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놀이’ 몰펀코리아 롱런 비결

머리 좋아지는 어린이 블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완구 시장은 매년 팽창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장난감 시장의 규모는 약 1조2000억원에 달했다. TV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은 로롯 제품, 절대강자 레고가 버티고 있는 블록 제품 등이 치열하게 1위 다툼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레드오션’이라고 불릴 정도로 경쟁이 심화된 완구 시장서 어린이 블록 업체 ‘몰펀코리아’는 13년째 롱런 중이다. 그 비결을 알아봤다.
 

영국서 개발된 몰펀 블록은 ‘More(더)’와 ‘Fun(재미)’의 합성어로, ‘보다 재미있게’라는 뜻을 담고 있다. 1992년 영국의 존 모트가 평면 연결 사각블록 ‘Mottik’을 개발한 후 1995년 12톱니 링크와 삼각블록을 추가해 현재의 몰펀 블록으로 발전시켰다. 이후 바퀴블록, 블록끼리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길이의 링크, 연결방향의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십자링크, 윗부분이 평평한 민사각블록 등 다양한 모양의 블록이 개발됐다.

연령별로 과정

몰펀 블록의 특징은 블록의 상하좌우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블록 활동의 가장 기본은 위로 쌓는 것이다. 블록을 처음 접한 어린이들은 차곡차곡 수직으로 쌓아 올리는 데서부터 놀이를 시작한다. 

몰펀 블록은 수직 쌓기서 더 나아가 상하좌우앞뒤 3차원 입체조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블록 구성품 톱니를 이용해 무궁무진한 형태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몰펀 블록이 표현의 무한성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이를 가지고 노는 어린이는 표현하려는 주제와 상황에 맞는 모형을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해야 한다. 사물을 자세히 관찰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4∼5살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기엔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지적도 있다.


황준석 몰펀코리아 대표는 “아이들에게 전혀 어렵지 않다. 현재 어린이집서 생후 20개월 이상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에 따르면 ‘주머니 몰펀’이라는 제품이 전국적으로 약 4만개 정도 매달 어린이집에 공급되고 있다.

상하좌우 연결 무궁무진 변형
영유아 두뇌발달 돕는 데 효과

주머니 몰펀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서 진행되는 단계별 수업에 따라 12개월 동안 매달 새로운 몰펀 블록을 공급해 어린이들이 가정서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수업 시간이 끝나고 집에 가도 계속 제품을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에 놀이의 연속성이 보장된다.
 

몰펀 블록은 2002년 처음 국내로 들어왔다. 당시에는 변변한 교재조차 없어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몰펀코리아 대표와 연구원들은 영국서 들여온 외국 제품을 한국 현실에 맞도록 연구를 거듭했다. 

그 결과 블록 시장의 최대 고객인 학부모와 어린이집 관계자들의 눈에 쏙 들 만큼 훌륭한 ‘한국식’ 몰펀 제품이 세상에 나왔다.

황 대표는 몰펀 블록 중에서도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제품 몇 가지를 그림과 함께 소개했다. 먼저 ‘몰펀 레인보우 엑스트라 600’을 선보였다. 

평면 모형은 물론 삼각블록과 링크를 활용한 원과 곡선, 3차원적 모형, 구멍 블록과 회색 바퀴블록 등을 활용해 다양한 구동을 표현할 수 있다. 주니어 사각블록과 삼각블록은 12가지 색상으로 확장 구성돼 다채로운 색깔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올해 야심차게 개발한 ‘베이비 몰펀’은 12개월 이상의 영유아도 사용할 수 있다. 큐브 형태의 블록이 다면으로 연결되고, 링크를 사용해 다양한 방법과 방향으로 조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유아의 두뇌발달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엔지노 하이테크 세트는 3D 다면체 융합 블록으로 기계공학 전문가들이 개발했다. 블록 자체에 커넥터가 있어 어린이가 원하는 대로 쉽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견고함과 특수성을 바탕으로 다른 블록보다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다. 

실물과 똑같은 움직임도 표현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이미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미국에서 최고의 창의교구상과 닥터 토이 베스트10에 선정된 바 있다.

몰펀 프로그램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했다. 몰펀코리아에선 몰펀 창의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유아∼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연령별 교육과정 개편에 발맞춰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에 따른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집·유치원서 인기
영국·중국서도 직접 방문

매월 새로운 블록으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길러주는 주머니 몰펀 역시 이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어린이들은 워크북과 몰펀 블록 등을 이용해 집에서도 공부 같은 놀이, 놀이 같은 공부를 할 수 있다.

‘러닝 팔레트’는 독일서 개발돼 미국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이다. 러닝 팔레트는 베이스, 디스크, 워크시트 등의 학습도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한다. 
 

단계별로 기초개념형성, 사고력 증진, 논리 수리사고, 종합적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중심 개요에 맞춰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어린이들은 단계별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지능을 계발해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몰펀코리아에서는 아이들의 인성발달을 위해 그림책도 펴냈다. <마음밭 행복씨>는 누리과정의 핵심이 되고 있는 기본 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길러주는 인성 교육동화책이다. 어린이들의 인성 발달에 적합한 총 50가지 주제로 구성됐으며 흥미로운 줄거리를 통해 책 읽는 즐거움도 알려준다.

다양한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해 동화 속 상황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몰펀코리아의 프로그램은 영국 본사서 직접 방문해 배워갈 정도로 수준이 높다. 

황 대표는 “영국 본사 관계자가 찾아와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에게 더 효과적일 수 있는지, 더 인기를 끌 수 있는지 묻곤 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서도 프로그램을 배우기 위해 직접 수업에 참관하는 등 관심이 높은 상태다.


이용자가 어린이들인 제품 특성상 안전성 부분도 세심하게 챙겼다. 몰펀 블록은 국제 심사기준을 모두 통과해 CE 환경마크를 획득했고, 미국서도 안전기준을 충족시켰다. 국내서도 자율안전인증마크 KC를 획득해 유해한 물질이 아니라는 증명을 받은 상태다.

황 대표는 “제품 자체가 유럽서 생산돼 국내로 들어오고 있다. 아시다시피 유럽은 안전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정말 까다로운 곳”이라며 “유럽서 안전도 테스트를 거치고 수입 과정서도 안전 기준을 체크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입에 넣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안전도 최고

황 대표는 “요즘에는 스마트폰이 워낙 발달했고 장난감 종류도 엄청나게 늘어났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접할 수 있는 놀이 문화가 방대해졌다”며 “그런 와중에도 몰펀 블록은 여전히 학부모나 어린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수한 제품 덕도 있지만 직원들이 노력해서 만든 프로그램이 정말 큰 강점인 것 같다”며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좋아서 학부모들이 믿어주시는 게 몰펀이 13년째 롱런할 수 있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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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