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  
  •  
HOME 레저/라이프 여행
별 볼일 있는 여행 ②증평 좌구산천문대'거인의 눈동자'로 바라보는 지구 밖 신세계
  •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
  • 등록 2018-07-09 10:21:42
  • 승인 2018.07.09 10:31
  • 호수 1174
  • 댓글 0
▲깊은 숲 속에 자리해 하늘이 깨끗하고, 휴양과 천체 관측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좌구산천문대 <사진제공:좌구산천문대>

좌구산천문대는 충북 증평군과 청주시 일대 최고봉인 좌구산(657m)에 자리한다. 주변에 불빛이 없어 맑고 깨끗한 밤하늘이 펼쳐진다. 국내에서 가장 큰 356mm 굴절망원경이 설치돼 작은 망원경으로 볼 수 없는 다양한 천체를 관찰하기 좋다. 여름철에는 토성과 목성 등을 찾아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다. 좌구산자연휴양림이 가까이 있어 밤이 늦어도 서두를 필요가 없다. 휴양과 별 관측을 동시에 즐기는 가족 여행지다.

▲태양, 목성, 토성 등 태양계 모형과 함께 자리한 좌구산천문대

낮에 맑다가 밤에 흐려진다는 일기예보를 보고, 낮 시간에 과감하게 좌구산천문대를 찾았다. 낮에는 별이 안 보여 천문대가 쉴 것 같지만 태양 관측 외에도 볼거리가 많다. 좌구산천문대 앞에 서면 시뻘건 태양 구조물이 눈에 확 들어온다. 반구형 돔 스크린이 설치된 천체투영실의 둥근 외관을 태양으로 꾸민 것이다. 그 앞에는 토성과 목성 등 태양계 모형이 있다. 태양 크기에 비례해서 만들어 재미있다. 태양과 비교해 작은 목성과 토성이 장난감처럼 귀엽다.

▲국내에서 가장 큰 356mm 굴절망원경으로 태양을 관측하는 모습

휴양·별 관측 동시에

천문대에 들어가면 3층 주관측실로 향한다. 천문대의 상징인 관측 돔이 있는 공간이다. 안으로 들어서니 주관측실 가운데 356mm 굴절망원경이 위풍당당하다. 경통 길이가 무려 4.5m, 천체를 최대 700 배까지 확대해서 볼 수 있다. 그래서 굴절망원경을 ‘거인의 눈동자’라고도 한다. 차르르~ 관측 돔이 열리자 두근두근 심장이 뛴다. 망원경에 눈을 대니 태양이 거대한 홍시 같다. 자세히 보면 이글거리는 태양의 불기둥도 볼 수 있다.

▲굴절망원경으로 태양을 관측한 뒤에는 셀로판지를 눈에 대고 관찰한다.

태양 관측이 끝나면 눈에 셀로판지를 대고 태양을 관찰하고, 해설사가 태양에 관한 PPT 자료를 열어 설명해준다. 관찰 후 이론 교육은 귀에 쏙쏙 들어온다. 여름철에는 토성과 목성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한다. 토성의 띠가 어떻게 보일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천체투영실 스크린에는 별자리가 환상적으로 펼쳐진다.

태양 관측이 끝나면 1층 천체투영실로 이동한다. 의자에 눕듯 앉으면 돔형 스크린이 밤하늘로 바뀐다. 별이 하나둘 나타나자 여기저기서 환호성이 터진다. 별자리가 그림과 함께 펼쳐지면 더욱 환상적이다. 백조자리의 백조가 하늘을 나는 방향으로 길게 은하수가 흘러간다. 은하수는 독수리자리에서 가장 밝은 견우성과 거문고자리에서 가장 밝은 직녀성 사이를 흐른다는 전설이 있다. 은하수 위에 놓인 오작교를 건너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짜릿하다. 밤하늘을 수놓은 별의 아름다움에 취하다 보면 별자리 탐험 시간 30분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우주 지식을 넓히는 2층 스페이스 랩

마지막으로 둘러보는 2층은 우주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우주 지식을 넓히는 스페이스 랩(SPACE LAB)이다. ‘우주선에서는 뭘 먹고, 어떻게 자고, 화장실은 어떻게 이용할까?’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무슨 연구를 할까?’ 등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설명해놓았다.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건 로켓 시뮬레이션이다. 스크린을 통해 직접 만든 로켓을 우주 공간에 띄워 조종할 수 있다. 그밖에 테슬라코일, 중력렌즈, 스윙바이 등 흥미로운 체험이 가득하다.

▲호젓하게 걷기 좋은 좌구산 숲길

천문대 밖으로 나오면 울창한 숲이 펼쳐진다. 공기가 서늘하고 새소리가 평화롭다. 천문대 주차장에서 좌구산 정상까지 바람소리길이 40분쯤 이어진다. 걷기를 즐기는 사람이면 다녀와도 좋겠다.

▲아래서 올려다본 좌구산명상구름다리

천체 700배 확대하는 굴절망원경
여름철엔 토성과 목성 잘 보여

이제 숲을 즐길 차례다. 좌구산자연휴양림 입구에는 좌구산명상구름다리가 허공에 걸렸다. 길이가 무려 230m로 아래에서 올려다보면 입이 쩍 벌어진다. 조심조심 다리 위를 걸어본다. 중간쯤 도달하면 양쪽으로 허공이 펼쳐지는 느낌이다. 다리가 후들거리고 현기증이 난다. 잠깐 내려다보니 까마득하다. 다리에서 계곡까지 약 50m 깊이가 천 길 벼랑처럼 느껴진다. 다리 건너편 하트 조형물에서 기념사진을 찍으면 구름다리가 잘 나온다. 구름다리를 내려와 좌구산자연휴양림에서 하룻밤 묵는다.

▲좌구산자연휴양림의 숙소 건물, 별무리하우스

휴양림에서 가장 빛나는 시간은 이른 아침이다. 선선한 바람에 나무가 후드득 어둠을 털어내고, 어디서 나타났는지 새들이 저마다 아침을 노래한다. 아침을 든든하게 먹고 증평의 명소를 찾아 떠나보자.
먼저 들른 곳은 증평의 전통문화를 느끼고 체험하는 증평민속체험박물관이다. 주차장 앞에 있는 두레관은 장뜰두레놀이를 주제로 꾸몄다. 장뜰두레놀이는 농사와 관련된 노동요를 풍장과 함께 구성한 증평의 민속놀이다. 전시된 징과 북, 장구 등 국악기를 두드리며 고된 농사일을 놀이로 승화한 선조의 멋과 흥을 느껴본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 두레관은 증평의 민속놀이인 장뜰두레놀이를 주제로 꾸몄다.

향토자료관에는 증평의 역사를 전시하고, 한옥체험장은 사랑채와 안채에 들어가서 멋스러운 내부를 볼 수 있다. 공예체험장에서는 목공예와 도자기, 공예 체험 등이 진행된다. 증평민속체험박물관에서 증평 남하리 석조보살입상(충북유형문화재 208호)을 빼놓을 수 없다. 박물관 야외에 자리한 키 큰 보살상은 보관을 쓰고 살짝 미소 짓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그 옆에 작은 불상은 익살스러운 표정이 재미있다.

▲은은한 미소가 일품인 증평 남하리 석조보살입상

박물관에서 나와 증평 시내로 들어간다. 증평장뜰시장 옆에 자리한 증평대장간은 최용진 대장장이의 작업장이다. 대장간 내부에 직접 만든 농기구가 주렁주렁 매달렸고, 최용진 씨가 땀을 뚝뚝 흘리며 무쇠를 두들긴다. 호미와 가위 등을 망치 몇 번 두들겨 뚝딱 만들어낸다. 최용진 씨는 40년 넘게 대장장이 외길을 걸었다. 온갖 농기구는 물론 전통 도검류까지 못 만드는 게 없어 ‘무쇠의 마술사’로 불린다. 1995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내 최초 대장간 부문 국가 기능 전승자로 선정하면서 그 노력과 능력을 인정받았다. 최용진 씨는 연세가 일흔이 넘었지만, 50대처럼 보인다. 비결은 정직하게 흘리는 땀이라며 사람 좋게 웃는다.

▲최용진 대장장이가 힘차게 망치질을 한다.

‘무쇠마술사’ 증평대장간

마지막으로 둘러본 곳은 보강천 미루나무숲이다. 증평의 젖줄인 보강천 옆에 자리한 생태공원으로, 증평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다. 아이들은 자전거와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어른들은 미루나무 아래 앉아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 평화롭다. 잔디밭을 설렁설렁 걸으며 증평 여행을 마무리한다. 

▲증평 사람들의 휴식처, 보강천 미루나무숲


<여행 정보>

당일 여행 보강천 미루나무숲→증평대장간→증평민속체험박물관→좌구산천문대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좌구산명상구름다리→좌구산천문대→좌구산자연휴양림
둘째 날: 증평민속체험박물관→증평대장간→보강천 미루나무숲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증평군 문화관광 www.jp.go.kr/tour.do
- 좌구산천문대 http://star.jp.go.kr
- 좌구산자연휴양림(좌구산휴양랜드) http://jwagu.jp.go.kr
- 증평민속체험박물관 http://jp.go.kr/museum.do

문의 전화
- 좌구산천문대 043)835-4571~5
- 좌구산자연휴양림 043)835-4551~3
- 증평민속체험박물관 043)835-4161
- 증평대장간 043)838-3204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증평,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21회(06:50~20:10) 운행, 약 1시간30분 소요.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자가운전
중부고속도로 증평 IC→중부로→광장로→율리삼거리→좌구산천문대

숙박 정보
- 좌구산자연휴양림: 증평읍 솟점말길, 043)835-4551~3, http://jwagu.jp.go.kr
- 율리휴양촌: 증평읍 율리휴양로, 043)835-4581~2, http://jwagu.jp.go.kr

식당 정보
- 증평한우프라자(한우): 증평읍 중앙로, 043)836-7300
- 송원칼국수(칼국수): 증평읍 초중로, 043)838-8721
- 청벽나루(닭볶음탕·염소수육): 증평읍 초중7길, 043)838-2205, http://청벽나루.com 

주변 볼거리
증평자전거공원, 삼기저수지, 증평 김득신 묘소 등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료제공: 한국관광공사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