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직면한 안마업소 ‘新이벤트’ <엿보기>

은밀하면서도 유쾌한그들만의 잔치 OK?

최근 안마업소들이 색다른 이벤트로 무장하며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기존처럼 단순히 오는 손님을 기다리고 앉아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것. 하지만 특징적인 것은 이런 이벤트들이 과거처럼 퇴폐적인 강도를 높이는 수준의 이벤트가 아닌 틈새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불황기에 남성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줄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마음잡기에 주력하고 있다는 얘기다. 안마업소들의 새로운 이벤트 전략들을 집중 취재했다.


고객의 마음잡기에 나선 업소 중에는 특히 이 과정에서 대낮 시간을 적극 활용해 회전율을 높이고 고객에게도 일종의 웰빙의 한 장으로서의 건전한 안마시술을 하는 곳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업소도 있다.
불황기에는 거의 모든 업종들이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짠다는 점에서 안마업계도 결코 예외는 아니다. 그런 점에서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얼마 전 새로 문을 연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P업소는 ‘누구게?’라는 이름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 등에 여성안마사들의 실제 사진을 올려놓은 후 주어지는 간단한 힌트만으로 그녀의 이름이 무엇인지를 맞추는 행사인 것.
그녀의 이름을 맞춘 사람을 선착순으로 받고 당첨자에게는 안마 비용 50% 할인 쿠폰을 주고 있다. 다만 이 쿠폰을 사용할 때에는 아가씨를 선택할 수 없고 이름을 맞춘 실사진 속에 있는 아가씨의 안마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것.
하지만 이런 정도의 ‘옵션’은 파격적인 50% 할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벤트는 과거 안마 업소들이 해오던 퇴폐적이고 음란한 종류의 파격적인 이벤트는 아니다. 그럼에도 의외로 남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이벤트에 참여했던 김모씨는 “사실 사진 속 아가씨의 이름을 맞추고 50% 할인 쿠폰을 받는 것은 의외로 간단한 이벤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도 선착순으로 뽑는 것도 상당히 간단한 방식이 아닌가. 하지만 요즘 같은 불황기에는 오히려 이렇게 단순한 이벤트에 더 끌리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전언했다.
김씨는 이어 “그렇지 않아도 머리가 복잡한데 이벤트까지 복잡하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어쨌든 단순히 이름을 맞추고 50% 할인 쿠폰을 받는 것은 적지 않은 재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이번에는 응모를 해서 당첨이 되지 않았지만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다시 도전해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낮 시간에 안마업소에 오면 ‘추억의 스팀 마사지’를 해주는 곳도 생겨났다. 따끈한 수건을 온몸에 덮어줘 긴장을 이완시켜주고 혈액 순환도 좋게 한다는 것. 이 마사지는 한때 많은 이발소나 안마 업소에서 성행했지만 어느덧 점차 사라지고 만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업소에선 ‘추운 겨울 몸도 따뜻하게, 마음도 따뜻하게’라는 모토를 내걸고 낮시간 이용자에 한해 이 서비스를 새롭게 부활시켰다. 뿐만 아니라 아가씨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시간을 더 준다는 것도 또 다른 이벤트의 하나. 급하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여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이 역시 어떻게 보면 ‘뭐 그리 대단한 이벤트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소소하지만 정감 있는 이벤트들이 요즘과 같은 불황기에는 오히려 ‘먹히는’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전국적으로 새롭게 오픈하는 안마업소들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로 훌륭한 시설과 다양한 전략을 들 수 있다. 물론 인테리어만을 보고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터이지만 이제는 거의 최고급 호텔방을 압도하는 정도의 수준을 갖춘 곳도 적지 않고 인테리어 자체를 상당히 고품격으로 만들어 놓아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내는 경우도 많다.
월풀 역시 기본인 곳이 많다. 평상시에는 거의 경험해볼 수 없는 뛰어난 인테리어로 손님들을 유혹하고 있다. P업소의 인테리어 역시 몇년 전 오픈했을 경우엔 독보적인 수준이었으나 최근엔 이 정도 급의 인테리어를 갖춘 곳들이 대부분이라 특별히 눈에 띄지 않을 정도라고 한다.
이날 몸이 쑤셔 낮시간을 이용해 잠깐 업소에 들렀다고 하는 B씨는 “요즘 안마업소의 에이스급들은 거의 모델 수준인 경우가 많다. 돈을 아끼고 아끼는 시기인 만큼 남자들의 정신을 혼미하게 할 만큼의 뛰어난 미모가 아니면 웬만하면 다른 업소의 더 예쁜 아가씨를 찾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당연히 ‘엑기스’만 모아서 서비스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상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짜릿한’ 서비스
‘누구게?’ 이벤트에서 추억의 스팀 마사지까지

그는 이어 “특히 일단 한번 단골이 된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지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업소 입장에서도 수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아가씨들의 수질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안마 업소는 두 명의 여성이 들어오는 것이 일반적인 서비스로 정착됐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한 명은 ‘메인’이고 또 다른 여성은 ‘서브’다. 처음에는 두 명이 들어와 남성을 충분히 자극시킨 다음에 한 명은 퇴장을 하게 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마니아들 사이에선 ‘투콩 시스템’이라고 불리고 있다. 특히 이 서비스에 대해선 많은 남성들이 환호를 보내고 있다.
자칭 마니아라고 말하는 C씨는 “솔직히 이렇게 짜릿하고 상쾌한 서비스를 받기란 쉽지 않다. 흥분의 극도치까지 올라가게 되고 그것을 통해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한껏 풀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어느 업소를 가더라도 이만큼 훌륭한 서비스를 받기 힘든 것은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변했다.
그는 또 “만약 안마업소가 아니라면 이런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상당한 돈이 들 것이다. 하지만 안마업소에는 모든 것이 시스템화되어 있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에 놀라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특히 아가씨들을 특정한 콘셉트에 맞춰 ‘라인업’시키는 것도 안마업소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노블 콘셉트’, ‘큐트 콘셉트’, ‘하드 콘셉트’으로 분류되는 아가씨들은 각자의 이미지에 충실하면서도 자신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남성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것.

안마 업소에선 이밖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한다. 그중 하나는 바로 식사제공 서비스. 대략 일반식당에서 한 끼 5000원 가량 하는 백반이 무료로 제공된다. 특히 각 안마업소들은 식사 맛에 상당히 신경을 쓰기 때문에 남성들은 이곳에서 배고픔까지 해결하면서 또 다른 부가적인 서비스를 받게 된다.
안마업소를 자주 이용하는 남성을 두고 이른바 ‘탕돌이’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이는 ‘안마 마니아’를 지칭하는 속어로서 그만큼 안마가 중독성이 강하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탕톨이로 통하는 D씨는 “안마는 한마디로 ‘모든 것’이 한 자리에서 해결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늦은 시간에 가면 숙박이 해결되고 식사까지 할 수 있다. 물론 그 이외의 중요한 서비스는 당연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어 지방에 출장을 가거나 혹은 지방에서 서울로 출장을 왔을 때는 차라리 여기저기에 돈을 쓰는 것보다는 안마 같은 곳이 오히려 안성맞춤이다. 양말까지 빨아주고 와이셔츠까지 다려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호텔보다 더 좋은 서비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안마 마니아들의 이같은 ‘극찬’은 결코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 취재 중 만난 ‘탕돌이’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특히 마니아들을 더욱 감탄시키는 것은 바로 아가씨들의 마인드라고 한다. 미리 손님의 모든 것을 감안해서 사전에 세심하게 배려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재치를 섞어 남성들에게 웃음을 전해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단속의 위험을 감내하면서도 본능적인 쾌락에 빠지고자 하는 일부 남성에게 안마시술소는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공간을 넘어서 하나의 은밀하면서도 유쾌한 ‘놀이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얘기다.
이성과 본능의 양극단을 가로지르는, 어쩌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 보이고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라 감히 말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단지 취재진만의 것일까 반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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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를 내면서 지급보증 섰던 롯데건설에 보유지분 25%를 넘겼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사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사는 롯데건설로부터 지분을 일부 양도받은 것으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는 사실상 롯데건설인 셈이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0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해 최대주주(49%)가 됐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