어지지 않으려는 남건을 돌려보내고 온사문과 함께 둘이 길을 가기 시작했다.

“대감, 이참에 마무리 지을 생각이신지요?”

연개소문이 답에 앞서 품에서 깃발을 꺼내 펼쳤다.

“이것은?”

“삼족오입니다.”

우리 민족의 시원을 암시하며 또 연개소문을 상징하는 삼족오를 바라보며 온사문이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었다.

“그래요, 스님. 내 이것을 당나라의 수도 한복판에 꽂으려 하오.”

“아버지!”

김유신이 저녁 늦은 시간 정자에서 부인과 둘째 아들 원술과 함께 단란한 시간을 보내는 중에 큰아들인 삼광이 급하게 다가섰다.

“왜 그러느냐?”

“백제의 잔당들과 다시 맹약을 맺기로 하였답니다.”

“그게 무슨 소리냐?”

“일전에 김인문 외숙께서 백제의 부여 융과 웅진에서 맺었던 맹약은 취소하고 임금과 부여 융이 취리산(就利山, 충남 공주 소재)에서 다시 맺기로 했다 합니다.”

“당연히 그리해야지.”

유신이 시큰둥하게 대답하고 부인을 주시했다.

“장군이 말씀하신 대로네요.”

“그놈들의 속셈이 그대로 드러나는 게지요.”

“아버지, 저기를 보세요.”

유신이 혀를 차는 순간 원술이 갑자기 북쪽 하늘을 바라보며 소리쳤다. 모두의 시선이 곧바로 원술이 가리키는 곳을 주시했다. 북쪽 하늘에 있던 별이 포물선을 그리며 당나라 수도인 장안 쪽으로 천천히 떨어지고 있었다. 

“장군, 무슨 의미입니까?”

떨어지는 별

“아마도 연개소문이 숨을 놓은 모양인데.”

유신이 자리에서 일어나 세심하게 살피자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다.

“연개소문이라면 고구려의 막리지 아닙니까. 그런데 왜 저쪽으로 떨어집니까. 저 방향은 당나라 쪽 아닌지요.”

“그런 연유로 지금 그를 생각하는 중이라오. 왜 별이 저곳으로 떨어졌는지.”

유신이 가만히 생각에 잠겼다가는 부인에게 간단하게 주안상을 차려 달라 부탁했다. 유신의 차분한 말투에 부인이 곧바로 몸을 움직였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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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