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나홀로 대박’ 오너들 -김가람 더블유게임즈 대표

월급 안 받아도 배당은 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대주주 오너 일가에 회사 차원서 고배당을 일삼는 ‘반칙’은 비단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고배당 논란이 재연됐다. 변칙적으로 자행되는 ‘오너 곳간 채우기’는 좀처럼 멈춰지지 않고 있다. 어디서부터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기획으로 고배당 논란에 휘말린 오너 일가를 짚어봤다.
 

코스닥 상장사 더블유게임즈(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가 2년 연속으로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이로써 더블유게임즈는 최근 2년간 주주들에게 150억원에 이르는 배당금을 지급하게 됐다. 배당의 최대 수혜자는 김가람 대표였다. 김 대표 앞으로 배정된 금액이 전체 배당금의 절반에 육박한다.

카지노 게임으로

2012년 4월 어퓨굿소프트란 이름으로 설립된 더블유게임즈는 2013년 8월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했다. 당시 페이스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카지노게임 ‘더블유카지노’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소셜카지노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의 상대방과 함께 게임하는 카지노를 의미한다. 

더블유카지노는 출시 6개월 만에 100만 다운로드, 1년 후 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후 신규게임 ‘테이크5’ ‘올드 80's 슬롯’ ‘헬로베가스’ 등을 출시하면서 라인업을 확대했다. 

탄탄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더블유게임즈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연결 기준 매출은 1556억원으로 전년 대비 27.1% 늘었고 영업이익은 40.5% 증가한 448억원, 당기순이익은 무려 46.1%나 껑충 뛴 499억원에 달했다. 사행성게임을 규제하는 국내 분위기 탓에 더블유게임즈는 북미와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급등한 실적은 창사 이래 첫 배당으로 이어졌다. 2016회계연도 사업보고서 분석 결과 더블유게임즈는 주주들에게 102억9000만원의 배당금을 지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통주 1주당 배당금은 650원, 시가 배당률은 1.7%다.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비율을 뜻하는 ‘배당성향’은 21.1%였다. 배당성향에 비춰 보면 더블유게임즈가 내놓은 거액의 배당금은 그리 문제될 수준은 아니다. 현금배당이 주주들에게 회사의 이익을 환원하는 개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블유게임즈의 배당정책은 오히려 수긍할법한 결정이었다. 

더욱이 국내 기업들의 배당성향은 선진국은 물론 후진국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한국거래소가 밝힌 코스닥 상장사의 지난 3년 평균 배당성향은 약 14%에 불과하다. 선진국은 물론 30%대를 형성하는 개발도상국과 비교해도 낮은 수준이다. 

오너에게 흘러간 거액의 쌈짓돈
최근 2년간 74억 배당금 수령

다만 배당의 최대 수혜자가 김 대표라는 점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지난해 말 기준 더블유게임즈 지분구조를 보면 오너인 김 대표가 지분율 43.06%(740만주)로 최대주주에 등재된 상태였다. 

압도적인 지분율을 통해 김 대표는 더블유게임즈로부터 지난해 48억1000만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전체 배당금의 48.74%가 김 대표에게 귀속된 셈이다. 배당 비중이 지분율을 초과한 건 더블유게임즈가 보유한 자사주 7.88%(135만3976주)가 배당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반면 주주 가운데 99.91%를 차지하는 소액주주들은 지분의 34.28%(589만172주)만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지난해 수령한 배당금의 총합은 약 38억3000만원으로, 김 대표 개인의 수령액보다 10억원 가량 적다. 


올해 역시 김 대표는 거액의 배당금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8일 더블유게임즈는 보통주 1주당 35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올해 들어 게임업체로서는 유일한 사례다. 

배당금 총액은 약 56억원이고 발행주식총수 1746만8128주에서 자사주를 제외한 1606만9152주를 기준으로 산정됐다. 배당기준일은 오는 31일이다. 

절반이 오너 몫

3분기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지분율이 연말까지 변동 없이 유지될 경우 김 대표는 25억9000만원의 배당금을 수령하게 된다. 최근 2년간 김 대표가 받은 배당금만 74억원이다. 김 대표는 올 들어 급여 및 성과급을 받지 않았고 지난해에는 상반기에만 6억7500만원의 보수를 받은 바 있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가람 대표 누구?

김가람 대표는 소셜카지노게임으로 더블유게임즈를 시가총액 1조원에 육박하는 회사로 키운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강원도 춘천에서 1978년 태어난 김 대표는 강원과학고등학교를 2년 만에 마치고 카이스트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지식포털 전문기업 가온아이, 시스앤코드에서 연구원을 지냈고 클라우드 전문기업 이노그리드에서 사업본부장을 역임했다. 

2012년 자본금 8000만원으로 더블유게임즈의 전신인 ‘어퓨굿소프트’를 창업한 김 대표는 같은 해 더블유게임즈의 첫 소셜카지노게임 ‘더블유카지노’를 페이스북에서 출시해 북미와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코스닥 상장에도 성공했다. 

김 대표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에 기반해 게임 개발과 수정을 반복하는 철두철미한 CEO로 알려져 있다. 직접 게임개발 등 실무를 챙기는 꼼꼼한 스타일의 경영자로 평가받는다. 

결정적인 순간에는 강력한 뚝심을 발휘하기도 한다. ‘더블다운인터랙티브(DDI)’ 인수가 대표적이다. 지난 4월 더블유게임즈는 글로벌 소셜카지노게임회사인 DDI를 약 1조원에 인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DDI 인수를 완료하면 더블유게임즈는 글로벌 소셜카지노게임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0.8%를 차지하며 2위에 올라선다.

김 대표는 DDI 인수 전에도 M&A를 통한 회사의 외형 확장에 관심을 가져왔다. 과거 게임 개발사 디에이트게임즈의 지분 51%를 인수했으며 그 이후에는 디드래곤게임즈의 지분 100%를 사들인 바 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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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