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다른’ 손보 CEO 3인3색 스타일

누가 마지막까지 남을까?

[일요시사 취재2팀] 곽호성 기자 = 손해보험업계 상위권 3사 최고경영자(CEO)들의 지략 경쟁이 치열하다. 회계 기준 변경이 예정돼 있고 저 출산 고령화, 초저금리 기조, 경제난 등으로 인해 손해보험사(손보사) 경영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과연 누가 마지막까지 남아 있을까.

상위권 손보사들 중에서도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손보사들은 삼성화재·동부화재·KB손보다. 이들 이 특히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각 사 CEO들이 저마다 독특한 개성과 지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 인사들은 상위권 3사의 CEO들이 각각 덕장, 용장, 지장이라고 이야기한다.

독특한 개성들

▲ 덕장 안민수 = 안민수 삼성화재 사장은 손보업계서 덕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안 사장의 직원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이벤트가 있었다.

지난 24일 삼성화재는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소통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안민수 사장과 임직원 8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부터 매 분기마다 열리는 소통 간담회는 경영진과 직원들이 대화를 나누며 경영 전략 공감대를 만드는 행사다.

안 사장은 한옥마을서 직원들과 걸으면서 소통했던 간담회에 대해 “화창한 가을날, 직원들과 함께 호흡하고 대화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이렇게 임직원의 단결을 강조하고 있는 삼성화재는 ‘견실경영’을 중시하고 있다. ‘견실경영의 안착을 통한 확고한 차별화’가 삼성화재의 올해 경영기조다.

견실경영을 이루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는 고객중 심경영을 더 강화하고 업무프로세스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건강보험 시 장을 개척하고 해외사업을 확대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회계 기준 변경과 관련해 지난해 10월에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 시행 관련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변경 기준에 의한 경영 영향도를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분석 중”이라며 “시스템 구축은 최종 기준서 확정 후 본격 구축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화재의 핀테크 대표 상품은 삼성화재 다이렉트보험(모바일 가능)이다. 빅데이터는 상품 개발 등에 활용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자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 서비스로 ‘서민자동차 우대요율( 친서민나눔특약)’을 들었다. 이 서비스는 10년 이상된 소형 화물차에 대해 5~10% 자동차보험료 할인혜 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차량연식이 오래된 소형화물차는 대개 특정 장소에 서 있는 상태에서 과일 판매, 간이식당 등 영업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했다”며 “화물차 운행 으로 인한 사고율이 낮은 것으로 간주해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용장 김정남 = 안 사장이 덕장이라면 김정남 동부화재 사장은 용장이다. 김 사장은 동부화재에 서 처음으로 나온 ‘내부 CEO’다. 그는 북평고를 졸업하고 동국대에서 행정학을 전공했다. 이어 1979년 동부그룹에 입사하고 1984년 동부화재로 들어온 이래 지금까지 ‘손보맨’으로 살아왔다.

김 사장은 임직원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정이 많은 CEO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업무에 돌입하면 날 카로운 모습으로 변신한다. 김 사장은 “자율적으로 일하면서도 책임을 갖고 일할 것”이라고 직원들에 게 자주 이야기한다.


그는 2010년에 동부화재 CEO가 됐으며 현재 손보사 최장수 CEO 타이틀을 갖고 있다. 동부화재의 경쟁사 중 하나인 삼성화재가 삼성그룹 계열사이듯 다른 동부화재의 주요 경쟁사들도 탄탄한 배경 세력을 갖고 있다.

반면 동부화재는 동부그룹이란 배경이 있기는 했지만 주요 경쟁사들이 가진 만큼의 배경이 되지는 못했 다. 이런 사정에도 동부화재는 경쟁사들을 제치고 업계 최상위권 위치를 지켜왔다. 경쟁사들 중에는 지난 10년간 시장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회사들도 있지만 동부화재는 꾸준히 세력을 유지했다. 동부화재 의 시장점유율은 10년 전 15.2%에서 16.2%로 1%포인트 정도 올라갔다.

보험업계 인사들은 이렇게 동부화재가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배경에는 김 사장의 리더십과 돌파 력이 있다고 평가한다.

아울러 동부화재는 핀테크 등 IT기술 도입에 있어서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부화재는 지난 4 월 SK텔레콤 T맵 내비게이션이 주는 안전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내비게이션 연계 보험상품인 ‘smarT-UBI(Usage Based Insurance, 사용 기반 보험)안전운전 특약’을 내놓았다.

올해 3월에는 핀테크 기반 보험상품인 카카오 대리운전보험을 내놓기도 했다. 이 상품은 실시간 운행데 이터를 기반으로 보험료가 정해지는 대리운전 보험상품이다.
 

▲ 지장 양종희 = 삼성화재, 동부화재와 함께 손보업계 상위권 업체인 KB손보를 이끌고 있는 양종 희 사장은 업계에서 지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 사장은 올해 3월 KB손보 사장으로 취임했으며 KB손보 사장 자리에 오르기 전에는 KB금융의 전략·기 획 브레인으로 인정받고 있었다. 그는 KB국민은행 서초역지점장, KB금융지주 이사회 사무국장, KB금융 상무, 부사장을 맡았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KB손보 순이익은 2130억원이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1057억원에 비해 1073억원( 약 102%)늘어난 것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1409억원에서 3029억원으로 1620억원(약 115%)이나 늘 었다.

KB손보의 실적이 이렇게 호전된 배경에는 양 사장의 노력이 있다. 양 사장은 지난 7월 전 직원 대상 담 화문을 통해 “경쟁사들이 미래로 달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회사만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다”고 전체 임직원들을 질타했다.

양 사장은 KB금융의 LIG손보 인수작업을 총지휘했었다. 금융권 인사들은 이런 이유로 양 사장의 지적에 더욱 힘이 실려 있었다고 평가한다.

KB손보가 생각하고 있는 신성장 사업 분야는 고객/다이렉트사업/장기보험/법인보험대리점(GA)채널이 다. 이에 따라 고객지원본부를 고객 부문으로 격을 상향했다. 아울러 분리돼 있던 고객 접점 부서를 합 쳐 총괄 기능을 보강했다.

더불어 다이렉트본부를 CEO 직할조직으로 신설했고 장기보험 전략수립 및 기획기능 강화를 위해 장기보 험전략본부를 개설했다.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를 만나지 않고 소비자가 보험을 직접 골라 가입하는 보 험이다. 영업 경쟁력을 끌어 올리기 위한 조치로는 GA채널을 전략영업 부문으로 이동, GA본부를 만들 었다.


KB손보 관계자는 회계기준 변경 대응에 대해서는 “아직 회계기준 변경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나오지 않 아 지금 시점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라며 “다양한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이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엎치락 뒤치락

핀테크와 빅데이터는 KB손보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KB손보는 올해 4월 초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10% 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대중교통 이용 할인 자동차보험’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설계사들이 보험 계약을 처리할 때 사용하는 청약시스템(KB스타청약시스템)에 빅데이터를 접 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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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