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에이스> 충암중 이주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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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5.15 08:26:52
  • 호수 11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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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의 사이드암 위력을 보여주마!

전국소년체전에 서울시대표로 참가하는 충암중에는 3명의 에이스급 투수가 있다. 그중에 가장 축을 이루는 선수를 한 명만 꼽으라면 단연 3학년 이주형(187cm/81kg, 서대문구리틀 - 충암중)을 꼽을 수 있다.
 

이주형의 가장 큰 장점은 체격이다. 투수에게 신체조건은 이 선수의 가능성을 미리 재단할 수 있는 첫 번째 척도다. 프로지명 시 당장의 성적보다 미래를 내다보고 신체조건을 우선시하는 구단도 많다.

큰 장점은 체격

중학교 3학년임에도 불구하고 187cm/81kg의 어마어마한 사이즈를 지니고 있다. 투수에게 디딤돌이 되어주는 탄력 있는 하체와 공의 묵직함을 더해주는 적절한 체중은 덤이다. 이 정도의 신체조건을 지니고 있는 중학생 투수는 전국서도 손에 꼽을 정도다.

그를 만나자마자 “도대체 이 키가 언제부터 큰 키냐?”라는 질문부터 시작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큰 키에요.”


이주형은 서대문구리틀서 야구를 시작했다. 당시 리틀 야구 감독님이 충암중을 추천해줘서 충암중에 오게 된 것이다. 이 근처서 태어났고 집도 이 근처다보니 그도 어쩔 수 없는 원조 충암인이었다.

그는 얼마 전 벌어졌던 제47회 소년체전 서울시 예선서 발군의 기량을 보여줬다. 13이닝 3실점. 거기에 가장 부담이 되었던 자양중과의 결승전에서는 선발로 등판해 4이닝동안 1안타 무실점의 완벽투를 선보이며 상대의 예봉을 꺾었다. 

만약 중학교 야구서 ‘이닝 수 제한’이 있지 않았다면 완봉승을 했을지 모를 정도로 공이 좋았다.

그에게 그날 경기의 소감을 물었다.

“크게 긴장하지 않고 본연의 투구를 한 것이 좋은 내용으로 이어진 것 같아요. 칠 테면 치라는 심정으로 가운데만 보고 밀어 넣었는데 경기가 잘 풀린 것 같습니다.”

그날은 자신이 던진 모든 구종이 다 잘 들어갔단다. 속된 말로 ‘긁히는 날’이었던 셈이다.

이주형은 포수서 투수로 전향한 선수다. 중학교를 포수로 입학했으나 배성일 감독이 그를 처음 보자마자 투수로 전향시켰다고 한다. 사실 187cm의 키라면 오버핸드서 내리꽂으면 훨씬 위력적일 것 같은데 왜 사이드암을 선택했는지 궁금했다.
 


“포수할 때부터 오버스로잉이 잘 안 나오는 팔이었죠. 그래서 사이드로 바꿨는데 그것이 잘 통한 것 같아요.”

체전 서울예선 13이닝 3실점 짠물 투구
187cm 81kg서 뿜어져 나오는 위력 직구

그는 총 3가지 구종으로 타자를 요리한다. 중심이 되는 포심과 슬라이더, 그리고 투심이다. 슬라이더는 우타자의 기준으로 인코스서 아웃코스로 휘어나가는 슬라이더다. 투심은 좌타자 상대용이다. 싱커처럼 많이 떨어지지는 않지만 구속이 빠르다보니 좌타자를 맞춰 잡기 위해서 만들어진 공이다. 포심은 약 130km/h정도의 스피드를 기록한다.

롤 모델은 원종현(32·NC 다이노스)과 신정락(32·LG 트윈스)다. 원종현은 같은 사이드암이지만 150km가 넘는 빠른 공을 던지는 투수라는 점에서, 신정락은 부드러운 투구 폼이 마음에 들어서 롤모델로 삼기 시작했다.

“두 선수의 투구 폼을 보면서 끊임없이 투구 폼을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주형에게 최근 어떤 운동을 주로 많이 하고 있는지 물었다. 날씨가 많이 풀렸고 시즌 중이라 동계 때와는 또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주저 없이 ‘하체’라고 했다.

“러닝을 많이 하고 수건을 가지고 리듬을 만들어가는 쉐도우피칭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어요. 무엇보다 시즌 중이라 절대 부상을 당하면 안 되기 때문에 공을 던지고 난 후 보강운동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죠.”

슬쩍 본인의 장점에 대해서 물었다. 슬며시 다른 친구들보다 ‘신체조건’이 좋은 것 같다고 작은 목소리로 말했다. 배성일 감독 또한 이를 인정했다. 

배 감독은 “현재의 사이즈만으로도 투수로서는 훌륭하다. 구속도 사이드암 치고 130km/h 정도면 나쁘지 않다. 구종은 나중에 추가하면 되고 투구의 근간이 되는 구속 증가 및 밸런스만 제대로 잡히면 충분히 프로가 될 수 있는 재목”이라고 거들었다.

올해 프로 1차 지명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는 장충고의 송명기(190cm, 투수, 3학년) 같이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오버핸드로 변경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이주형의 타고난 신체조건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문득 그는 어떤 유형의 투수가 되고 싶어하는지 궁금했다. 역시 사이드암이다 보니 삼진욕심보다는 맞춰 잡는 투수가 되고 싶어했다. 특히 투구 수 제한이 있는 중·고 야구에서는 더더욱 빠른 승부를 해야 더욱 오래 마운드에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근본적으로 이주형은 모난 성격은 아닌 듯했다. 무난하게 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그런 둥글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공을 던지는 것 자체를 좋아하지 크게 본인의 고집을 내세우지는 않기 때문에 포수의 리드를 가리지는 않는다. 
 


대신 본인 공에 대한 자부심은 분명히 있었다. 만약 가장 자신 있는 공을 때린 타자가 나오면 내가 또 홈런 맞고 마운드 위에서 내려오는 한이 있어도 그 코스, 그 구종으로 다시 집어넣겠단다. 투수 특유의 고집이 보이는 대목이다.

다시 소년체전 이야기로 돌아왔다. 역시 충암중의 올 시즌 당면 과제는 소년체전 우승이기 때문이다. 그에게 충암중의 강점과 약점을 물었다. 강점을 이야기하는 데에는 자신이 있었다. 

역시 마운드가 튼튼하단다. 본인과 조승환, 그리고 윤영철이 이끄는 마운드가 다양성서도, 구위서도 충분히 어떤 팀에게도 밀리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뿜어나왔다. 반면 공격력은 팀의 주장인 전재혁의 부재로 좀 약해진 것 같다며 살짝 걱정스러운 눈빛을 보냈다.

그에게 에이스라는 자부심을 갖고 마운드에 올라가는지 궁금했다. 그는 살며시 고개를 저었다. 이주형은 1학년 때부터 배성일 감독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선수였다. 일찍부터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혼자 경기에 나간 적이 있었다.

“다른 친구들은 경기에 나가지 못하고 있는데 혼자 경기에 나간다고 스스로 뿌듯해하다가 투구 폼과 감각을 다 잃어버려서 한동안 엄청나게 고생했었던 기억이 나요. 그때의 일을 반면교사 삼아서 자만을 늘 경계하고 그냥 자신 있게 공 던지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올 시즌 목표를 물었다. 역시 첫 번째는 소년체전 우승이었다.


“서울을 대표해 참가하게 된 영광스러운 자리인 만큼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여기에 더해 다치지 않고 충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죠.”

취재를 마치고 귀가를 하기 위해 충암중을 빠져나가던 시간은 이미 어둠이 짙게 깔려있는 밤 8시30분. 이주형이 충암의 지옥코스인 가파른 언덕을 죽어라 오르내리고 있다. 이번이 무려 15번째라고 한다. 

터져 나오는 숨을 참지 못하고 헐떡이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그의 땀범벅이 된 얼굴을 보면서 왜 배 감독이 그를 높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었다.

포수서 투수로

에이스란 팀에서 가장 믿을만한 투수를 지칭할 때 쓰는 말이다. 팀의 한 시즌 성패를 맡길만한 투수에게만 에이스의 칭호를 준다. 이기면 환호를, 지면 질책을 한 몸에 받는 영광스러우면서도 외로운 자리가 바로 에이스다. 과연 모든 충암인들의 염원이 에이스 이주형의 강속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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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