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메갈리아·워마드> 혐오 사이트 전쟁 '막전막후'

지역감정은 옛말…갈라진 사이버 민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혐오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사회를 뒤덮었는지 그 시작은 명확하지 않지만 지난해부터 폭발력을 가졌다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물 밑에서 집단화된 사이트끼리 강대강으로 부딪쳤던 전쟁이 현실 세계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5월 강남역 인근 번화가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으로 혐오 이슈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당시 가해자였던 30대 남성 A씨는 화장실에서 범행 대상을 고르다가 20대 여성 B씨가 들어오자 칼로 여러 번 찔러 살해했다. A씨와 B씨 사이에 아무 접점이 없었기에 묻지마 범죄라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경찰 조사에서 A씨가 평소 여자들에게 무시를 많이 당해왔다는 진술을 하면서 여성 혐오 범죄라는 인식이 퍼져나갔다.

김치녀와 한남충

이후 한 네티즌의 제안으로 강남역 10번 출구에서 추모운동이 시작됐다. 강남역 10번 출구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젊은 나이에 살해 당한 B씨를 추모했다. 10번 출구에 모인 이들은 포스트잇을 통해 여성 혐오 범죄에 대한 인식 공유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사람들이 남성과 여성에 대한 극단적인 혐오를 드러내는 언행으로 추모의 의미를 변질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충돌했던 집단이 일간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와 메갈리아, 워마드 등이 있다.

2010년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에서 갈라져 나온 것으로 알려진 일베는 201218대 대선을 즈음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일베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모바일 뷰, PC 접속자 수, 모바일 방문자 수 부문에서 상위권에 위치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시 접속자 수가 14730명(지난 13일 저녁 8시 기준)으로 15000여명에 육박하지만,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게시글을 볼 수 있는 사이트 특성상 실제 이용자는 그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베의 규모가 급격하게 커지면서 다양한 문제도 함께 불거져 나왔다. 공중파 뉴스에 들어가는 사진에 일베 로고가 합성돼 그대로 방송에 나오거나, ‘민주화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사용한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세월호 참사 피해자를 오뎅에 비유한 이용자가 구속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5·18 광주민주화항쟁을 부정하는 등 정치적 극우 성향을 드러내기도 했다. 최근에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사망설 유포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다양한 사건 사고가 일베라는 통로를 통해서 발생하면서 대중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일베에서 사회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빈도가 잦아지자 이를 사회현상으로 보고 연구대상으로 삼기도 했다.

일베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성은 여성에 대한 극단적인 시선이다. 일베에서는 ‘김치녀’ ‘삼일한’ 등의 단어가 일상 용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김치녀는 여성을 남성 기준에서 비하하는 용어로, 예를 들면 데이트에서 더치페이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개념녀와 비개념녀로 나누고 비개념녀를 지칭하는 용어다.

삼일한은 여자는 삼일에 한 번 때려야 한다는 말을 줄인 것으로 ‘여자와 북어는 사흘에 한 번씩 두들겨 패줘야 한다’는 속담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한 언론사가 데이터 전략 컨설팅 회사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일베 게시판에 올라온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김치녀라는 단어의 언급 빈도가 군대, 군가산점 등보다 훨씬 많이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치녀가 여성의 비하 단어라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강남역 사건 추모 의미 변질
혐오에 혐오로 맞서는 상황

일베에서 촉발된 여성 비하, 혐오 발언 등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다. 그러다 2015년 디시인사이드 메르스갤러리를 중심으로 이에 반대되는 여혐혐(여성 혐오를 혐오한다) 혹은 남성혐오 집단이 생기게 된다. 바로 ‘메갈리아’의 등장이다.


메갈리아의 등장은 매우 독특한 과정을 거쳤다. 지난해 메르스가 국내를 강타한 여름, 홍콩행 비행기에 탄 한국 여성이 격리 조치를 거부해 메르스를 전파했다는 루머가 발생했다. 루머는 순식간에 SNS로 퍼져나갔고 해당 여성을 나라 망신시킨 무개념녀, 김치녀 등으로 부르는 등 비난이 빗발쳤다. 하지만 루머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며 반전이 일어났다.

디시인사이드 메르스갤러리의 여성 유저들이 사실 확인도 되지 않은 루머로 자신들을 싸잡아 비난한 남성들을 향해 반격을 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을 반전시킨 소설인 <이갈리아의 딸들>에 빗대 스스로를 메갈리안으로 칭하기 시작했다.

메갈리아의 경우는 탄생 비화만큼이나 대응 방식도 독특하다. 이들은 남성들의 여성 혐오를 거울에 비추는 듯한 방식인 '미러링'을 이용한다. 김치녀의 대응어는 한남충이 됐고, 여성의 가슴 크기에 대한 발언은 남성의 성기 크기에 대한 발언으로 대응하는 식이다. 메갈리아는 최근 지향하는 바에 따라 워마드, 레디즘 등으로 분화된 상태다.

메갈리아로 여성 혐오에 대한 미러링이 진행되면서 페이스북 등 온라인상에서 남성과 여성의 충돌이 잦아졌다. 이 과정에서 지나친 남성 혐오가 문제시되기도 했다.

최근 워마드 측에서 6·25 전쟁 참전용사의 희생을 ‘고기파티’라는 표현으로 조롱하면서 남성 혐오 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빗발쳤다. 워마드 익명게시판에는 “내일 6·25 대한민국 최대 고기파티 났던 날 아니노”라며 “내일 한국전 때나 베트남전 때 남한군들이 했던 만행 같은 거 올리는 거 어떻노”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SNS 등을 통해 해당 글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6·25 비하 발언에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국가보훈처와 언론사에 제보를 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메갈리아나 워마드 등에서 나타나는 이상 징후가 도를 지나쳤다고 분석했다. 시작은 일베 등에서 나타나는 여성 혐오를 미러링 방식으로 비판하면서 신선하게 출발했지만 결국 비슷한 길을 걷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을 보는 대중들의 시선도 차갑기 그지없다.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일베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마찬가지로 메갈리아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함께 금지하고 있는 경우가 늘고 있다. 두 집단을 동일시해서 배척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셈이다.

또 혐오에 혐오로 대응하는 방식이 초반에는 폭발력을 지닐 수 있지만 그게 지속되면서 보는 이들이 피로감을 느껴 이를 외면하게 된다는 분석도 있다. 결국 두 집단의 싸움으로 의미가 축소되면서 사회적인 환기가 필요한 이슈가 대중의 시야에서 벗어나는 일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혐오의 악순환이다.

그렇다 해도 섣불리 이들의 실패를 말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은 오프라인으로 혐오 이슈가 드러나면서 변화의 분위기가 미약하게나마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메갈리아 등은 지난해 잡지 <맥심>에서 여성 납치 범죄를 연상케 하는 사진을 표지로 쓰자, 강력 항의하면서 사과를 받아낸 일이 있었다. 생리대 제조업체가 생리대 가격을 올리자 이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성향별로 뭉쳐

생리대에 빨간 물감을 묻혀 벽에 붙이는 퍼포먼스는 부정적인 평가가 많았지만 강렬한 방식으로 요구 사항을 드러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존재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하고 있다는 Y(35)씨는 “극단적인 방식은 지속성이 없다”면서 “과격함을 줄이고 대중의 시선과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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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