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산업 기반 암호화폐' 팬텀코인 재단 안병익 대표 인터뷰

생활밀착형 4차 산업혁명을 이끌다

“영세한 자영업자와 생산자의 이익을 높이고, 소비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비용을 줄여서 경제활동 주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플랫폼을 완성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인 팬텀코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안병익(49) 대표는 최근 팬텀코인을 “식품·외식 산업과 테크놀리지(기술)의 결합인 푸드테크 산업에 제일 먼저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팬텀코인은 푸드테크 산업을 시작으로 유통산업과 생활밀착형 소비산업의 온오프라인 지불결제 시장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전 세계를 대표하는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완성해 실생활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첫번째 블록체인 기술이 되겠다”고 말했다.

결제 방식의 변화

안 대표는 연세대에서 컴퓨터과학 박사학위를 받고,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맛집정보 서비스 앱인 ‘식신’을 창업하여 맛집정보 서비스, 모바일 전자식권인 ‘식신e식권’, 맛집배달 ‘식신히어로’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식신은 현재 150만명이 매월 이용하고 있으며, 직장인 5만여명이 모바일 ‘식신e식권’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식신e식권을 사용하는 직장인은 대기업 직장인 위주로 매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기업과 직장인, 음식점이 모두 윈윈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 대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사용자 모두에게 좀 더 이익이 되는 플랫폼을 고민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획기적인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암호화폐(가상화폐) 발행을 준비하게 되었다. 

그는 “소비자들이 맛집정보 앱을 활용할 때 지금은 모바일 결제 수수료가 3.5~5%(가맹점 카드 수수료와 인터넷 결제 수수료)로 비싼데 팬텀코인은 온라인 기준으로 0.1%선까지 대폭 낮추고, 농축산물·식품의 생산·유통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며 “평가를 공정하게 잘하는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줘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팬텀코인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식품전문가들은 식품이력관리와 유통과정이 투명해진다면 복잡한 유통 단계를 줄여 원가 대비 많게는 40% 넘게 불어나는 유통 마진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팬텀 3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이 만들어지면 우선 푸드테크 분야에 실질적으로 활용되어 팬텀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국내 푸드테크 산업 거래 규모는 약 200조원에 달하는 큰 산업이다. 이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거래 데이터의 처리 속도가 아주 빨라야 한다. 

안 대표는 “팬텀코인은 1세대 비트코인, 2세대 이더리움의 약점을 극복해 처리 속도를 현격히 높인 게 특징”이라며, “팬텀코인은 자체 개발 오페라(OPERA) 체인 기술을 활용, 초당 30만 트랜잭션을 처리하는데, 이는 다른 3세대 암호화폐인 이오스, 에이다(카르다노)에 비해 초당 트랜잭션 처리 속도(TPS)가 수십 배 빠르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팬텀 플랫폼에서는 계약을 한꺼번에 대량으로 처리 가능하다는 것이다. 팬텀은‘Fast Network On Massive Blockchains’의 약자다. ‘가장 빠르고 안전한 대규모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라는 뜻이다. 

이러한 팬텀의 핵심 기술인 오페라 체인은 확장성 이슈 등 기존 합의 프로토콜의 한계를 개선한 독창적인 라케시스(Lachesis)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라케시스 프로토콜은 DAG 기반 알고리즘으로 성능과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라케시스 프로토콜은 비잔틴 장애 허용(Byzantine Fault Tolerant) 알고리즘과 같이 특정한 노드의 장애를 완벽하게 막으면서도 초당 30만개 이상의 블록 처리가 가능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팬텀코인 개발에는 국내외 최고의 기술진과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암호화폐 컨설팅·투자사인 TCM과 DCH를 비롯해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연세대와 호주 시드니대 연구진,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록체인 파트너스, 분산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업인 오라클,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원사가 공동 개발기관 또는 파트너다. 

안 대표는 “팬텀코인의 실현은 한국푸드테크협회 90여개 회원사 중에 가장 먼저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령 점심 ·저녁 주문이 쏟아지는 푸드테크 시장에서 성공하면 다른 분야에도 적용하기 용이할 것이라는 게 그의 구상이다. 

맛집 정보 앱 수수료 0.1%로 대폭 낮춰
암호화폐로 음식 결제 실현에 힘써

안 대표는 현재 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푸드테크협회 회원사부터 팬텀코인을 쓰다 보면 자영업자는 물론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신뢰 기반이 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팬텀코인은 기술력과 현실화 될 수 있는 생태계를 동시에 갖춘 것이 장점으로 평가 받는다. 안 대표는 “이러한 장점을 인정받아 팬텀재단은 최근 출범한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협회장 오세현 SK텔레콤전무)에 부회장사로 참여하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이 협회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관련 생태계 조성, 신규 시장 활성화,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글로벌 진출 도모, 블록체인 업계 입장 대변을 목적으로 세워졌다. 국내외 대기업 및 주요 은행 등 46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안 대표는 “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블록체인산업의 신규시장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진출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첫 직장인 KT 근무 시절 사내 벤처인 한국통신정보기술에서 국내 최초로 인터넷 전자지도 서비스를 20여 개 주요 포털에 서비스했다. 이후 포인트아이를 창업해 ‘친구찾기’ ‘아이찾기’ 등의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난 2006년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이 후 식신을 창업하여 지금까지 운영해 오고 있는 그는 팬텀코인을 앞세워 공정하고 투명한 푸드테크 생태계를 만드는 데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암호화폐

그는 “아무리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와 비판이 있어도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일반화되는 세상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며 “인간의 문명은 불편함이 있는 곳에 반드시 해결하는 신기술이 등장해 그 불편함을 해결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암호화폐로 배달음식을 결제할 수 있는 날을 꼭 실현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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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