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5) 이리의 탐욕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1.09 10:44:49
  • 호수 109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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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의를 위해 수치를 감수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상황 봐서 떠나겠지만 오래 걸리지 않을 듯하오.”

말소린지 콧김인지 사택비의 귀를 파고들었다.

“너무 심려 마십시오. 저는 항상 이곳에 있답니다.”

사택비가 의자왕의 가슴에서 놀던 손으로 가슴 전체에 천천히 원을 그렸다.

그 원이 그려지는 순간순간 의자왕의 가슴 안에서 충격파가 일었다.


“내 어리석은 소리했구려. 나 역시 항상 이곳에 있거늘.”

의자왕이 사택비의 행동을 따라하자 사택비가 고개를 들어 의자왕의 눈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궁금한 게 있어요.”

“무엇이오?”

“전하께서 소녀의 몸을 사랑하는지 아니면 마음을 사랑하는지 알 수 없어요.”

의자왕이 가슴에서 놀던 손에 힘을 주었다. 순간 사택비의 입에서 가느다란 신음이 흘러나왔다.

“부인, 이거 아시오?”


“무엇을 말씀입니까?”

“몸과 마음이 분리될 수 있다고 생각하오?”

“그럴 수 없지요.”

“그렇소. 둘이 분리된다면 진정한 사랑으로 보기 힘들지요. 즉 마음이 멀어지면 몸도 싫어지고 반면 마음이 함께하면 몸은 자연히 사랑스럽게 된다는 말이오.”

“서방님은 저의 모두를 사랑하신다는 말씀이세요?”

말을 하며 웃는 사택비를 힘주어 안자 다시 가벼운 신음이 흘러나왔다.

마치 그를 만회하려는 듯 사택비의 손이 의자왕의 목을 감쌌다.

“정말로 묘한 일이 아닐 수 없소.”

사택비가 더 이상의 대화를 거부한다는 듯 아니 조그맣고 예쁜 입술로 온몸에다 말을 하려는지 뜨거운 기운을 의자왕에게 내뿜기 시작했다. 

“무슨 일인데 그러시오.”

하인의 안내로 연개소문의 처소에 들어선 선도해의 얼굴이 굳어있었다.

“대인, 소문 들으셨습니까?”


“소문이라니요?”

선도해가 자리를 잡으며 방안을 훑어보았다.

그 시선을 연개소문도 잠시지만 따랐다.

“지금 이리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대인의 행동에 대해 미심쩍어 한다는 말들이 나돌고 있습니다.”

“그 말은?”“너무 돌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개소문이 실소를 흘리며 선도해의 입을 주시했다.


“자신들을 사람 취급하지 않던 대인께서 자세를 낮추는 부분에 대해 혹여 다른 의도가 숨어있는 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합니다.”

“말이야, 바른 말 아니오.”

답을 하며 연개소문이 싱긋이 웃어주었다.

“행여나 저들이 우리 의도를 눈치 챌까 보아 그럽니다.”

연개소문이 답을 하지 않고 가만히 선도해를 주시했다.

“왜 그러십니까, 대인.”

“내 일전에 영류왕에게도 이야기한 적 있소만.”

“왕에게도요?”

“그렇소. 영류에게 왕과 신하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소.”

“그게 무슨.”

“과연 이리나 일부 버러지만도 못한 대신들이 차마 권력에 대해 생각하겠느냐 이 말이오. 그저 저놈들은 제 배부른 거 외에는 관심 표명하지 않을 터이니 말이오.”

“무슨 말씀인지 알겠는데.”

선도해가 말을 중간에 멈추었다.

“왜 그러시는 게요, 책사.”

“앞으로의 문제 아니겠습니까?”

“앞으로의 문제라.”

“지속적으로 탐하려는 그 못된 근성에 따른 소치 아니겠습니까.”

“지속적으로라.”

연개소문이 그 말을 곱씹는 듯 잠시 침묵을 지켰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말씀해보시오.”

“어차피 우리는 대의를 위해 지금의 수치를 감수하는 중 아닙니까?”

“그야 당연한 일이오.”

연개소문 의심하는 이리
선도해 미인계 사용 제의

답을 하며 연개소문이 이를 갈았다.

“와신상담이라 생각하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와신상담이라”

짧게 말을 받은 연개소문이 잠시 생각에 잠겨들었다 다시 입을 열었다.

“그런 놈들에게 말이오?”

“어차피 지금은 과정일 뿐입니다.”

연개소문이 다시 와신상담을 되뇌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겠소?”

“이리의 신임을 확고히 하는 게 이로울 듯합니다.”

“이리의 신임?”

“물론 그 아가리지요.”

연개소문이 아가리를 되뇌며 실소를 터트렸다.

“참으로 그 놈의 아가리 대단하오. 그만큼 넣었으면 벌써 찢어졌을 터인데 아직도 아가리가 건재하여 아가리질이나 하고 있으니.”

“그래서 말입니다.”

선도해가 말을 하다 말고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었다.

“왜 그러시오?”

“그래서 이번에는 색다른 걸로.”

“색다른 거라면.”

“어린 처자가 어떨까 생각합니다만.”

“뭐라!”

연개소문이 갑자기 목소리를 높였다.

“미인계를 쓰자는 말입니다.”

“그는 절대로 아니 되오!”

연개소문의 완고한 태도에 선도해가 고개를 갸웃거렸다.

“내 비록 대의를 위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어떻게 그런 버러지만도 못한 놈에게 처자를 보낸다는.”

“하면.”

“물건이야 잠시 주인만 바뀔 뿐이지만 어린 처자는.”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빙긋이 미소를 보였다.

“왜 그러시는 게요, 대인.”

“처자라서 하는 이야기인데, 그를 돌려 생각하면.”

“돌려 생각하다니요?”

“이리의 계집 역시 돈을 대단히 밝힌다 들었소.”

“그야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요. 그리고 이리가 저리도 설쳐대는 꼴을 살피면 아마도 그 년의 입김이 작용하는 듯합니다. 그런데 왜 그러십니까?”

“이왕에 즐겁게 해주는 일 그 계집도 즐겁게 해주자 이거요. 물론 이리에게는 별도로 아부하면서.”

선도해가 답을 하지 않고 가만히 연개소문의 얼굴을 주시했다.

“선 책사.”

“말씀하시지요, 대인.”

“비록 이 일이 대의를 위한다고는 하나 내 개인적인 문제 역시 걸려 있소. 그런 차원에서 나는 여하한 경우라도 남을 특히 가녀린 여인을 희생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소. 그런 차원에서 책사의 의견에 동조할 수 없소.”

“대인의 생각 잘 읽었습니다. 말씀을 듣고 헤아려보니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아니오. 능히 생각할 수 있는 일이오. 다만 내 생각이 그렇다는 이야기지요.”

“역시 대인이십니다. 그렇다면.”

“이리의 계집에게 안사람을 통해 진귀한 보석을 보내려 하오. 아울러 그 보석만큼 우리의 신뢰가 영원히 변치 않으리란 점 상기시키고. 물론 다른 대신들의 계집에게도 보낼 생각이오. 그렇게 되면 그 문제는 자연스레 해결되리라 생각하오.”

선도해가 잠시 침묵을 지켰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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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