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CEO 열전>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

비싸지만 최고다! 가볍지만 강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변화는 충격을 동반한다. 이름 있는 직장의 높은 직급에 있던 사람에게는 충격의 크기가 더 클 수밖에 없다. 직장인이 사장님을 꿈꾸고 내수에 몰두하던 사업가가 해외 진출을 꾀하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생각하지만 실제 행동에 옮기는 사례가 적은 이유다.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는 생각을 현실로 옮긴 사람이다.
 

우순철 미카도골프코리아 대표는 생각과 행동이 빨랐다. 말을 하기 전에 이미 몸을 움직이고 설명 전에 시범을 보이는 타입이었다. 금장을 두른 골프 클럽을 손에 쥐고 각 부분을 손으로 가리키며 설명하는 행동에 거리낌이 없었다. 기자가 자신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싶으면 벌떡 일어나 노트북으로 영상을 보여주는 식이었다.

“20년 가까이 다른 사람의 물건을 위해 살았습니다. 이제는 내 브랜드를 광고해보고 싶었어요.”

우 대표는 사업을 시작한 계기를 묻는 질문에 ‘내 브랜드’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40대 중반, 직장 생활서 벗어나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이유 중 가장 흔한 것이다. 그러나 젊은 CEO, 우 대표에게서는 보통의 ‘초보 사업가’에게서 느낄 수 없는 완숙한 관록이 느껴졌다.

광고만 20년

“제가 인생에서 자랑스러워하는 것 중 하나는 두 군데 직장서 10년씩 20년간 근무했다는 점이죠.”


우 대표는 20년간 단 두 곳의 언론사에서 미디어 광고 마케팅 일을 하며 청춘을 보냈다. 자고 일어나면 트렌드가 바뀌는 광고업계서 20년간 무리 없이 일을 수행한 셈이다.

“광고 일을 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변화를 쫓지 못하면 도태됩니다.”

20년의 직장 생활을 마친 이유도 도전에 대한 갈망이었다. 2016년 1월 회사를 퇴사한 그는 불과 2개월 만에 WMMC라는 광고 대행업체를 차렸다. 통합 광고 마케팅이 주 분야인 WMMC는 우 대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인맥이 집약된 첫 사업체다. 

오래전부터 프리미엄 마케팅에 흥미를 느낀 우 대표는 청담, 도산, 압구정 등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고급 클럽으로 도전∼
프리미엄 마케팅 전개

먼저 50개가량의 헤어뷰티 살롱에 미디어를 설치하고 광고를 내보내 고급 브랜드에 관심이 높은 고소득 여성층을 공략했다. 머리 시술을 하면서 따분하고 지루함을 느끼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여성지나 뷰티 콘텐츠를 광고해 효과를 노리는 전략이다.

“프리미엄 마케팅은 이상한 매력이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매스(Mass) 마케팅보다 타깃이 좁고 확실한 프리미엄 마케팅 쪽에 계속 흥미를 느껴왔어요.”


프리미엄 마케팅은 기존 제품보다 가격은 20∼30% 비싸지만 품질과 기능면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잠재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통상 일반 브랜드에 대항하는 형태로 개발되기 때문에 가격과 품질이 차별화의 핵심 요소다. 

최근 경기 침체로 ‘더 저렴하게’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물건은 설 자리를 잃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우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물건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지갑을 닫는 대중과 달리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소비를 하는 데 장벽이 낮죠.”

우 대표는 그들을 타깃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쏟아부었다. 2014년 서울 한강에 요트를 띄워 고급 브랜드의 자동차를 홍보한 게 대표적이다.

“남들이 안 한 거니까요.”

자동차 홍보에 요트를 사용한 이유를 우 대표는 간단하게 대답했다. 고급 자동차 브랜드 로고를 래핑한 요트 25척은 물살을 가르며 한강을 누볐고 장관을 이뤘다. 우 대표의 책상에 놓인 요트 사진에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자부심이 녹아 있었다.

그런 그에게 미카도골프코리아 사업은 또 다른 도전이다. WMMC보다 더 많은 역량을 모은 미카도골프코리아 사업은 우 대표가 현재 가장 몰두하고 있는 지점이다. 미카도골프코리아는 일본 죠쇼재팬의 미카도골프 공식 수입원이다. 

과거 모 드라마의 유행어처럼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든 프리미엄 골프 클럽을 판매한다. 우 대표는 올해 4월 죠쇼재팬과 합작해 미카도골프코리아 법인을 설립한 후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리테일 마케팅과 브랜딩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올 2월까지는 집중 마케팅 기간이었다. 보통 날씨가 쌀쌀해지는 10월부터 겨울 기간 동안에는 골프를 치기 위해 필드에 나가는 사람이 적다.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골프 광고에 있어 일종의 비수기입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노출도와 주목도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미카도골프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낮은 편이죠. 50대 이상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미카도골프에 대해 알리는 게 목표입니다.”

고반발 드라이버로 비거리 증가
시니어·여성·아마추어 큰 호응

우 대표는 올 하반기 여성 주부층을 대상으로 골프대회를 기획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예고했다. 미카도골프의 클럽은 그동안 마니아층과 한정된 매장 위주로 판매돼왔다. 장인이 수작업을 통해 제작한 클럽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사람에게만 판매한다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소비자가 없으면 고품질의 제품도 뒤처지게 마련이다. 이 때문에 우 대표는 미카도골프가 제작한 클럽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아직 정보가 부족한 상류층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그 과정서 우 대표가 주목한 게 ‘비거리’다. 골프에서는 공을 얼마나 멀리 보내는지 여부가 승부의 관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비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클럽의 반발력이 좋아야 한다. 미카도골프에서 내놓은 고반발 드라이버가 대표적이다. 

고반발 드라이버는 반발계수가 미국 골프협회와 영국왕립 골프협회의 허용치인 0.83을 초과한 드라이버를 말한다. 젊은 층의 경우 자신이 가진 힘으로 공을 멀리 보내는 일이 가능하다. 그러나 청년에 비해 몸에 힘을 싣기 어려운 중년층이나 아마추어, 여성은 클럽 자체의 기능으로 비거리를 늘려야 한다.

반발력을 위해서는 기술력과 공법이 뛰어나야 한다. 특히 고반발 드라이버의 경우 반드시 가져야 할 핵심기술이 있다. 

우선 전체 헤드 구조의 효율적 설계가 선행돼야 한다. 고반발 브랜드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발력이 우선시되는 헤드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페이스 부분이 아주 얇고 강해야 한다. 또 클럽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샤프트 부분의 복원력도 필수다. 미카도골프 클럽은 휘었다가 원래대로 되돌아오는 복원력에 초점을 맞췄다.

“기계로 찍어내는 것과는 다릅니다. 장인이 세심하게 신경 쓰기 때문에 가격서 타 브랜드 클럽과 비교해 20∼30% 비싸지만 품질에 있어서는 최고입니다.”


장인의 기술

우 대표는 직접 클럽을 들고 전국 거점의 유명 매장을 돌며 제품을 소개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매장서도 대표가 홍보를 위해 직접 움직이는 것을 처음 봤다고 할 정도다. 광고 기간은 짧지만 그사이 백화점에 입점했고, 비공인클럽이지만 공인 대회인 KLPGA KG-이데일리 with KFC 챔피언십에 공식 스폰으로 참석하는 등 빠르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예전에는 필드에 나가 내기 골프를 쳐도 장난스럽게 한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내 클럽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리기 위해 열심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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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