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④> 대목 기다린 사람들

“한 몫 잡자” 남들 놀 때 장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정부가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10일간의 황금연휴’가 완성됐다. 역대 최장 기간이다. 휴가를 누릴 수 있는 사람들은 저마다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하다. 이런 와중에 명절 대목에 가장 바쁜 사람들이 있다. 이번 연휴는 그들에게 또 한 번의 기회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30대 주부 한모씨는 지난해 추석 당일 올해 추석에는 해외여행을 가자고 제안했다. 연휴가 긴만큼 사람이 많이 몰릴 것을 대비해 미리 예약을 해놓자는 말도 나왔다. 1년 전이었지만 예약은 벌써 꽤 차 있었다. 그만큼 올해 추석연휴를 기다린 사람이 많았다는 뜻이다.

항공권 다 팔려
장거리여행 늘어

사람들은 여름휴가보다 긴 연휴에 들떴다. 저마다 휴가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하지만 첫 손에 꼽히는 건 단연 여행이다. 추석 연휴 기간 해외여행을 떠나는 내국인이 13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이는 명절 기준으로 최대치다. 지난해 추석(47만명), 올해 설(50만명) 연휴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다.

여행사들은 역대 최장 기간 연휴에 휴식도 잊고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여행 전문업체 모두투어 관계자는 “이미 황금연휴 기간 항공권이나 여행상품은 대부분 판매됐다”면서도 “최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선택폭이 넓어져 남아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여행업계에 따르면 연휴가 길어진 만큼 중국, 일본, 동남아 지역 못지않게 유럽이나 미국 등 장거리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도 많아졌다.

또 명절 연휴 때 고향에서 차례만 간단히 지내고 돌아오는 길에 여행이나 나들이를 떠나는 D턴족의 증가로, 국내 여행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5월6일 금요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어린이날을 포함, 주말 등 4일의 연휴가 생겼다. 이때 고궁 입장객은 전년대비 70%, 전국 고속도로 통행량은 8.6%, 철도 탑승자 수는 8.5% 증가한 바 있다. 

해외 여행객의 증가로 발생할 내수 구멍을 국내 여행객들이 일정 부분 메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면세점 업계는 추석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활기를 띠고 있다. 면세점 업계의 이번 추석 마케팅 타겟층은 내국인이다. 
 

그동안 10월1일 중국 국경절을 기점으로 중국인 관광객 잡기에 몰입했던 것과 사뭇 달라진 풍경이다. 사드로 인한 중국 정부의 경제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뚝 끊긴 점도 한 원인이지만 연휴 때 해외로 떠나는 국내 여행객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임시공휴일 지정 최장 10일 연휴
국내·외여행객수 100만명 넘을 듯


면세점 업계는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의 경우 10월9일까지 자동차, 적립금 등을 지급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면세점은 오프라인 전점에서 1달러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휴가비 현금 지원 이벤트를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상황이 어려운 만큼 10일간의 연휴는 단비와도 같다”며 “업체들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해 분주하게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추석연휴 기간 국내 또는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은 방범 문제가 신경 쓰일 수밖에 없다. 명절 등 연휴 때마다 기승을 부리는 빈집털이범의 표적이 될 가능성도 있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4∼2016년) 추석 연휴 기간 일어난 침입범죄가 평소에 비해 21%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에스원은 긴 연휴동안 장기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 침입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때문에 명절 때만 되면 방범장치 매출이 폭등한다. 온라인에선 빈집털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손쉽게 장착할 수 있는 방범용품과 CCTV, 금고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3일까지 한달간 CCTV-IP 카메라 매출이 57% 늘어났다.

CCTV-IP 카메라는 어디서나 집 안 상황을 관찰할 수 있는 가정용 방범 카메라로, 외부에서도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집을 지켜볼 수 있다. 최근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에서 설치가 증가하는 추세였는데 추석이 가까워오면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

방범장치 매출 증가는 매년 명절 때마다 반복되는 일이다. 지난해에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방범장치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심지어 CCTV와 디자인만 동일할 뿐 실제 촬영은 되지 않는 가짜 CCTV 등 이색 방범용품도 큰 관심을 받았다. G마켓 관계자는 “긴 연휴에 대비해 가정용 방범 장치를 직접 구매하는 사람이 늘었다”며 “창문이나 베란다에 쉽게 설치하는 제품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집 지키는 물건을 구매했지만 반려동물이 남았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이른바 펫팸족(Pet+Family)이 1000만명에 이르는 등 반려동물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유통업계는 펫팸족의 시선을 끌기 위해 앞 다퉈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 추석 연휴에는 반려동물 호텔이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국내,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반려동물을 맡길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최근 반려동물 서비스업은 전년 동기 12%가 증가했다. 이 중 숙박·호텔업은 전체의 약 46%로 가장 많았다. 미용·화장업(32%), 장례·장의업 및 산책·돌보기업(각각 11%)보다 높은 수치다. 청주의 한 애견호텔은 명절을 열흘 정도 앞두고 있지만 예약률이 평균 50%를 넘었다.

침입범죄 기승
방범장치 불티


최근 반려동물 호텔만큼이나 인기를 끌고 있는 게 펫시터다. 펫시터는 타인의 반려동물을 위탁 받아 일정 기간 돌봐주는 사람을 말한다. 많은 반려동물을 거의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반려동물 호텔보다 맞춤형으로 돌봐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호텔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차가 없는 사람이 반려동물과 멀리 이동할 때 이용 가능한 펫미업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SK플래닛 11번가에서 추석 연휴를 맞아 펫미업 택시 서비스 이용권을 정가 대비 50%에 제공하는 등 이색상품이 나올 정도. 

차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안전벨트는 물론 배변패드 등이 갖춰져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들이 주목하면서 신사업으로 떠올랐다.

반려동물과 함께 동반 여행을 떠나는 비율도 늘었다. 숙박O2O인 ‘여기어때’에 등록된 반려동물 동반 숙소는 지난해 7월 70여곳에서 올해 7월 210여곳으로 1년새 3배가량 증가했다. 반려동물 동반 호텔에서는 반려동물 베드 겸 쿠션, 식기, 물그릇, 배변판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가평에 있는 한 펜션에는 온수풀이 구비된 애견수영장과 놀이터는 물론, 훈련 기구까지 마련돼 있어 펫팸족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벌초·차례 등 명절에 직접 챙겨야 했던 일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도 점차 확대 중이다. 가족의 규모가 줄고 일정이 바빠지면서 조상의 묘 관리를 대행업체에 맡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비전문가가 예초기를 들고 산소의 풀을 베다 큰 부상을 입거나 벌집을 건드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늘면서 그 수요는 더 많아지고 있다. 또 예초기를 빌려 벌초를 하는 것보다 가격이 저렴한 점도 대행서비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다.


벌초에 상차림
대행서비스 인기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농협의 벌초 대행 서비스인 ‘산소 관리 서비스’의 지난해 이용건수는 1만8308기로 전년대비 39%가 늘었다. 전국 300여개 지역 농협과 산림조합은 물론 사설 대행업체도 500곳에 이른다. 

농협의 경우 이용료가 1기당 6만∼10만원이지만 분묘가 있는 지역이나 위치·거리·봉분 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조상의 묘 관리는 업체에 맡기는 것을 두고 부정적인 시선이 있긴 하지만 이용자들의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차례 상차림 대행업체도 예약이 폭주 중이다. 편리성과 경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이용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차례상에 올라가는 모든 음식을 직접 조리해 배달해 주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차리기만 하면 된다. 
 

지난해 기준 차례상 대행서비스의 가격은 20만원 초반대로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추정한 4인 가족 기준 명절 차례상 준비 비용(24만∼33만원)과 비교해도 저렴한 편이라 앞으로도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성형외과·극장 물만나
‘혼추족’ 잡으려 마케팅

명절 대행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고수익 단기 아르바이트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추석 장을 보는 주부들을 겨냥한 제수용품 판매와 상차림 음식을 시연하는 등의 초단기 실속 아르바이트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것. 

추석선물 판촉·배달·상하차 업무에 사람을 구한다는 게시물은 온라인 카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다.

‘짧고 굵게 벌어보자’는 생각으로 명절 기간 일을 선택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경기불황 속 용돈을 마련하려는 대학생·취준생뿐 아니라 귀향하지 않는 직장인에 주부까지 가세했기 때문. 명절 단기 아르바이트는 일반 아르바이트보다 시급이 높은 데다 임금도 즉시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전국 아르바이트생 164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들이 추석 단기 아르바이트를 희망하는 이유는 ‘평소보다 시급이 높아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서’(40.7%)였다. 

하루 8시간 노동을 최저시급인 6470원으로 계산하면 5만1760원이지만 명절 기간 마트 단기 근무를 하면 최저 5만5000원서 10만원이 넘는 일급을 받을 수 있다.

추석연휴 동안 일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고향집에도 내려가지 않고 혼자 있길 자처하는 이들도 있다. 이른바 혼추족(혼자 추석을 보내는 사람)이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등장한 새로운 세태라고 볼 수 있다. 

1인 가구는 자신을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데 거리낌이 없어 업계에선 이들을 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당장 혼추족의 증가로 호텔업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혼자 호텔에 묵으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호캉스(호텔+바캉스의 합성어)’족이 늘었기 때문이다. 

호텔업계에선 혼추족을 겨냥한 패키지 구성에 나섰다. 그랜드힐튼 서울호텔은 1인 북맥(책과 맥주의 합성어) 패키지를 선보였는데 예약이 폭증 중이라고 밝혔다.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도 1인 예약 손님을 위한 싱글즈 패키지를 내놨다.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스파 서비스와 칵테일 등을 제공한다.

유통업계도 혼추족의 증가로 쾌재를 부르고 있다. 백화점에서는 혼추족을 위한 1인 명절음식 세트를 내놓은 것은 물론 소포장 셀프 선물세트도 등장했다. AK플라자에서는 ‘명절음식 DIY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삼색나물, 동태전과 쇠고기 완자전 등 제수용 전, 송편과 같은 명절음식 중 원하는 상품을 골라 세트로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편의점 업계도 혼추족의 증가로 도시락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한 대형 편의점 업체의 추석 연휴 기간 도시락 매출은 무려 580%나 급증했다. 추석 대목을 노리는 편의점 업계는 혼추족의 입맛을 잡기 위해 제품 늘리기에 나섰다.

추석 대목을 맞이한 곳으론 성형외과도 빼놓을 수 없다. 연휴 기간을 이용해 간단한 성형수술·안과수술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성형외과는 이들을 위해 연휴 기간에도 진료를 하는 등 본격적인 ‘대목 맞이’에 나섰다. 

특히 이번에는 최장 10일을 쉴 수 있기 때문에 연휴 첫날 수술을 받고 남은 기간 푹 쉬면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강남의 유명 성형외과들은 연휴 동안 정상 진료는 물론 야간 진료까지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극장가 역시 추석 성수기를 대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추석 연휴는 영화 산업 최대의 대목이다. 가족, 연인 단위 고객은 물론 1인 고객들도 긴 연휴 기간 극장가를 찾기 때문이다. 한국영화로는 조선 인조14년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남한산성>이 선봉에 선다.

1인 가구 잡아라
셀프 선물세트도

<광해, 왕이 된 남자> <관상> <사도> 등 추석 연휴 흥행 영화의 계보를 잇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외화로는 최근 주연배우가 내한한 <킹스맨: 골든서클>이 있다. 1편의 성공에 힘입어 제작된 속편으로 극장가를 노리고 있다. 영화계는 굵직한 국내외 영화간 대결로 추석 관객몰이를 기대 중이다.
 

<jsjang@ilyosisa.co.kr>

 

<기사속기사> 추석 연휴 ‘스미싱’ 주의보
‘아차’ 순간 다 빠져나간다

여행사, 유통업계뿐 아니라 인터넷 사기꾼들도 추석 연휴를 대목으로 잡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피싱 사기 수법인 스미싱 주의보가 내렸다. 명절을 맞아 선물세트를 주문하거나 항공권을 예매한 사람들을 노린 범죄다.

‘OO통운인데 OOO고객님이 주문한 선물세트의 배송지가 불확실해 정정을 부탁한다’는 내용과 인터넷 주소가 섞인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식이다.

아무 인터넷 주소 클릭 금지
선물 주문자 노린 범죄 늘어

실제 선물세트를 주문해놓은 고객이 무심코 인터넷 주소를 누르면 그 순간 숨겨진 악성코드가 작동해 저장된 지인들의 연락처나 사진, 금융거래에 사용되는 공인인증서까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 빼앗기게 된다.

‘추석맞이 상품권·숙박권·항공권 떨이’ 등의 문자에 속아 돈을 실제로 입금하면 다시 되돌려 받을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지난 추석의 경우 연휴 전후로 2주간 212건의 피해가 접수돼, 한 해 평균보다 16%나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인터넷 주소는 절대 누르지 말고 휴대전화 소액결제 기능을 사전에 차단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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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세 뒤집기’ 총선 막판 변수들

‘판세 뒤집기’ 총선 막판 변수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여길 봐도, 저길 봐도 상대 당을 헐뜯는 내용뿐이다. 우리 당이 네 당보다 낫다는 말만 한다. 그러나 여야 모두 판도가 뒤집힐 이슈가 상당하다. 제 아무리 공천을 잘했다고 서로 외쳐도 결국에는 조금이라도 리스크를 줄이는 쪽이 승리를 가져가게 된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내 편 지키기 싸움판이 된 총선이다. 변수가 너무나도 많다. 여야의 모든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4·10 총선을 안정적으로 치르기 위한 방안으로 경력직, 원조 친윤(친 윤석열)으로 공천을 마무리했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친명(친 이재명)을 전면에 내세우며, 비명(비 이재명)을 대거 공천서 배제해 버렸다. 시작부터 당내 잡음이 상당하다. 이런 탓에 더 큰 변수가 발생하는 측에서는 총선 패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연장전 전초전 국민의힘은 공천을 “조용히 마쳤다”고 자평했지만, 뒤늦게 곳곳에서 잡음이 터져 나왔다. 반면 민주당은 스스로 ‘혁신’이 있었던 공천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역시 여전히 분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공천을 두고서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서로를 향해 ‘패륜 공천’이라고 명명하며 네거티브전이 시작됐다. 본격적으로 서로를 공격하는 모습은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점점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오차범위 내 다소 앞서는 형국이지만 곳곳에 여러 변수가 자리잡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건희 여사 ▲다시 돌아온 탄핵의 강 ▲정권심판론 ▲부동층 확장 ▲서울 후보의 경쟁력이 넘어야 할 산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 으로 지지율 상승을 꿈꿨으나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의 상승을 이뤄내진 못했다. 일각에서는 한 비대위원장의 효과가 한계를 맞이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반윤(반 윤석열)’을 노리는 세력이 포위망을 좁히고 있고, 국민의힘도 이에 따라 상승과 하락을 반복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지지율의 흐름이 엇비슷해졌다는 뜻이다. 민주당은 이 틈에 이·채·양·명·주(이태원 참사·채 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서울양평고속도로 의혹·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를 언급하며 앞으로 띄울 국민의힘 리스크의 기틀을 마련했다. 한 비대위원장이 다가올 변수들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상황이 어려워진다. 우선 ‘김 여사 리스크’라는 변수다. 김 여사의 리스크는 크게 3가지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김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논란, 명품백 수수 의혹이 대표적이다. 민주당은 선거에 앞서 지난 5일, 더 센 특검법을 발의했다. 총선을 노린 행보인 셈이다. 최근 재발의 된 김 여사 특검법은 지난달 본회의 재표결이 이뤄진 뒤 폐기된 기존 특검법에 더해 민간인 대통령 순방 동행 의혹과 명품백 수수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 등이 추가된 법안이다. 국힘, 김건희·심판론 극복 관건 다시 ‘탄핵의 강’ 역행 자제해야 민주당은 이번 총선서 한 비대위원장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기 보다는 윤 대통령과 김 여사를 향해 맹공을 퍼부어 자신들이 주장하는 정권심판론을 대표적인 선거 전략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의 공식 행보가 멈춘지도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해당 의혹에 관한 윤 대통령의 제대로 된 사과는 없었다. 사과를 할 경우 잘못을 인정하는 꼴이 돼 민주당서 더욱 강한 공격이 들어올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민주당은 여전히 김 여사 리스크를 부각시킨다. 민주당 공격이 거세지만 국민의힘으로서는 달리 막을 방법이 없다. 이미 명품백 수수 의혹으로 당과 대통령실이 충돌을 빚었었다. 이는 국민의힘서 현역 의원이 대거 생존한 이유와도 같다. 내부적으로도 쌍특검 재표결로 인한 이탈표가 발생해 현역 의원의 대거 이탈을 우려했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김 여사는 민주당의 공격거리다. 어떻게든 민주당은 윤 대통령과 김 여사 부부를 심판해야 할 대상으로 분류해 선거전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김 여사와 더불어 국민의힘은 과거로 회귀하는 움직임이 엿보인다. 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그림자가 아른거리기 때문이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보수층의 지지율이 하락할 때마다 박 전 대통령에게 빚져왔다. 그 빚을 갚기 위해 국민의힘은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유영하 변호사를 공천했고, 변호인을 맡았던 도태우 변호사도 이름을 올렸다. 유 변호사의 경우 공천을 받는 데 큰 이견이 없었다. 다만 문제는 도 변호사에게서 생겼다. 도 변호사는 과거 자신의 유튜브 방송서 “5·18이 북한과 무관하면 검증에 당당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북한 개입설을 주장해 왔다. 논란이 일자 국민의힘은 다급하게 재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가 결국 공천을 취소했다. 서로 향해 “패륜 공천” 조지연 전 행정관도 친윤 대신 ‘친박(친 박근혜)’을 주로 띄운다. 조 전 행정관은 박 전 대통령의 후보시절 청년보좌역을 맡았고, 이후 박근혜정부 청와대서 4년을 보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경계하는 분위기도 있다. 여전히 탄핵의 강을 건너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 때문이다. 대구·경북(TK)에서는 박 전 대통령 마케팅이 유리할지 모르나,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순간 국민의힘에게는 또 다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는 탓이다. 보수가 결집해도 모자랄 판에 다시 현 보수 세력과 과거의 보수 세력이 갈라질 우려에서다. 박 전 대통령 역시 특별한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잠잠한 상태다. 여기에 더해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극대화하는 추세다. 총선을 목전에 두고 정권심판론이 확대되면 불리한 쪽은 단연 국민의힘이다. 사실 얼마 전까지는 정권심판론이 약화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그러나 최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이 뇌관이 됐다. 그러자 다시금 정권심판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다. 현재 이 전 장관은 출국금지돼있으나, 호주대사로 임명받은 뒤 법무부로부터 출국금지 해제를 받고 호주로 떠났다. 현재 민주당은 이종섭 특검법까지 발의하면서 윤정부와 여당을 옥죄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민주당이 특검을 남발하고, 해당 특검법이 총선용 악법이라는 지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의 호주 출국이 정당하다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는 중이다. 이 밖에도 민주당은 다양한 정권심판론 키워드를 꺼내들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민주당 이 대표는 전국을 순회하며 일찌감치 정권심판론에 열을 올리는 발언들을 쏟아냈다. 여론이 악화되자, 국민의힘은 결국 귀국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이 정권심판론을 되치기하려면 정부와 여당이 어떤 일을 도모하고 있는지, 성과는 무엇인지를 보여줘야 한다. 단순히 민주당의 네거티브에 휩쓸려 상대 당을 똑같이 비방하는 일에만 혈안이 되면 불리하다. 일을 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그래야 부동층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김 여사 가려야 한 비대위원장의 인기와 몸값은 많이 올랐다. 다만 보수층에 국한된 지지라는 게 국민의힘이 극복해야할 과제다. 지난 대선 역시 부동층의 표심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결과가 갈렸다. 적은 표차라도 부동층의 마음을 움직여야만 승산이 있는 선거다. 서울 후보의 경쟁력도 걱정거리다. 서울은 민주당이 21대 총선서 41석을 차지했던 반면, 국민의힘은 본래 보수 텃밭인 지역을 지켜 내기에 급급했다. 몇몇 중진급 의원이 서울로 넘어와 선거를 치르지만, 이는 대부분 국민의힘 험지다. 또 서울권에 공천이 된 인물들 역시 대부분 과거 민주당 후보에 패배한 이력이 있다. 따라서 국민의힘은 후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서울권에서 선거 활동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국민의힘의 변수만 큰 게 아니다. 민주당에게도 여러 리스크가 산적해 있다. 가장 큰 위험은 민주당 이 대표의 리스크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부터 시작해 지금껏 수많은 위기를 겪어왔다. 헌정 사상 최초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백현동 리스크 ▲계파 갈등 ▲야당심판론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논란 등이 있다. 국민의힘은 이 지점을 끝까지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얼마전 백현동 개발비리 로비스트인 김인섭 한국아우징기술 전 대표가 1심서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 민주당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이 연루된 정황이 인정됐다는 게 컸다. 더욱이 백현동 의혹에 관한 첫 판결이 내려진 상황이라 이목이 쏠린다. 현재 이 대표 역시 기소된 상황이다.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질 상황서 이 대표는 공교롭게 선대위 출범식 날에 재판 날짜가 잡혔다. 이달에도 이 대표에게는 여러 재판이 줄서서 대기 중이다. 민주, 당 대표 리스크에 계파 갈등 제3지대 총선서 판도 흔들 존재로 이달 19일에는 서울 중앙지법서 대장동·위례·백현동 사건·성남FC 재판에 출석해야 하고, 18일에는 위증교사 사건, 22일에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이런 상황을 두고, 선거 지휘가 제대로 이뤄지겠냐는 반응이 나온다. 사법 리스크는 민주당을 갈라지게 했다. 본래 친명과 비명 간의 계파 갈등이 심했지만, 이 대표의 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하고 민주당은 고통의 시간을 겪었다. 여기에 더해 계파 간 갈등은 민주당을 더욱 갈라놓았다. 공천에 있어서 ‘비명횡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민주당은 공천서 극심한 갈등을 겪었다. 친문 세력이었던 이들은 하나 둘 민주당을 탈당하기 시작했고, 더 이상 하나의 민주당으로 선거를 치르기는 어렵게 됐다. 쪼개짐으로써 인해 정권심판론의 의미를 퇴색시킨 꼴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국민의힘은 야당심판론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보통 총선은 현 정부가 못했기 때문에 야당서 정권 심판을 자주 띄운다. 그러나 민주당의 상황도 이에 못지않게 엉망이다. 다수당인데도 불구하고, 당 대표의 리스크와 계파 간 갈등으로 회기 동안 리스크 방어에만 치중한 측면이 있다. 야당심판론은 부동층의 표심을 호소할 수 있는 지점이다. 민주당은 현재 의석수를 지키지 못한다면 이긴 선거라고 볼 수 없다.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선거서 밀렸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부분이다. 여기에 더해 친문 세력이 과연 이 대표를 도울지가 관건이다. 국민의힘에게 박 전 대통령이 있다면, 민주당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있다. 문 전 대통령이 지지를 표하는 방향에 따라, 선거구도가 요동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탈당파들은 이 대표를 향해 적극적인 공격성을 띤다. 새로운미래 소속 인물들은 ‘가짜 민주당’이라는 프레임을 민주당에 씌우기 시작했다. 이 밖에 제3지대의 부상은 여야 모두에게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제3지대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을 모두 타격하면서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시도 중이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신당인 조국개혁당의 존재감이 날로 커지고 있다. 조국개혁당은 비례대표 입성을 목표로 결성됐는데, ‘검찰정권 심판’이라는 키워드를 내걸고 총선 판도에 불을 지폈다. 당초 정치권이 예상했던 것보다 파급력이 더욱 커진 셈이다. 결국 앞으로의 선거전은 양당이 ‘네거티브’ 위주로 선거 전략을 짤 것으로 보인다. 리스크가 조금이라도 더 부각되는 측이 패배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 대표 리스크 이와 관련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양당 모두 리스크가 적지 않다. 여야 모두 중도층을 노리는 선거전략을 우선적으로 적용하겠지만, 결국 조직의 결집도 중요하다”며 “변수가 들쑥날쑥한 상황서 조금이라도 리스크가 부각된다면 조직 결집도 역시 낮아질 수 있다. 이는 총선 패배로 이어질 수 있어 보인다”고 전망했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향후 총선 일정은? 여야의 공천이 마무리되면서 이제는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된다. 이달 21일부터 22일까지는 후보자 등록 신청이 이뤄진다. 이후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총 6일 간 재외투표가 진행된다. 27일에는 후보들이 선거 벽보를 제출해야 하고, 다음 날인 28일부터 선거 하루 전인 다음 달 9일까지는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다음 달 5일부터 6일까지는 사전투표가 이뤄진다.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