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 대란> 전국 주유소 가격 비교

기름값 가장 싼 곳 어디?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10년 만에 유류세가 인하된 첫날, 1400원대 주유소가 대거 나타났다. 세금 인하분을 즉시 반영한 직영 주유소에는 평소보다 많은 고객들이 몰렸고, 차량 이동이 많은 영업사원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인 ‘오피넷’은 오전부터 동시 접속이 폭주해 사이트가 마비되기도 했다.
 

정부의 유류세 15% 인하 정책이 일선 주유소의 기름값에 반영되기 시작한 지난 6일, 전국의 운전자들에게 떨어진 과제는 ‘가장 싼 주유소 찾기’였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직영주유소로 사람들이 몰렸고 반대로 개인 주유소는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운전자들 혈안

지난 6일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77.39원으로 전날보다 12.91원 내려갔다. 전국 최저가는 1475원이고, 최고가는 2328원으로 무려 853원 차이가 났다. 경유는 전날 대비 14.55원 내려간 1481.21원으로 전국 최저가는 1326원, 최고가는 2204원이다. 

최저가 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은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동백에너비스 이바타주유소(에쓰오일)로 휘발유 1475원, 경유 1341원이다. 전국 평균 가격과 비교해 휘발유는 리터당 202원, 경유는 140.21원이 저렴했다. 

전국서 가장 비싼 가격에 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은 서울시 중구에 있는 서남주유소(SK에너지)로 휘발유 2328원, 경유 2204원이다. 전국 평균가격 대비 휘발유는 650.61원, 경유는 722.79원 비쌌다.  


충북 청주시에 리터당 1400원대 주유소가 전국서 가장 많았다. 6개의 주유소가 휘발유를 1499원에 판매하고 있다. 6곳 가운데 5곳이 알뜰주유소이고, 한 곳은 에쓰오일이다.  

정부는 이날부터 6개월간 한시적으로 휘발유·경유·LPG 부탄 등에 붙는 유류세를 15% 인하했다. 인하 적용분과 부가가치세까지 고려하면 이론적으로 휘발유는 리터당 123원, 경유는 87원, LPG 부탄은 30원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70리터의 유류가 들어가는 2000cc 중형차 기준으로 절반(35리터)을 채운다고 가정하면 유류세 인하 전과 비교해 휘발유는 약 4300원, 경유는 약 3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평소 차량 이동이 잦은 영업사원들이 유류세 인하에 환호했다. 

평균 3일에 6만원씩 주유하고 있다는 영업사원 A씨는 이날 주유를 마치고 “동료 영업사원 모두 유류세가 내리길 기다렸다”며 “평소보다 100원 이상 내려간 금액에 주유를 했는데 유류세 인하 기간에는 부담 없이 주유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오피넷’ 폭주…접속자 몰려 마비
최저가는 창원 S-OIL…1300원대 

이어 “매달 회사서 나오는 유류 지원비는 그대로여서 소소하게 비상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영업사원 B씨 역시 만족감을 나타냈다. 그는 “일반인들은 쉽게 체감하지 못하겠지만, 영업사원들에게 리터당 123원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면서 “보통 5만원씩 주유했는데 주유 계기판이 평소보다 많이 올라가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유류 인하세를 반영한 직영 주유소는 밀려드는 차량에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서울시 서초구에 있는 한 직영 주유소는 전날(1753원)보다 정확히 123원 내린 1630원에 휘발유를 판해하고 있다. 이 주유소 직원은 “전날과 비교해 손님이 몇 배 이상 늘었다”며 가쁜 숨을 연이어 내쉬었다. 

반면, 재고를 모두 소진해야 세금 인하분을 반영할 수 있는 자영 주유소는 한적했다.

한 자영 주유소 업자는 “유류세 인하 전과 똑같다”며 “이번 주가 지나야 인하된 유류를 공급받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주유소의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날과 같은 1920원이다.

▲ 알뜰주유소

유류세 인하가 시작된 가운데 실시간으로 전국 유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오피넷’ 사이트, 앱 모두 오전부터 접속자가 몰리면서 마비 현상까지 나타났다. 

오전부터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이름을 올린 탓에 사이트는 접속이 심하게 지연돼 제대로 검색조차 할 수 없고, 앱 역시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세요!’라는 문구만 떠 앱 사용이 불가했다.

이날 오후 오피넷 홈페이지에는 ‘유류세 인하에 따른 오피넷 접속 지연 알림’이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오피넷 측은 “유류세 인하에 따른 오피넷 동시 접속 과다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고 있는바, 이용자 여러분의 양해를 구합니다”라며 “향후,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역시 강남이…

유류세 인하라는 한시적 조치 대신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번 세율 인하 조치는 6개월 뒤인 내년 5월6일까지만 적용된다. 이후 다시 가격이 원상 복귀되면 오히려 불만이 커질 거라는 게 업계의 예측이다. 한국주유소협회 관계자는 “휘발유의 경우 전체 가격 중 세금이 58%다. 이번 조처를 계기로 소비자를 고려해 유류세를 전체적으로 낮추도록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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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