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지각변동 일으키는 대리운전 세계

“고객이면 남성 여성 가리지 않고 OK"
   대리운전도 이젠 ‘고품질 서비스 시대’


대리운전이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그저 ‘술 취한 손님 대신 차를 운전해주는 임시 일용직’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 회사들이 체계를 갖추고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는 등 나름대로 과거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보다 높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펼치려는 나름대로의 노하우도 쌓아가면서 대리운전 업계 전체가 동반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운전자가 손님의 개인 전화번호를 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등 첨단 디지털화까지 진행되어 가고 있다.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대리운전업계에 대해 집중 취재했다.

엄격한 테스트 통과한 운전자가 고객만족도도 ‘따봉’
한달 꼬박 일해도 수익 100만원 안팎 “울고 싶어라” 
첨단 소프트웨어 통한 ‘임시번호 전송’ 눈에 띄네!
깔끔한 외모로 신뢰구축 형성 단골고객 확보 혈안


최근 대리운전 업계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의 하나라면 바로 첨단 소프트웨어를 통한 ‘임시번호 전송’이라고 하는 것이다. 일단 손님이 업체에 전화를 걸어 대리운전 기사를 부르게 되면 운전기사는 손님의 전화번호를 받게 된다. 그래야만 해당 지역으로 가서 손님과 통화를 하고 운전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화, 고객관리
새로운 변화들

하지만 대리운전 기사가 받는 손님의 전화번호는 실제 전화번호와 전혀 다르다. 손님의 번호가 ‘010-111-1111’이라고 한다면 운전기사가 받은 전화번호는 ‘0505-394-2438’과 같은 식이다.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이 임시 전화는 소용이 없어져 버린다.
이런 임시전화번호 전송은 대리운전 업체를 위한 운행관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현재 이 소프트웨어는 매우 많은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임시 번호를 통해 손님과 운전자를 연결시키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일단 운전기사가 일을 하다보면 여러 고객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확보하게 되고 이것은 향후에 운전기사가 손님을 가로챌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경쟁업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운전기사를 통해 다량의 손님 개인 정보를 가로챌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운전기사가 손님의 개인 전화번호를 모르는 이상 이는 완전히 불가능하게 된다.

또한 이렇게 가상 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손님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역할도 해준다. 아무리 대리운전이라고는 하지만 잘 모르는 낯선 사람이 자신의 이름과 전화번호, 심지어 집의 정확한 위치까지 알게 되는 것은 찜찜한 일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용모와 복장 변화로
고객 확보 ‘전투화’

때로는 비용을 두고 손님과 운전기사가 마찰을 빚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향후 이러한 일들로 또 다른 ‘불상사’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차원이기도 하다.
이 같은 최첨단 디지털 서비스로 무장하는가 하면 일부 업체들은 서비스 교육 등을 통해 보다 나은 이미지를 만들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려는 움직임도 보여주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용모와 복장의 문제다.

한 대리운전 업계 관계자는 “대리운전은 초창기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일정 정도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라면서 “밤에 일을 하는 것이고 거기다가 취객을 대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대리운전자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제기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따라서 양복을 입게 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모자를 착용하는 일은 철저하게 금지시키고 있다”며 “헤어스타일도 깔끔하게 해서 고객들에게 어느 정도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일부 손님들은 외모 상태가 불량하면 대리운전 자체를 맡기지 않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워낙 많은 경쟁업체들이 있다 보니 이런 것에도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다”고 귀띔했다.

서비스 위탁 교육을 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 대리운전을 하는 일부 기사들은 기존 직장에서 더 이상을 일을 하지 못하게 되어 대리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해당 업계의 ‘서비스 마인드’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 ‘그저 운전만 잘해서 집만 잘 찾아가면 되지 않는냐’라는 생각을 하지만 그것은 대리운전이 성업하던 초창기의 일에 불과했다.

업체서도 인력관리
서비스 향상 유도

시대가 바뀌면서 고객에 대해서도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가 점차 필요하고 이에 따라 아예 전문 업체에다 운전기사들의 친절 교육을 의뢰하기 시작했다. 이런 교육에 대해선 대리운전자들 스스로도 만족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리운전 3년차라는 이모(45)씨는 “사실 초창기만 해도 대리운전 기사들은 거의 ‘노가다’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며 “그 자체로 막노동을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손님이 있는 곳을 찾아가고 돈 아끼려고 걸어 다니기도 하는 것들은 매우 힘들고 피곤한 일이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이어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는 ‘서비스와 친절’까지 요구하고 있다. 역시 처음에는 이것 역시 매우 거추장스러운 일이었다. 대리운전기사가 운전만 잘하면 되지 않냐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속적인 서비스를 받은 후 이제는 많이 달라졌다. 일단 서비스를 한번 경험해본 고객들의 경우 우리 회사를 단골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기사들은 더욱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자랑했다.

아예 직원을 뽑을 때부터 엄격한 과정을 거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대리운전업체에선 다소 생소해 보이는 ‘인사부’를 두어 이력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경력 관리를 하는가 하면 면접도 철저하게 봐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 인력을 뽑는 경우도 있다. ‘직원관리가 고객만족’이라는 신념 하에 애초 인력관리부터 철저하게 진행해 나간다는 얘기다. 
대리운전 업체 G사 한 관계자는 “모든 업종들이 ‘고객중심’, ‘수준 높은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대리운전 업계만 그러한 트렌드를 모른 체할 수 없다”면서 “어떤 업종이든지 선발주자들은 대부분 이런 교육을 시키고 있고 여기에 뒤처지는 업체는 수익도 뒤처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단골 고객을 관리하는 스킬도 점점 더 발달하고 있다. 신규 고객에게는 가격을 할인해주기도 하고 단골 고객에 대해선 따로 명단을 만들어 신속한 의사소통을 통한 철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인근의 음식점, 주점 등과 네트워크를 형성한 ‘연계 마케팅’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손님들의 입장에서는 믿을 만한 음식점이나 주점에서 추천해주는 것이기에 보다 안심하고 대리운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리운전 업계는 여전히 불황의 한파에 몸살을 앓고 있으며 대리운전 기사들 역시 낮은 수익에 고민할 수밖에 없다. 운전기사가 오후 8시부터 새벽 4시까지 일을 하면 하루에 벌 수 있는 돈은 3만5000원 정도. 한 달 동안 하루도 쉽지 않고 꼬박을 일을 해야 겨우 100만원 정도를 벌어들일 뿐이다.

그렇다고 밤낮이 바뀌는 생활을 그렇게 계속해서 견뎌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일주일에 3~4번 정도만 쉰다고 해도 수입은 100만원 이하로 뚝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최근의 경기 불황은 이런 수입을 더욱 줄여버렸다. 많은 사람들이 아예 집에서 술을 먹거나 술 먹을 약속이 있는 날에는 차를 가지고 오지 않는 경우도 많다.


불황 한파에 낮은 수익
대리운전자 한숨 ‘푹’

여기다가 이미 시장 자체가 지나치게 포화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IMF 이후 수많은 실직자들이 대리운전업계로 나오고 업체의 숫자 자체도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전국의 대리운전 업체 수는 약 9000여 개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기사의 숫자는 10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하루에 50만 건이 넘는 대리운전 의뢰가 있지만 이는 그나마 경기가 나을 때의 수치이고 최근에는 이마저 더욱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당연히 돈 나올 구멍이 없으니 대리운전 기사들의 수익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다. 아직 고객들도 대리운전기사를 대하는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이 술을 많이 먹은 상태이다 보니 예의에 없는 행동을 하기도 하고 기사들을 무시하는 발언도 한다는 것.
물론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풍토이기는 하지만 그들로 인해 대다수의 선량하고 서비스 마인드를 제대로 갖춘 대리운전기사들이 피해를 봐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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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