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노회찬’ 누구?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12.10 10:13:43
  • 호수 119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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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선만 되면 내리 3선까지?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의당 고 노회찬 의원의 사망으로 치러지는 경남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등록 첫날부터 다수 후보들의 등록 러시가 이어지며 분위기는 후끈 달아올랐다. 과연 ‘포스트 노회찬’에 도전장을 내민 이들은 누구일까. <일요시사>가 그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 (사진 왼쪽부터)권민호(더불어민주당)·강기윤(자유한국당)·손석형(민중당)·여영국(정의당)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등록 첫날인 지난 4일에만 여야 후보 4명이 등록을 마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권민호 전 창원성산지역위원장,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강기윤 창원성산당협위원장, 민중당 손석형 창원시당위원장, 정의당 여영국 경남도당위원장이 그들이다.

출마 러시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 설치와 명함 배부, 어깨띠 착용, 문자메시지 발송, 전화 선거운동 등이 가능하다. 이들은 어깨띠를 착용하고 명함을 배부하는 등 본격적인 표심잡기에 돌입한 상태다.

민주당 권민호 후보는 등록을 마치고 첫 일정으로 국립 3·15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이후 지역 내 장애인 급식소를 찾아 성산민주봉사단과 봉사활동을 함께했다. 오후에는 상남시장을 방문해 시장 상인들을 만나 민생을 청취했다.

지난 6일에는 한국지엠(GM) 창원공장 정문 앞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창원성산 지역경제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권 후보 측은 한국지엠 창원공장을 살리고 고용안정을 강조하기 위해 이곳서 출마선언을 한다고 밝혔다.


권 후보는 “4·3 보궐선거는 문재인정부의 국정 운영에 힘을 보탤 수 있는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라며 “반드시 선거에 승리해 창원의 첫 민주당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재선 경남도의원, 재선 거제시장 출신이다.

한국당 강기윤 후보는 지난 4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충혼탑을 참배했다. 이어 지역 내 장애인 급식소 봉사 및 자동차 부품업체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창원광장 주변에 있는 한 빌딩에 사무실을 낸 그는 건물 외벽에 이름과 기호를 넣은 현수막을 내걸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그는 “문재인정부가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쏟아붓고도 성과를 내기는커녕 삶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며 “국가와 창원성산 지역의 살 길은 결국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이다. 기업 현장과 중앙, 지방 정치를 두루 경험한 경영 마인드를 가진 내가 적임자”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강 후보는 재선 경남도의원, 창원성산 국회의원 출신이다.

민중당 손석형 후보는 지난 5일 창원시청서 이상규 당 대표 등과 함께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서 그는 “노회찬, 권영길의 선거대책본부장이었다”고 자신을 소개한 뒤 “창원성산 보궐선거서 승리해 노동 개악을 막아내고 진보정치의 새로운 도약기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후 국립 3·15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두산중공업 노조위원장 출신인 손 후보는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을 거쳐 경남도의원 재선을 지냈다. 지난 2016년 열린 20대 총선서 노회찬 당시 후보와 진보단일 후보 경선서 져 본선에 오르지 못했다.

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지난 3일,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진보정치 1번지, 경남의 자존심, 창원서부터 노회찬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가기 위해 창원성산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4일 창원시청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번 보궐선거는 노회찬의 빈자리를 채우는 선거이기 때문에 정의당은 절박한 심정”이라며 “상주의 심정으로 치러야 할 너무나 아픈 선거”라고 밝혔다.


보선 등록 첫날부터 4명 몰려
21대 총선 ‘리트머스지’ 역할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여 후보를 지원사격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여영국은 노회찬의 뜻을 이어갈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며 “정의당과 여영국에게 맡겨달라”고 당부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창원시민의 마음을 모아 여영국을 노회찬의 꿈, 서민의 꿈, 일하는 사람의 꿈을 위해 곧게 세워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당의 대선주자인 심상정 의원은 “여영국이 국회서 투명인간을 대표하는 파수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창원 보궐선거는 국회의 황금주를 선택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선 경남도의원 출신인 여 후보는 기자회견 후 마석모란공원을 방문해 노 의원과 전태일 열사의 묘소를 참배했다.

창원성산지역은 지난 2010년 7월 마산·창원·진해가 통합하면서 신설된 지역으로 지난 6·13지방선거 기준으로 선거인 수가 18만4600명이다.

이 곳은 전통적으로 진보성향이 강한 지역으로 지방선거서 민주당 소속 허성무 창원시장이 54%의 득표를 얻어 당선됐다. 국내 최대 규모의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는 등 ‘노동자 표’가 집중된 곳이기도 하다. 지난 2004년 민주노동당 권영길 전 대표가 진보정당 최초로 당선된 후 진보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노 의원도 지역구를 창원성산으로 옮겨 지난 2016년 당선됐다.

정치권은 권 전 대표와 노 의원의 뒤를 이어 세 번째 진보정당 당선인이 탄생할지 주목하고 있다.

변수는 단일화다. 민중당 손석형 후보는 같은 진보진영이면서 창원성산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정의당 여영국 후보에게 민주노총 조합원 총투표를 통한 진보진영 단일화를 제안했다.

이번 보궐선거는 오는 2020년 4월 열릴 제21대 총선을 약 1년 앞두고 치러진다는 점에서 정치권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방선거 이후의 여론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각 정당은 21대 총선의 민심을 가늠할 예정이다.

변수는?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내년 4월3일 치러진다. 보궐선거에 당선된 후보는 21대 총선까지 약 1년여 동안 임기를 맡는다. 예비후보 등록은 내년 3월13일까지 할 수 있으며, 공식 후보등록은 보궐선거 투표일 20일 전인 내년 3월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동안 받는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민훈장 받는 노회찬 

문재인정부가 정의당 고 노회찬 의원에게 국민훈장인 무궁화장을 추서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노 의원은 국가인권위원회의 추천으로 인권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훈장을 받게 됐다. 

국가인권위는 “노 의원이 용접공으로 노동현장서 활동을 시작한 1982년부터 노동자 인권향상에 기여해왔고 정당과 국회 의정활동을 통해 약자들의 인권향상에 기여했다”고 추천 사유를 설명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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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