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따뜻하고 밝은 그림’ 김경아

발로 그린 아름다운 세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김경아 작가의 말은 느리고 어눌했다. 답변에 어울리는 단어를 고르느라 한동안 생각에 잠기기도 했다. 김 작가 한 마디 한 마디에는 그림을 통해 오랜 시간 세상에 말을 건네 온 그녀의 삶이 녹아있었다.

▲ ▲김경아 작가가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세상을 아름답고 밝게 보여주고 싶은 서양화가 김경아입니다.”

김경아 작가는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9기 입주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아침 11시면 출근 도장을 찍는다. 지난달 30일 김 작가를 만나기 위해 종합운동장 내에 있는 잠실창작스튜디오를 찾았다. 김 작가는 동료 작가들과 떡볶이를 나눠먹고 있었다.

테리우스 모사

4평 남짓의 작업공간에 들어서자 최근 김 작가가 작업 중인 그림 한 점이 눈에 띄었다. 각기 다른 크기의 그림은 한쪽 벽면에 가지런히 걸려 있었다. 신체 중 유일하게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왼발로 명함을 받은 김 작가는 그것을 노트북이 놓인 작은 책상 위에 조심스레 올려놨다. 침대 밑은 그동안 진행한 전시 관련 자료로 빼곡했다.

1세에 열병을 앓아 장애가 생긴 김 작가는 신체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다. 왼발을 제외한 팔과 다리가 불편하기 때문에 그림 역시 왼발로 그린다. 9세에 왼발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은 김 작가는 15세 모사를 시작으로 화가의 길에 들어섰다.


누구나 다 그 나이 때는 감정이 풍부하잖아요? 연예인을 좋아하기도 하고. 그때 <캔디캔디>라는 만화책이 있었는데 주인공 테리우스가 너무 멋있어서 똑같이 그려보고 싶었어요. 그렇게 모사하다가 나도 이렇게 그림을 그릴 수 있구나라고 느꼈지요. 그 후로 계속 그림을 그렸어요.”

세 번째 개인전 ‘베테랑’
두드려 칠하는 기법으로

그렇게 그림을 시작한 김 작가는 벌써 세 번의 개인전을 연 베테랑 작가로 성장했다. 지난달에도 세 번째 개인전 계절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진행했다. 1121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엠에서 진행된 개인전에서 김 작가는 따뜻하고 포근함을 주는 풍경화를 콘셉트로 한 작품을 선보였다.

다들 작품이 밝고 깨끗하고 아름답다고 해요. 저도 그걸 생각해서 그렸고요. 미흡한 부분을 지적해주셨고 그래서 한편으로는 아직 멀었구나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또 전부 다 발로 그렸다니까 놀라시더라고요. 어떤 아이는 관람을 하다가 그림을 발로 그렸다고 했더니 어떻게 저렇게 큰 작품을 발로 그려? 발가락이 그림 끝까지 닿아요?’ 하고 물어보기도 하더라구요.”

김 작가는 대형 작품을 완성할 때 캔버스를 90, 180도 돌려가면서 그림을 그린다. 물감을 칠하는 과정에서 발뒤꿈치가 캔버스에 닿아 색이 뭉개지는 일이 왕왕 있어 물감을 찍는 방식을 사용한다. 붓에 물감을 많이 찍은 다음에 캔버스에 두드려 색을 입힌다. 그렇게 하면 색이 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몽환적인 느낌도 낼 수 있다.
 

▲ 겨울이 선물로 놓고 간 길

김 작가는 소재나 제목을 모두 즉흥적으로 선택한다. 연습해 본 적도 없고 따로 무엇을 그리겠다는 생각을 한 적도 없다. 캔버스 앞에 앉아 있다가 그냥 떠오르는 걸 작품으로 옮기는 식이다. 캔버스 바탕부터 색을 칠해두고 기다리다 보면 즉흥적으로 영감이 떠오른다고 밝혔다. 자신은 캔버스에 떠오른 영상을 따라 그리기만 할 뿐이라고.

중점을 두는 부분은 따뜻하고 밝은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작가는 겨울이 선물로 놓고 간 길’ ‘가을바람이 스쳐간 길등을 애착이 가는 작품으로 꼽았다. 아이들과 강아지를 그린 등나무 밑에서 행복이도 김 작가가 사랑하는 작품이다. ‘해피데이는 아버지와의 추억이 담긴 작품이다.


아버지는 제가 어릴 적 한 번도 빠짐없이 성탄절 이브 때마다 남산타워 주변을 드라이브 시켜주셨어요. 그때 정말 행복했거든요. 저는 당시 밤에 바깥을 나가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그날만큼은 네온사인이 반짝반짝한 멋진 야경을 볼 수 있었어요. 해피데이는 그걸 생각하면서 그린 작품이에요.”

5년간 서울문화재단 입주작가
내년에는 송파구로 자리 옮겨

김 작가는 내년부터 잠실창작스튜디오를 떠나 서울 송파구 구민회관에 있는 화사랑에 자리를 잡는다. 서울문화재단 입주작가로 들어온 지 5년 만이다.

잠실창작스튜디오는 5년 동안 제 스타일을 찾고 매일 고민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공간이었어요. 이런 공간은 우리나라에 서울문화재단밖에 없거든요. 보통 작가들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저 같은 사람이 이렇게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은 여기밖에 없어요. 개인 작업실을 얻기에는 형편이 어렵고요. 사실 조금 막막해요.”

그럼에도 김 작가는 내후년 네 번째 개인전을 목표로 작품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주제는 성화’(성스러운 그림)로 정했다. 가톨릭 신자인 김 작가는 오래전부터 성화 위주로 작품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 봄청산

지금까지는 제 스타일을 발견하지 못했어요. 그냥 생각나는 대로, 주제 같은 건 약간 배제한 상태로 완성하고 그랬거든요. 제가 그림을 어느 정도 잘 그릴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싶을 때 (성화를) 그려보고 싶었어요.”

네 번째 개인전

가수 신승훈의 20년지기 팬이라고 밝힌 김 작가는 자신을 장애인 화가로 국한해서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수줍게 전해왔다.

보통 처음에 인사드릴 때 구족화가라고 인사를 드리는데, 이번에는 그걸 말하지 않았어요. 왜냐면 제 작품은 장애인 구족화가가 아닌 김경아라는 작가가 그려서 완성한 작품이기 때문이에요. 제 앞에 장애인 구족화가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첫 인사를 그렇게 드렸어요.”


<jsjang@ilyosisa.co.kr>

 

[김경아는?]

학력


세한대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나의 작은 뜰에서(2013)
옛날 옛적에(2016)
계절이 들려주는 이야기(2018)

수상

국제 장애인미술대전 입선(2016)
37회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입선(2016)
대한민국 명인 미술대전 입선(2015~2016)
대한민국 장애인미술대전 수상(2009~2016)

현재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9기 입주작가
화사랑 회원
선사랑 회원
장미협 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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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