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이언주에 러브콜 보냈나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11.19 10:58:44
  • 호수 119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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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거리는 안철수 그림자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김무성-이언주’ 연대는 몇 달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그림이었다. 그러나 곧 현실이 될 조짐이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의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입당설이 불거진 가운데, 한국당 김무성 전 대표가 자신의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를 이 의원에게 물려주는 데 어떠한 제약도 없음을 알렸다.
 

▲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김무성 자유한국당 전 대표

이언주 의원은 ‘보수 잔다르크’라는 별명을 얻었다. 최근 보수 지지자들로부터 무너진 보수 진영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사람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구 민주당, 현 바른미래당 의원이라고 보기 힘든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신드롬?

지난달 22일 이 의원은 “박정희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천재적인 대통령이었다. 우리 국민 입장에선 행운”이라고 말해 보수 진영에 화제를 뿌렸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는 ”역사가 평가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탄핵에 앞장섰던 때와는 180도 달라진 모습이다. 현 문재인정부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은 거의 조선 후기의 망국적 상황에 가깝다”며 혹평을 쏟아냈다.

보수 진영에선 이 의원을 가리켜 ‘이언주 신드롬’이라고 칭할 정도다. 반면 진보 진영에선 이 의원이 다수의 당을 옮기며 철새 정치를 했다는 점과 과거 ‘아르바이트 공동체 의식’ ‘밥하는 아줌마’ 발언 등을 한 점을 거론하며 주목받길 원하는 정치인의 기행쯤으로 평가한다.

상반된 평가에도 불구하고 2018년 후반기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을 꼽으라면 단연 이 의원이다. 이는 비단 그의 최근 보수 성향의 발언 때문만은 아니다. 정치권은 그가 김 전 대표와 손을 잡을 가능성에 주목한다.


이 의원은 최근 반문(반 문재인)연대에 불을 지폈다. 현 상황을 조선 후기에 비유한 뒤 “반문으로 가야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이 의원에게 “정체성을 분명히 하라”고 경고하자 이 의원은 “저는 ‘반문’입니다만 손 대표께서는 반문입니까, 친문(친 문재인)입니까”라고 되물었다.

김 전 대표는 이 의원과 결을 같이하는 발언과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 국회서 기자들과 만난 김 전 대표는 “친박(친 박근혜)·비박(비 박근혜) 이야기가 나올수록 당의 지지는 더 떨어지는 것 아니냐”며 “그런 경계선을 넘어 당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임을 할 때가 됐는데, 그걸 한번 시도해보겠다”고 밝혔다.

친박·비박뿐 아니라 한국당·바른미래당 등의 경계를 넘어 문정부를 견제하는 강력한 보수 세력 구축을 시사하는 발언이었다.

또 김 전 대표는 지난 14일 부산 중구·영도구에 이 의원이 한국당 소속으로 출마할 수도 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 공석으로 후임자가 나올 때까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며 “뜻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와서 상의하면 잘 도와줄 생각이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 전 대표 측은 원론적인 발언이라며 더 이상의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

정치권은 김 전 대표를 중심으로 ‘반문연대 빅텐트’의 탄생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김 전 대표는 강력히 부인했지만, 최근 김 전 대표가 친박계 핵심인 같은 당 윤상현 의원과 만나 반문연대 빅텐트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보도가 쏟아졌다.

‘보수 잔다르크’ 주가 높이는 여걸
친박-비박-바미, 반문연대 빅텐트↑

윤 의원은 정치권서 생존해있는 몇 안 되는 수장급 친박계로 분류된다. 앞서 서청원 의원은 홍준표 전 대표와의 갈등으로 한국당을 탈당했다. 최경환 의원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김 전 대표는 자타공인 비박계 수장이자 바른정당 복당파의 좌장 격이다. 정치권은 두 계파의 수장급이 반문연대 빅텐트를 구성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김 전 대표가 이 의원과 손을 잡을 가능성까지 더해졌다.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 탈당 러시를 이끌 스모킹건이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보수·진보 진영의 불편한 동거가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정체성 논란부터 시작해 갖가지 정책 결정에 혼선을 빚고 있다. 상대적으로 당내 지분이 적은 바른정당 출신 보수 진영이 구 국민의당 진영에 언제든 이별 통보를 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다.

정치권에선 김 전 대표와 이 의원, 두 사람의 연대가 안철수 전 대표의 가세라는 거대한 화학적 결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의원이 당내 대표적인 친안(친안철수)이기 때문이다.
 

▲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와 같은 당 이언주 의원

앞서 민주당 소속이던 이 의원은 2017년 4월 민주당을 떠나 안 전 대표가 있는 국민의당으로 향했다. 19대 대선을 한 달가량 앞둔 때였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 입당 기자회견 때 “한국정치의 변화를 위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갔고, 또 가고자 하는 안철수 후보를 비롯한 국민의당의 많은 동지들과 함께 진정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으로 옮긴 직후 이 의원은 눈물의 선거 지원유세를 해 주목받았다. 지난 2017년 4월23일 서울 광화문서 이 의원은 “나는 안철수에게 정치 생명을 걸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비록 이 의원이 그해 8월 국민의당 전당대회(이하 전대)에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하며 안 전 대표와 경쟁관계를 이뤘지만, 전대 후 둘 사이에 특별한 잡음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상호관계가 틀어졌다고 보기 힘들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본진 어디

반문연대 빅텐트의 본진이 과연 어느 당에서 꾸려질지가 핵심이다. 이 의원의 한국당 행이 임박했다는 설이 있지만, 이 의원 본인은 이를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반문에 뜻을 함께하는 인사들끼리 새로운 당을 만들기에는 지도부 선출, 당사 임대 등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결국 반문을 고리로 얕은 수준의 연대를 이어가며 여론의 추이를 살필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가장 높아 보인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뜨는 보수 여걸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과 함께 보수 진영서 주목받는 여성 정치인이 있다. 자유한국당 강연재 법무특보의 저격성 발언은 보수 지지자들에게 연일 화제다. 지난 14일 강 특보는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의원을 향해 “빨갱이 좌파들보다 더 앞장서서 인격 모독과 프레임을 덧씌운다”고 비난했다.

지난 13일에는 문재인정부를 향해 “대북송금을 했던 김대중정부보다 더 빨갱이스럽다”고 저격했다.

강 특보는 지난 19대 대선 때 안철수캠프 중앙선거대책본부 TV토론부단장을 맡았으며, 20대 총선 때는 국민의당 후보로 서울 강동을 선거에 참여한 바 있다. 국민의당을 탈당한 강 특보는 지난 1월부터 자유한국당 법무특보를 맡았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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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