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핫키워드]정극 도전장 내민 CF모델 이채영

“심금 울리는 진정성 있는 연기자 될래요”

[일요시사=최형호 기자] CF계에서 신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모델이 정극연기에 도전장을 내밀어 화제다. 2005년 ‘프라이비트 모델 선발대회’에서 금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고 광고계에 화려하게 등장한 이채영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국내  ‘TOP 20’ 인기 광고모델의 새로운 도전
모델하며 연기본능 꿈틀거려 극단 ‘광끼’ 입단

이채영은 168cm의 훤칠한 키에 여성들의 질투심을 유발하는 아찔한 몸매로 2005년 데뷔 이후 광고모델로 두드러진 활동을 하기 시작한다. 이후 그는 활동 폭을 넓혀 ‘S오일’ BC카드 ‘포스코’ CF 등에 출현하며 사람들에게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다.

“처음 활동했을 때는 모든 것이 신기했어요. TV에 제 얼굴이 나온다는 것이 너무 영광이었죠. 이후 지인들한테 전화가 많이 왔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저를 알아봤어요. 이것이 유명세인가 싶었죠(웃음).”

감독님, ‘넌 연기해라’

이후 그녀는 2008년 ‘삼성화재’ 광고를 통해서 연기자의 꿈을 꿨다고 한다.
“지금까지 찍은 광고는 감독님이 하라는 대로 했어요. 제가 성격이 내성적이거든요. 작업환경이 낯설고 감독님 마음에 들어야 해서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리고 얼굴을 알려야 겠다는 생각에 나 자신의 역량보다는 남에게 잘 보이기 일쑤였죠. 하지만 삼성화재 광고는 달랐어요. 처음 콘티를 받아보고 ‘만약 내가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까’ 고민을 했죠. 그리고 감독님에게 ‘이렇게 하면 어떻겠느냐’고 콘티 수정을 요구했고, 감독님도 흡족 하셨는지 ‘마음껏 해보라’고 힘을 북돋아 주셨어요. 촬영을 마친 후 감독님이 연기자를 해보라고 권유하는 거예요.”

결국 그는 연기자가 되기 위해 잘나가던 광고모델을 그만두고 극단 ‘광끼’에 들어갔다. 하지만 모델계에서는 국내 톱20 안에 들었던 그녀가 한 달에 30만원 받고 궂은일을 도맡아 하기는 버거웠을 터였다. 연극계에서는 막내였기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많이 혼났어요.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고 혼나고 명품 옷을 입고 치장하고 왔다고 혼났어요. 3개월간은 바닥청소 의상정리 등 뒤치다꺼리만 했었어요. 하지만 연극을 한다는 것 자체는 후회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고마운 걸요. 매주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나를 찾는 것 같아 아직은 재밌어요.”

이채영은 그렇게 2년여의 시간을 연기에 집중했고 현재는 연기를 알아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물론 지난 시간동안 연기만 한 것은 아니다. 시간을 내서 틈틈이 광고촬영도 병행했다. 2009년 롯데백화점 광고를 필두로 KT 휴대폰 CF 등을 촬영한 것이다. 그때마다 광고계 관계자들이 "왜 힘들게 연극을 하느냐"며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그들을 이해해요. 저도 저 자신을 잘 모르겠어요. 연극은 이상한 매력이 있어요. 빠져나올 수 없죠. 사랑하는 사람 같아요.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 사람의 외모, 배경, 능력보다는 마음이 보이잖아요. 연극이 그래요. 배고픈 직업이지만 그 안에는 인간의 희로애락이 다 담겨 있어요. 일종의 사람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거죠. 그리고 연극을 하면 그 사람들의 마음을 조금씩 알아가고, 거기서 저는 희열을 느끼는 거죠.”

근 3년간 연극으로 실력을 갈고 닦은 이채영은 이제 알에서 껍질을 깨고 나와 창공을 나는 새처럼 비상을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아직 정확히 말씀 드릴 순 없지만 아마 내년에 드라마 두편과 영화 한편 들어갈 것 같아요.”

자신의 연기를 대중들에게 보여 줄 수 있다는 것이 꿈만 같다는 이채영은 내년에 연기할 작품을 언급하면서 설렘을 숨기지 않았다.
앞으로 어떤 연기자가 되고 싶느냐는 질문엔 “어떤 작품을 하건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진정성 있는 연기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껍질 깨고 나온 병아리

“주연‧조연 그런 걸 구분한다는 건 의미 없는 것 같아요. 한 씬을 찍더라도 그 배역에 충실하고자 애쓰는 것이 진정한 연기자 같아요. 시트콤이건 멜로건 상관없어요. 오히려 고맙죠. 연기 역량을 넓힐 수 있으니까. 뭐든 열심히 하고 싶어요.”

그녀는 연기를 하기 위해서 자신의 마음을 가다듬는 것도 연기자가 되기 위한 필수코스라고 꼽았다. 그래서 그녀는 일산에 자신만의 작은 미술작업실을 열었다고 했다.

“그림을 그리면 저의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어 좋아요. 연기를 하다 보니 제 안에는 다양한 ‘나’가 있나 봐요. 여러 성격과 색깔을 그림으로 표출했으니까요. 앞으로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여러분께 다가갈게요.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사랑 보내주세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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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