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 퀸’ 최지우 연기력 논란<밀착해부>

“가슴앓이도 했는데 이제 그만 잘봐주심 안되나요?”

“너무 멜로를 하고 싶었고 멜로에 굶주렸다. 멜로를 하고 싶었던 차에 연애의 설레는 감정을 다시 느껴보니 너무 좋았다.” 오는 12월10일 첫 방송되는 SBS 드라마 <스타의 연인>(극본 오수연·연출 부성철)으로 안방극장에 컴백하는 한류스타 최지우가 제작발표회에서 한 말이다. 최지우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그리고 인기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광고모델로서 가장 각광받는 연기자다. 하지만 그녀에겐 하나의 아킬레스건이 있다. 외모와 인기에 비해 연기력이 떨어진다는 대중의 비판이다. 이러한 비판은 그녀가 출연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대중과 만날 때 계속 제기되고 있다. 최지우 역시 이 부분을 의식하고 있다. ‘연기력 논란’으로 마음고생을 한 최지우가 자신의 전공 분야인 멜로 연기를 통해 ‘연기력 논란’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멜로 퀸’ 최지우가 전작 <에어시티>의 실패를 딛고 안방극장에 재도전한다. 1994년 MBC 공채 탤런트 23기로 데뷔한 최지우는 1996년 KBS 드라마 <첫사랑>에서 배용준과 커플로 등장하면서 비로소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최지우가 주연으로서 도약한 시기는 2000년 즈음. 그해 드라마 <신귀공자>, <진실>에 이어 2001년 <아름다운 날들>에서 연달아 주인공을 맡으며 네임밸류를 높였다. 그리고 2002년, 6년전 <첫사랑>의 배용준-최지우 커플은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해 다시 연인으로 등장했고 빅히트한 드라마의 성공과 함께 일약 톱스타 대열에 올라섰다.
<겨울연가>를 필두로 일본 내 한류열풍이라는 용어가 급속도로 퍼져갔고 ‘욘사마’ 배용준과 더불어 최지우는 ‘지우히메’라는 애칭과 함께 ‘한류스타’로 발돋움했다. 그 이후 2004년 <천국의 계단>의 히트로 다시 한 번 그녀의 인기는 국내외로 확인 받았다. 그러나 최지우는 확실한 인기 이면에 불명확한 발음과 부족한 연기력으로 많은 질타를 받아왔다.
데뷔 15년차인 지금도 여전히 ‘연기력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천국의 계단> 이후로 국내에서 좀처럼 보기가 힘들어진 것 또한 그녀의 행보가 너무 일본 쪽의 수익을 의식한 것이 아닌가 하는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60억원이 투입된 대작 MBC <에어시티>로 3년 만에 드라마로 복귀했지만 시청률 10%대에 머무르며 평단과 팬들의 외면을 받았다.

최지우를 언급할 때 반드시 나오는 것이 연기력에 대한 문제다. 연기력의 문제에서부터 이에 대한 최지우의 인식, 연기력에 대한 가치부여에 대한 논란에 이르기까지 연기력을 둘러싼 관련 내용들이 대중매체를 장식하고 대중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제 최지우 하면 그녀의 빼어난 외모와 함께 연기력에 대한 문제가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지우는 왜 연기력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될까. 하나는 그 자체가 갖고 있는 연기력의 문제 때문이고 또 하나는 연기력의 확장과 캐릭터 소화력의 확대 등이 이뤄졌음에도 빼어난 미모에 가려 평가되지 못하는 측면이다. 두 가지 모두 미모를 압도하는 연기력을 가지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스타로서 대중의 인기를 발판으로 높은 상품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연기력이라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이 연기를 하는 배우로서 살아가려고 한다면 반드시 미모를 압도하는 연기력을 갖춰야 한다.
최지우처럼 빼어난 외모를 지녔음에도 끊임없이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는 여자 스타들은 적지 않다. 김태희, 고소영, 송혜교 등 많은 스타들에게 빼어난 외모에 대한 찬사만큼 연기력에 대한 찬사는 보이지 않는다.

1년 만에 <스타의 연인>으로 안방극장 컴백… “멜로에 굶주렸다”
연기력 넓혀 ‘청순가련’ 통하지 않을 나이에도 계속 봤으면 바람

물론 스타 부상 여부는 연기력과 관련이 없을 수 있다. 외모나 캐릭터 그리고 사적 생활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대중이 선호하는 이미지를 창출하고 시대의 트렌드를 담보하는 아이콘을 형성하며 상품성을 높일 때 스타가 된다. 여기서 연기력의 가중치는 크지 않다.
최근 들어 “얼굴만 예쁘면 그만이지, 연기력을 왜 따지나”라는 댓글에서 알 수 있듯 드라마나 영화의 연기자를 캐스팅 할때나 연기자를 평할 때 외모가 연기력을 앞선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출중한 미모를 가진 여자 스타들은 대부분 인터뷰 시 연기력을 인정받는 배우로 거듭나고 싶다는 말을 수없이 반복한다. 대중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스타들의 입에서 나오는 약속이나 한 듯 나오는 소리가 “스타이기보다는 연기 잘하는 배우이고 싶어요”다.

그렇다면 빼어난 미모는 연기력 부족과 등식일까. 그렇지 않다. 빼어난 외모를 지녔지만 뛰어난 연기력을 과시해 드라마나 영화의 완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스타성을 배가시키는 연기자들도 많다. 김희애나 채시라, 심은하의 경우, 신인시절부터 미모와 함께 뛰어난 연기력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외모나 대중이 선호하는 이미지 창출은 스타에게 엄청난 자산이다. 하지만 그 외모와 이미지에 갇혀 연기자로서 탄탄한 연기력을 갖추지 못하면 연기자로서 적지 않은 타격을 입는다.
그동안 빼어난 외모로 대중의 시선을 잡았지만 연기력이 뒷받침되지 못해 스타로서 치명적 결함을 지닌 연예인들이 적지 않았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연기력 개선이 되지 않아 점차 스타로서 상품성마저 상실되는 스타도 있다.
연기력은 연기자로서 가장 경쟁력 있는 무기다. 외모는 시간이 지나면 그 상품성이 떨어지지만 연기력은 그렇지 않다. 그리고 유일하게 연기자로서 버팀목 역할을 하는 것이 연기력이다.

최지우의 연기력에 대한 고민 역시 연기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나온 것일 것이다. 그녀는 외모와 이미지의 강력한 덫에 갇혀 연기력의 내연과 외양을 확대하는 데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일부 대중 역시 그녀의 연기를 보는 것이 아니라 외모로만 그녀를 바라보는 것도 연기자로서의 비상에 적지 않은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여배우에게 있어 미모는 결코 연기력을 향상시키고 확장하는 데에 독(毒)이 아니다.
스타로서 대중의 인기를 발판으로 높은 상품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연기력이라는 부분은 중요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이 연기를 하는 배우로서 살아가려고 한다면 반드시 미모를 압도하는 연기력을 갖춰야한다.
한 기획사의 대표는 “고액 몸값 논란이 불거지면서 시청자들은 ‘그렇게 돈을 많이 받는다니 과연 어느 정도 연기를 하는지 지켜보자’며 이전보다 더 냉정하게 스타의 연기를 평가하는 것 같다”며 “또 시청자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에는 스타의 이미지만을 살펴봤다면 이제는 스토리와의 연결성, 주변 배우와의 연기 호흡 등 종합적인 관점으로 드라마를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에 따라 배우와 기획사는 네티즌의 연기 품평에 잔뜩 긴장하는 등 예전보다 연기력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며 “드라마 대본이 나오면 곧바로 해당 부분에 대한 개인 연기 교습을 받는 연기자가 최근 크게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방송관계자는 “최지우가한류를 지속시키고 있는 영향력 있는 정상급 여배우임에는 틀림없다. 언제나 청순가련형의 이미지만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 역시 나름대로 평가받을 가치도 있다. 다만 조금 더 연기의 영역을 넓혀 ‘청순가련’이 통하지 않을 나이에도 팬들의 사랑을 받는 최지우를 계속 보고 싶을 뿐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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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