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실천예술가’ 임동식
<아트&아트인> ‘실천예술가’ 임동식
  • 장지선 기자
  • 승인 2018.07.23 17:09
  • 호수 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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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부르크부터 지금까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전복합터미널서 임동식 작가의 개인전을 선보인다. 공주 마을예술 실천가이면서 대전미술을 대표하는 임 작가는 이번 전시서 1980년대 독일 함부르크 유학시절의 드로잉부터 현재까지의 대표작을 소개한다. 무더운 여름, 한 예술가의 삶과 철학이 담긴 전시 속으로 들어가보자.
 

▲풀밭을 달려온 사람들, 91x116

대전복합터미널 dtc갤러리는 지난 13일부터 임동식 작가의 ‘임동식-1980년대 함부르크 드로잉부터 2018 오늘까지’ 전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서 1980년대 독일 함부르크 유학시절의 드로잉과 임동식 특유의 그리기 방식인 ‘소환한 풍경- 다시 그리기’ 등을 통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삶과 철학

‘친구가 권유한 풍경’ ‘비단장수 왕서방’ ‘오름길’ 등 근간의 전시서 소개되지 않았던 작품들도 볼 수 있다.

전시에 출품된 200여점의 함부르크 드로잉을 통해 임 작가가 그동안 실천해 온 다양한 실험 양식과 실천적 신념들의 연관성 그리고 연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 제작된 드로잉은 임 작가가 귀국 후 활발하게 활동했던 자연미술, 예술과 마을 프로젝트서 대부분 실현됐다.

이외에도 오브제 드로잉, 오브제 콜라주, 오려내고 붙이기 드로잉 등 선구적인 형식은 후학들에게 예술 형식의 자율성, 실천적 예술가에 대해 많은 문제의식을 안겼다. 실천적 주제들은 임 작가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공동체 예술의 근간이 됐다. 

또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앞세우기 이전에 본래 생래적인 예술과 삶의 합일에 대한 작가의 사유로 심화됐다.

대전미술의 대표 작가
이번 전시서 신작 소개

임 작가의 1980년대 독일 함부르크 유학시절 드로잉을 보면 창의성과 형식의 다양성, 작가만의 독특함 그 자체를 느낄 수 있다. 그 시기 문화선진국으로 불리던 독일에 무엇을 배우러 갔다기보다는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dtc갤러리 관계자는 “예술형식의 자율성과 예술가의 독립성, 자주성 그리고 각 문화지형적 차이성을 성찰하고 왔다고 보는 게 좀 더 근접한 판단일 것”이라고 말했다.
 

▲본춘이와 화가아저씨-23년 후-가을, 90.5x72

딱 잘라 구분 짓긴 어렵지만 드로잉 작품의 수와 형식에 따라 크게 7개의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생명의 소리 듣기, 꽃 피워보기, 무인도 작업 계획도 등 ‘자연미술 기획 드로잉’ 철사로 배나 낚시 바늘의 모양을 짓고 그 관계성인 물결의 흐름, 낚시 줄과 물고기의 모양을 누르기 기법으로 표현한 ‘사물 드로잉’이 있다.

이외에도 ‘오리고 붙이기’ ‘흔적을 따라 다시 그리기’ ‘이야기 드로잉’ ‘시각과 청각을 위한 작품 드로잉’ ‘마을 슈퍼스타 만들기 프로젝트’ 등이다.

독일 유학시절 드로잉 200점
마을 프로젝트로 대부분 실현

임 작가의 독특한 그리기 방식은 화단에 잘 알려져 있다. 임 작가는 수년 전 그림을 다시 꺼내 비워 내거나 다시 그려 넣기를 자주한다. 그가 만들어낸 화면 속에는 특유의 관찰력과 서정적 감성, 불교적 세계관이 가득하다.

‘고개 숙인 꽃에 대한 인사’ 시리즈에서는 의인화된 자연과 그 대상물에 자신을 낮추며 수평적인 시선을 건넸다. 그러면서 자연의 한없는 경이로움에 대한 예찬과 동경을 보냈다.

친구가 권유한 풍경과 오름길 시리즈를 통해서는 아름답고 추함에 대한 구분을 떠나 경계 없는 풍경을 화면에 담았다. 자신의 관점으로서의 풍경이 아닌 타인의 관점서 바라보는 차이성과 그 미감을 담아보려는 태도를 읽을 수 있다.
 

▲임동식, 친구가 권유한 보흥리 등굽은 나무, 60

황찬연 dtc갤러리 큐레이터는 “임 작가는 동시대 많은 유학생들이 선진문화라는 개념에 경도돼 생래적 차이성을 무시하고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태도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다시 그리기

이어 “아마도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임 작가의 전시 제목마다 ‘동방소년’이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지도 모르겠다”며 “그래서 아직도 그리기의 정직함, 실천하기의 지속성, 멈추지 않고 사유를 확장하기가 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9월3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임동식은?]

1945 충남 연기군 남면 출생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1974)
독일 국립 함부르크미술대학 자유미술학과 졸업(1988)

▲개인전

‘동방소년 탐문기전’ 대전시립미술관, 대전(2016)
‘자연과 비단장사 왕서방전’ 갤러리세솜, 창원(2014)
‘사유의 경치 2인전’ 이화익갤러리, 서울(2013)
‘비단장사 왕서방전’ 이화익갤러리, 서울(2011)
‘자연예술가와 화가전’ 스페이스 공명, 서울(2010)
‘사유의 경치전’ 이화익갤러리, 서울(2008)
‘친구가 권유한 풍경’ 롯데화랑, 부산/대전(2006)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전, 아르코미술관, 서울(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