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커피왕조의 몰락 풀스토리
‘20년’ 커피왕조의 몰락 풀스토리
  • 김태일 기자
  • 승인 2018.10.02 16:42
  • 호수 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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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리면 돈 벌었는데 ‘아, 옛날이여…’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국내 커피시장을 선도하며 ‘성공 신화’로 꼽혔던 1세대 토종 커피 브랜드들의 몰락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때 글로벌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를 위협하던 이들 커피 업체들은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 성공 신화로 꼽혔지만 최근 시장 포화에 따른 무리한 투자와 오너리스크 등으로 생존의 기로에 놓여있다. 
 

관세청 수입통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 시장은 11조원을 넘어섰다. 2007년 3조원대 규모서 10년 사이에 11조 7300억여원으로 3배 이상 몸집을 불린 셈이다. 하지만 국내 토종 커피점의 성공 신화로 불리던 1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무리한 투자, 방만 경영, 오너의 횡령 등으로 오히려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계속되는 
오너리스크

탐앤탐스주식회사의 커피 프랜차이즈 탐앤탐스커피가 실적 악화로 폐점률이 치솟고 있는 상황서 대표의 자금 횡령 의혹과 관련해 본사 압수수색까지 받았다. 1세대 토종 커피 탐앤탐스마저 추락하는 것은 아닌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13일 검찰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같은 달 11일 오전 강남구 신사동 탐앤탐스 본사 사무실과 이 회사 대표 김도균씨의 자택 등에 수사관을 보내 회계 장부와 문서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김 대표가 경영 과정서 회사 돈 수십억원을 빼돌려 챙긴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탐앤탐스는 가맹점이 내는 가맹 수수료 등으로 수익을 내는 프랜차이즈 업체다. 

탐앤탐스는 가맹점에 빵 반죽을 공급하는 과정에 김 대표가 경영권을 쥔 또 다른 업체를 끼워 넣어 ‘통행세’를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탐앤탐스는 김 대표가 지분 100%를 가진 개인회사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회사 주변의 자금 흐름을 파악한 뒤 횡령 혐의가 드러날 경우 김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시장은 커 가는데…성공신화 옛말
줄줄이 폐업 프랜차이즈 내리막길

탐앤탐스와 김 대표가 검찰 수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5년 김 대표는 상표권을 개인 명의로 보유해 수백억원의 로열티를 챙기면서 브랜드 관리 비용은 법인이 부담하게 해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혐의로 고발당했다. 

이에 김 대표는 지난해 7월 보유하고 있던 50억원 상당의 상표권을 탐앤탐스로 무상양도했고, 올해 기소유예 처분됐다.  

지난해에는 가맹점주들로부터 18억6000만원가량의 산재 보험료를 받고, 실제로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혐의(배임)로 고소당했다. 수사를 맡은 서울동부지검은 김 대표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지만 고소인들이 항고하면서 추가 의혹들까지 함께 재수사가 진행 중이다. 

앞서 지난해 초에는 탐앤탐스가 커피값을 올리면서 정작 원두는 싼 제품으로 바꿨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김도균 탐앤탐스커피 대표

2001년 시작한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탐앤탐스는 국내외에 400여개 가맹 매장을 두고 있는 국내 대표 1세대 토종 커피 브랜드로 꼽힌다. 그러나 가맹점 사업실적 악화에 따른 재계약 불발로 폐점률이 크게 상승하는 등 지속적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16년 27억원의 적자를 냈고 3년간 폐점률은 2014년 5.9%, 2015년 10.4%, 2016년 13.7% 등으로 계속 치솟고 있다. 

차기사업 실패
법정관리 신청

한때 전국에 1000여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업계의 신화로 불리던 토종 커피전문점 카페베네의 경우 경영난에 법정관리를 받게 됐다. 지난 1월12일 카페베네는 이날 오전 중곡동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키로 의결하고 서울회생법원에 이를 신청했다. 

이는 김선권 전 대표가 지난 2008년 카페베네를 창업한 지 10여년 만이었다. 

기업회생절차는 부채가 과도한 기업에게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로, 법정관리를 뜻한다. 법원은 사업을 계속할 경우의 가치가 사업을 청산할 경우의 가치보다 크다고 인정되면 회생 계획안을 제출받아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채무 변제 시 법원은 회생절차를 종결한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가맹점 물류 공급에 지속적으로 차질이 발생했다”며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날 이사회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카페베네는 창업 4년 만에 매장 수가 800개를 돌파하면서 한때 토종 커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알려졌지만 점차 커피 전문점 경쟁이 과열되면서 성장 한계에 부딪혔다. 특히 창업주인 김선권 전 대표가 차기 사업을 벌였지만 줄줄이 실패하면서 2013년부터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지난 2016년에는 해외투자와 계열사 손실이 겹치면서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고, 매장 수도 2014년 1560개에 달했지만 2016년에는 724개로 대폭 줄었다.
 

결국 김 전 대표는 2016년 초 사모펀드운용사 K3제오호사모투자전문회사와 싱가포르 푸드엠파이어그룹, 인도네시아 살림그룹의 합작법인 한류벤처스에 카페베네를 매각하고 회사를 떠났다. 

이후 한류벤처스는 전체 금융부채의 70%에 해당하는 700억원을 상환하는 등 경영 정상화에 적극 나섰지만 과도한 부채 상환으로 발목이 잡혔다. 이로 인해 물류공급이나 가맹점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가맹점주들의 어려움도 커진 상태다.

커피왕 사망
1세대 전멸

카페베네는 현재 대주주들이 550억원에 달하는 신규 투자와 회생을 위한 노력을 했지만 영업현금흐름의 2∼3배에 달하는 부채상환금액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가맹점주들에게 피해를 주게 되면서 회사 측에서는 이를 단기간에 타개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법원으로부터 받아들여질 경우 카페베네는 대부분의 영업현금흐름을 가맹점 물류공급 개선과 지원에 사용할 것”이라며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해외 투자사와의 공동사업도 계속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할리스커피는 IMM PE로 주인이 바뀌면서 실적이 개선되긴 했지만 매각이 무산돼 여전히 인수합병(M&A)시장에 매물로 남아있다. 주커피 역시 2009년 6월 토종 커피전문점 브랜드를 출범하고 가맹점 90호점까지 확장했으나 수익성 악화로 태영F&B에 매각되기도 했다. 

지난해 강훈 KH컴퍼니 대표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소식도 있었다. 강 대표는 스타벅스커피 한국 론칭과 할리스커피 창업 카페베네 성공신화 등으로 커피왕으로 불렸지만 무리한 사업확장이 발목을 잡아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게 됐다.

당시 서초경찰서에 따르면 강 대표의 회사 직원 A씨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자택 화장실서 숨져 있는 그를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강 대표가 회사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금전적 문제로 힘겨워 했고 지인에게도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말투로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고 했다. 그러나 현장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무리한 투자와 잇단 리스크
중소·중견, 대기업까지 진출

한때 커피왕으로 불리던 강 대표가 이같이 생을 마감한 것으로 놓고 업계에선 충격으로 받아들였다. 

강 대표는 1998년 할리스커피를 오픈하며 성공적인 첫발을 뗐으며 이후 2010년에는 카페베네 사장으로 자리를 옮겨 원두 커피 시장의 성장가도를 주도했다. 특히 그가 손 대는 족족 사업은 번창했고 점포 수는 눈에 띄게 늘어갔다.

그러나 이런 그에게도 시련의 시간은 찾아왔다. 2010년 HK컴퍼니를 설립한 강 대표는 2011년 망고식스를 런칭했다. 런칭 초기에는 역시 ‘커피왕’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매출이 치솟았고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는 듯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망고식스는 매출 부진에 시달렸다. 이에 강 대표는 2016년 쥬스식스를 운영하는 KJ마케팅을 인수하며 저가 음료 프랜차이즈로 재기를 꿈꿨지만 이 역시도 고전을 면치 못했다.
 

▲커피콩 <본 사진은 특정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결국, 강 대표는 최근 서울회생법원에 KH컴퍼니와 KJ마케팅의 회생절차 개시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경영난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어깨에 짊어졌던 무거운 짐을 내려놓았다. 1세대 커피 브랜드들은 한국 커피 산업의 외형을 급속하게 확장시켰지만 무분별한 확장과 차별화 전략의 부재로 무너지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사업 특성상 가맹점주가 임대료와 인테리어비 등을 부담하는 구조로 가맹 본사가 가진 자본이 적어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맹점 영업이 전반적으로 부진할 경우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

무분별한 확장
자본력에 뒤져

더욱이 대기업과의 자본력 싸움서 밀리면서 한계에 부딪혔다는 분석이 나온다.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1조2634억원, 영업이익은 1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 34% 증가했다.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도 2016년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커피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서 중소, 중견 업체들까지 대기업들이 모두 진출해 있기 때문에 성공하기 쉽지 않다”며 “결국 오너의 난립 속에 무리한 사업 확대와 욕심이 결국 위기를 자초했다. 피해를 받는 것은 가맹점주들”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