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와 워라밸 열풍
주 52시간 근무와 워라밸 열풍
  • 장경철 칼럼리스트
  • 승인 2018.08.03 17:33
  • 호수 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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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 근무제 실시는 소비패턴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도 큰 여파를 미치고 있다. 사회 전반에 파장이 큰 제도의 실시로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가평 남이섬 동우리버뷰

부동산 시장을 크게 주택시장과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나뉜다. 먼저 주택시장의 경우 주말·저녁이 있는 삶에 자연환경과 여가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주 52시간 근무제로 워라밸(Work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이 확산되면서 아파트를 보는 눈도 달라지고 있다. 

직장인들의 저녁·주말 시간이 확보되자 출퇴근이 편한 곳보다는 여가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다. 특히 자연 환경이 쾌적하고 문화 시설이 조성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가까우면 최고?
보는 눈 달라져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국 1순위 마감 단지를 집계한 결과 전국에서 분양한 194개 단지 중 1순위 마감에 성공한 단지는 42.8%(83개)로, 그중 청약경쟁률 최상위를 기록한 단지들은 주변에 녹지가 풍부하거나 문화 인프라가 잘 조성됐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실제 전국적으로 가장 높은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대구e편한세상 남산’으로 경쟁률이 346.51 대 1이었다. 이 단지는 달선공원과 두류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문화예술회관도 가깝다.

지역별로 봤을 때 경기도는 그린 프리미엄을 갖춘 동탄2신도시 ‘동탄역 예미지3차(106.81 대 1)’가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서울은 도심에 위치하면서도 한강공원 등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79.9대 1)’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과거 교통 환경이 좋아지거나 개발호재를 갖춰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가치가 높은 곳을 주거지로 선호하는 경향이 짙었다. 최근엔 주당 근로시간이 단축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가 향후에도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택시장에 이어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도 워라밸 열풍이 불기는 마찬가지다. 워라밸 열풍과 어찌 보면 가장 민감한 시장은 상가시장이다. ‘주 52시간 근무시대’를 맞아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직장인들이 퇴근 후 술 한잔하는 대신 자기개발, 운동, 문화, 레저 등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업종별 희비가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주말·저녁 있는 삶
여가생활 누리는 단지 인기

가장 타격이 예상되는 상권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피스 상권이다. 이미 오피스 상권의 변화는 2년 전인 2016년 9월28일, ‘김영란법’의 시행 이후부터 시작됐다. 이 법은 강남역, 여의도, 광화문, 시청, 마포 등의 사무실이 밀집된 오피스가의 상권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최저임금 인상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인원을 감축하고 무인주문기를 설치하는 등 인적시스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고성천진 한신더휴 오션 프레스티지

자연스럽게 상권의 패턴이 오피스 상권에서 주택가 골목상권 등으로 이동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찍 귀가하거나 1차 회식으로 끝나는 직장인들로 인해 오피스가의 회식과 관련된 업종이나 유흥, 오락에 관련된 업종은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반면 이들이 이른 퇴근을 함으로써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지낼 시간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주택가 상권이 반사이익을 얻을 확률이 높아졌다는 게 업계의 결론이다. 

또한 근로자들이 과거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생김으로써 취미 생활과 운동 활동 등의 자기계발을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업종들이 상가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워라밸의 확산으로 ‘수변공원 프리미엄’도 날로 강해지고 있다. 문화가 확산되며 쾌적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중시하는 성향이 부동산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일단 수변공원 프리미엄은 주택시장에서 먼저 시작됐는데, 삶의 질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가장 먼저 ‘내가 사는 집’을 찾을 때 수변공원이 가까운 것을 선호하는 추세다.

주거지 가까이 수변공원이 위치할 경우 수변을 둘러싸고 형성된 풍부한 녹지공간까지 더해져 쾌적성이 뛰어난 것은 기본. 잘 조성된 공원에서 여가생활을 즐기기도 좋으며 집 안에서 수변 조망권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까지 더해져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수요는 많지만 흔하지 않아 희소가치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집값 상승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수원시 하동 ‘힐스테이트 광교’는 광교호수공원 내 원천호수와 신대호수 사이에 위치해 양방향 조망권까지 갖춘 단지로 분양 당시부터 높은 인기를 끈 바 있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97㎡형의 평균 매매가는 9억9500만원으로 최초 분양가(최고가 기준)였던 6억1265만원보다 무려 3억8000만원가량의 프리미엄(웃돈)이 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속초 W주차타워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얼마 전 경기 하남시 망월동에서 공급된 ‘미사역 파라곤’은 망월천 수변공원 인근에 자리 잡아 뛰어난 조망권을 확보한 점이 강점으로 꼽히며 높은 인기를 끌었다. 1순위 청약접수 결과 80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무려 8만4875명이 몰리며 평균 104.91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상권의 변화
오피스 타격

수익형 상가시장에서 수변공원 프리미엄의 중요성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수변공원 등과 가까이 위치한 상가의 경우 수려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조망권도 확보돼 이용객들의 만족감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지어지는 상업시설들은 단순히 쇼핑, 먹거리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여가·문화시설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수변공원 접근성이 좋은 상가일 경우 상가를 방문하는 것 자체가 나들이를 가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을 유인하는 데 훨씬 유리하다는 평가다. 

최근 조성된 수변공원의 경우 각종 여가·체육시설도 잘 갖추고, 각종 지역행사도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연중 꾸준한 유동인구를 확보한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수변공원에 모인 인파를 고객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만큼 뛰어난 집객력을 바탕으로 지역의 명소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수도권 신도시에서 수변, 공원 등의 일정 테마를 더한 상가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경기도 안산에서 축구장 약 2배 크기 규모의 상업시설에 들어설 총 117개 점포가 계약 당일 하루 만에 ‘완판’되는 진기록을 세웠다.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에 짓는 그랑시티자이 단지 내에 들어서는 상가로, 그랑시티자이는 아파트 6600가구, 오피스텔 1053실 등 전체 7653가구 규모의 주거복합단지다.

▲쌍용예가 파주유파크시티

단지 내 고정수요만 약 2만명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인근 송산그린시티, 안산 사이언스밸리 등을 고려하면 배후수요는 5만여명으로 늘어난다. 더욱이 시화호 호수를 따라 약 400m의 북유럽풍 수변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돼 차별성도 높다. 

인근에는 신안산선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2018년 말 착공예정)과 세계정원 경기가든(계획)이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전언이다.

자연환경 쾌적
문화시설 조성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지상 1~2층에 전용면적 30~40㎡, 총 123개 점포가 들어선다. 시화호를 따라 조성되는 수변 상가는 99개이며 단지 입구를 중심으로 해안로 대로변의 버스 정류장과 직결되는 오피스텔 앞 동 상가 24개로 구성된다. 시행사 분량을 제외한 117개 점포가 일반에 분양했다.

마지막으로 워라밸 열풍은 주요 레저형 수익 부동산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레저형 세컨드 하우스, 수익형 풀빌라, 생활형 숙박시설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에서 금방 닿을 수 있는 서울 반나절 생활권 지역인 인천 영종도, 강원도 속초 등지에 공급되는 레저형 오피스텔이 세컨드 하우스로 각광받는 모습이다. 과거 세컨드하우스의 대명사는 한적한 시골마을에 위치한 전원주택이었지만, 최근에는 오피스텔이 대세다. 초기 투자부담이 적고 관리가 쉽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서울 근교에서 공급되는 레저형 수익 부동산인 오피스텔 등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청약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6월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 내 유명 휴가지로 꼽히는 송도센트럴파크 바로 옆에서 공급된 ‘송도 아트포레 푸르지오 시티’는 평균 8 대 1, 최고 60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약 41만㎡ 규모의 센트럴파크에서는 여름철 수상택시, 카약 등 수상레포츠를 이용할 수 있다. 선셋카페 전망대에서 야경을 즐길 수도 있다.

집에서 쉰다!
여유로운 일상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책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이 이어지면서 주거지 선택 시에도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고 있다. 신규 분양 단지 중에서도 통근 거리를 줄일 수 있는 직주근접 단지와 풍부한 녹지가 둘러싸여 여가를 즐기고 여유로운 일상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 지역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변이나 공원 인근 상권의 경우 주말 가족 단위 나들이객이나 데이트족 등 다양한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형성돼 상권 활성화가 잘되고, 투자수익률도 높은 편이다. 특히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의 실시와 워라밸 트렌드로 취미나 여가를 즐기기 위한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나들이 상권의 미래가치는 꾸준히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