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26)김춘추의 결심

대야성 함락, 신라가 위험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자네들은 군인이니까 어쩔 수 없다 해도 남아 있는 백성들은 어찌할 텐가?”

용석이 차마 답을 하기 힘든지 죽죽을 바라보았다.

“그 일은 형님과 검일이 해결해 주셔야지요.”

모척과 검일이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걱정 마십시오. 어차피 저나 용석은 군인으로서 목숨을 바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게 무슨 말인가?”

“수성이 아니라 저희가 성 밖으로 나가 일전을 벌일 생각입니다. 그래야 형님이나 검일이 명분이 서지요.”

항전의 대가

이제는 모척과 검일의 눈시울이 붉게 물들기 시작했다.

“참 어찌 이런 개 같은 경우가.”

검일이 차마 말을 끝맺지 못하고 술잔을 들어 한 번에 비워내자 마치 약속이나 한 듯 모두가 잔을 비웠다.

“형님과 검일에게 부탁 있습니다.”


“말해보게.”

“우리 신라 백성들 사람답게 대우 받을 수 있도록 잘 조처해 주십시오.”

모척이 답에 앞서 다시 잔들을 채웠다.

“반드시 그리 되도록 하겠네.”

“고맙습니다, 형님.”

“그리고.”

이번에는 용석이 나섰다.

“말해보게.”

검일이 가라앉은 목소리로 말을 받았다.

“나도 힘든 부탁하려네.”

“뭔가?”

“내일, 일전을 벌일 때 기왕이면 우리 목은 형님과 자네가 베어주었으면 하네.”


“그게 무슨 말인가?”

“어차피 항복하지 않으면 목을 베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네. 어찌 인간으로서 그런 말을 하는가. 자네들은 자네들 입장에서 최선을 다한 경우이니 그에 따라 최상의 예우를 받고 고향으로 돌아갈 걸세.”

“암, 그래야지.”

힘겹게 대꾸한 모척의 눈에서 기어코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를 살피며 죽죽이 자리에서 일어나 모척에게 큰 절을 올리려하자 모두가 일어나 서로서로를 바라보며 큰절을 올리기 시작했다.

 


다음날 죽죽과 용석은 말했던 대로 소수의 병력을 이끌고 성 밖으로 나와 백제 군사들과 일전을 벌였다.

그야말로 알로 바위치기식의 싱겁고도 허망한 전투였다.

결국 신라 병사 모두가 장렬하게 최후를 맞이했다.

뒤늦게 나타난 모척과 검일의 주도로 죽죽과 용석의 시체는 단정하게 치장하여 신라의 수도인 경주로 보내졌고 전사한 병사들의 시체는 땅에 안치되었다.

또한 성안에 남아 있던 백성들은 각자의 의사에 따라 고향으로 혹은 백제의 수도인 사비성으로 보내졌다.

의자왕은 사비성으로 보내진 백성들을 성 서쪽에 흩어져 살게 하였고 검일과 모척으로 하여금 대야성을 지키게 하였다. 

대야성의 소식을 접한 김유신이 걸음을 재촉하여 김춘추의 집에 도착했다.

춘추는 마치 실성한 사람처럼 마루 기둥에 기대어 먼 하늘만 응시하고 동생 문희는 그 곁에 주저앉아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유신의 출현을 살핀 문희가 자리에서 일어났다.

“오라버니, 이 일을.”

더 이상 말도 잇지 못하고 오열하기 시작했다.

“이미 벌어진 일이니 어쩌겠나, 그만들 진정하게.”

유신의 말에도 불구하고 춘추는 미동도 하지 않았다.

그 모습을 살피며 춘추에게 바짝 다가섰다.

“그만 정신 차리고 차후를 논해야 할 거 아닌가.”

재차에 걸친 요구에도 전혀 미동을 보이지 않자 기어코 소매를 잡아끌었다.

“처남!”

죽죽‧용석, 죽음을 택하다
시름 잠긴 춘추…신라의 운명은?

춘추가 유신을 불러놓고는 막상 말을 할 수 없었던지 길게 한숨만 내쉬었다.

“오라버니 말씀을 들었어야 했는데.”

문희가 춘추를 대신하듯 중얼거렸다.

“힘들겠지만 이제 다 지난 일 다시 이야기하면 무엇 하겠느냐. 어서 방으로 들어가자꾸나.”

유신이 애써 춘추와 문희를 이끌고 방으로 들어갔다.

“내 방금 여주를 만나고 오는 길이네.”

춘추와 문희가 동시에 유신을 바라보았다.

“뭐라 하시던가요?”

문희의 말에 답은 하지 않고 길게 한숨부터 내쉬었다.

“왜 그러세요?”

“역시 여자로는 한계가 있더구나.”

“한계라니요?”

“즉각 병사들을 모집해서 대야성을 되찾자고 했더니. 참으로 답답하네.”

“그러면 모른 체하시더란 말입니까?”

잠자코 듣기만 하던 춘추가 목소리를 높였다.

“모른 체할 수는 없지. 방식이 잘못되었다는 이야기지.”

“잘못되다니요?”

“우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생각 않고.”

말을 하다 말고 춘추를 주시했다.

“그러면 또 당나라에!”

“그렇다네. 내 참.”

유신이 간략히 대답하고 다시 한숨을 내쉬었다.

그 모습을 주시하던 춘추가 시선을 허공으로 돌리더니 어금니를 깨물었다.

“가시지요, 처남.”

“가다니, 어디를?”

“가서 여주를 만나야겠어요.”

순간 문희가 자리에서 일어나 춘추의 팔을 잡았다.

“가기 전에 먼저 생각을 정리해야 하지 않겠어요?”

문희의 말에 마치 생각을 정리하는 듯 춘추가 물끄러미 유신을 바라보다가는 털퍼덕 주저앉았다.

“처남 생각은 어떻습니까?”

“어찌해야 할지 참으로 난감하네.”

“무엇이 말입니까?”

“스스로 국방을 강화할 생각은 않고 그저 기대려고만 들고, 또 이상한 일에만 관심을 쏟으니.”

“여자라 그런가요?”

문희가 매무새를 가다듬으며 입을 열었다.

“물론 여자라는 한계도 있지만. 그래도 한 국가의 군주라면 여자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일처리 해야 하건만 그저 남에게 의지하려고만 하니 더 큰 문제 아닌가.”

“그러면 지금 우리 힘으로는 백제를 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까?”

“고구려까지 백제군에 합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네.”

“고구려까지요?”

유신이 즉답을 피하고 다시 한숨을 내쉬었다.

담판을 짓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근본적인 대책이라면 결국 우리도 세를 강화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그야 당연하지.”

“현재로는 전혀 방도가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 말에는 답하지 않았다.

“일단은 작금의 불부터 끄고 봐야 하는데.”

말을 하다 말고 춘추가 다시 일어났다.

“또 왜 그러나?”

“가시지요. 가서 여주와 담판을 지읍시다.”

“어떻게 말인가?”

“현재 우리 힘으로 어찌할 도리가 없다면 고구려를 만나야지요.”

“고구려를!”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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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