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 특별인터뷰

“세계적인 기업 경기도 유치 확대시킬 것”


세계 500대 기업 선정, 맞춤형 투자 유인 정책 시행 중
미래 대비 정책 추진…일자리 창출·재정 조기집행 확충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연초부터 바쁘다. 국내 기업의 투자를 늘리고 세계적인 외국기업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서다. 실제 김 지사는 “경기도에 대한 수도권 규제가 대폭 완화되고 SOS 지원센터 운영을 강화해 기업의 어려움을 찾아다니며 살피고 도울 것”이라고 향후 행보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009년에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도민들을 돌보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진전된 수도권 규제 개혁이 있어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방식을 채택하고 있나.
▲ 경기도에서는 <포춘>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을 타깃으로 선정해 맞춤형 투자 유인책을 만드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500대 기업 중 중국에는 480개, 싱가포르에는 300곳이 넘게 진출했지만 현재 한국에는 263개밖에 들어오지 않았다. 500대 기업 중 300개가 넘는 곳이 한국에 들어와야 진정한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 2004년부터 연간 5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 경제적 파급효과와 투자이행을 위한 노력도 등을 감안해 유공자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 경기도가 새해 추진할 중점사업과 2009년 도정 운영 방향은.
▲ 새해에 들어선다 해도 경제전망이 밝지 않고 세수 감소 및 재정난 가중이 예상된다.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과 서민생활 안정에 도정을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차세대 성장 동력 육성과 대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미래 대비 정책 추진이 긴요하다.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과 재도약 기반 마련을 위해 △기업애로 해소 및 성장역량 강화 △투자유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재정 조기 집행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규제 개선을 위해 △정부발표 규제완화 정책의 후속조치 이행 및 미반영 정책 반영 건의 △수요자 중심의 규제 발굴 및 지속 개선을 추진할 것이다. 서민생활 안정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재래시장 안정화 및 지방물가 안정 등 민생경제 안정시책 추진 △사회안전망 구축 및 복지서비스 역량 강화 위기가정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미래 환경 변화의 능동적 대응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FTA △통일 △기후변화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한 철저한 대비다.
 
- 지역경제를 뛰어넘어 경기도가 앞으로 추진할 복지 정책 청사진은.
▲ 경제위기 극복과 재도약 기반 마련을 위해 기업애로 해소 및 성장 역량 강화, 투자유치 활성화, 일자리 창출, 재정 조기 집행,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 개선을 위해 정부의 규제완화계획 후속조치 이행, 수요자 중심의 규제개혁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서민생활 안정화 및 취약계층 지원 강화를 위해 민생 경제 안정, 사회안전망 구축 및 취약계층 지원에 힘쓸 것이다. 쾌적한 주거 공간 조성 및 편리한 교통망 구축을 위해 살기 좋은 도시 쾌적한 주거환경,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고객중심의 교통체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구현을 위해 안전한 생활환경, 재난 재해대책 강화, 식품 안전성 확보,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할 것이다. 선진 교육 가족여성 문화 여건 조성을 위해 교육인프라 확충, 여성인적자원 개발 및 보육지원, 문화 인프라 구축에 전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미래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응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한미 FTA, 통일, 기후변화, 저출산 고령사회 등에 대비할 것이다.
 
- 그동안의 대북사업 운영내역과 앞으로의 대북사업 전망을 밝혀 달라.
▲ 경기도는 세계유일의 분단현장이자 분단도로서 남북관계에 가장 영향을 받는 곳이며 통일시대를 대비,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한 곳이다. 그동안 북한이 자립할 수 있도록 인프라 지원 원칙을 가지고 북한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인도적 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02년부터 농업·보건 분야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2004년 평양 당면 가공공장 설치 사업, 2006년 강남군 당곡리 농촌현대화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2008년에는 북한주민의 무분별한 벌목으로 훼손된 산림을 복원하기 위하여 개성시 개풍동에 9ha 규모의 양묘장을 5월13일에 준공하여 묘목을 생산하고 있다. 파주, 연천과 북측 개성 지역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는 말라리아 매개 모기의 퇴치를 위하여 2008년 6월부터 9월까지 남북이 공동으로 집중 방역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그동안 남북교류 협력 사업으로 쌓아온 북측과의 상호 신뢰 및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인도적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내 민간단체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남과 북이 상생할 수 있는 경제협력사업도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수도권 규제완화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데.

▲ 경기도의 인구밀도는 서울시의 6.4%에 불과함에도 서울과 똑같은 수도권 규제를 받고 있다. 연천, 가평, 양평, 여주군과 동두천시 지역을 수도권으로 묶어두고 역차별을 하고 있다. 경기 동북부 지역은 30~50년간 국가안보와 물 공급을 위해 희생하면서도 중첩된 규제로 전국평균에도 못 미치는 낙후지역으로 전락했다. 수도권 규제는 기업의 해외이전 가속화와 선진 기술 유출, 일자리 감소 등 부작용을 초래해 국가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도권 규제로 인해 주요 대기업의 33%가 해외투자를 희망했다. 중국, 일본 등 우리의 경쟁국들은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도약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경제를 살리는 방법이 바로 규제완화다. 정부가 보다 과감하고 신속한 규제개혁을 추진해 주기를 기대한다. 싱가포르는 중국의 14분의 1, 두바이는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유치원부터 국회의원과 협력하여 현행 수도권 규제의 근원적 철폐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 기 발표된 수도권 규제 합리화 대책은 후속조치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중장기 제도개선 과제로 지방 발전기반 조성과 연계하여 현 수도권 관리 방식의 근본적 개편 방향을 마련해야 한다.

- 경기도의 수도권 규제개선 과제 내역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정부의 의지만으로 가능한 과제와 국회의 의결이 필요한 과제 두 가지 과제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정부의 의지만으로 가능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낙후지역 4군(연천, 가평 양평, 여주), 1시(동두천)로 수정법 시행령 개정을 요한다. 성장관리권역내 공업지역에서의 공업 신설 허용은 산집법 시행령이 개정(국경위안은 산업단지 내에서만 신설을 허용하고 있다)되어야 한다. 수도권 내 공업용지 물량규제 폐지(고시개정), 자연보전권역 중복규제 완화(공업용지조성(현행 6만m 이내 확대), 첨단공장(1천m 이내) 신 증설확대(수정법 시행령 개정),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국제적 수준의 구리농도 배출기준 마련(고시개정)), 군사시설 밀집지역(동두천 국책사업추진) 등이다. 국회의 의결이 필요한 과제는 군사밀집지역에 대한 합당한 보상 추진(군사시설 주변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정비발전지구제도 도입(공공기관 이전적지), 낙후지역 등(수정법 개정), 팔당 7개시 군 댐용수 사용료 면제 및 수질관리 지자체 일원화(댐 건설법 개정), GB 관리제도 개선(특별정비지구 도입) 등이다.

- 현재까지 법령 제·개정 추진 상황은.
▲ 추진 대상은 수정법 등 12개법 17개 법안이다. 진행상황별로 보면 입법조사처 검토중(1개), 서명중(4개), 국회 상임위 회부(9개), 상임위 소위원회 심의(3개) 등이다.

- 군포·안양 수리산도립공원 조성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사업 추진 현황은
▲ 수리산은 경기도 서남부(군포, 안양, 안산)의 도심에 위치하고 있는 녹지 섬으로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지역이다. 수리산은 남한산성, 연인산에 이어 3번째로 지정되는 도립공원으로 개발을 지양하고 최소한의 공원을 설치하는 등 도심 속의 녹지를 보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조성할 계획이다. 사전환경성검토, 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2009년 5월에 수리산을 도립공원으로 지정하고 방문자센터 만남의 광장 등 공원시설 설치 공사를 2011년에 완료할 계획이다. 수리산 도립공원이 자연보전 학습체험을 기본 컨셉으로 조성하면 남한산성은 문화 역사 탐방, 연인산은 산림휴양 숙박으로 도내 도립공원간 상호 보완적인 공원이 될 것이다.   
 
- 경기 과학고가 과학영재학교로 선정됐다. 한국 최고의 과학고로 발전시킬 청사진은.
▲ 경기과학고가 과학영재학교로 선정되어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 그동안 경기도의 우수한 한생들이 타 지역에 유숙하면서 공부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과학영재학교는 경기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 경쟁력 창출을 위해서 절대로 필요하다. 경기과학영재학교는 대한민국 영재교육의 위상을 높일 것이며 대한민국 영재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다. 맞춤식 교육과정, 미래지향적인 리더십 함양, 우수교원 확보, 국내외 유수대학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진로지도, 과학영재교육의 메카로서 인적, 물적 인프라 구축, 글로벌 과학영재 육성을 위한 행·재정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과학영재학교가 대한민국을 넘어 명실상부한 세계최고의 인재양성 산실이 되도록 교육청, 수원시와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
 
- 그동안 중단되었던 경인운하사업을 재추진키로 결정하였다. 이에 대한 소감은.
▲ 경인운하는 이미 경제성, 환경문제 등이 국제적으로 검증된 사업이다. 그동안 중단됐던 경인운하 민자 사업을 공공사업 형태로 전환하여 추진한다는 정부의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 경인운하사업은 김포, 부천, 고양, 파주 등 경기도와 인천시의 부평·계양, 서울 강서구 지역 등 한강 유역 150만 주민의 고질적 상습홍수 피해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경인 운하 사업은 분단으로 막힌 한강하구의 물길을 황해로, 세계로 여는 역사적인 사업이며 경제 불황을 극복하고 신규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는 한국판 신 뉴딜정책이다. 

- 민선 4기 해외투자 유치 현황과 외국 투자 기업에 대한 배려 사항은. 
▲ 민선 4기 투자유치 성과는 총 55건 111억4950만 달러다. 주요투자 유치의 구체적 내역은 다음과 같다. 프롤로지스(믹구 물류) 10억 달러, 린데코리아(독일, 산업용 가스) 1억8000만 달러, TESCO(영국 물류) 100만 달러, HOYA(일본, 디스플레이) 100만 달러, 텔리오솔라(미국, 태양전지) 5000만 달러, FCI(대만, R&D센터) 3000만 달러 등이다. 민선 4기 출범 당시 북핵문제, 경제성장 둔화, 수도권 규제 등 국내외 불리한 투자유치 여건 속에서도 축적된 노하우와 민간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여 열심히 뛰었다. 법률, 노사관계, 금융 등 전폭적인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수도권의 토지이용규제, 공장설립에 따른 복잡한 인허가 절차 등으로 투자 유치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진전된 규제개혁이 있어야 한다.


- 끝으로 경기도민에게 신년 메시지를 남겨달라.
▲ 유례없는 경제위기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묵묵히 제 할일을 다하는 소처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한다면 반드시 원하는 꿈도 미래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새해에는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에게 좋은 일터가 생기고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쉼터가 생기길 기대한다. 우리나라의 저력을 믿고 있다. 우리는 식민지와 전쟁, 분단의 역경을 딛고 한강의 기적을 이룬 강인한 민족이다. 지금이 새로운 역사를 다시 한 번 쓸 기회다. 새해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전의 한 해가 되어 대한민국이 선진일류통일국가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해가 될 것이다. 경기도 모든 공무원들도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문수가 걸어온 길
▲1994 노동인권회관 이사
▲1996~1997 신한국당 대표 특별보좌관
▲1998~2000 한나라당 노동위원장
▲2000~2001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
▲2002~2003 한나라당 기획위원장
▲2003~2004 한나라당 대외인사영입위원장 공천심사위원장
▲1996~2006 15·16·17대 국회의원
▲2006~현재 제32대 경기도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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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