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연말 등판론 '소문과 진실'

트러블 메이커서 페이스 메이커로?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새누리당이 8·9 전당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 지으면서 이제 관심은 대선으로 옮겨가게 됐다. 현재 여권에는 잠재적인 대권 잠룡들이 다수 존재한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도 그 중 하나. 지역 정가에서는 홍 지사의 대선 출마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홍 지사에게 힘을 실어주는 듯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내년 1월부터 대권 후보 경선을 치르자.”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지난 5월경 <주간조선>과의 인터뷰서 이렇게 말했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기 전 남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이후 오랜 시간 자숙 모드를 유지했던 홍 지사가 다시 언론에 노출되기 시작한 순간이다. 시작점으로 홍 지사는 ‘대권’을 언급하고 나선 것이다.

자숙 끝 기지개

이후 꾸준히 정가에선 홍 지사의 ‘연말 등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치고 나가는 대선주자가 없는 여권서 홍 지사가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내용이다. 템포를 맞추듯 홍 지사 또한 점점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홍 지사는 최근 한 지역 일간지와의 인터뷰서 “대선 출마를 이유로 도정을 등한시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항간에 “내년 대선을 위해 연말쯤 지사직을 사퇴할 것”이라 떠돌던 ‘지사직 사퇴설’을 전면 부인하지 않는 모습이다.


내년 연말 대선까지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 도정은 도정대로 힘쓰고, 대선 출마를 준비하겠다는 뜻으로 비친다. 결국 내년 대선 출마 쪽으로 무게가 실렸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홍 지사는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이념 논쟁의 불을 지피고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인천상륙작전>에 대해 그는 해당 영화를 ‘수작’이라 평가한 뒤 “노무현정권 이후 우리 영화계 일부가 좌편향 성향이 짙어진 지 오래 됐지만, 이런 영화까지 이념적 잣대로 혹평해야 하는지 유감”이라고 전했다.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해당 글과 비슷한 시기에 홍 지사는 또 다른 의미심장한 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SNS를 통해 “금수저 물고 태어나 정치판에 들어와서 흙수저 행세하는 사람, 반반한 얼굴 하나만 믿고 내용 없는 이미지 정치, 탤런트 정치만 하는 사람, 보수 정당의 표를 받아 정치를 하면서도 개혁을 빙자해 얼치기 좌파 행세하는 사람, 반백이 넘는 나이에 다선 정치인이 되고도 소장 개혁파 행세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 때문에 새누리당이 방향을 못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당시 복수의 언론들은 각각 유승민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정병국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고 해석했다. 홍 지사는 막말 논란에 휩싸인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와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에 대해 “현재의 위기 상황과 대중의 불만을 소박한 대중의 언어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라며 추켜세우기도 했다.

홍 지사의 튀는 언행은 사실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경북 사드 배치와 관련해 “종북 좌파들이 사드 문제로 대한민국을 흔들기 위해 총결집할 것”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홍 지사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농성 중이던 여영국 경남도의원을 향해서는 “쓰레기가 단식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냐”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 등의 말을 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가히 여권의 ‘트러블 메이커’라는 평가가 허명이 아님을 스스로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여권 내에서 홍 지사의 대선주자로서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는 모습이다. 여의도연구원에서 그의 도정을 홍보하는 내용의 세미나를 최근 개최한 것이 그 증거. 연말 등판론이 제기되는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다.


도정 홍보·특보 임명…대권 신호
‘성완종’ ‘주민소환’ 운명의 8월

여의도연구원에선 지난 7월경 ‘채무제로 경남도는 어떻게 달성했는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해당 세미나에선 경남도가 전국 광역지방단체로서는 최초로 ‘채무제로 광역단체’가 됐다고 홍보했다. 홍 지사가가 지난 3년6개월 동안 1조3488억원의 부채를 모두 갚는 성과를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홍 지사는 해당 성과를 대권 도전의 주요 동력으로 삼는 듯한 모습이다.

또한 홍 지사는 최근 5개월가량 공석이던 정무특보(부지사급)에 이종혁 전 의원을 임명했다. 이 정무특보는 서울에 머물며 홍 지사를 정무적으로 보좌하게 된다. 지역의 광역자치단체장이 정무특보를 통해 서울의 정세를 파악하는 것을 두고 정가에선 대선 행보의 일환으로 파악한다.

홍 지사가 역할이 일정 부분 겹치는 정무조정실장을 둔 채 정무특보를 별도로 임명한 것 역시 내년 초 본격화될 대선 후보 경선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는 민심이 반영되지 않은 ‘전략적 띄우기’로 보인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홍 지사는 다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오히려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5월1주차 주중 동향을 보면 홍 지사는 3.2%를 기록했는데, 3개월여가 지난 8월2주차를 보면 2.2%로 약 1%포인트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대선 경선 흥행을 위해 최대한 많은 대선주자들이 필요한 새누리당이 의도적으로 홍 지사 띄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하다. 일각에선 그에 대해 ‘페이스 메이커’ 역할론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장 대선 행보를 시작하기에도 상황이 여의치 않다. ‘성완종 리스트 1심 선고’가 오는 26일로 예정돼 있어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4월 기소됐다.

성완종 변수

당초 유죄를 받을 것이란 예상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홍 지사의 무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돈을 건넸다는 윤모씨의 진술이 흔들리고 있는 것은 물론 재판 과정서 성 전 회장의 당시 비자금 여력이 2000만~3000만원에 불과해 홍 지사에게 1억원을 줄 수 없었을 것이란 얘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만약 홍 지사가 최근 분위기대로 무죄를 받게 된다면 그간의 굴레를 벗어던지고 본격적인 대권 행보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정가는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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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