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유망 프랜차이즈> 수제 베이글 카페 '라떼떼'
<2019년 유망 프랜차이즈> 수제 베이글 카페 '라떼떼'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9.01.07 09:47
  • 호수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서 맛있는 한 끼‘뚝딱’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로 승부하는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새해에도 가장 많은 창업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은 커피전문점이다. 다만 경쟁력 있는 킬러 디저트 메뉴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업종은 수제 베이글 카페 ‘라떼떼’다. 맛과 품질을 높인 수제 베이글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서 식사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유럽 스타일

라떼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커피의 맛이 가격 대비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카페이다. 유럽 스타일의 베이글을 킬러 메뉴로 내세우면서 ‘베이글이 맛있는 집’을 콘셉트로 카페 창업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국내 로컬 커피 전문점의 가장 큰 문제는 과당경쟁으로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4000원 내외인 고급 커피는 소비자의 가격 저항에 부딪히고, 1500원 이하의 커피는 점포 매출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라떼떼는 커피 이외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수제 베이글을 선보이면서 가맹점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라떼떼가 비장의 메뉴로 베이글을 선택한 이유는 그동안 시장조사를 통해 베이글이 단일품목으로는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고, 시장이 성장할 잠재력이 가장 크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라떼떼가 베이글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국내 시장에서 베이글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요창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제품개발을 통해 기존의 카페 시장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아침식사 대용으로 이용하면서 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도 베이글을 주목하게 된 이유다. 
 

라떼떼가 성공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베이글이 웰빙 트렌드와 궁합이 맞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이 2000년 전부터 아이들에게 먹였던 것이 베이글이다. 밀가루, 이스트, 소금을 적절하게 혼합한 이 음식은 달걀·우유·버터를 첨가하지 않아 지방과 당분이 적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소화가 잘돼 유럽과 미국에서 아침식사 1위 메뉴가 된 베이글은 밀가루로 만든 대표적인 웰빙 음식이다. 

맛과 품질 높인 ‘수제 베이글’
디저트 넘어 식사대용으로 인기

라떼떼 베이글은 수제로 만든 10가지 곡물 베이글과 입맛 따라 골라 먹는 10가지 크림의 조합으로 100가지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반면 가격은 19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아메리카노와 함께 먹어도 5000원이 채 안 된다. 소비자들이 열광할 수밖에 없다. 가성비와 가심비가 모두 높은 메뉴인 셈이다.

베이글 외에 30여가지의 디저트 메뉴도 인기가 높다. 농도가 진한 치즈케익, 그윽한 다크초콜릿, 입안 가득 진한 맛이 느껴지는 100% 동물성 생크림을 얹어 먹는 브레드 등이 차별화된 인기 메뉴다. 또한 라떼떼는 커피 및 음료와 베이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배달해주는 콘셉트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배달대행업체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별도의 직원 채용 없이 배달이 가능하다.

특히 라떼떼는 정통 수제 베이글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사실 그동안 베이글 카페가 많았지만 냉동 베이글이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라떼떼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신선한 생지를 매장서 직접 구워서 내놓는 수제 베이글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라떼떼의 베이글은 유럽 스타일로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본사에서 직접 가동하는 빵 공장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다. 본사 공장에서 냉장 생지를 만들어 각 가맹점에 공급하면 각 점포에서는 냉장 생지를 직접 구워서 내놓기 때문에 구수한 냄새와 함께 신선한 수제 베이글을 즐길 수 있다. 
 

최근 창업 트렌드는 ‘패스트푸드의 웰빙화’이다. 기존의 패스트푸드가 ‘신선함’을 앞세운 콘셉트로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패스트푸드에서 ‘건강’을 찾기 시작했다. 웰빙 베이글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다. 특히 라떼떼는 다양한 크림과 치즈의 접목으로 고급스럽고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어 그 시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통 아라비카 원두커피
가격 대비 맛 월등 평가

이처럼 라떼떼는 기존 커피전문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통 수제 베이글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아침식사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 베이글과 함께 케이크, 브레드, 머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는 기존 카페의 장점과 미래 트렌드를 모두 갖춘 ‘융합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템으로 손색이 없다. 따라서 라떼떼는 현재 과당경쟁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대안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카페 창업수요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커피 및 음료와 함께 먹는 트렌드에 맞아 판매 객단가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초보자도 창업하기에 큰 기술이 필요 없는 업종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카페 창업을 선호하는 창업자들이 품위와 수익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라 할 수 있다. 

품위와 수익성

하지만 점포 입지 선정에는 주의를 요한다. 베이글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은 젊은 여성 고객에 한정되어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대학가나 오피스 상권, 젊은 주부들이 많이 거주하는 대단위 아파트 상권을 중심으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커피 및 베이글 메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서브 메뉴도 확보한다면 지역상권에서도 시도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