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특집> 쉬지 않는 사람들 추석나기

“고향 가고 싶은데 명절에도 일해요”

[일요시사 취재1팀] 안재필 기자 =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찾아왔다. 이번 추석은 주말이 포함된 긴 연휴다. 직장인들 사이에선 행복한 연휴로 불린다. 그러나 이 연휴를 즐기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연휴기간에 더 바빠지거나 휴일과 상관없이 근무를 해야 하는 교대근무자들이 그렇다.

교대근무자들은 직업 특성상 주말에 쉬지 못한다. 휴식 시간이 주말과 겹쳐 지인들과 만날 수 있으면 속된 말로 '땡잡은' 날이다. 남들은 매번 명절에 집안 행사에 참여한다며 스트레스를 받는데, 그들은 근무스케줄이 맞아야 겨우 참석할 수 있다.

차례도 못지내

명절증후군이라는 말은 교대근무자들에겐 먼 이야기다. 남들이 불금이라 말하는 금요일도 그들에겐 평일과 같다. 쉬는 것은 고사하고 명절이 되면 평소보다 일감이 늘어나 업무량이 배가 되는 곳도 있다. 택배업체의 경우 명절이 되면 물량이 평소보다 30% 이상 늘어나 배달이 지연된다. 때문에 명절 2∼3일 전에는 택배신청을 받지 않는다.

물류관리 업체의 경우 제 각각 다르지만 교대근무가 아닌 곳은 사람을 일시적으로 더 뽑아 교대근무로 돌릴 정도로 바빠진다. 큰 물류회사가 명절에 영업을 하지 않으면 산하의 작은 물류회사가 그 물건을 받아 유통한다.

서울의 한 물류회사 근무자 A(29)씨는 “명절이 되면 작은 물류회사에서 큰 회사의 물량을 가져와 일을 한다. 평소 업무에 다른 일이 추가로 붙어 정신이 없어서 명절 가족행사에 참가 못해 가족들에게 미안하다”고 말했다.


다른 물류회사도 마찬가지다. 한 업체서는 교대근무 아르바이트를 뽑지 않고 명절 내 기존 근무자들로만 업무를 진행하기로 해 불만을 샀다. 다른 물류관리 업체 근무자 B씨는 “회사서 명절 상여금, 특근수당도 주지 않고 일을 시켜 불만 많다”며 불편한 속내를 털어놨다.

물류관리 업체의 일정은 회사 사정에 따라 바뀐다. 해당업체의 본사 일정에 맞춰 교대업무로 전환을 하거나 쉬는 것이 정해진다. 때문에 지역·업체별로 일정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다른 상황의 업체도 있다. 홈쇼핑 관련 물류업체는 홈쇼핑 진행 여부에 따라 일정이 달라진다.

아직 홈쇼핑이 시작되지 않은 곳은 명절에 업무를 하지 않았다. 교대근무를 하지 않는 물류관리 업체는 명절당직을 보낸다. 경기도 수원의 한 업체에서는 당직비를 하루 6만원으로 책정해 근무했다.
 

3∼4교대 근무를 뛰는 보안요원의 경우 명절은 수당을 더 받는 것을 제외하고 평소와 다르지 않다. 광진구에 근무하는 한 요원은 “지역과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사람이 줄어 평소보다 부담이 덜하다. 하지만 이전 근무지의 경우 명절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 정신이 없었다”고 말했다.

최대 9일 연휴? 더 바쁜 시기
평소보다 일거리 많아 힘들어

보안요원은 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명절나기가 힘들다. 운이 좋아 근무스케줄이 맞아도 비상상황 출동에 대비해야 하기에 마음이 편하지 않아 고향에 내려가기 쉽지 않다. 그는 명절계획이 있냐는 말에 “이번 추석은 연휴기간이 길어 쉬는 날 고향을 방문해 명절기분을 낼 생각”이라고 답했다.

방송국 보안요원은 명절특집 방송 촬영으로 인해 인파가 몰려 평소보다 주의를 요한다. 혼란스러운 틈을 타 침입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 교대근무자들 역시 보안요원과 다르지 않았다. 연휴 내내 일하던 과거와 다르지만 교대근무자들에겐 해당되지 않는 말이다.


명절을 맞아 일손이 사라지는 경우도 생긴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아르바이트로 꼽히는 편의점 아르바이트가 그렇다. 육체노동 강도가 적고 편하다는 인식이 있어 대학생들이 많이 찾는다. 매장 운영이 아르바이트생 위주라 명절이 되면 편의점 점주들은 골치가 아프다.

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은 명절이 되면 일을 그만두거나 쉬겠다는 말을 한다. 근무자가 없어 점주와 가족들이 번갈아 가며 교대근무를 서지 않으면 매장 운영이 되지 않는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있는 편의점 점주 C(58)씨는 “명절이 오히려 더 바쁘다. 가족이 도와주지 못하면 풀로 근무를 뛰거나 일이 가능한 아르바이트생의 양해를 얻어 교대근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경우 맏이어서 친인척들이 와 명절보내기에 큰 문제는 없지만 명절행사 참석은 못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교대업무는 아니지만 텔레마케팅 근무자들은 추석연휴에 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관악구의 한 마트 텔레마케팅 팀은 추석특수기라 해서 시작조는 1시간 늦게, 마감조는 1시간 일찍 출근한다. 주말근무자가 공휴일까지 근무하기에 인원 확보를 위해 평일근무자 중 추석 근무지원자를 받는다.

식대를 지원하지만 명절에는 도시락을 나눠주거나 핫바 같은 간식을 주기적으로 챙겨준다. 명절에 쉬지 못하고 일하는 만큼 업체에선 근무자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사내선 우스갯소리로 근무자가 우울하다며 바람쐬고 온다는 말을 하면 팀장급이 몰래 따라가 위험한 일을 하지 않나 지켜본다는 말도 있다. 텔레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용산구의 D(32·여)씨는 “많이 신경써주는 것이 느껴지고 좋지만 업무 특성상 추석에도 업무 외 이상한 전화가 걸려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했다.

알바도 마찬가지

주위를 살펴보면 생업을 위해 추석 가족행사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교대근무자는 물론, 회사일이 많아 명절에도 출근하는 이들도 있다. IT업계의 서버관리직 역시 문제가 생기면 회사로 복귀한다. 휴일이 되면 사용자들이 늘어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마음 편히 쉴 수 없다.


<anjapil@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명절 인터넷 사기주의보

추석을 앞두고 기차표 및 상품권, 추석 선물 등의 인터넷 거래가 높아지고 있다. 경찰에선 온라인 사기를 주의하라며 경고를 하는 중이다. 지난 7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추석 명절 전후동안 평균 온라인 직거래 사기가 35건이 발생해 한 해 평균 31건보다 높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온라인 사기 예방을 위해 지난 5일부터 인터넷 사기 등을 오는 18일까지 진행한다.

경찰은 “온라인 사기 피해를 보게 되면 회복이 어려운 만큼 예방이 중요하다”며 “예방법을 사전에 숙지해 범죄를 피하고 사기를 당하면 즉시 112 및 해당 은행에 신고해야 한다”고 전했다. 경찰이 정리한 온라인 사기 예방법은 ▲개인 간 직거래 서비스를 이용해 현금거래를 유도 ▲급하다며 지나치게 싼 가격으로 직거래를 제안시 등이다.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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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