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는 골목상권 지도
변하는 골목상권 지도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8.10.15 09:52
  • 호수 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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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은 알뜰 소비 가게는 내실 운영

자영업 시장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올해도 여전히 창업은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실업률 증가는 불가피하게 자영업의 문을 두드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저임금 1만원 시대가 도래 했고, 주 52시간 근무도 자리 잡고 있다. 상대적으로 골목상권이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소비자는 동네에서 알뜰 소비를 하면서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창업자는 내실 있는 소자본 창업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골목상권 업종전환 창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전환 창업 붐이 일고 있다. 불황 탓에 생계형 창업자들이 리스크가 적은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신규 창업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재 창업비용으로 가맹점을 내주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업체가 국밥수육전문점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이다. 올 상반기에 업종전환 창업 성공 사례 가맹점이 속속 나타나면서 최근 업종전환 창업 문의가 부쩍 증가하고 있다. 

즉각 반응

방가네의 업종전환 창업이 인기 있는 이유는 우선 업종전환 후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가네 관계자는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으로 업종전환 한 가맹점들이 최소 두세 배의 매출 상승을 하고 있고, 동네상권 소형 매장에서 일평균 100만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대박집으로 올라탄 가맹점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의 업종전환 창업 성공요인은 무엇보다 다양한 메뉴의 맛과 품질에 있다. 고객들이 맛과 품질에 즉각 반응하고 거기다가 가격 경쟁력도 있으니 매출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점심시간에 많이 판매되는 국밥 메뉴는 ‘가마솥얼큰소고기국밥’‘가마솥소갈비시래기국밥(갈비국밥)’‘가마솥소머리국밥’‘가마솥맑은소고기무국’‘가마솥뼈해장국’등이고, 저녁 술 안주 메뉴는 ‘소고기수육’‘소고기모듬수육’‘소알곱창’‘소곱창전골’‘뼈다귀전골’‘오독오독진짜오돌뼈’‘직화무뼈닭발’‘닭가슴살매콤해물만두’ 등이 잘 나간다. 이 모든 메뉴는 15년 역사의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본사가 오랜 기간 연구개발 끝에 출시했고, 신 메뉴도 수시로 내놓고 있다. 

또한 방가네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초간단주방시스템을 구축했다. 가맹점들은 모든 메뉴를 본사에서 원팩으로 공급 받아 5분만에 조리해서 내 놓으면 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다. 골목상권 특성 상 임대료도 저렴하고 인건비도 덜 들어가니 가맹점의 마진율일 높은 편이다. 업종전환에 드는 총 창업비용은 1000만원 이내에 가능하다. 또한 무이자 대출도 500만~1000만원까지 해줘 가맹점들은 창업 후 벌어서 갚으면 된다. 방가네 본사는 가맹점이 업종전환 후 3개월 이내에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출 부진한 점포 업종전환 붐
리스크 적은 소자본 창업 희망

닭발전문점 프랜차이즈 국내 1위‘본초불닭발’도 업종전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본초불닭발은 틈새시장인 닭발전문점을 브랜드로 성장시킨 기업으로 닭발의 맛과 품질이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온라인으로 수천 군데서 주문이 들어올 정도다. 이러한 검증된 대중성을 바탕으로 매출이 부진한 점포가 업종을 변경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 창업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올해 들어서 업종전환 창업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업종전환에 드는 창업비용은 총 1000만원이면 된다. 

본초불닭발은 손질이 다소 어려운 닭발의 모든 메뉴를 본사에서 100% 손질, 수제 직화로 구운 후 위생적인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하기 때문에 가맹점에서는 진공 포장을 뜯은 후 데우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장점과 더불어 경쟁이 덜한 틈새업종이라는 장점으로 업종전환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천연재료를 사용해 24시간 숙성시킨 매운 양념 맛과 위생적이고 신선한 닭발 재료로 본초불닭발은 이미 많은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다.

특히 신 메뉴 개발은 독보적이다. 작년에는 국물떡볶이와 튤립닭발으로 히트를 쳤고, 올해는 신 메뉴인 ‘닭발편육’이 인기몰이 중이다. 콜라겐이 듬뿍 들어 있고, 식감도 탱글탱글해서 매콤하고 쫄깃한 맛에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최근 신 메뉴인 ‘닭봉오븐구이’도 매운 닭발을 잘 못 먹는 고객층을 겨냥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같은 신 메뉴 개발은 본사 R&D팀에서 과학적인 연구와 실험 끝에 완성품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업종전환 창업희망자들이 간판을 바꿔 다는 최종 결정을 내릴 때 바로 본초불닭발의 메뉴 개발 능력을 보고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고 한다. 본초불닭발 본사는 향후 업종전환 창업을 보다 활성화 해 내년까지 200호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업종전환 창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준비해 놓고 있다.

소형매장서 일평균 100만원 
대박집으로 올라탄 가맹점

최근 통계청과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따르면 올해도 여전히 치킨집 창업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 과당경쟁에 빠져 있지만 새로운 컨셉트의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것이다. 특히 올해는 골목상권 죽은 점포를 살리는 사업 전략으로 저렴한 창업비용을 내세운 배달전문 치킨피자떡볶이 전문점 ‘치킨플러스’가 빠르게 점포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혜택

작년 말에 125개이던 매장이  9월 말 기준 230개로 늘었다. 창업비용을 최소한으로 하고, 업종전환을 유도한 전략이 먹혀들고 있다. 게다가 치킨과 피자, 떡볶이를 모두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소비자 니즈에 맞아떨어졌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라 두세 가지 메뉴를 동시에 시켜먹는 고객들이 많다고 한다. 한 때 큰 인기를 끌었던 두 마리 치킨 붐이 옮겨 올 지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