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돌아온 나훈아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7.17 10:36:57
  • 호수 112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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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 만에…다시 마이크 잡은 ‘가황’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대한민국 가요계의 살아있는 전설 나훈아가 컴백한다. 그동안 세 차례의 이혼과 야쿠자에 의한 신체훼손설, 투병설 등 온갖 루머가 잇따르자 ‘마이크 잡기가 힘들다’며 11년간 칩거했다. 그런 그가 침묵을 깨고 신곡을 발표, 복귀의 신호탄을 쐈다. 
 

11년 동안 논란과 의문 속에 칩거 생활을 해왔던 가수 나훈아가 컴백한다. 그가 오랜 공백 끝에 발표할 대표곡은 ‘남자의 인생’이다. 나훈아의 소속사 나예소리는 나훈아가 지난 17일 정오 음원 사이트서 새 앨범 <드림 어게인>(Dream Again)을 발표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2500여곡 취입
200여개 앨범

공연계에 따르면 나훈아는 11월3일부터 5일까지 서울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을 시작으로 24∼26일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 12월15∼17일 대구 엑스코 컨벤션홀 등 3개 지역 공연을 확정지었다. 그러나 언론과 방송활동은 일절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앨범에는 7곡이 수록되며 온라인서도 들을 수 있다. ‘남자의 인생’은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로도 공개될 예정이다. 

소속사는 “나훈아가 11년 만에 마이크를 잡았다. 이런저런 가슴 아픈 힘든 일도 있었지만 그 가운데서도 꿈을 가슴에 차곡차곡 품고 돌아왔다”며 “나훈아는 떠날 때도 아무 말 없이 떠났듯이 돌아올 때도 그는 그냥 아무 말 없이 애타면서도 묵묵히 기다려준 음악 친구들과 혼신을 다해 준비했다”라고 덧붙였다.


나훈아는 지난 6월부터 복귀를 타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7일 서울 강남의 한 중식당서 원로 작곡가들과 식사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서 노래를 다시 시작해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의 참석자들은 나씨가 1960∼1970년대 오아시스레코드 시절 함께 곡을 만들었던 이들로, 나훈아가 10년 동안 칩거에 들어가기 전까지 매년 한 번씩 지속적인 만남을 가져왔다. 

은둔 접고 컴백…드디어 신곡 발표
<드림 어게인> 전국 순회공연 기획

나훈아 콘서트는 유일하게 공짜표가 없는 공연으로 유명하다. 11년 만에 재개되는 나훈아의 콘서트는 티켓이 최하 10만원서 최고 15만∼16만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연계에선 티켓 평균단가 13만∼14만원일 경우 3개 도시서 펼쳐질 공연(총 9회) 수익만 수십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나훈아의 컴백으로 그의 인생사에 다시 한 번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훈아는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다. 

1947년 부산 동구 초량동서 무역상 아버지와 전업주부 어머니 사이서 2남2녀 중 둘째로 태어난 나훈아는 1965년 서울로 상경, 서라벌예술고등학교에 입학했다. 
 

학창 시절의 나훈아는 노래를 좋아해 고향 뒷산서 친구들과 함께 기타를 즐겨쳤다고 하는데, 그의 지인들은 나훈아가 악기를 다루는 데 능숙하고 그 중에서도 피아노 실력이 수준급이라고 밝혔다. 1년 후 당시 19세였던 나훈아는 오아시스레코드를 통해 ‘천리길’이라는 곡으로 가요계에 공식 데뷔했다. 


자신만의 독특한 간드러진 꺾기 창법이 매력적이었던 나훈아는 1968년에 발표한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 크게 히트하며 인기 가수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1970년대에는 남진과 함께 라이벌 구도를 이뤘고, 대중가요를 주름잡았다. 

남진과 나훈아는 1970년대 가요계를 장악하면서 서로 경쟁을 벌여 보통 남진 아니면 나훈아가 가수왕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실제 방송사 기록을 보면 남진이 주로 1위와 동시에 가수왕상을 수상했으며 나훈아는 주로 2위를 한 것으로 집계됐다.

간드러진 꺾기
아직 살아있나

1972년에는 ‘고향역’과 ‘머나먼 고향’을 내놓으면서 당시 최고의 가수였던 선배 가수 남진과 함께 한국 가요계의 양대산맥으로 떠올랐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도 연회에 참석할 것을 초청했지만 나훈아는 자신의 공연을 보기 위해 표를 사는 사람들에게만 노래를 한다며 단호히 거절했다. 전성기를 한창 누비고 있었던 나훈아는 1972년에 서울시민회관서 공연하던 중 한 남자에게 병 파편으로 피습을 당해 몇 개월동안 입원하기도 했다. 

이 같은 소식을 들은 나훈아의 팬들은 남진의 팬이 나훈아를 다치게 했다는 루머를 믿고 서로 패싸움을 벌이기도 했지만 양측 모두 사실을 부인하면서 루머는 일단락됐다. 이후 나훈아는 건강을 회복한 뒤 1973년 비밀리에 공군에 입대해 큰 화제를 불러모았다. 

입대 직전 배우 고은아의 사촌인 이숙희와 결혼했다가 전역을 1년 앞둔 1975년에 이혼했다.

1976년 전역한 뒤 얼마되지 않아 영화계서 최고의 주가를 달리던 여배우 김지미와 결혼을 발표하며 큰 화제가 됐다. 

나훈아는 김지미의 고향인 대전 신탄진동서 신혼집을 마련해 거주했다. 나훈아는 1981년에 ‘대동강 편지’ 를 발표하면서 가요계에 복귀했다. MBC 10대 가수상을 수상했으며 1982년에 ‘울긴 왜 울어’를 발표해 다시금 대중들의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가요계 복귀로 인해 김지미와 사이가 나빠지며 1982년에 김지미와 이혼했다. 나훈아는 훗날 “김지미는 나를 남자로 만들어준 사람”이라 평했다. 김지미도 “진정 남편으로 믿고 의지할 남자였다”라고 평했다. 

나훈아는 김지미에게 수천만원의 돈을 건네줬는데 “여자 혼자 살려면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당시엔 이혼한 여자 혼자 살기 힘든 세상이긴 했지만 나훈아의 대인배적 면모가 보이는 일화다. 

한편으로 김지미와 나훈아의 결혼이 화목했던 기간은 별로 길지 않았으며 김지미는 주위에 간혹 나훈아와의 결혼이 좀 후회된다는 뉘앙스의 말을 한 적도 있다고 한다. 원래 둘은 평범하게 식당을 경영하며 싶었지만 나훈아가 다시 가수로 복귀하면서 둘의 사이는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버리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 건물업으로 부를 축적했던 김지미가 “호텔을 다 준다고 해도 무대에 세울 수 없다”며 나훈아의 가요계 복귀를 반대했다.

이후 나훈아는 1년 만에 “아빠가 됐다”는 충격적인 소식으로 다시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했다. 나훈아의 아이를 낳은 주인공은 가수 출신 정수경이다. 

정수경은 1976년 음반 ‘여군 일등병’을 발표하며 가요계에 데뷔했고 2년 뒤인 1978년 음반 ‘이름 모를 그 사람’을 발매한 14세 연하의 후배 여가수였다. 이들은 슬하엔 1남1녀를 두고 있다. 1984년에 조용필 다음으로 일본에 진출, 데이지쿠레코드와의 계약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1993년 나훈아는 ‘갈무리’ ‘내 삶을 눈물로 채워도’ 등 히트곡들을 내고 꾸준한 자기관리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2000년대 나훈아는 간헐적인 콘서트(나훈아 빅콘서트라는 명칭으로 전국 순회 공연) 등 꾸준한 활동을 했다. 

하지만 순회 콘서트가 예정된 2007년 3월 공연 취소로 그는 더 이상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2007년 2월에 예정됐던 세종문화회관 콘서트를 돌연 취소하며 잠적했던 나훈아는 2008년 1월 모 스포츠지 기자가 블로그에 ‘중견가수가 가슴 큰 젊은 여배우 K와 스캔들이 나서 야쿠자에게 보복당했다’라는 글의 주인공으로 의심받으며 고초를 겪어야 했다. 


이 소식은 여배우 K가 김혜수·김선아이며 나훈아가 야쿠자에게 폭행을 당해 신체 중요 부위가 절단됐다는 괴소문으로 번졌고, 결국 나훈아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해명에 나서야 했다.

피습 사건,
루머와 이혼

당시 그는 야쿠자로 인한 신체 중요 부위 훼손설을 해명하고자 기자회견 중 “5분을 보여주면 되겠느냐” 말과 함께 벨트를 풀고 바지를 벗으려는 행동을 보여 엄청난 화제가 됐다. 

자신과 연루된 김혜수·김선아에 대해서는 “의지 약한 성격이라면 이 두 여인은 자살까지 갔을 것이다. 여러분 펜대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라며 “사람들은 연예인에게 관심이 많다. 진실에 가까운 걸 말해야지 애매모호하게 글래머 배우 K라고 하니까 김혜수, 김선아 둘 중에서 차라리 이름을 댔으면 그래도 한 사람만 당혹하고 힘들고 한 사람이라도 산다”고 후배 연예인을 감싸줬다.

거침없긴 했지만 적극적으로 해명을 한 덕에 스캔들서도 벗어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더 이상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이 기자회견 이후 잠정 은퇴했다. 

당시 그는 기자회견서 “가수는 꿈을 파는 사람이다. 꿈을 팔려면 꿈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꿈을 잃어버렸다. 다시 꿈을 찾게 되는 날이 언제가 될지 모른다”며 활동 중단을 시사했다. 

지난 2011년 데뷔 45주년을 기념한 콘서트를 열자는 주변의 제안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러던 중 나훈아가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120평 규모의 대지 면적에 연건평 300평에 이르는 2층 건물을 구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조심스럽게 컴백을 준비하는 거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다. 또 당시 지인의 결혼식장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컴백설에 더욱 힘이 실렸다.

“쉬면서 곡 많이 썼다
노래 다시 하고 싶다”

하지만 2011년 8월 세 번째 부인 정수경과 이혼 및 재산 분할 청구 소송이 제기되면서 컴백셜은 사그라졌다. 2013년 9월 대법원서 정수경의 소가 기각됐다. 그 이후 나훈아는 가평 자택에 칩거하는 중 결국 2016년 10월31일 법원은 이혼과 함께 12억원을 위자료로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그는 5년 동안 진행한 이혼소송서 패소했다. 

나훈아는 방송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음에도 공연장은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방송서 나훈아를 볼 수 있는 기회는 명절 특집 프로그램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홍보와 마케팅에 집중하는 현대 가수들은 위험할 수도 있는 은둔 활동이라는 일종의 희소 가치는 그의 공연에 관객을 몰려들게 했고 그의 존재감은 전설로 상승했다. 

또한 주로 슬프면서 서정적인 본인의 자작곡들을 불렀는데 ‘갈무리’ ‘영영’ ‘내 삶을 눈물로 채워도’ ‘홍시’가 대표적이다. 나훈아의 자작곡 중 1987년에 발표한 ‘땡벌’ 은 발표 당시 별다른 인기를 얻지 못했다. 
 

하지만 2006년에 조인성이 <비열한 거리>서 이 곡을 불러 화제가 됐고 KBS 드라마 <소문난 칠공주>서 이승기가 극 중에서 어머니를 위로하는 곡으로 ‘땡벌’을 부르는 장면이 등장하며 인지도가 상승했다. 2007년 9월 21일에 방송된 KBS <뮤직뱅크>서 강진이 1위를 차지하며 ‘땡벌’은 발표된 지 20년 후에야 많은 인기를 얻었다.

파란만장 인생
이젠 꽃길만

나훈아는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시대를 달리하는 끊임없는 히트곡 양산과 더불어 작곡과 작사 능력으로 싱어송라이터로 자리매김했다. 1990년대 초반 한국 가요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데뷔 이후 현재까지 약 2500여곡을 취입하고 정규 앨범 19장을 포함한 200여개의 앨범을 발표했다. 나훈아가 직접 작사하거나 작곡한 노래는 약 800여곡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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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코로나19 장례비 토사구팽 소송전 후일담

[단독] 코로나19 장례비 토사구팽 소송전 후일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를 패닉 상태로 만든 감염병이 우리나라를 덮쳤을 때 최전선에서 일한 사람들이 있다. 방진복을 입고 사망자의 유해를 수습해 화장장까지 옮긴 장례지도사들은 감염의 공포를 무릅쓰고 수천 명의 고인을 모셨다. 하지만 대유행의 시기를 지난 지금까지도 이들은 감염병에 대한 ‘정산’을 끝마치지 못했다. 2019년 중국 우한에서 정체불명의 감염병이 나타났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당시 대부분 사람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라는 이름의 감염병은 순식간에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2020년 1월20일 30대 남성의 감염으로 우리나라에도 상륙했다. 전 세계 덮친 감염병 공포 코로나19는 기침, 재채기 등에서 발생하는 비말(침방울)을 매개 삼아 빠른 속도로 확산했다. 감염자 수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자 정부 차원의 대책이 나오기 시작했다.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이동을 통제했다. 집합시설의 이용 시간이 정해졌고 인원도 제한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망자 수는 빠른 속도로 늘었다. 코로나19는 2020년부터 2023년 5월 윤석열정부가 사실상의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선언을 할 때까지 3년여 동안 사회를 크게 흔들었다. 정치, 경제, 문화 등 각계각층은 코로나19에 엄청난 영향을 받았다. 경제는 침체기에 빠졌고 문화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희비가 엇갈렸다. 2020년 4월11일 권준욱 당시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세상은 이제 다시 오지 않는다. 이제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의 말처럼 코로나19는 전 세계 상황을 완전히 뒤바꿔놨다. 경제 회복을 위해 시중에 엄청난 양의 돈이 풀렸다. 영화계, 공연계 등 관객 친화형 문화 콘텐츠는 나락에 빠졌다. 그로부터 3년여가 지난 현재, 사회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로 접어들었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바뀐 소비 패턴이나 생활 방식은 정착 단계에 이르렀다. 이제는 오히려 코로나19 시기에 일어난 변화로 드러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부닥쳤다. 사회든 개인이든 저마다의 방식으로 코로나19라는 ‘암흑기’를 지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코로나19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자와 사망자 수가 최고조에 이르면서 당시 최전선에서 정부와 발맞췄던 장례지도사들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병원, 집 등에서 코로나19로 사망한 감염자를 화장장으로 옮겨 화장한 후 유골을 유가족에게 전달하는 일을 맡았다. 시신 수습·화장장 운구 업무 방진복 입고 2년 동안 일해 코로나19 사망자의 유해는 화장장의 마지막 타임인 오후 6시 이후에 화장됐다. 지자체 등의 의뢰를 받은 장례지도사들은 주말도 없이 매일 같이 약 2년 동안 코로나19 사망자를 운구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방진복을 꼼꼼히 챙겨 입었어도 감염에 대한 공포는 남아 있는 상태였다. 최근 <일요시사> 취재 결과 전국의 장례지도사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A 단체가 서울, 경기, 충청 등의 일부 지자체와 코로나19 사망자 장례비 관련 민사소송을 벌이고 있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회장 B씨에 따르면 아직 소송으로 가지 않은 곳까지 따지면 서른 개가 넘는 지자체가 A 단체에 채무가 있는 상황이다. 2020년 2월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한 신속하고 원활한 시신 처리 및 장례 지원으로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 불안 요인을 차단한다는 취지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망자 장례관리 지침>을 내놨다. 화장을 원칙으로 하고 유가족의 동의하에 ‘선 화장, 후 장례’를 진행한다는 게 골자다. 지침에 따르면 의료기관은 코로나19 감염자의 사망이 임박하면 가족에게 알리고 장례식장에 장례지도사가 대기하도록 요청한다. 감염자가 사망하면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보건소 등에 상황을 통보한다. 보건소는 장례지도사에게 개인 보호구를 지원하고 사망자가 머물던 장소를 방역·소독한다. 이후 사망자는 화장장으로 옮겨진다. 이 과정에 장례지도사들이 투입된다. 장례지도사들은 사망자의 유해를 비닐로 감싸고 보디백에 넣은 뒤 관에 담아 화장장으로 운구한다. 감염 위험 때문에 염을 하거나 수의를 입히는 등 통상적인 절차는 할 수 없다. 화장장에 도착해서는 유가족의 동의를 얻은 후 화장한다. 유가족은 유골을 가지고 장례를 치르는 것이다. 완전 바뀐 사회 상황 B 회장은 “매일 아침 지자체에서 모셔야 할 고인이 몇 분인지, 어디에서 돌아가셨는지 등의 정보를 전달한다. 그러면 오후 6시 전까지 장례지도사들에게 연락해 고인을 모실 준비를 하는 것”이라며 “어디로 몇 명을 보낼지, 운구차는 어떻게 할지 등 일종의 교통정리를 하는 셈이다. 이 일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춥거나 덥거나 2년 동안 매일 반복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망자가 많은 날에는 하루에 20명도 모셔봤다. 방진복을 챙겨 입었지만 다들 감염될까 무섭지 않았겠나. 그래도 최대한 예우를 다해 한 분, 한 분 잘 보내드리려고 노력했다. 그게 장례지도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그에 따르면 A 단체가 2년여 동안 모신 사망자 수는 수천 여명에 이른다. 그로부터 2년여 뒤 A 단체가 직면한 상황은 법정 공방이다. 단체는 코로나19가 한창 퍼질 무렵 서울시로부터 코로나19 사망자의 시신 처리에 대한 협조 요청을 받았다.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지침에 따라 시신 수습과 화장장까지의 운구를 담당하는 일이었다. B 회장은 “서울시의 지침에 따라 사망자를 수습하는 경우 우리 단체의 장례지도사들이 투입됐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비용이다. 당시 정부는 ‘전파 방지 비용’이라고 해서 코로나19에 감염돼 격리 중이던 환자가 사망해 장례를 치를 경우 감염 예방 및 관리 조치에 소용되는 비용을 300만원 한도로 지원했다. 2022년 6월19일 이전까지 사망자에게 지급된 비용으로, 코로나19 사망자 유가족에게 주던 1000만원가량의 위로금과는 별개였다. 시신 수습, 안치, 입관 등 장례 절차 관련 비용과 관, 보디백 등 장례 물품, 운구 등 기타 전파 방지 관련 비용 등을 300만원 한도 내에서 처리하도록 한 것이다. 주먹구구 일 처리 B 회장은 “당시 우리 단체가 먼저 용역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질병관리청에 청구해 돈을 받아 다시 우리에게 지급하는 방식이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초과 비용이 문제로 떠올랐다. 그는 “장례 관련 모든 절차를 300만원 한도 내에서 진행해야 했기에 비용 지급 과정에서 우리 단체가 후순위로 밀리는 일이 종종 일어났다. 장례 과정에 많은 인력이 동원되다 보니 말 그대로 먼저 (비용을) 청구하는 쪽이 우선이었다. 늦어지면 말 그대로 돈을 못 받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그렇게 32개 지자체에서 받지 못한 비용이 4700여만원에 이른다. A 단체가 서울시의 협조 요청을 받아 일을 진행했지만, 전파 방지 비용은 사망자의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지급하기에 일어난 일이었다. 예를 들어 천안시에 주소지를 둔 감염자가 서울의 병원에서 사망하면 서울에서 화장 절차를 진행하지만 비용 지급은 천안시에서 하는 식이다. A 단체는 받지 못한 돈이 큰 지자체를 상대로 ‘용역비’ 지급 명목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서울 지역 8곳, 경기 1곳, 충청 1곳 등 총 10개 지역 지자체에 2500여만원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나머지 지자체에 대해서는 판결을 근거로 내용증명을 보낸 후 여의치 않으면 소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A 단체는 “지자체는 이 비용에 관해 질병관리청에 질의한다는 이유 등으로 지급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자체와 질병관리청의 관계는 우리 단체와는 별개다. 지자체가 추경 예산을 사용하거나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교부받는 등의 문제는 우리와 무관하다. 우리가 비용 수령을 포기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 한 지자체는 우리에게 돈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자체 상대로 초과 비용 달라 법원마다 판결 천차만별 ‘분통’ B 회장이 분통을 터트리는 대목은 또 있었다. 지자체마다 같은 내용으로 소를 제기했는데 법원의 판결이 제멋대로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나도 법을 공부했다. 아무리 민사소송이라지만 법원 판결이 판사의 재량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오는 게 말이 되는 건가”라고 오히려 반문했다. 실제 A 단체가 제기한 소송은 대부분 ‘화해권고결정’으로 이어졌다. 지자체가 A 단체에 비용의 일부를 지급하고 특정 날짜 이후에는 지연손해금이 붙는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어떤 지자체는 전액, 어떤 지자체는 반액, 또 다른 지자체는 ‘줄 수 있는 만큼’ 지급하는 방향으로 법정 공방이 마무리됐다. A 단체에 따르면 10개 지자체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는데 이 중 7건의 판결이 나왔다. 비용 전액을 준 지자체는 두 곳에 불과했고 대부분 절반, 일부 지자체는 1/3 수준의 비용을 지급하는 데 그쳤다. 총 1800여만원을 청구해 1200만원가량을 받은 셈으로 전체 비용의 70% 정도다. B 회장은 “우리 단체가 초과 비용에 대해 문제 삼지 않았다면 이 돈은 그냥 없어지는 거였다. 지자체 공무원들은 판결이 나온 직후 바로 비용을 지급했다. 거꾸로 말하면 소송을 제기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말 그대로 직무유기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정부의 방식에도 우려를 표했다. 지침 등 안내서를 주먹구구식으로 만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망자 장례 관련 비용 지원> 안내서는 8판까지 나왔다. 그는 “일을 진행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 안내서에 그 내용을 포함하는 식이다. 문제는 사안이 다 끝나고 나면 그 안내서도 휴짓조각이 된다는 점이다. 초과 비용 청구 문제도 초기 안내서에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일어나면 그땐 누가? B 회장은 “우리 단체는 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 때도 장례 관련 업무를 맡아 일했다. 사망자는 많지 않았지만 그때 제대로 된 매뉴얼을 만들어 놨다면 이번 같은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국가 위기 상황에서 정부의 요청에 따라 목숨 걸고 일했는데 그 대가가 이것이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지자체마다 받지 못한 돈이 몇십 만원 단위인 곳도 있고 많아야 수백만원 수준인데 민사소송까지 제기한 것은 정부의 태도가 너무 괘씸했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이런 식으로 나온다면 나중에 비슷한 일이 일어났을 때 어떤 단체가 발 벗고 나서겠느냐”고 한탄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