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현장을 가다 '한솥도시락'
ESG 경영 현장을 가다 '한솥도시락'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8.07.09 10:02
  • 호수 1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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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가 최고의 경영가치로!

국제투명성기구와 국제통화기금의 조사에 의하면 국가청렴도와 1인당 GDP는 비례한다. 즉, 정부 및 기업이 얼마나 윤리적이고 청렴하냐에 따라서 선진국이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또한 UN에서 2015년 의제로 채택돼 2030년까지 이행 목표로 세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인 빈곤퇴치, 사회적 약자 보호, 지구환경 보호 등이 전 세계 활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기업 차원에서 ESG 경영의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다.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남녀 평등한 직장문화의 조성 등 사회공헌 활동을 하며 법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윤리경영 등 ESG경영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중요 평가 기준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나가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보편화 돼있지 않다. 일부 대기업이나 공기업 등에서 윤리경영을 강조하는 등 세 가지 중 한두 가지 정도만 강조하고 있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 현실에서 한 프랜차이즈 중견기업이 ESG 경영을 주창하고 나서 산업계의 큰 이목을 끌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락 No.1(개인 및 단체)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이 그 주인공이다. 특히 한솥도시락은 25년 전 창업 때부터 줄곧 ESG 경영을 실천해왔고, 그로 인해 상생의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많은 경영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솥도시락은 1993년 창업 초기부터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왔다. 기업이념 자체가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이다. 한 해 경영목표 중 가장 중요한 것을 사회공헌 활동으로 정하고 장애인, 노약자, 장학금, 사랑의 밥차 김장나눔 행사, 굿네이버스 기부, 각종 행사 기부 등 손길을 필요로 하는 단체와 개인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한솥의 사회공헌 활동이 주목 받는 이유는 일시적이 아닌 오랜 세월 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진 진정성 때문이다. 해가 갈수록 사회공헌 활동의 빈도가 늘고 강도가 세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사회적인 비판을 면하기 위해서나 마케팅 수단으로써 일시적으로 실시되는 경우가 있다. 물론 그러한 일시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사회 공동체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기업이 많아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한솥도시락은 사회공헌을 기업이념으로 해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는 미래형 기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한솥도시락의 윤리경영은 창업자인 이영덕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다. 그는 고객 최우선주의와 본사와 가맹점, 협력업체의 상생발전을 최고의 경영가치로 여기고 투명하게 윤리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1993년 창업 후 단 한 번도 메뉴개발 및 시식회에 빠진 적이 없다. 이 회장 본인이 직접 맛과 가격, 고객의 건강까지 챙기면서 가심비 높은 신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 활동 적극 나서
미래형 기업의 새로운 모델 제시

또한 그는 25년간 가맹점주 교육을 매달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사람은 가맹점주이기 때문에 본사뿐 아니라 가맹점의 윤리의식도 중요한 것이 프랜차이즈 업종의 특징이다. 이 회장은 가맹점주들에게 땀 흘려 일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정직하게 장사를 해야 한다는 외식업의 기본을 알리고 점주의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직접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한솥도시락이라는 브랜드 공동체의 윤리적 가치 실현을 위해 가맹점 지원에도 아낌이 없다. 본사는 필수품목 식자재 공급가를 최소한으로 낮추고, 각종 이벤트를 통해서 가맹점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정 식자재(필수품목)는 같은 품질이면 가맹점이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본사에서 구매하는 게 가격이 더 저렴하므로 본사 일괄 구매를 진행한다. 

창업 때부터 실시하고 있는 할인행사의 경우, 행사기간에 지정 식자재를 가맹점에 할인 공급함으로써 실질적인 원가율은 평상시와 거의 동일하게 유지시킨다. 행사 종료 직전에 가맹점들이 쌀 때 사 놓자고 사재기 하는 것도 제한하지 않고 있다. 

또한 고객이 특정한 상품 구매 시에 무상 증정품을 주는 행사의 경우도 증정품의 일부 금액을 본사에서 부담해왔으며, 추첨을 통한 경품제공 행사의 경우에는 본사가 경품 비용을 전액 부담하면서 가맹점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은 25년간 가맹점과 단 한 번의 법적 분쟁 및 공정거래위원회 분쟁이 없었다는 기록을 세웠다. 

협력업체 또한 한솥도시락 공동체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주체이다. 한솥도시락은 그들도 결코 소홀히 대하지 않는다. 협력업체와 상생하는 신용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납기일과 결제일을 단 한 번도 어긴 적 없으며, 자금의 흐름이 중요한 협력업체들에게 명절이 낀 달은 지급일을 앞당겨서 지불하기도 한다. 

상생·신용 경영

한솥도시락은 환경보호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결국 환경이 보호되어야 전 세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나갈 수 있다. 사실 지구환경 보호는 선진국에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만 해도 선진국 간에도 이견이 나타나는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한솥도시락은 철저한 분리수거를 통해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촉진해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데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처럼 환경보호 문제 해결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지금까지 해온 윤리경영, 사회공헌과 함께 ESG 경영의 모범 기업이 된다는 것이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