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30) 만남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4.24 10:03:13
  • 호수 1111호
  • 댓글 0개

김춘추가 고구려 찾은 까닭은?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춘추가 잠시 생각에 잠긴 듯 말이 없었다.

“왜 그러십니까?”

훈신이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일이 쉽게 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구려.”

“무슨 말씀이신지요?”


위기의 신라

“왕이 바뀌면 모든 정책도 그에 따라 바뀌지 않겠소. 연개소문이란 자에 의해 새로운 왕이 옹립되었다면 기존과는 상황이 많이 다를 수도 있다는 뜻이오.”

“하오면.”

“이전까지 맺었던 당나라와의 관계 그리고 백제와의 우호 관계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이오. 물론 부정적인 측면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런 연유로 고구려에 가셔서 혹여 무슨 일이라도 발생할지 몰라 그에 대해 여쭙고자 이렇게 모셨습니다만.”

춘추의 눈동자가 일시적으로 동그랗게 변했다.

“유사시에 무슨 묘책이라도 있습니까?”


“지금 새로 보위에 앉은 왕과 실권자인 연개소문과 가까운 사람으로 저의 친척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혹여 곤란한 지경에 처하게 되면 도움을 요청하시라고 이렇게 모시게 되었습니다.”

춘추가 친척이라는 말에 잠시 의구심을 품었으나 워낙에 자주 바뀌는 국경 상황을 감안하면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했다.

“도대체 누구요?”

“선도해라는 책사입니다. 현재 고구려의 핵심 실세나 다름없습니다. 연개소문과 관련된 모든 일의 중심에 그 사람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선도해라 하였소?”

“연개소문도 그 사람이라면 전적으로 믿고 의지 한다 들었습니다.”

순간 춘추의 얼굴에 미소가 번졌다.

“그렇다면 증표라도 주시지요.”

“물론입니다.”

짧게 답한 두사지가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작지 않은 보따리를 들고 왔다.

“그것이 무엇이오?”

“청포입니다.”


“청포!”

“유사시에 그 사람에게 이것을 전하고 자초지종을 말씀하시면 쾌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슨 사연이라도 있소?”

“선도해란 사람은 이름난 효자였는데, 그의 어머니 생전에 늘 청포로 만든 옷만 해드렸지요. 그를 항상 제가 공급해 주었었습니다.”

의미를 알겠다는 듯 춘추가 잔잔히 미소를 머금었다.

“고맙소. 내 요긴하게 쓰리다.” 


춘추 일행이 대매현에서 하루 묵고 다음날 국경을 넘어 고구려 영토로 들어갔다.

그의 입국 소식은 즉각 평양성으로 전달되었고 오래지 않아 새로 왕위에 오른 보장왕을 만날 수 있었다. 

보장왕으로부터 신라에서 김춘추가 왔으니 연회에 참석하라는 전갈을 받은, 막리지에 임명된 연개소문이 선도해를 찾았다.

“방금 전 왕으로부터 신라에서 귀한 손님이 왔으니 연회에 참석하라는 전갈을 받았는데 뭐 좀 아는 일 있소?”

선도해가 답에 앞서 미소를 보였다.

위기에 처한 신라…고구려 연회 참석
도울까, 침묵할까…연개소문은 과연?

“뭔가 상세한 내막을 알고 있다는 표정입니다.”

“지원을 요청하러 온 게지요.”

“우리에게?”

“얼마 전 백제군에게 대야성을 빼앗겼는데 그 과정에서 딸과 사위 등 일가족이 죽임을 당했지요. 또한 신라의 여러 성 역시 빼앗겼으니 아마도 도움을 요청하러 왔을 것입니다.”

“그놈들, 참. 그렇게 당나라에 빌붙어 지원을 요청하려고 안달하더니 왜 우리에게.”

선도해가 연개소문을 바라보며 짧게 웃었다.

“다른 뜻이 있는 게요?”

“도움도 도움이지만 고구려가그저 방관자적인 입장을 취해주기를 바라는 게지요.”

“방관자적 입장이라니요?”

“우리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고구려가 백제와 손잡는 일은 막아보자는 의도겠지요.”

“그러면 우리는 어찌해야겠소?”

“물론 도와주어서는 안 됩니다. 목전에 있는 당나라도 그렇고 백제와의 관계도 있으니 말입니다.”

“하면?”

“저들이 응할 수 없는 조건을 내놓으십시오.”

“조건이라. 물론 도와주는 대가겠지요?”

“고구려가 신라를 도와주는 대신 영토를 요구하십시오. 전에 우리 고구려 영토였던 마목현(충북 괴산)과 죽령을 돌려 달라 하십시오.”

연개소문이 파안대소했다.

“그러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는 우리대로 명분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건 그렇게 처리하기로 하고 그 김춘추인가 하는 사람 그냥 보내 주어야 하오?”

“당연히 뜨거운 맛을 보여 주어야지요.”

“뜨거운 맛이라면?”

“다시는 그런 일로 찾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냥 죽여 버리면 안 되오?”

“훗날을 생각하면 절대 피를 묻혀서는 아니 됩니다. 오래전에 광개토대왕께서 신라를 왜구의 침입으로부터 구해준 일이 있지 않습니까. 딱히 그 일을 떠나서라도 사사로이 처리하시면 후세 사람들의 지탄을 면치 못하게 됩니다.”

선도해가 미소를 지으며 바라보자 연개소문이 고개를 끄덕였다. 

연개소문이 궁궐로 들어 잠시 보장왕과 대화를 나누고는 함께 연회장으로 이동했다.

연회장에 들어서는 연개소문의 시선에 온몸에 귀티가 흐르고 눈에 총기가 가득한 인물이 들어왔다.

어렵지 않게 그가 김춘추라 간파하고 천천히 좌석으로 이동했다.

자리를 잡자 춘추 일행이 보장왕에게 인사하고 연개소문 앞으로 다가왔다.

“신라의 김춘추가 고구려의 막리지를 뵙니다.”

“그대가 신라의 김춘추 공이오?”

“그러하옵니다. 막리지 대감.”

“이런 영광이. 반갑소이다.”

연개소문이 말을 마침과 동시에 자신의 곁에 자리를 권했다. 잠시 머뭇거리던 춘추가 천천히 자리 잡았다.

고구려의 선택

소소한 일로 대화를 나누며 몇 순배의 잔이 돌아가자 보장왕이 춘추에게 잔을 건넸다.

“자, 이 잔은 개인적으로 김춘추 공을 환영한다는 의미에서 건네는 잔입니다.”

춘추가 급히 자세를 바로 했다.

“황공하옵니다, 전하.”

“아니오. 진심으로 춘추 공을 환영하는 바요. 이곳에 머무는 동안 편히 지내도록 하세요.”
 

<다음 호에 계속>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