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 닦는 비례대표 백태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3.04 10:24:13
  • 호수 12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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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명 중 누가 돌아올까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금배지들이 지역구 의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21대 총선을 1년 넘게 남겨둔 상황서 지역 다지기에 들어간 것. <일요시사>는 누가 지역구 출마를 준비 중인지 취재했다.
 

▲ (사진 왼쪽부터)김현권·박경미·송옥주·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에게 지역구는 재선을 위한 필수요소다. 각 정당은 직능을 대표해 국회에 입성한 그들에게 두 번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 이에 재선에 뜻이 있는 비례대표들은 보통 3년 차로 접어들면 지역 다지기에 들어간다. 사실상 지역구 의원으로 변신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3년 차…

여야를 가리지 않는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정의당 소속의 비례대표 중 상당수가 지역 다지기에 들어간 상태다. 민주당서만 8명의 비례대표가 지역서의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김현권·박경미·송옥주·심기준·이수혁·이재정·정춘숙·제윤경(가나다 순) 의원이 그들이다.

민주당은 김현권 의원을 경북 구미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 의원은 “2020년 총선의 승부처는 대구·경북”이라며 “침체된 구미의 경제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여당과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지난 20대 총선서 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당선된 박경미 의원은 서울 서초을 지역위원장이다. ‘서초비타민’을 자임하는 박 의원은 “서초구민에게 도움이 되는 상큼한 비타민 역할을 하겠다”며 당선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송옥주 의원은 지난해 9월 경기도 화성시에 선거사무소 개소식 열고 본격적인 지역 활동을 시작했다. 출마 희망 지역은 경기 화성갑. 개소식서 송 의원은 “오늘을 시작으로 제 고향 화성서 여러분과 함께 더불어 출발하려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심기준 의원은 강원 원주갑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이 지역 출신인 그는 강원도 정무특별보좌관, 강원도당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그러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어 출마 여부가 불투명하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심 의원의 원주 지역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민주당 정읍·고창 지역위원장인 이수혁 의원은 이 지역 출마를 고려하고 있다. 앞서 설 연휴 기간 이 의원은 샘물시장 등 정읍에 위치한 전통시장을 돌며 설 인사를 하며 지역 다지기에 매진했다.

이재정 의원은 경기 안양 동안구을 출마가 예상된다. 그는 이곳 지역위원장이다. 지난해 9월 선거사무소를 연 그는 “언제나 초심을 앓지 않고, 긴 말이나 구호보다 행동으로 국민과 안양시민께 감동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1년이나 남았는데…벌써 지역구로
대부분 험지, 경선 뚫어도 첩첩산중

정춘숙 의원은 경기 용인병에 터를 잡았다. 500여명의 용인 주민들과 개소식을 연 그는 “용인병 지역은 난개발과 교통 문제, 교육 문제 등으로 오랜 시간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어왔다. 이 지역의 묵은 현안 문제들을 차근차근 해결해 주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윤경 의원은 경남 사천·남해·하동 지역위원장으로 이 지역 공략에 나섰다. 각종 주제의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 주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최근에는 경남 사천시 경남자영고등학교 본관 1층 시청각실서 ‘사천·남해·하동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한국당에서는 김승희·윤종필 의원이 지역 다지기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김승희 의원은 서울 양천갑, 윤종필 의원은 경기 분당갑 출마가 예상된다.

김 의원은 한국당 서울 양천갑 당협위원장이다. 2017년 9월 일찌감치 이 지역에 사무소를 열었다. 개소식 당시 그는 “양천서 한국당의 재건과 지역발전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윤종필 의원은 경기 분당갑 당협위원장이다. 김 의원보다 앞서 지난 2017년 8월에 지역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윤 의원은 이 자리서 “사무소는 앞으로 주민 누구나 저와 함께 지역 발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소중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사진 왼쪽부터)이수혁(더불어민주당)·김수민(바른미래당)·윤종필(자유한국당)·제윤경(더불어민주당) 의원

바미당에서는 김수민 의원이 청주 청원구 출마를 준비 중이다. 그는 충북도당위원장 대행 및 청주 청원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김 의원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관 예산 중 청주시 관련 200여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인천 연수구을 출마가 확실시된다. 연수구에 지역사무소를 개소한 그는 이 지역 아파트도 산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은 연수구에 청년층이 많은 만큼 21대 총선에서 당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이 총선을 1년 넘게 남겨둔 상황서 일찌감치 지역구 다지기에 나선 이유는 그만큼 험한 길이기 때문이다. 당내 경쟁을 뚫더라도 오랫동안 이 지역서 활동해온 타당 중진 의원과 맞상대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중진과 상대

지역구도 ‘험지’에 배정받기 일쑤다. 민주당의 김현권 의원과 박경미 의원은 각각 보수세가 강한 경북 구미을과 서울 서초을에 배정됐다. 안양 동안구을을 지역구로 삼은 이재정 의원은 5선의 한국당 심재철 의원을 상대할 가능성이 높다. 어려운 길을 선택한 12명의 비례대표 중 과연 누가 생환할지, 결과는 내년 4월에 알 수 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꽉 막힌 ‘변비 국회’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고 있다. 선거제도 개편, 손혜원 무소속 의원 국정조사 여부, 검찰개혁 등 첨예한 이슈가 얽혀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대표로 하는 선거제 개편이 불투명해졌다. 여야가 ‘동상이몽’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조속한 선거제 개편 논의를 위해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조건 없는 등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국정조사를 국회 등원의 최소 요건으로 내세운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의 선거제 개편 ‘의지’를 의심하고 있다. 말로만 선거제 개편을 언급한다는 것이다.

여야가 선거제 개편 논의에 합의하더라도 한국당의 거센 반발이 예상돼 국회 정상화는 더욱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보좌진은 최근 “3월에도 국회는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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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