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새해엔 이것만은 챙기세요
<카드뉴스> 새해엔 이것만은 챙기세요
  • 김해웅 기자
  • 승인 2017.01.12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가 최근 새해 달라지는 정책과 알아두면 유용한 혜택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름하여 ‘정부3.0서비스 10선’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한번 보실까요.

 

똑똑한 세금관리 홈택스·위택스

1월에는 근로소득자가 꼭 거쳐야 하는 연말정산이 있습니다. 

홈택스(www.hometax.go.kr)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 4대 보험료나 폐업 병원 의료비 자료, 중도퇴사자 증명자료까지도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에 빼놓지 말고 챙겨야 하는 항목인데요. 

자동차세는 보통 6월과 12월, 2번에 걸쳐 냅니다. 

1월에 일시납부하면 총액의 10%를 할인 받을 수 있어요.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택스 웹사이트(www.wetax.go.kr)의 부가서비스 메뉴서 ‘자동차세 연납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하면 돼요. 

 

무엇보다 건강, 건강IN

“올해엔 꼭!”이라고 매년 다짐하지만 실천은 어려운 것이 금연, 다이어트, 운동이겠죠. 

정부3.0 서비스 건강IN(hi.nhis.or.kr)에 가 보세요. 

체중에 따른 관리 매뉴얼과 운동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고, 금연 관련 진단 및 프로그램 참여도 가능합니다.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정보를 찾는다면 ‘식품안전정보포털’(www.foodsafetykorea.go.kr)도 좋아요. 

‘2017년 달라지는 식·의약품 안전정책’도 체크해 보고 생애주기별 건강 정보도 얻을 수 있어요 : ) 

 

생활의 꿀팁, 민원24

민원24(www.minwon.go.kr)에선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무료로 뗄 수 있어요.

연금·과태료·예방접종일, 자동차 검사일, 휴면예금 등 각 개인에게 맞는 41개 생활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구요. 

민원24에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등록해 놓으면 홈피 화면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들이 보기 편하게 표시 된답니다.

 

복지의 모든 것 복지로

바뀌는 복지정책, 혜택 가능한 것들은 무엇인지 복지로(bokjiro.go.kr)서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올해엔 임신부가 쌍둥이, 삼둥이를 임신한 경우 의료비로 쓸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지원금이 기존 70만원서 9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아동양육비가 월 12만원(만 13세 미만)으로 올라요.

 

부동산·금융의 모든 것 온나라

온나라(www.onnara.go.kr)에선 부동산 실거래가부터 최신 분양정보, 새로운 부동산 뉴스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어요. 

새해엔 디딤돌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가격이 기존 6억원 이하에서 5억원 이하로 낮아지는 등 변경 정책들까지 온나라 포털의 부동산 정책·동향 정보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교육 채널 에듀넷, EBSi

올해 새 학기 학습 계획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편리하게 학습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에듀넷(www.edunet.net)에 접속하면 방학 중에 이용할 수 있는 새 학년 대비 학습자료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어요. 

학년별 수능·내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EBSi(www.ebsi.co.kr)에는 올해 연간 커리큘럼(고등학생 대상)이 안내돼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