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60)기습공격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11.29 09:28:29
  • 호수 114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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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시성 전투…과연 승자는?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계략이 명백했다.

그러나 공을 세우고자 하는 욕심에 빠진 고연수와 고혜진은 그를 살필 겨를도 없이 그저 적들의 뒤를 맹렬한 속도로 추격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한순간 당나라 본진의 웅장한 규모를 살피고는 공격을 멈추고 그곳에 새롭게 진을 쳤다.

당나라의 전략, 안시성과 멀리 떨어트려 놓은 다음 격파하리라는 속셈을 간파한 고정의가 급히 달려가 철수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이미 자만에 빠져버린 두 사람의 승전 욕심을 돌릴 수 없었다. 


그를 한탄하며 고정의는 안시성으로 돌아갔고 그날 저녁 당태종은 진귀한 음식과 술을 고연수에게 보냈다.

명백한 계략

‘짐은 연개소문이란 작자가 너희 나라 임금을 죽였으므로 죄를 묻기 위하여 왔는데, 교전하기까지에 이른 일은 나의 본심이 아니다. 너희 국경에 들어오니 꼴과 양식이 부족하여서 몇 개의 성을 빼앗았다. 너희 나라가 신하의 예를 갖추면 우리가 취한 것을 반드시 돌려주도록 하겠다.’ 

사자로부터 음식과 함께 당태종의 말을 전해들은 고연수와 고혜진은 한층 더 우쭐해졌고, 계략인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세력이 강성한 탓으로 돌리며 경계를 소홀히 했다.

결국 그날 밤 당의 대대적인 기습공격으로 고구려의 진은 처절하게 함락되고 두 사람은 포로가 되었다. 

고연수와 고혜진의 부대를 함락시킨 당나라는 일시적으로 고민에 빠져들었다.

눈앞에 있는 안시성을 점령하고 진군할지 혹은 안시성을 그냥 지나쳐서 남쪽에 위치한, 장검이 지원군을 기다리고 있는 건안성을 칠 것인지에 대한 갈등이었다.


세작을 통해 안시성의 상황을 보고받은 당태종은 전자의 입장을 취했다.

그러나 이세적의 생각은 후자였다. 

‘건안성은 남쪽에 있고 안시성은 북쪽에 있으며, 우리 군량은 모두 요동에 있는데 지금 안시성을 지나쳐 건안성을 쳤다가, 만약 고구려군이 군량 길을 끊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먼저 안시성을 공격하여 안시성이 떨어지면, 기세를 몰아 건안성을 빼앗는 것이 이롭겠습니다.’ 

결국 당태종은 자신의 생각을 접고 이세적의 계책을 따르기로 했다.

그에 따라 이세적을 앞세워 안시성을 공격할 즈음 연개소문이 병사를 이끌고 안시성으로 길을 떠났다.

혹시 모를 세작들의 이목을 피하기 위해 소단위 별로 병력을 구성하여 안시성으로 떠나게 하고 자신은 흡사 유람을 떠나듯 극소수의 인원과 함께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이동했다.

그 시각 당 군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안시성을 함락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양만춘의 지휘 하에 성내 사람들의 단결로 번번이 실패했다.

그로 인해 이세민이 직접 수하 장수들을 독려하여 앞장서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략과 용력을 겸비한 양만춘이 이끄는 안시성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당을 상대로 마치 변죽을 올리듯 압박했다.

늦은 밤 기습공격을 감행하며 당나라 군사들의 심신을 피곤하게 만들어 나가는 일을 병행했다.

날은 점점 추워지고 군량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태에서 지루한 소모전으로 인해 당태종의 조바심이 극에 달한 시점에 연개소문이 안시성 가까이 도착했다. 


안시성 가까이 도착하자 이미 도착한 선도해를 비롯한 정예 병사들이 일사분란하게 진지를 구축하고 연개소문을 맞이했다.     

“선 책사, 어떻소?”

“대감의 계책대로 일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게 어찌 내 계책이오, 책사의 계책이지요.”

“설령 제가 계책을 냈더라도 그를 받아들인 건 대감이시니 결국 대감의 계책입니다.”

연개소문이 빙그레 미소 지으며 늘어선 수하 장수들의 손을 일일이 잡고 격려했다.


“고연수와 고혜진은?”

당, 10만 대군 이끌고 남하   
승부수 띄운 양만춘 장군

“당태종에게 포로가 되어 적진에 감금되어 있고 나머지 병사들은 모두 안시성에 합류해 있는 상태입니다.”

“결국.”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혀를 찼다.

“안시성은?”

“양만춘 장군의 수성에 조금도 빈틈없고 오히려 이세민이 조급해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 연유로 최후의 일격을 가하고자 하는 듯 보입니다.”

“최후의 일격이라면?”

“저 방향에 들어서는 언덕을 보시지요?”

선도해가 가리키는 곳, 안시성과 멀지 않은 곳으로 시선을 돌리자 흡사 야산 비슷한 언덕이 보였다.

“저건 뭐요?”

“안시성을 위에서 공격하기 위해 성 가까이에 산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뭐라, 산이라!”

“도저히 방법이 없다 판단하고 이제는 최후의 방법으로 성보다 높은 산을 만들어 그곳에서 안시성을 공략하려는 게지요.”

연개소문이 유심히 그 곳을 바라보며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그를 바라보는 선도해 역시 미소 지었다.

“여기서 끝장내야겠구려.”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즉각 두 명의 병사에게 명을 내렸다. 

한 병사는 안시성으로 들어가 고정의를 불러오라 했고 다른 병사에게는 당나라 병사로 위장하여 언덕, 아니 마치 산을 방불케하는 토산의 작업조에 침투하여 적의 실정을 파악하라 지시했다.

일단의 지시를 내리고 나머지 병사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며 주변을 살피는 중에 안시성에 머물러 있던 고정의가 왔다.

고정의에게 작금의 상황을 보고 받고는 모종의 주문을 주어 다시 안시성으로 돌려보냈다.

다음날 저녁 무렵 안시성에서 병사들이 사다리를 타고 성벽을 내려가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그 모습을 주시하던 연개소문이 즉각 당나라 군사로 위장시킨 병사들을 포함 일부의 병사들을 거느리고 우회하여 조심스럽게 토산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연개소문의 병력이 토산에 도착할 무렵 그 아래서 당나라 군사들과 안시성에서 나온 고구려 군사들 간 일촉즉발의 상황이 전개되었다. 

당나라 군사들이 모든 신경을 그곳에 집중하는 순간 당나라 군사로 위장한 병사들에게 토산으로 오를 것을 지시하고 곧바로 당나라 군사들을 치기 시작했다.

갑자기 뒤에서 출현한 고구려 군사들의 함성에 당나라 군사들이 일시에 혼비백산에 빠졌다.

그를 틈타 연개소문의 군사들이 무를 베듯이 쓸어나갔다. 

안시성에서 나온 군사들 역시 앞으로 압박하자 당나라 군사들은 퇴로를 잃어버리고 속수무책으로 당하기에 이르렀다.

어렵지 않게 토산을 점거한 연개소문이 신속하게 그곳에 진지를 구축했다. 

힘들여 쌓은 토산을 한순간에 빼앗긴 당나라의 이세민은 허탈한 심정으로 날을 보내고 아침 일찍 먼발치서 빼앗긴 토산과 안시성을 주시했다.

그 모습을 주시하던 연개소문이 한 병사에게 삼족오가 그려진 깃발을 들게 하여 당나라 군사들이 주둔하고 있는 곳으로 나아갔다. 

삼족오 깃발

다가오는 삼족오 깃발을 주시하던 당태종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저 역시 수하 장수들에게 깃발을 들리고 앞으로 나섰다.

“당나라의 쥐새끼인가, 나 고구려 막리지 연개소문이다!”

이세민이 연개소문의 우렁찬 소리에 곁에 서 있는 수하, 통역에게 고개를 돌렸다. 

연개소문의 이야기가 무슨 의미인지 말하라는 투였다.

 그러나 시선을 받은 사람이 얼굴을 붉히며 말을 제대로 잇지 못하고 있었다. 

“쥐새끼란 의미를 모르는 게냐!”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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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