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나홀로 대박’ 오너들- 최연학 연호전자 회장

베일에 싸인 은둔의 주식부호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대주주 오너 일가에 회사 차원서 고배당을 일삼는 ‘반칙’은 비단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고배당 논란이 재연됐다. 변칙적으로 자행되는 ‘오너 곳간 채우기’는 좀처럼 멈춰지지 않고 있다. 어디서부터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기획으로 고배당 논란에 휘말린 오너 일가를 짚어봤다.
 

은둔의 경영인. 최연학 연호전자 회장을 일컫는 가장 대표적인 수사어구다. 최 회장과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는 거의 알려진 게 없다. 모습을 숨긴 덕분에 베일에 싸인 그를 주목하는 시선조차 그리 많지 않다. 그사이 최 회장은 매년 수백억씩 계좌에 입금된 배당금 덕분에 손꼽히는 비상장 주식부자에 등극했다. 어느 순간부터 그의 아들마저 아버지와 유사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다 가져 간다

2016회계연도 감사보고서 분석 결과 전자부품 제조업체인 연호전자는 지난해 배당금으로 300억원을 주주들에게 지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1주당 배당금은 25만원, 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비율을 뜻하는 배당성향은 무려 195.93%에 달했다. 200%에 육박하는 배당성향은 분명 과도한 수준이다. 국내 기업들은 보편적으로 10~20%대 배당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연호전자의 고배당 기조는 비단 지난해에 국한된 일이 아니다. 2014년에는 중간배당으로 300억원(1주당 배당금 25만원), 기말배당으로 200억원(1주당 배당금 16만6666원) 등 총 500억원을 배당금으로 책정했다. 

평균 배당성향은 136.47%다. 2015년에는 기말배당 없이 중간배당으로 300억원을 주주들에게 내놨다. 1주당 배당금은 25만원, 배당성향은 145.10%였다. 


엄청난 고배당과 별개로 최근 3년간 연호전자의 실적은 뒷걸음질 쳤다. 연결 기준으로 2014년 매출액 1672억원, 영업이익 375억원, 당기순이익 365억원을 올렸던 연호전자는 이듬해 매출액 1213억원, 영업이익 197억원, 당기순이익 206억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매출액 1073억원, 영업이익, 140억원, 당기순이익 153억원에 머무른 지난해 실적은 2년 전의 반토막 수준에 불과하다. 
 

이익잉여금 역시 매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3923억원이던 연호전자의 이익잉여금은 이듬해 3629억원으로 감소한 데 이어 지난해 3482억원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즉, 연호전자는 회사 자금 사정이 매년 악화되는 것과 상관없이 주주들에게 천문학적인 배당금을 지급했던 셈이다. 

연호전자가 선뜻 납득하기 힘들 만큼 엄청난 액수를 매년 배당금으로 내놓는 명확한 이유는 불분명하다. 다만 고배당 정책의 수혜를 오너 일가가 온전히 누린다는 사실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지난해 말 기준 연호전자 최대주주는 지분 70%(8만4000주)를 보유한 최연학 회장이다. 지난해 최 회장은 이 지분을 통해 연호전자에서만 210억원의 배당금을 챙겼다. 나머지 지분 30%(3만6000주)는 그의 부인 신재은씨 몫이다. 

신씨가 90억원을 배당금으로 챙기면서 결과적으로 지난해 연호전자가 배당금으로 내놓은 300억원은 온전히 오너 일가 수중에 귀속됐다. 최근 3년간 연호전자 지분율에 전혀 변동이 없던 까닭에 같은 기간 연호전자에서 내놓은 배당금 1100억원 모두 최 회장 부부를 향했다. 

오너 수백억 챙겨…순익 훌쩍 초과
‘부전자전’ 아버지 꼭 빼닮은 아들


흥미로운 점은 최 회장의 아들인 성욱씨 역시 보유지분을 기반으로 아버지와 비슷한 행보를 나타낸다는 사실이다. 

성욱씨는 부동산거래업을 영위하는 동은피에프의 대표인 동시에 연호엠에스(전자부품 제조)의 사실상 소유권자다. 2014년 말 기준 연호엠에스 지분 99.99%를 보유했던 성욱씨는 이듬해 지분율을 100%(2만주)로 끌어 올렸다.  

연호엠에스 주식은 성욱씨의 자금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해 연호엠에스는 기말배당 없이 중간배당으로만 300억원을 내놨다. 1주당 배당금은 150만원, 배당성향은 43.04%였다. 최근 3년간 연호엠에스로부터 받은 배당수령액의 총합은 약 550억원이다. 
 

2014년 배당금으로 50억원을 내놓은 연호엠에스는 이듬해 200억원으로 배당금을 늘렸다. 같은 기간 1주당 배당금은 25만원서 100만원으로, 배당성향은 8.76%서 35.83%로 변모했다.  

최근 3년 사이에 이익잉여금이 2702억원에서 3408억원으로 증대됐고 실적이 오름세를 나타냈다는 점이 배당금 증액에 반영됐을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실적 상승추이가 산술급수적인 데 반해 배당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랐다는 점은 이견의 여지가 없다. 심지어 연호엠에선 2015년에 당기순이익이 570억원으로 전년(558억원) 보다 소폭 감소했음음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총액을 4배 늘리기도 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2015년 성욱씨는 자신이 대표로 재임 중인 동은피에프서 배당금을 추가로 챙겼다. 이 시기에 동은피에프는 배당금총액으로 50억원을 책정했다. 1주당 배당금은 50만원, 배당성향은 무려 388.98%를 기록했다. 

동은피에프는 2015년 말 기준 매출액 8억6000만원, 영업이익 2억9000만원, 당기순이익 12억9000만원에 불과했던 소규모 회사다. 

동은피에프가 내놓은 50억원의 배당금은 고스란히 오너 일가에 귀속됐다. 동은피에프 전체 주식의 99%(9900주)를 보유한 성욱씨는 49억5000만원을 배당금으로 받았고 나머지 5000만원은 주식 1%(100주)의 주인인 최 회장의 몫이었다.  

남는 게 없다

연호전자, 연호엠에스, 동은피에프서 선뜻 납득하기 힘든 배당정책이 수년간 지속된 덕분에 최 회장 부자는 어느새 손꼽히는 비상장 주식부호로 자리매김했다. 2015년 말 기준 배당금 수령액 집계 결과 성욱씨와 최 회장은 각각 비상장 주식부호 4위와 6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 시기에 두 사람이 수령한 배당금의 총합은 각각 249억5000만원, 210억5000만원이었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연호전자는?

1982년 10월 8일 설립된 연호전자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동에 본사를 둔 중견 전자부품 제조업체다. 필수 전자부품인 커넥터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연호전자는 제품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전자기업과 거래하고 있다. 

연호전자에 대한 최연학 회장의 지배력이 확고한 가운데 오너 일가 및 친인척은 연호엠에스(부품제조), 길성이엔지(자재유통), 동은피에프(부동산임대) 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모든 계열사들이 비교적 양호한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다. 우수한 현금흐름은 물론이고 낮은 부채비율, 높은 수익성까지 충족시킨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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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