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둘러싼 주변국 함수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5.14 10:31:34
  • 호수 11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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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일-러 3국의 동상이몽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한반도 ‘평화의 봄’을 두고 주변국들의 속내가 복잡하다. 중국은 한반도 내 미국의 입김이 강해지는 것을 우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을 가지는 등 견제에 나섰다. 일본은 ‘재팬 패싱’을 우려하는 자국 내 여론을 잠재움과 동시에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러시아는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이라는 실리를 노리고 있다.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한반도 주변국들의 발걸음이 덩달아 빨라지는 모습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주석을 찾았다. 지난 3월 첫 만남 후 불과 40여일 만에 이뤄진 두 번째 만남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 제2차 북중정상회담이 열리자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은 두 정상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미국이 그렇다.

패싱 우려

미국 언론은 두 정상이 만난 의도에 집중했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제재 완화 등을 위한 외교적 지지를 요청하는 자리였을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반대급부로 시 주석은 자국 내에서 제기됐던 ‘차이나 패싱’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고자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졌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위원장이 시 주석을 만나 제재 완화에 대한 요청을 했을 것으로 예측한 뉴욕타임스(NYT)는 중국이 지난해 북한 경제에 치명타를 줄 수 있는 유엔 제재안에 서명했었고 이는 북한의 외환보유액을 고갈시킬 만큼 강력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NYT는 또한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의 외교적 지원을 얻고자 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시 주석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차이나 패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 했을 것으로 풀이했다. 또한 불과 40여일 만에 두 번째 회담이 성사된 점으로 보아 두 정상 간 비핵화에 대한 논의가 상당부분 진전이 됐을 수 있다고 봤다.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정세에 대한 중국의 입지가 높아졌다.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 사이에 이뤄진 북중회담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차이나 패싱을 우려하던 중국은 김 위원장과의 회담으로 한반도 내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두 정상의 만남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북미정상회담이 마무리된 직후 시 주석은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만날 것이 유력하다. 북한이 사실상 중국을 한반도 문제의 한 축으로 끌어들이는 양상이다. 

이로써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한국, 북한, 미국 3자에서 중국이 포함된 4자 체제로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북한이 중국이라는 우군을 포섭해 대미 협상력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미국이 핵무기를 포함한 대량파괴무기(WMD)의 완전한 폐기를 요구하자 압박을 느낀 북한이 나름의 자구책을 찾는 모습이다.

북중정상회담이 있은 지 약 24시간여가 흐른 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도쿄서 열린 제7차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한 자리에 모인 3국 정상은 남북정상회담 성과인 ‘판문점 선언’의 취지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단 중국은 시 주석이 아닌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참석했다.


40여일 만에 두 번째 북중회담
맘 급한 아베, 실리 노린 푸틴

이 자리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달 남북정상회담서의 문 대통령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안정의 기운이 북한의 행동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이 판문점선언을 지지한 데는 북한의 비핵화가 일본 국익에도 부합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라는 자국 여론에 직면해 있다. 이를 의식한 듯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직접 거론하며 한국·중국과 결이 다른 모습을 보였다.

아베 총리는 정상회의 모두발언서 “이런 기회를 살려서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모든 대량 살상무기, 탄도 미사일, 핵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폐기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납치 문제도 공조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납치자 문제 해결은 우리 정부와 중국이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현 상황서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내용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칫 북한을 자극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최근 ‘사학스캔들’ ‘재무성 차관의 성희롱 의혹’ ‘문부과학상 카바레 요가업소 출입’ 등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각종 스캔들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아베 총리가 민감한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직접 거론한 이유는 흔들리는 자국 내 여론을 진정시키기 위함인 것으로 풀이된다.

러시아는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문 대통령과의 대화서 이 부분을 직접 거론했다. 
 

“남북정상회담의 결과가 앞으로 한반도서 확고한 평화를 구축하는 데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평가한 그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으로 이어질 필요성이 있다. 러시아의 철도, 가스, 전력 등이 한반도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될 경우 한반도의 안정과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도 이에 화답했다. 그는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대한 공동연구를 남북러 3자가 함께 착수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3각 협력이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구축을 넘어 다자 안보체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서로 공감했다.

실리 추구

푸틴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오는 6월 국빈 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해 줄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 상태다. 명목상으로는 월드컵이 열리는 러시아서 한국 대 멕시코 경기를 관람하자는 요청이었다. 그러나 시기상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직후인 점을 고려하면 단순한 경기 관람 차원이 아닌 한반도 문제를 상의하기 위함일 가능성이 높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정은-시진핑 회담장 어디?

북중정상회담은 중국 요동반도의 끝자락에 있는 다롄시 ‘방추이다오’ 영빈관서 열렸다. 지난 8일 다롄 공항서 발견됐던 고려항공 여객기 1대와 전일 도착한 북한 항공기 모두 김 위원장의 방중에 동원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일성과 김정일도 빼놓지 않고 방문했던 휴양지로 알려져 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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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