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5) 이리의 탐욕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1.09 10:44:49
  • 호수 109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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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의를 위해 수치를 감수하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상황 봐서 떠나겠지만 오래 걸리지 않을 듯하오.”

말소린지 콧김인지 사택비의 귀를 파고들었다.

“너무 심려 마십시오. 저는 항상 이곳에 있답니다.”

사택비가 의자왕의 가슴에서 놀던 손으로 가슴 전체에 천천히 원을 그렸다.

그 원이 그려지는 순간순간 의자왕의 가슴 안에서 충격파가 일었다.


“내 어리석은 소리했구려. 나 역시 항상 이곳에 있거늘.”

의자왕이 사택비의 행동을 따라하자 사택비가 고개를 들어 의자왕의 눈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궁금한 게 있어요.”

“무엇이오?”

“전하께서 소녀의 몸을 사랑하는지 아니면 마음을 사랑하는지 알 수 없어요.”

의자왕이 가슴에서 놀던 손에 힘을 주었다. 순간 사택비의 입에서 가느다란 신음이 흘러나왔다.

“부인, 이거 아시오?”


“무엇을 말씀입니까?”

“몸과 마음이 분리될 수 있다고 생각하오?”

“그럴 수 없지요.”

“그렇소. 둘이 분리된다면 진정한 사랑으로 보기 힘들지요. 즉 마음이 멀어지면 몸도 싫어지고 반면 마음이 함께하면 몸은 자연히 사랑스럽게 된다는 말이오.”

“서방님은 저의 모두를 사랑하신다는 말씀이세요?”

말을 하며 웃는 사택비를 힘주어 안자 다시 가벼운 신음이 흘러나왔다.

마치 그를 만회하려는 듯 사택비의 손이 의자왕의 목을 감쌌다.

“정말로 묘한 일이 아닐 수 없소.”

사택비가 더 이상의 대화를 거부한다는 듯 아니 조그맣고 예쁜 입술로 온몸에다 말을 하려는지 뜨거운 기운을 의자왕에게 내뿜기 시작했다. 

“무슨 일인데 그러시오.”

하인의 안내로 연개소문의 처소에 들어선 선도해의 얼굴이 굳어있었다.

“대인, 소문 들으셨습니까?”


“소문이라니요?”

선도해가 자리를 잡으며 방안을 훑어보았다.

그 시선을 연개소문도 잠시지만 따랐다.

“지금 이리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대인의 행동에 대해 미심쩍어 한다는 말들이 나돌고 있습니다.”

“그 말은?”“너무 돌변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개소문이 실소를 흘리며 선도해의 입을 주시했다.


“자신들을 사람 취급하지 않던 대인께서 자세를 낮추는 부분에 대해 혹여 다른 의도가 숨어있는 게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합니다.”

“말이야, 바른 말 아니오.”

답을 하며 연개소문이 싱긋이 웃어주었다.

“행여나 저들이 우리 의도를 눈치 챌까 보아 그럽니다.”

연개소문이 답을 하지 않고 가만히 선도해를 주시했다.

“왜 그러십니까, 대인.”

“내 일전에 영류왕에게도 이야기한 적 있소만.”

“왕에게도요?”

“그렇소. 영류에게 왕과 신하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소.”

“그게 무슨.”

“과연 이리나 일부 버러지만도 못한 대신들이 차마 권력에 대해 생각하겠느냐 이 말이오. 그저 저놈들은 제 배부른 거 외에는 관심 표명하지 않을 터이니 말이오.”

“무슨 말씀인지 알겠는데.”

선도해가 말을 중간에 멈추었다.

“왜 그러시는 게요, 책사.”

“앞으로의 문제 아니겠습니까?”

“앞으로의 문제라.”

“지속적으로 탐하려는 그 못된 근성에 따른 소치 아니겠습니까.”

“지속적으로라.”

연개소문이 그 말을 곱씹는 듯 잠시 침묵을 지켰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말씀해보시오.”

“어차피 우리는 대의를 위해 지금의 수치를 감수하는 중 아닙니까?”

“그야 당연한 일이오.”

연개소문 의심하는 이리
선도해 미인계 사용 제의

답을 하며 연개소문이 이를 갈았다.

“와신상담이라 생각하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와신상담이라”

짧게 말을 받은 연개소문이 잠시 생각에 잠겨들었다 다시 입을 열었다.

“그런 놈들에게 말이오?”

“어차피 지금은 과정일 뿐입니다.”

연개소문이 다시 와신상담을 되뇌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겠소?”

“이리의 신임을 확고히 하는 게 이로울 듯합니다.”

“이리의 신임?”

“물론 그 아가리지요.”

연개소문이 아가리를 되뇌며 실소를 터트렸다.

“참으로 그 놈의 아가리 대단하오. 그만큼 넣었으면 벌써 찢어졌을 터인데 아직도 아가리가 건재하여 아가리질이나 하고 있으니.”

“그래서 말입니다.”

선도해가 말을 하다 말고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었다.

“왜 그러시오?”

“그래서 이번에는 색다른 걸로.”

“색다른 거라면.”

“어린 처자가 어떨까 생각합니다만.”

“뭐라!”

연개소문이 갑자기 목소리를 높였다.

“미인계를 쓰자는 말입니다.”

“그는 절대로 아니 되오!”

연개소문의 완고한 태도에 선도해가 고개를 갸웃거렸다.

“내 비록 대의를 위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어떻게 그런 버러지만도 못한 놈에게 처자를 보낸다는.”

“하면.”

“물건이야 잠시 주인만 바뀔 뿐이지만 어린 처자는.”

말을 하다 말고 연개소문이 빙긋이 미소를 보였다.

“왜 그러시는 게요, 대인.”

“처자라서 하는 이야기인데, 그를 돌려 생각하면.”

“돌려 생각하다니요?”

“이리의 계집 역시 돈을 대단히 밝힌다 들었소.”

“그야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요. 그리고 이리가 저리도 설쳐대는 꼴을 살피면 아마도 그 년의 입김이 작용하는 듯합니다. 그런데 왜 그러십니까?”

“이왕에 즐겁게 해주는 일 그 계집도 즐겁게 해주자 이거요. 물론 이리에게는 별도로 아부하면서.”

선도해가 답을 하지 않고 가만히 연개소문의 얼굴을 주시했다.

“선 책사.”

“말씀하시지요, 대인.”

“비록 이 일이 대의를 위한다고는 하나 내 개인적인 문제 역시 걸려 있소. 그런 차원에서 나는 여하한 경우라도 남을 특히 가녀린 여인을 희생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소. 그런 차원에서 책사의 의견에 동조할 수 없소.”

“대인의 생각 잘 읽었습니다. 말씀을 듣고 헤아려보니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아니오. 능히 생각할 수 있는 일이오. 다만 내 생각이 그렇다는 이야기지요.”

“역시 대인이십니다. 그렇다면.”

“이리의 계집에게 안사람을 통해 진귀한 보석을 보내려 하오. 아울러 그 보석만큼 우리의 신뢰가 영원히 변치 않으리란 점 상기시키고. 물론 다른 대신들의 계집에게도 보낼 생각이오. 그렇게 되면 그 문제는 자연스레 해결되리라 생각하오.”

선도해가 잠시 침묵을 지켰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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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