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 대란> 전국 주유소 가격 비교

기름값 가장 싼 곳 어디?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10년 만에 유류세가 인하된 첫날, 1400원대 주유소가 대거 나타났다. 세금 인하분을 즉시 반영한 직영 주유소에는 평소보다 많은 고객들이 몰렸고, 차량 이동이 많은 영업사원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인 ‘오피넷’은 오전부터 동시 접속이 폭주해 사이트가 마비되기도 했다.
 

정부의 유류세 15% 인하 정책이 일선 주유소의 기름값에 반영되기 시작한 지난 6일, 전국의 운전자들에게 떨어진 과제는 ‘가장 싼 주유소 찾기’였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직영주유소로 사람들이 몰렸고 반대로 개인 주유소는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운전자들 혈안

지난 6일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77.39원으로 전날보다 12.91원 내려갔다. 전국 최저가는 1475원이고, 최고가는 2328원으로 무려 853원 차이가 났다. 경유는 전날 대비 14.55원 내려간 1481.21원으로 전국 최저가는 1326원, 최고가는 2204원이다. 

최저가 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은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동백에너비스 이바타주유소(에쓰오일)로 휘발유 1475원, 경유 1341원이다. 전국 평균 가격과 비교해 휘발유는 리터당 202원, 경유는 140.21원이 저렴했다. 

전국서 가장 비싼 가격에 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은 서울시 중구에 있는 서남주유소(SK에너지)로 휘발유 2328원, 경유 2204원이다. 전국 평균가격 대비 휘발유는 650.61원, 경유는 722.79원 비쌌다.  


충북 청주시에 리터당 1400원대 주유소가 전국서 가장 많았다. 6개의 주유소가 휘발유를 1499원에 판매하고 있다. 6곳 가운데 5곳이 알뜰주유소이고, 한 곳은 에쓰오일이다.  

정부는 이날부터 6개월간 한시적으로 휘발유·경유·LPG 부탄 등에 붙는 유류세를 15% 인하했다. 인하 적용분과 부가가치세까지 고려하면 이론적으로 휘발유는 리터당 123원, 경유는 87원, LPG 부탄은 30원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70리터의 유류가 들어가는 2000cc 중형차 기준으로 절반(35리터)을 채운다고 가정하면 유류세 인하 전과 비교해 휘발유는 약 4300원, 경유는 약 3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평소 차량 이동이 잦은 영업사원들이 유류세 인하에 환호했다. 

평균 3일에 6만원씩 주유하고 있다는 영업사원 A씨는 이날 주유를 마치고 “동료 영업사원 모두 유류세가 내리길 기다렸다”며 “평소보다 100원 이상 내려간 금액에 주유를 했는데 유류세 인하 기간에는 부담 없이 주유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오피넷’ 폭주…접속자 몰려 마비
최저가는 창원 S-OIL…1300원대 

이어 “매달 회사서 나오는 유류 지원비는 그대로여서 소소하게 비상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영업사원 B씨 역시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는 “일반인들은 쉽게 체감하지 못하겠지만, 영업사원들에게 리터당 123원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면서 “보통 5만원씩 주유했는데 주유 계기판이 평소보다 많이 올라가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유류 인하세를 반영한 직영 주유소는 밀려드는 차량에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서울시 서초구에 있는 한 직영 주유소는 전날(1753원)보다 정확히 123원 내린 1630원에 휘발유를 판해하고 있다. 이 주유소 직원은 “전날과 비교해 손님이 몇 배 이상 늘었다”며 가쁜 숨을 연이어 내쉬었다. 

반면, 재고를 모두 소진해야 세금 인하분을 반영할 수 있는 자영 주유소는 한적했다.

한 자영 주유소 업자는 “유류세 인하 전과 똑같다”며 “이번 주가 지나야 인하된 유류를 공급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주유소의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날과 같은 1920원이다.

▲ 알뜰주유소

유류세 인하가 시작된 가운데 실시간으로 전국 유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오피넷’ 사이트, 앱 모두 오전부터 접속자가 몰리면서 마비 현상까지 나타났다. 

오전부터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린 탓에 사이트는 접속이 심하게 지연돼 제대로 검색조차 할 수 없고, 앱 역시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세요!’라는 문구만 떠 앱 사용이 불가했다.

이날 오후 오피넷 홈페이지에는 ‘유류세 인하에 따른 오피넷 접속 지연 알림’이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오피넷 측은 “유류세 인하에 따른 오피넷 동시 접속 과다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고 있는바, 이용자 여러분의 양해를 구합니다”라며 “향후,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역시 강남이…

유류세 인하라는 한시적 조치 대신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번 세율 인하 조치는 6개월 뒤인 내년 5월6일까지만 적용된다. 이후 다시 가격이 원상 복귀되면 오히려 불만이 커질 거라는 게 업계의 예측이다. 한국주유소협회 관계자는 “휘발유의 경우 전체 가격 중 세금이 58%다. 이번 조처를 계기로 소비자를 고려해 유류세를 전체적으로 낮추도록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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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