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92)진군

당의 속셈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래, 지금 신라에서는 어찌 준비하고 있소?”

소정방의 말투가 부드럽게 변했다.

“방금 말씀 드린 대로 왕이 직접 나서서 나라 전체를 돌며 이번 참에 그야말로 사생결단하려 합니다. 물론 그 부분에 있어 대장군께 의지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소정방이 다시 헛기침했다.

“경은 돌아가서 내 의사를 전하도록 하시오.”


“어떻게 전할까요?”

발 빼는 당

순간 법민의 목에서 마른 침이 넘어갔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곧바로 백제의 도성을 향해 나아갈 것이오. 그러니 그에 맞추어 신라 군사들을 내게 붙여주도록 하오.”

“대장군께 말입니까?”

“그렇소.”

법민이 잠시 머뭇거렸다. 당나라의 의도에 대해 이미 김유신으로부터 들었었다.


“대장군, 저희 번국이 어찌 대장군의 수고로움을 보고 있겠습니까?”

“그러면?”

“신라군이 육지에서 백제군과 정면대결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하오니 대장군께서는 기벌포로 이동하셔서 백제의 후미로부터 진군하신다면 수고로움 없이 백제를 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허허, 그래도 되겠소?”

“당연한 일입니다, 대장군.”

소정방과 헤어진 법민이 곧바로 무열왕이 머물고 있는 금돌성으로 돌아갔다. 그곳에 도착하자 무열왕을 비롯하여 김유신, 품일, 김유신의 동생인 흠춘 등 신라의 모든 장수들이 모여 법민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당에서 어찌한다는고?”

법민이 답에 앞서 유신을 바라보았다.

“상대등 대감의 말씀이 한 치의 오차도 없습니다.”

“그래서요?”

유신이 목소리를 높이며 무열왕을 주시했다. 

“소정방이 아바마마를 비롯하여 전 신라군을 자신의 휘하에 들게 하라는 말을 주었습니다.”


“뭐라, 이런 건방진 놈이 있는가!”

“또한 당의 황제가 아바마마를 칙명으로 우이도행군총관으로 삼은 사실을 거론하며 보급품 조달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는 말을 주었습니다.”

“이 놈들 소풍 왔군, 소풍.”

거듭된 흠춘의 말에 유신이 가벼이 한숨을 내쉬었다.

“그래서 어찌하기로 하였는가?”

“보급품은 제공하겠지만 백제 침공은 두 나라가 독자적으로 치르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면 저들이 기벌포로 들어오겠다고 합디까?”

“그러합니다, 상대등 대감.”

“기벌포라니요?”

품일이 소리를 높였다.

“기벌포로 와서 금강을 타고 올라오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저들은 전시효과에 불과하니 그 부분은 신경 쓰지 맙시다. 어차피 우리 손으로 백제를 멸해야 후일 우리의 입장이 강화될 것이오.”

“도둑놈이 따로 없구먼.”

“그러게 말입니다.”

진주가 혀를 차며 말을 잇자 천존이 거들고 나섰다.

“자, 이제 그런 이야기는 그만하고 저들도 나선다고 하니 우리는 저들에 앞서 움직이도록 합시다.”

김유신의 예상대로…백제로 진군
연개소문 전쟁터로…남건은 왜?

“전시효과를 노린다면서 먼저 움직이다니요?”

“당나라 군사가 기벌포에 도착하면 여하한 경우든 백제군은 두 갈래로 갈라지게 되어있으니 우리가 서둘러서 사비성에 도달해야지요.”

품일의 반구에 유신이 잘라 말하듯 확고하게 정리했다.

“짐은 어찌하면 좋겠소?”

“전하께서는 당분간 이곳에 머무시면서 상황을 보고 움직이시는 게 이로울 듯합니다. 이곳에 계시다 백제를 점령하면 바로 거둥하시도록 하시지요.”

“그러면 대감은 탄현으로 길을 잡을 겁니까?”

“소장은 이곳을 출발하여 탄현을 지나 논산을 거쳐 곧바로 사비성으로 진격하겠습니다.”

고개를 끄덕인 무열왕이 유신으로 하여금 품일, 흠춘 등 장수들과 가려 뽑은 오만의 병력으로 백제로 진군하라 명을 내렸다. 

요동성에 주둔하고 있는 연개소문에게 온사문이 지휘하는 고구려 승병들의 소식이 속속 전해졌다.

황산에서 설인귀가 이끄는 당나라 군사를 격파한 여세를 몰아 당의 장안성을 공략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어느 순간 당의 대대적인 역습으로 퇴각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바뀌었다. 

소식을 접한 연개소문이 급하게 진군을 서둘렀다.

“아버지!”

막 막사를 벗어나려는 중에 남건이 들어섰다. 

“준비는 마쳤느냐?”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암 그래야지. 자고로 군인이라면 언제고 전쟁터에서 생을 마감할 마음의 자세를 견지하고 있어야지. 그런데 어인 일이냐?”

“아버지께서는 이곳에 남아 계셨으면 해서 그러합니다.”

“이곳에 말이냐?”

“그러합니다, 아버지.”

연개소문이 말을 하기에 앞서 남건의 어깨를 양손으로 잡았다.

“이 아비가 방금 이야기하지 않았느냐. 군인은 전쟁터에서 죽어야 한다고.”

“아버지는 단순한 군인이 아니지 않습니까?”

“뭐라!”

연개소문이 호탕하게 웃음을 터트렸다.

“아버지께서는 이 고구려의 운명과 함께하셔야지요.”

“그러니 반드시 전쟁터로 가야지 않겠니. 그곳이 곧 고구려의 운명이니까.”

의미를 새기는지 남건이 눈을 깜박였다.

“그건 그렇고, 남건아!”

“말씀 주십시오, 아버지.”

“너는 이 아비가 왜 네 형을 제치고 너를 데려왔는지 그 이유를 알겠느냐?”

“소자가 어찌 아버지의 뜻을 알겠습니까. 하오나.”

“말하거라.”

“금번에 이곳에 오는 동안 내내 그 생각을 했습니다. 왜 아버지께서 형님을 제치고 저를 동반하셨는지.”

연개소문이 남건의 어깨를 잡은 손을 풀고 잠시 천장을 바라보았다.

“남건아, 이 아비가 언제까지 살리라 생각하느냐?”

“무슨 말씀이신지요?”

“이 아비에게 너희 형제 중 네 형인 남생이 누구보다 소중하단다.”

“그래서…… 행여나 형님이 잘못될까 보아 저를 대동하셨다는…….”연개소문이 답하지 않고 그저 웃기만 했다. 남건이 그 의미를 모르겠다는 듯 아버지를 주시했다.

사내의 역할

“네 형은 그저 아비의 자식으로 소중하다는 의미란다.”

“하오면?”“자고로 사내란 자신의 역할이 있지 않겠느냐?”

“무슨 말씀이신지요?”

“네가 방금 네 입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느냐.”

남건이 자신의 뒷덜미를 긁적였다.

“아비의 경우 단순히 군인이 아니라고 말하지 않았느냐.”

남건이 의미를 헤아린다는 듯 침묵을 지켰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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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