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

“당대표 출마? 권유 많아 고민 중”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당선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 번째로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을 만나봤다.

언론이 여론을 형성한다. 그렇기에 국민의 판단을 흐려놓기 일쑤다. 새누리당 이혜훈 의원은 최대 피해자였다. 대다수의 언론은 당 경선에서 조윤선 당시 후보의 승리를 점쳤다. 정치권의 생각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섣부른 판단이었다.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 고독한 싸움을 선택한 이 의원은 보란 듯이 경선을 이겨내 모든 것이 오판이었음을 스스로 증명해냈다. ‘경제통’ ‘원칙과 소신’ ‘뚝심’으로 대변되는 이 의원을 <일요시사>가 찾아갔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그토록 원하던 중진이 됐다. 소감이 어떤가?
▲만감이 교차한다. 특히 이번 경선이 너무 힘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통령이 후보를 내려 보냈기 때문에 이혜훈이 이길 순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예상이 거의 반년동안 지속됐다. 대부분의 언론 또한 그렇게 보도하던 상황이었다. 많이 힘든 선거를 치렀다. 전국에서 치러진 250여개의 선거 중 가장 힘든 선거가 아니었나 싶다.

- 총선 전 인터뷰에서 재건축을 지역 현안 1호로 꼽았다. 현재 진행 상황은?
▲임기 시작한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이긴 하지만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 우리 지역에서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단지 중 가장 큰 곳이 있다. 그 단지는 층고 제한이 최대 걸림돌이었다. 서울시에서는 일률적으로 몇 층 이상 건물을 올리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 지역 주민들이 층고 제한을 올려달라고 서울시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금처럼 일률적인 제한보다 평균 몇 층의 개념으로 정하는 게 공간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건의했고, 박 시장이 이에 동의했다. 걸림돌이 어느 정도 해소된 것이다. 차근차근 진도가 나가고 있다.

- 기재위 현안에 대한 질문이다. 최근 야권은 추경 편성 요건이 미비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야권의 지적에 정부는 뼈아플 수밖에 없다. 추경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에 얼마를 쓰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어야 국회가 검토·승인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런 내용이 없다. 정부가 내용을 결정하지 않았고 당연히 국회에 제출하지도 않았다.


추경이 총 얼마라는 규모만 나와 있다. 원래 예산이라는 게 각 사업들의 총합이지 않나. 그런데 이상하게 이번 추경은 구체적인 세부 사업은 없고 총액만 있다. 이러니 정부가 야당의 공격을 받아도 답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추경을 하루빨리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정부가 추경을 어디에다 쓸 것인지 사업 내역서와 세부적인 내용을 확정해 국회에 보내야 한다.

- 법인세율 인상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지금은 법인세 인상을 논할 타이밍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목표대비 세수가 지난 5월 말을 기준으로 18조9000억원이 더 걷혔기 때문이다. 이렇게 세수가 많이 걷혔는데 법인세율 인상을 논하는 것은 맞지 않다. 증세는 꼭 필요한 복지를 시행하기 위한 재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그 재원을 충당하기 위한 다른 방도가 없을 때 하는 것이다. 즉 증세는 최후의 수단인 것이다.

- 그러나 기업의 사내유보금만 쌓여간다는 비판이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유형을 타겟팅해서 적절한 조치를 하는 등 다른 페널티를 주면 된다. 법인세율 전체를 인상하는 것과는 다른 얘기다.

‘재건축’ 실마리 풀어…한달만의 쾌거
법인세율 인상 “지금은 타이밍 아냐”


- ‘브렉시트’가 대한민국 경제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라고 보나.
▲단기적인 충격은 금방 가라앉을 것이다. 그런데 단기적인 영향이 금방 사라졌다고 해서 장기적인 영향이 없을 것이란 예상은 절대 금물이다. 왜냐하면 불확실성의 뚜껑이 열렸기 때문이다. 브렉시트는 EU의 체제가 유지될 것인가 말 것인가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이다. 탈 도미노가 얼마나 이어질지가 관건이다.

스페인 우파도 계속 EU를 나가자고 주장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는 내년에 선거가 있다. 네덜란드는 EU 가입에 처음부터 회의적인 국가였다. 이들은 소위 영향력이 미비한 국가들이 아니다.
 

불확실성은 경제에서 가장 큰 악재다. 제일 좋은 것이 호재, 그다음이 악재, 악재보다 더 안 좋은 게 불확실성이다. 브렉시트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문을 연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마무리 되는지가 중요하다. 최소 5~10년까지의 기간 동안 불확실성의 잔재가 계속 남아있을 것으로 본다. EU와 영국간의 협상이 출렁일 때마다 금융시장이 요동칠 것이다.

실물시장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영국의 교역량이 1.4%밖에 안 된다고 하지만, 이건 너무 단순한 생각이다. 직접적인 교역량은 그럴지라도 간접적으론 거미줄처럼 얽혀있다. 대표적인 게 중국과 일본이다. 이 두 국가는 우리나라와 교역량이 가장 많은 곳이다. 우리나라 교역량에서 두 국가를 빼면 거의 절반이 날아간다.

그런 중국·일본과 교역을 많이 하는 나라가 영국이다. 브렉시트로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나라가 일본 아닌가. 중국·일본을 통해 영국의 영향을 받는 실물영향의 규모가 크다.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다.


- 정부에서는 브렉시트의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 발표했다.
▲정부의 행동이 묘하게 이중적이다. 말은 영향이 없다고 하면서도 브렉시트가 나자마자 추경을 10조원 규모로 짰다. 그럼에도 10조원 중 브렉시트와 관련된 것은 단 1원도 없다. 브렉시트를 이용한 것이다. 대통령도 10조원 모두 구조조정의 실업대책일 뿐이라고 말하지 않았나. 그 얘기는 브렉시트에는 1원도 배정된 게 없다는 뜻이다. 결국 추경을 하고는 싶은데 명분이 없으니 브렉시트라는 공포감을 이용해 이를 기정사실화한 것이라 봐야 한다.

-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다. 출마 여부는?
▲권유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고민 중이다.

- 언제 고민을 끝마칠 생각인가?
▲아직 선거가 무르익는 것도 아니고 전대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있다. 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쯤 고민을 정리할 생각이다.

<chm@ilyosisa.co.kr>


[이혜훈 의원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미국 UCLA대학교 경제학 박사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박근혜 대통령 경선 후보 대변인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특임교수 역임
▲새누리당 최고위원 역임
▲제17·18·20대 국회의원(서울 서초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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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