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기획> ‘2018 대기업 청사진’ 총수들의 불황 타개책

  • 관리자 webmaster@ilyosisa.co.kr
  • 등록 2018.01.08 10:11:08
  • 호수 1148호
  • 댓글 0개

위기의 대한민국, 그래도 희망은 있다!

세계경제에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두말하면 잔소리. 한 치 앞을 바라보기 힘들 정도로 온통 뿌옇습니다. 비상구마저 안 보일 정도죠.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어렵다, 어렵다 하지만 그동안 나쁘지 않았던 적이 없었던 점을 상기하면 그리 절망적이지도 않습니다.

자연스레 시선은 재계로 돌아갑니다. 한 나라의 경제에서 기업을 빼곤 얘기가 안 됩니다. 이들 기업에 대한민국 경제가 걸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잘할 수 있을까요. 우리 경제를 맡겨도 될까요. 불안하기만 합니다. <일요시사>는 2018년 무술년을 맞아 경제 선봉에 선 대기업들의 청사진을 공개합니다.

주요 그룹 오너들이 제시한 불황 타개책을 통해 경제 화두를 조명합니다.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성을 진단하고, 그 속에서 ‘희망’을 꺼내봅니다. <편집자주>


 

[삼성] “초심으로 돌아가 새롭게 도전”


김기남 삼성전자 DS(디바이스 솔루션·부품) 부문장(사장)이 지난 2일 수원 ‘삼성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2018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밝혔다. 이건희 회장의 와병으로 2015년부터 회장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은 삼성그룹은 김 사장의 신년사로 대체했다.

김 사장은 이 자리서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미래를 창조하는 초일류 기술 회사 ▲지속 성장 가능한 조직문화 창출 ▲고객과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회사 등이 그것이다.

김 사장은 “작년의 성과에 자만하지 말라”며 당부한 뒤 “올해 세계 경제는 자국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지정학적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IT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는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목표를 이룰 5가지 실천 방안을 제안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 문화의 정착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기술력 확보 ▲유연하고 벽이 없는 조직문화 구축 ▲솔선수범과 배려로 초일류회사에 맞는 매너 함양 ▲국내외 산업 생태계와 상생을 통한 공동체 기여 등이다.

김 사장은 “새해에는 과거의 관행과 업무 방식을 과감히 탈피하고 새로운 마음가짐과 재정비된 조직을 바탕으로 질적인 도약을 이루자”고 당부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초일류 회사로 거듭나자”고 덧붙였다.

권오현 회장, 윤부근 부회장, 신종균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 사장단과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한 이날 시무식은 경영진 세대교체를 체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 

앞서 연말 조직 개편으로 김기남 사장과 김현석, 고동진 사장은 권오현 회장, 윤부근 부회장, 신종균 부회장이 각각 맡아온 DS, CE(소비자가전), IM(IT모바일) 3대 부문장을 이어받아 차기 삼성전자를 이끌게 됐다.


이 중 가장 선임인 김 사장이 올해 신년사를 맡았다. 지난해까지는 권 회장(당시 DS부문장)이 시무식 신년사를 했었다. 신임 부문장들의 평균 나이도 57세로 전임자의 평균 63.3세 대비 6.3세 젊어져 본격 세대교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이번 신년사에서는 신임 경영진들이 지난해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한 전임 경영진들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 “책임경영·투자확대로 위기극복”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판매목표를 낮춰 잡은데 주눅 들지 말고 공격적인 투자로 위기극복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한 과제로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새해 경영방침으로 제시하고 투자를 확대해 미래차 시장 선점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대·기아차는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를 755만대(현대차 467만5000대, 기아차 287만5000대)로 잡았다. 지난해 목표였던 825만대보다 70만대가량 줄어든 수치로 미국과 중국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부진이 계속되자 목표치를 낮춰 잡은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 확립 ▲주력 시장 경쟁력 확보 및 신규 시장 개척 ▲신차 출시 확대 ▲미래 핵심기술 투자 강화 ▲유기적 협업 체계 고도화 등 5가지 실천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정 회장은 주요 해외시장의 저성장 기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실적회복을 이루려면 현장별 책임경영을 강화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현지 자율경영 체제는 현대·기아차가 올해부터 설치할 계획인 권역본부에 힘을 실어주는 방식으로 강화한다. 현대차 미주·인도, 기아차 미주 등 3개 지역에 권역본부가 우선 설치되는데 생산, 판매를 총괄하던 본사 해외영업본부 기능은 영업지원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또한 공격적인 신차 출시 및 미래차 투자 강화를 예고했다. 현대차는 현재 13종인 친환경차를 2025년까지 38개 차종으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또 초연결지능형(자율주행) 자동차 기술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ICT 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초연결지능형 자동차가 제 역할을 하려면 운영체제(OS)와 함께 통신이 가능한 외부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을 구현하는 네트워크 기술이 수반돼야 한다. 현대차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 장비·솔루션업체인 시스코와 차량 네트워크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한 데 이어 지난해 중국 구이저우(貴州)성에 첫 해외 빅데이터센터 운영도 시작한 바 있다.

정 회장이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협업을 강조한 것은 통신과 ICT, 완성차 산업을 아우르는 초연결지능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관련 기업의 우수기술을 적극 흡수해야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 회장은 신년사에서 “자율주행을 비롯해 미래 핵심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자동차산업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그룹 숙원 사업인 삼성동 통합사옥(GBC) 완공에 매진해달라는 말로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서울시 건축위원회가 지난달 GBC 신축 사업의 조건부 보고 결정을 내림에 따라 올해 2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SK] 프로젝트 중심 협업 활성화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18년 신년회에서 “SK가 지난 20년간 그룹 이익이 200배 성장하는 성과를 올렸지만 여전히 ‘올드 비즈니스’를 열심히 하거나 개선하는 수준에 안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신년회에는 최 회장과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해 7개 위원장과 주력 관계사 CEO 등 경영진과 임원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딥 체인지(근원적 변화)를 특히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더블 바텀 라인 ▲자산을 공유하거나 변화를 주는 ’공유인프라‘ ▲해외라는 기존과 다른 시장을 공략하는 ’글로벌 경영‘ 등 구체적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예년처럼 신년사를 낭독하지 않고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SK그룹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론을 TED 방식으로 30여분간 강연했다. 최 회장부터 정형화된 신년회의 틀을 깨면서 변화를 실천한 셈이다. 

최 회장은 임직원이 올해 실천해야 할 4가지 중점과제로 ▲더블 바텀 라인(DBL)을 위한 사회적 가치 본격 창출 ▲공유인프라에 대한 가시적 성과 ▲글로벌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확보 ▲일하는 방식의 혁신 등을 제시했다. 


그는 “우선 ‘더블 바텀 라인’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미래 고객은 사회적 가치를 중시할 것이고, 앞으로는 사회적 가치가 상품 가치를 좌우하는 시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바로 ‘더블 바텀 라인’이라는 이야기다. 

공유 인프라 도입을 소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자산은 외부에 공유할 수 없다는 생각을 깨고, 기존 비즈니스에만 활용했던 자산을 공유 인프라로 확장할 경우 이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 인프라를 외부에 공유하면 그룹 내부에서보다 훨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글로벌 시장을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공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시장을 타깃으로, 그들에게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런 도전을 통해 우리의 지역적 기반과 범위가 확대되는 혁신이 가능해진다”고 역설했다. 

최 회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일하는 방식의 혁신도 언급했다. 그는 “같은 조직과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일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프로젝트 중심의 공간에서 협업과 공유를 활성화하는 환경으로 업무 공간을 바꾸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LG] “익숙했던 고정관념 깨자”

구본준 LG그룹 부회장은 “익숙했던 기존 고정관념을 과감히 버려 사업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철저하게 우리의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 부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LG그룹 임직원에게 “4차 산업혁명과 기술 융복합의 빠른 진화는 기업 간의 경쟁 구도를 근본적으로 바꿔가고 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그는 “보호 무역의 거센 파고와 글로벌 경기 악화 가능성 등 정치, 경제 환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예측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기회를 우리 것으로 만들려면 변화의 흐름을 통찰하고 주도면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 기술과 혁신 기업들이 시장을 흔드는 상황에서 역량을 개선하는 정도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며 “고객 가치 창출의 원천인 R&D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룹의 역량을 결집한 LG사이언스파크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그는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융·복합 기술을 남보다 먼저 개발해 사업화하고, 미래 사업에 꼭 필요한 핵심 기술들을 지금부터 내외부의 역량을 모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며 “LG사이언스파크는 산업 간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들이 넘쳐나는 새 시대 R&D 혁신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고의 R&D 인재들을 꾸준히 확보하고 이들이 세계의 우수한 파트너들과 함께 연구하면서 마음껏 창의를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구 부회장은 사업의 근간인 제조 역량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는 동시에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맞춰 사업하는 방식을 철저하게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그동안 쌓아온 제조 역량과 핵심 기술은 상품을 차별화하고 남다른 고객 가치를 만드는 원동력이었다”며 “고객의 요구는 한 차원 높아지고 경쟁 기업들도 새로운 방법으로 생산성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어, 현재 수준에 만족하고 제조 역량 강화를 등한시 하면 경쟁력을 잃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 혁명을 이끄는 다양한 혁신 기술들을 적극 활용하고 발상의 전환으로 우리만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 경쟁자들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역량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부회장은 고객과 시장 변화에 맞춰 우리의 사업하는 방식도 철저하게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발상으로 유연하고 민첩하게 사업 모델을 혁신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사업 운영 방식이 과거 양적 성장 시대에 머물러 있다면 변화된 환경에 맞게, 모든 것을 확실하게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구 부회장은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LG는 정도경영을 바탕으로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일에 누구보다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한층 더 앞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신뢰의 기초인 품질과 환경 및 안전에 있어서는 한 치의 실수나 타협도 없이 완벽하고 철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 ‘시원유명’ 자세로 새로운 도약 

창립 50주년을 맞은 포스코는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을 것임을 천명했다. 지난 2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시무식을 열고 지난해 성과와 중장기 비전 등을 발표했다. 

시무식에서 권 회장은 “새로운 50년을 맞이해 임직원 모두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포스코 그룹이 가야 할 길을 깊이 명심하고, 멀리 보고 밝게 생각하는 ‘시원유명’의 자세로 올 한 해 더욱 분발해 달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기존 사업의 스마트화 ▲고유의 신성장 동력 육성의 투트랙 전략 등을 주문했다. 권 회장은 “생산현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적용을 통해 핵심공정을 더욱 효율화하고 설비와 품질관리를 더욱 고도화해 친환경·고효율의 미래형 제철소를 구현해야 한다”며 “고유기술에 기반한 월드프리미엄플러스(WP Plus) 제품의 지속적 개발과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솔루션 마케티 강화를 통해 내수 시장의 입지도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사업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융합하는 스마타이재이션(Smartiza-tion)은 철강사업 뿐 아니라 에너지, 건설, 화공 등 포스코그룹 전반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권 회장은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차별화된 융복합 사업을 창출해야 한다”며 “그룹사간 전통적 사업 협력을 뛰어 넘어 건설, 에너지, 제조 부문의 본업 전문성에 포스프레임(PosFrame) 기반의 스마트 솔루션을 더해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 사업 모델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 같은 주문은 체질 개선을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자신감에서 비롯된다. 포스코는 2000년대 후반부터 확대해 온 신규 성장 투자사업들이 조기에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창사이래 최악의 경영위기를 겪었다. 7조원을 상회하던 연결 영업이익은 2조원대 중반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권 회장이 취임한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혹독한 구조조정 결과 회사 체질이 개선되고, 체력이 강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권 회장은 재무구조 혁신을 위한 IP(Innovation POSCO) 1.0과 IP 2.0프로젝트를 잇달아 추진하면서 대대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갔다. 

비핵심 철강사업을 매각하고 유사한 사업부문은 합병시켜 효율성을 높였다. 저수익, 부실사업은 과감히 정리해 부실확대를 차단했다.

한때 71개까지 늘어났던 포스코 국내 계열사는 38개로, 해외계열사는 181개서 124개로 줄었다. 4년간 7조원 규모의 누적 재무개선 효과를 거뒀다. 

포스코의 연결 자금시재는 지난 3분기말까지 8조5500억원수준으로 회복했고, 차입금은 5조원 이상 상환해 연결부채비율은 2010년 이래 최저 수준인 67.6%를 기록했다. 국제 신용평가기관 무디스는 최근 포스코의 장기 기업신용등급 ‘Baa2’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Negativ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 조정하고 향후 1∼2년 간 지속적으로 재무건전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화] “고객과의 의리를 먼저 생각” 

한화그룹은 새해를 맞아 한화만의 저력을 발휘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서울 중구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서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밀려오는 미래의 파도에 움츠러들기보다는, 기회의 파도에 올라타 더 큰 세상으로 함께 나아가자”라면서 이같이 덧붙였다. 

그는 또 “‘전사적인 혁신으로 일류 한화의 미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체질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고 투자를 축소하는 소극적인 내실화가 아닌 지금부터 미래 성장 전략을 고민하고 경쟁사보다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내일의 기반을 더 적극적으로 다지자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구체적으로 각 사마다 체격에 따라 체질 개선을 이루고 글로벌 수준의 체력을 갖추자고 강조하기도 했다. 사업구조의 선진화부터 제품과 기술 개발,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변화와 성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4차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승부는 결국 인재 경쟁”이라며 “밀레니얼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가 시너지를 내는 ‘젊은 한화’의 소통문화도 미래 경쟁력으로 뿌리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혁신 시대에 부응하는 ‘스피드’, ‘스마트’, ‘세이프’ 문화 또한 일상적으로 추구하길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우리 한화 임직원들에 모든 기업 활동에서 정도경영을 근간으로 삼고, ‘함께 멀리’의 철학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을 전했다. 

최근 세상이 기업에 요구하는 사회적, 도덕적 가치의 기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어 “정도경영은 한화의 지속성장을 위해 한치의 양보와 타협도 있을 수 없다”며 “장수는 전쟁터에서 목숨을 걸지만, 기업은 신용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익을 남기기에 앞서 고객과의 의리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정한 경쟁을 강조하기도 했다.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얻은 이익만이 그 가치를 평가받을 것이라는 것이 김 회장의 지론이었다. 

그는 “협력사의 납품단가를 부당하게 인하하는 것과 같이 손쉽게 이윤을 얻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며 “이런 성과들이 단기적으로는 재무적 이익으로 포장될 수 있지만, 결코 지속 가능한 시장 경쟁력이 될 순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늘 어렵더라도 바른길, 약자를 보호하고 배려하며 함께 멀리 걷는 협력의 길이어야 한다”고 전하면서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두산] 올해도 재무구조와 체질 개선 

격동의 2017년이 지고 2018년이 열렸다. 기업들은 지난 2일 시무식을 갖고 새로운 한 해를 시작했다. 총수들은 저마다 비전을 제시하는 신년사로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올해 기업 수장들이 내놓은 신년사에는 공통점이 있다. 기업 안팎으로 넘실대는 위기를 타개할 방법으로 변화와 혁신을 언급한 점이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역시 지난 2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전환과 혁신을 강조했다.

이날 신년사에서 박 회장은 “일하는 방식에서부터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는 일까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적 시도가 있어야 한다”며 “이런 시도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적 운영방식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업문화가 그룹 전반에 자리 잡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업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회장은 “경영환경과 시장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기존 사업에서는 경쟁사에 앞서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하고, 신성장 동력 사업들은 사업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2016년 초 박용만 회장으로부터 그룹회장을 승계해 오너4세 경영시대를 열었다. 두산가 4세 가운데 최초로 회장 승진에 성공한 박 회장이지만 앞길이 마냥 밝진 않았다. 박 회장이 자리를 승계받은 시점엔 두산그룹의 재무구조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였기 때문이다.

지난해 신년사에서도 박 회장은 “여러 변수를 감안할 때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며 “무엇보다 수익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재무건전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박 회장의 노력은 조금씩 빛을 보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주요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의 신용등급과 전망이 모두 상향조정됐다. 재무구조와 체질개선에 매진한 결과다.

다만 두산중공업과 두산건설 등 부실한 계열사의 재무개선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다. 문재인정부가 들어서고 탈원전 기조가 세워지면서 두산중공업에 위기가 닥쳤다. 두산중공업 매출 80% 가량이 석탄과 원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 결과 사업성과 수익구조가 악화됐다. 재무구조 개선 문제는 올해도 두산그룹이 마주할 가장 큰 현안이 될 전망이다.

실제 박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현금 창출 능력을 높이고 재무건전성 강화에 보다 더 힘을 써야 한다”며 재무구조에 대해 거론했다. 또 근원적 경쟁력 강화와 경영효율 제고 등 기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그는 “경영환경 변화 등으로 영향이 있었던 사업에서는 근원적 경쟁력을 높이는데 박차를 가해야 하며, 경영효율 측면에서 과하거나 불필요한 곳은 없는지 세밀히 살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영진에게는 경영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리더십을 요구했다.

박 회장은 “경영환경은 예상범위를 벗어나는 변수로 인해 급격히 달라질 수 있다”며 “면밀하게 환경 변화를 살피면서 발생 가능한 변수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진] “고객들의 든든한 여행 동반자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게 2017년은 다사다난한 해였다. 대한항공이 한진해운 지원 부담서 벗어났지만 조종사 노조와 갈등이 여전히 해소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조종사 노조는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또 다시 해를 넘기게 됐다.

노사는 2015년도 임협을 마무리 짓지 못한 채 2016년도 협상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노조가 새 집행부를 구성하고 있는 만큼 3년 만에 새 국면을 맞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전망과 쉽진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동시에 흘러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조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현장 중심의 고객 서비스를 강조했다. 조 회장은 “창립 50주년을 한 해 앞둔 2018년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든든한 여행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조 회장이 강조한 것은 바로 현장의 가치다. 그는 “대한항공 임직원들에게 현장이란 매일 업무가 반복되는 곳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현장은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여행의 출발점이자 과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조 회장이 평소 설파했던 지론이다.

또 “고객의 불만은 (직원들이) 고객의 여행을 소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지 못했기 때문에 제기되는 것”이라며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대하듯 고객의 여행을 소중히 대한다면 안전과 서비스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역설했다. 관행과 안일한 사고방식, 적당주의 등 조직의 성장을 저해하는 모든 부정적인 것들로부터 떠나자고도 했다.

그는 “소비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넘쳐나는 정보와 각종 기술 속에서 현명하게 핵심 정보를 취사 선택해 적시 적소에 제공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기 위해선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우리를 둘러싼 울타리를 걷어내고 세상을 직접 만나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고객의 입장과 눈높이서 들여다보고, 변화하는 고객의 성향을 현장에서 피부로 느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직원들에게는 폭 넓은 관심을 요구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성향에 적합하도록 철저히 분석하고 실행해 바꿔나가야 한다”며 “아울러 시야를 넓혀 항공업계에서 일어나는 일, 산업구조의 변화, 타 분야의 리더의 활동까지 늘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또 내년 창립 50주년을 위해 올 한 해 전 임직원이 일치 단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만의 프리미엄 서비스 경쟁력이 업그레이드될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과 소비자 편의성 증대 및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새로운 도약이 될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등을 밑거름 삼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안전과 서비스를 비롯한 핵심가치를 근간으로 시장에 따라 유연히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한편 보유 자원의 활용도를 제고해야 한다”며 새로운 관점과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말로 신년사를 맺었다.


[CJ] 공격적 확장…월드베스트 이룬다

CJ그룹은 2일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시무식을 열고 무술년 새해를 맞아 ‘그레이트 CJ’의 기반이 되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이날 시무식서 “‘그레이트 CJ’는 ‘월드베스트 CJ’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라며 최종 목표를 향해 전진하자고 말했다.

그레이트 CJ와 월드베스트 CJ는 각각 2020년 매출 100조원 실현, 2030년 세개 이상 사업에서 세계 1등을 목표로 하는 CJ그룹 비전이다. 이어 손 회장은 “CJ그룹은 처음 설탕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다시다, 햇반과 문화콘텐츠, 물류사업에 이르기까지 끈기 있는 도전으로 진화하고 발전해왔다”며 “미래를 향해 꾸준히 전진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월드베스트 CJ’의 꿈을 함께 이뤄나가자”고 강조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2일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자를 압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당부했다. 손 회장은 이날 오전 신년사를 통해 그룹 경영방침과 관련, “2018년은 우리 그룹의 성장 발전을 추진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한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 회장은 먼저 올해 국내 경제전망과 관련해 “수출은 회복되고 있으나 반도체 업종에 편중돼 있다”며 “사드 사태 완화에도 불구하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기업들의 비용부담 증가, 금리인상에 따른 가계이자부담 증가 등이 내수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올해는 15세에서부터 64세에 이르는 생산인구가 감소세로 전환되는 해”라며 “국내 경기에 추가적인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손 회장은 “그룹 사업 전반의 획기적 성장을 지속해야 한다”며 “국내사업서의 압도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공격적 사업 확장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월드베스트 CJ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올 한해 국내사업에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존에 진출한 지역은 역량을 집중해 성과를 창출해나가고 신흥국 등 신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면서 계열사별 인수·합병(M&A) 모색과 신성장동력 확보 등을 요구했다.

또 “온리원(Only One) 정신에 투철한 제품 도입과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각자의 사업부문에서 독보적 1등 지위를 확보해야 한다”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단순한 1등이 아니라 경쟁자들을 압도하는 지위를 확보해야만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손 회장은 CJ그룹 각 계열사가 지난해 각 사업별로 의미 있는 발전을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CJ제일제당은 컵반 등 가정간편식(HMR) 사업의 대형화 및 미국 냉동사업 확대로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CJ대한통운은 인도·중동·베트남서 성공적인 인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CJ E&M은 드라마 <도깨비>로 역대 최고 시청률을 달성했으며, CJ CGV는 러시아 시장 신규 진출로 글로벌 사업을 가속화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최소 2배 이상 노력 필요”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올해 대대적인 사업·조직 혁신을 예고했다. ‘사업구조 개혁’ ‘책임경영 체계 구축’ ‘조직문화 개선’ 등 3대 경영 방침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앞서 나가자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정 회장은 2일 현대백화점그룹 합동시무식서 발표한 2018년 신년사를 통해 ▲사업구조 개혁을 통한 경쟁력 강화 ▲책임경영 체계 구축 ▲조직문화 개선 등 3대 경영 방침을 제시했다.

그는 “기존의 불필요한 룰과 관행을 없애고, 의지만 앞세우는 형식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사업구조를 개혁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등에서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역량과 자원이 집중될 수 있도록 기존 사업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그룹 유무형의 자산 등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책임경영 체계 구축과 관련, 정 회장은 “구성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명료한 사업목표를 제시해야 한다”며 “단순히 수치적 목표를 제시하는 데서 벗어나 사업의 목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사업 추진 과정에 구성원들0이 적극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영국 작가 루이스 캐럴의 동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나온 ‘레드 퀸 효과(Red Queen Effect)’를 언급하며 “조금이라도 앞서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최소한 두 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현대백화점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이 바로 이런 태도”라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것은 사람이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라며 ‘사람과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조직문화 개선에 대해선 “공동의 목적과 가치를 나누고 각자의 위치에서 치열하게 일하면서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 개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직문화 개선의 본질이 일에 대해 가치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공동의 정서와 업무환경을 만드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세계]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무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2018년 경영 화두로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 개발’을 임직원들에게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 사내방송을 통해 “기존과 같은 성장 방식은 앞으로 통하지 않는다”며 “‘세상에 없는 일류기업’이 되어야 하고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로 그것이 가능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야말로 경쟁사와 근본적으로 차별화하고, 고객들과의 공감을 통해 고객이 우리를 찾을 수 있게 만드는 강력한 무기”라며 “상품, 점포, 브랜드 등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를 다양한 스토리로 연결해 고객의 니즈에 맞춰 재편집해 낼 수 있는 역량을 새로운 핵심 경쟁력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360도로 관찰하고 이해 ▲임직원 모두가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 개발자가 될 것 ▲고정관념을 넘어 일상의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진솔하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찾을 것 등 세가지 역량을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의 사례로 ▲미키마우스를 비롯한 캐릭터와 스토리 왕국이 된 디즈니 ▲용품이 아니라 스포츠 정신을 파는 회사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나이키 ▲스토리텔링으로 고속 성장하며 유니레버에 1조원에 인수된 면도날 정기 배송 스타트업 기업인 달러쉐이브클럽을 들었다.

이를 통해 ‘꿈 같은 시간’ ‘꿈 같은 기억’ ‘꿈 같은 경험’ 을 전달하며, 확실한 라이프셰어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방위적인 사업구조 혁신을 통한 수익성 확보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고,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재무 안정성 강화, 각 사별 신규사업 안정화와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해 위기에 철저히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주 35시간 근무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이마트는 점포 73곳의 폐점시간을 오후 11시로 단축했다. 사무직 등 일반 직원들은 오전 9시에 출근해 오후 5시에 퇴근하는 ‘9-to-5제’를 적용한다.

오후 5시 퇴근을 위해 이마트는 오후 5시30분에 모든 PC가 꺼진다. 이른바 ‘PC 셧다운제’다. 사전에 담당 임원 결재를 받아두지 않는 한 PC는 재부팅되지 않는다. 야근이 잦은 부서는 공개되고 해당 임원·부서장에게는 페널티가 부여된다.

회의와 관련해서는 1일 전 사전 공지, 1시간 내 종료, 1일 내 회의 결과 공유를 원칙으로 하는 ‘111’ 제도를 도입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후 5시20분에 PC 셧다운제를 시행한다. 오후 5시30분에는 사무실 전체 불을 끈다.

정 부회장은 “주 35시간 근무제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시행하는 것으로, 성공적인 사례로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판세 뒤집기’ 총선 막판 변수들

‘판세 뒤집기’ 총선 막판 변수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여길 봐도, 저길 봐도 상대 당을 헐뜯는 내용뿐이다. 우리 당이 네 당보다 낫다는 말만 한다. 그러나 여야 모두 판도가 뒤집힐 이슈가 상당하다. 제 아무리 공천을 잘했다고 서로 외쳐도 결국에는 조금이라도 리스크를 줄이는 쪽이 승리를 가져가게 된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내 편 지키기 싸움판이 된 총선이다. 변수가 너무나도 많다. 여야의 모든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4·10 총선을 안정적으로 치르기 위한 방안으로 경력직, 원조 친윤(친 윤석열)으로 공천을 마무리했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친명(친 이재명)을 전면에 내세우며, 비명(비 이재명)을 대거 공천서 배제해 버렸다. 시작부터 당내 잡음이 상당하다. 이런 탓에 더 큰 변수가 발생하는 측에서는 총선 패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연장전 전초전 국민의힘은 공천을 “조용히 마쳤다”고 자평했지만, 뒤늦게 곳곳에서 잡음이 터져 나왔다. 반면 민주당은 스스로 ‘혁신’이 있었던 공천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역시 여전히 분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공천을 두고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서로를 향해 ‘패륜 공천’이라고 명명하며 네거티브전이 시작됐다. 본격적으로 서로를 공격하는 모습은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점점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오차범위 내 다소 앞서는 형국이지만 곳곳에 여러 변수가 자리잡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건희 여사 ▲다시 돌아온 탄핵의 강 ▲정권심판론 ▲부동층 확장 ▲서울 후보의 경쟁력이 넘어야 할 산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 으로 지지율 상승을 꿈꿨으나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의 상승을 이뤄내진 못했다. 일각에서는 한 비대위원장의 효과가 한계를 맞이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반윤(반 윤석열)’을 노리는 세력이 포위망을 좁히고 있고, 국민의힘도 이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지지율의 흐름이 엇비슷해졌다는 뜻이다. 민주당은 이 틈에 이·채·양·명·주(이태원 참사·채 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서울양평고속도로 의혹·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를 언급하며 앞으로 띄울 국민의힘 리스크의 기틀을 마련했다. 한 비대위원장이 다가올 변수들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상황이 어려워진다. 우선 ‘김 여사 리스크’라는 변수다. 김 여사의 리스크는 크게 3가지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김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논란, 명품백 수수 의혹이 대표적이다. 민주당은 선거에 앞서 지난 5일, 더 센 특검법을 발의했다. 총선을 노린 행보인 셈이다. 최근 재발의 된 김 여사 특검법은 지난달 본회의 재표결이 이뤄진 뒤 폐기된 기존 특검법에 더해 민간인 대통령 순방 동행 의혹과 명품백 수수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등이 추가된 법안이다. 국힘, 김건희·심판론 극복 관건 다시 ‘탄핵의 강’ 역행 자제해야 민주당은 이번 총선서 한 비대위원장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기 보다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를 향해 맹공을 퍼부어 자신들이 주장하는 정권심판론을 대표적인 선거 전략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의 공식 행보가 멈춘지도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해당 의혹에 관한 윤 대통령의 제대로 된 사과는 없었다. 사과를 할 경우 잘못을 인정하는 꼴이 돼 민주당서 더욱 강한 공격이 들어올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민주당은 여전히 김 여사 리스크를 부각시킨다. 민주당 공격이 거세지만 국민의힘으로서는 달리 막을 방법이 없다. 이미 명품백 수수 의혹으로 당과 대통령실이 충돌을 빚었었다. 이는 국민의힘서 현역 의원이 대거 생존한 이유와도 같다. 내부적으로도 쌍특검 재표결로 인한 이탈표가 발생해 현역 의원의 대거 이탈을 우려했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김 여사는 민주당의 공격거리다. 어떻게든 민주당은 윤 대통령과 김 여사 부부를 심판해야 할 대상으로 분류해 선거전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김 여사와 더불어 국민의힘은 과거로 회귀하는 움직임이 엿보인다. 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아른거리기 때문이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보수층의 지지율이 하락할 때마다 박 전 대통령에게 빚져왔다. 그 빚을 갚기 위해 국민의힘은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유영하 변호사를 공천했고, 변호인을 맡았던 도태우 변호사도 이름을 올렸다. 유 변호사의 경우 공천을 받는 데 큰 이견이 없었다. 다만 문제는 도 변호사에게서 생겼다. 도 변호사는 과거 자신의 유튜브 방송서 “5·18이 북한과 무관하면 검증에 당당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북한 개입설을 주장해 왔다. 논란이 일자 국민의힘은 다급하게 재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결국 공천을 취소했다. 서로 향해 “패륜 공천” 조지연 전 행정관도 친윤 대신 ‘친박(친 박근혜)’을 주로 띄운다. 조 전 행정관은 박 전 대통령의 후보시절 청년보좌역을 맡았고, 이후 박근혜정부 청와대서 4년을 보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경계하는 분위기도 있다. 여전히 탄핵의 강을 건너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 때문이다. 대구·경북(TK)에서는 박 전 대통령 마케팅이 유리할지 모르나,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순간 국민의힘에게는 또 다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탓이다. 보수가 결집해도 모자랄 판에 다시 현 보수 세력과 과거의 보수 세력이 갈라질 우려에서다. 박 전 대통령 역시 특별한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잠잠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극대화하는 추세다. 총선을 목전에 두고 정권심판론이 확대되면 불리한 쪽은 단연 국민의힘이다. 사실 얼마 전까지는 정권심판론이 약화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그러나 최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이 뇌관이 됐다. 그러자 다시금 정권심판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다. 현재 이 전 장관은 출국금지돼있으나, 호주대사로 임명받은 뒤 법무부로부터 출국금지 해제를 받고 호주로 떠났다. 현재 민주당은 이종섭 특검법까지 발의하면서 윤정부와 여당을 옥죄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민주당이 특검을 남발하고, 해당 특검법이 총선용 악법이라는 지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의 호주 출국이 정당하다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는 중이다. 이 밖에도 민주당은 다양한 정권심판론 키워드를 꺼내들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민주당 이 대표는 전국을 순회하며 일찌감치 정권심판론에 열을 올리는 발언들을 쏟아냈다. 여론이 악화되자, 국민의힘은 결국 귀국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이 정권심판론을 되치기하려면 정부와 여당이 어떤 일을 도모하고 있는지, 성과는 무엇인지를 보여줘야 한다. 단순히 민주당의 네거티브에 휩쓸려 상대 당을 똑같이 비방하는 일에만 혈안이 되면 불리하다. 일을 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래야 부동층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김 여사 가려야 한 비대위원장의 인기와 몸값은 많이 올랐다. 다만 보수층에 국한된 지지라는 게 국민의힘이 극복해야할 과제다. 지난 대선 역시 부동층의 표심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결과가 갈렸다. 적은 표차라도 부동층의 마음을 움직여야만 승산이 있는 선거다. 서울 후보의 경쟁력도 걱정거리다. 서울은 민주당이 21대 총선서 41석을 차지했던 반면, 국민의힘은 본래 보수 텃밭인 지역을 지켜 내기에 급급했다. 몇몇 중진급 의원이 서울로 넘어와 선거를 치르지만, 이는 대부분 국민의힘 험지다. 또 서울권에 공천이 된 인물들 역시 대부분 과거 민주당 후보에 패배한 이력이 있다. 따라서 국민의힘은 후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서울권에서 선거 활동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국민의힘의 변수만 큰 게 아니다. 민주당에게도 여러 리스크가 산적해 있다. 가장 큰 위험은 민주당 이 대표의 리스크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부터 시작해 지금껏 수많은 위기를 겪어왔다. 헌정 사상 최초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백현동 리스크 ▲계파 갈등 ▲야당심판론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논란 등이 있다. 국민의힘은 이 지점을 끝까지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얼마전 백현동 개발비리 로비스트인 김인섭 한국아우징기술 전 대표가 1심서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 민주당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이 연루된 정황이 인정됐다는 게 컸다. 더욱이 백현동 의혹에 관한 첫 판결이 내려진 상황이라 이목이 쏠린다. 현재 이 대표 역시 기소된 상황이다.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질 상황서 이 대표는 공교롭게 선대위 출범식 날에 재판 날짜가 잡혔다. 이달에도 이 대표에게는 여러 재판이 줄서서 대기 중이다. 민주, 당 대표 리스크에 계파 갈등 제3지대 총선서 판도 흔들 존재로 이달 19일에는 서울 중앙지법서 대장동·위례·백현동 사건·성남FC 재판에 출석해야 하고, 18일에는 위증교사 사건, 22일에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이런 상황을 두고, 선거 지휘가 제대로 이뤄지겠냐는 반응이 나온다. 사법 리스크는 민주당을 갈라지게 했다. 본래 친명과 비명 간의 계파 갈등이 심했지만, 이 대표의 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하고 민주당은 고통의 시간을 겪었다. 여기에 더해 계파 간 갈등은 민주당을 더욱 갈라놓았다. 공천에 있어서 ‘비명횡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민주당은 공천서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친문 세력이었던 이들은 하나 둘 민주당을 탈당하기 시작했고, 더 이상 하나의 민주당으로 선거를 치르기는 어렵게 됐다. 쪼개짐으로써 인해 정권심판론의 의미를 퇴색시킨 꼴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국민의힘은 야당심판론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보통 총선은 현 정부가 못했기 때문에 야당서 정권 심판을 자주 띄운다. 그러나 민주당의 상황도 이에 못지않게 엉망이다. 다수당인데도 불구하고, 당 대표의 리스크와 계파 간 갈등으로 회기 동안 리스크 방어에만 치중한 측면이 있다. 야당심판론은 부동층의 표심을 호소할 수 있는 지점이다. 민주당은 현재 의석수를 지키지 못한다면 이긴 선거라고 볼 수 없다.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선거서 밀렸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부분이다. 여기에 더해 친문 세력이 과연 이 대표를 도울지가 관건이다. 국민의힘에게 박 전 대통령이 있다면, 민주당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있다. 문 전 대통령이 지지를 표하는 방향에 따라, 선거구도가 요동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탈당파들은 이 대표를 향해 적극적인 공격성을 띤다. 새로운미래 소속 인물들은 ‘가짜 민주당’이라는 프레임을 민주당에 씌우기 시작했다. 이 밖에 제3지대의 부상은 여야 모두에게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제3지대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을 모두 타격하면서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시도 중이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신당인 조국개혁당의 존재감이 날로 커지고 있다. 조국개혁당은 비례대표 입성을 목표로 결성됐는데, ‘검찰정권 심판’이라는 키워드를 내걸고 총선 판도에 불을 지폈다. 당초 정치권이 예상했던 것보다 파급력이 더욱 커진 셈이다. 결국 앞으로의 선거전은 양당이 ‘네거티브’ 위주로 선거 전략을 짤 것으로 보인다. 리스크가 조금이라도 더 부각되는 측이 패배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 대표 리스크 이와 관련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양당 모두 리스크가 적지 않다. 여야 모두 중도층을 노리는 선거전략을 우선적으로 적용하겠지만, 결국 조직의 결집도 중요하다”며 “변수가 들쑥날쑥한 상황서 조금이라도 리스크가 부각된다면 조직 결집도 역시 낮아질 수 있다. 이는 총선 패배로 이어질 수 있어 보인다”고 전망했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향후 총선 일정은? 여야의 공천이 마무리되면서 이제는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된다.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는 후보자 등록 신청이 이뤄진다. 이후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총 6일 간 재외투표가 진행된다. 27일에는 후보들이 선거 벽보를 제출해야 하고, 다음 날인 28일부터 선거 하루 전인 다음 달 9일까지는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다음 달 5일부터 6일까지는 사전투표가 이뤄진다.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