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2·27전대 후보 인터뷰> 정우택 의원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2.01 14:47:43
  • 호수 12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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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파정부와 맞장 떠서라도 이기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자유한국당 당 대표 레이스가 뜨겁다. 새로운 당 대표에게는 내년 초에 열릴 21대 총선서 공천권을 행사하는 막강한 권한이 주어진다. 과연 보수의 구원이라는 특명을 받을 당 대표는 누가 될 것인가.
 

▲ 일요시사와 인터뷰 갖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정우택 의원은 지난달 31일 출마 선언장서 세 가지 리더십을 강조했다. 당내 화합과 보수통합, 반문연합이 그것이다. 재정경제원(현 기획재정부)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정우택 의원은 이날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문재인정부의 경제 실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은 정 의원과의 일문일답. 

-출마 각오를 밝힌다면.
▲자유한국당을 쇄신해 당을 야당다운 야당으로 변모시키겠다. 내년 총선서 당의 승리를 이끄는 주역이 되겠다.

-원외 후보들의 출마러시에 대한 생각은.
▲원내가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등 원외 인사들이 계속 당 대표를 해왔다. 이 기간 원내 의원들과의 교류가 원활치 못했다. 결국 원내가 결집해야 할 때 한계를 보였는데 이젠 원내서 당 대표가 나왔으면 한다는 의견을 가진 동료 의원님들이 많이 있다.

-원내대표 경험이 당 대표로 출마하는 데 영향을 미쳤는지.
▲그렇다. 원내대표도 했지만,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당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 우리 당에는 친박(친 박근혜)과 친이(친 이명박)에 뿌리를 둔 두 세력이 있고, 탄핵을 찬성한 사람과 반대한 사람이 섞여있다. 당이 어려울 때 이 당을 사수한 사람과 당시 당을 떠났던 사람이 구조적으로 섞여있는 만큼 화학적 결합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다. 나는 당이 가장 어려울 때 당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어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있어 다른 후보들보다 앞서 있다. 총선서 우리 당이 승리하는 데 신명을 바칠 각오가 돼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투톱이라 칭한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찰떡 호흡을 기대해도 될지.
▲기대해도 좋다. 나 원내대표는 내가 못 가진 장점을 갖고 있고, 나는 나 원내대표가 못 가진 장점을 갖고 있다. 상호보완적으로 호흡을 맞춰갈 수 있는 상대다. 나 원내대표가 당선되는 데 적극적으로 힘을 보탠 한 사람으로서 나 원내대표와의 호흡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을 드린다.

-태극기부대 수용에 대한 입장은.
▲당연히 수용해야 한다. 보수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세력이라면 누구와도 연합해 보수대통합을 이뤄야 한다. 내년에 좌파 포퓰리즘 정부와의 ‘일대일’ 맞짱서 이기려면 모두 포용해야 한다. 태극기부대를 배제해서는 총선서 이길 수 없고, 태극기부대만으로도 이길 수 없다. 보수대통합의 차원서 포용하고 협력해 좌파 포퓰리즘 정부에 쐐기를 박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 가지 리더십 제시해
재정경제원 출신 경제통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3당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입장은.
▲반대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최대 단점은 득표수에 비례해 의석수가 정해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민주당과 정의당이 밀약을 맺어 지역에 한 명도 공천을 안 하고, 특정 정당만 밀어줘도 득표율로 비례의원을 만들 수 있다. 군소정당이 의석을 더 많이 갖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있다. 무엇보다 지금 이 판국에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부분에 대해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이러한 점을 알면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이유는 욕을 먹더라도 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꼼수다.
 

▲ 2·27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총선 승리를 위한 청사진은. 
▲내년 총선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야당다운 야당의 모습이다. 새로운 대표가 중심이 돼 강한 야당으로 변해야 한다. 제도권서 국민이 듣고 싶은 얘기를 해줘야 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최근 법정 구속됐다. 대선 당시 여론조작 혐의로 재판부서 유죄를 선고했다. 문 대통령이 여론조작 음모를 알고 있었는지 답변해야 한다.

두 번째는 보수대통합을 통해 좌파 포퓰리즘 정부를 이겨낼 수 있는 여건을 만들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 마지막은 공명정대한 공천이다. 그동안 당 대표들이 자기 사람 심기로 공천파동을 일으키는 현상이 반복돼왔다. 이번 만큼은 공천혁명을 통해 당 대표의 사심이 작용하지 않는 공천이 된다면, 총선 승리는 따라온다고 본다.

-한국당은 문정부의 실정을 지적한다. 대표적 실정을 하나 꼽아준다면.
▲역사적으로 백성이 못 참는 것이 배고픔이다. 경제가 파탄나면 민생이 어려워져 민심이 흉흉해진다. 문정부는 이미 이 단계를 넘어섰다. 문정부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은 이미 실패한 정책이다. 경제학 교과서에도 안 나오고 남미서도 이미 실패했다. 우리 경제가 잘못되고 있다고 확신한다.
 
-문정부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이 더불어민주당 내부서 나오고 있다. 레임덕의 신호라는 해석에 동의하는지.
▲동의한다. 3년 차에 들어서면 어느 정권도 레임덕을 겪기 마련이다. 이번 정권에선 탈원전이 그 단초다. 앞으로 이런 현상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다. 문정부가 그동안 독선과 독주를 해왔다는 징표다. 대한민국 역사에서 탈원전은 두고두고 문정부의 실책으로 남을 것이다. 하루라도 빨리 탈원전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일요시사> 독자들 및 당원들께 한 말씀.
▲문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하더니 한심한 나라, 우스운 나라, 이상한 나라로 만들고 있다. 서민을 위한 정부가 아닌 서민을 울리지만 말아줬으면 하는 정부가 됐다. 이것이 지금의 민심이다. 무엇보다 북한의 비핵화를 유도할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 문정부의 구제가 가능한가? 나는 구제불능이라고 생각한다. 개과천선할 수 있느냐, 개과천선할 수 없다고 나는 판단을 내렸다. 정권교체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내년 총선이 그 전초전이다. 반드시 승리해 올바른 대한민국으로 가도록 이끌겠다.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는 그날을 기대하며 매진할 것을 독자들과 당원들께 약속한다.


<chm@ilyosisa.co.kr>


[정우택은?]

▲부산 출생
▲하와이대 대학원 경제학 박사
▲행정고시 합격(22회)
▲제7대 해양수산부 장관
▲제32대 충북도지사
▲제15·16·19·20대 국회의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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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