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품질, 낮은 가격 음식이 뜬다!

외식시장에 부는 중저가 바람

실질소득이 줄고 미래 불안 등이 겹치면서 소비자들이 보다 싼 상품을 찾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시장에 가격파괴 바람이 일고 있다.

정보분석기업인 닐슨의 자료(2013년)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가계가 어려워지면 외식비를 가장 먼저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식품소비행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4인 가족의 외식비용이 1회 평균 4만1000원으로 나타났다. 1인당 1만원꼴이다.

이에 따라 함부로 지갑 열기가 두려운 요즘 ‘초저가 마케팅’을 선보이는 점포들은 불황이 무색하리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테이크를 1만원 미만 가격으로 대폭 낮추고 양을 푸짐하게 한 중저가 스테이크전문점도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 기존 뷔페나 패밀리레스토랑보다 가격이 낮은 한식뷔페도 인기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글로벌프랜차이즈학과장은 “소비심리 위축으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저가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다”며 “특히 최근 가격파괴 점포들은 인건비 절감, 유통거품 제거 등 구조 개선을 통해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췄다는 점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운영·결제시스템 등 가격거품 제거
저렴한 1만원대 한식뷔페 인기몰이

보통 4만~5만원선이었던 스테이크전문점도 가격을 낮춰 시장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그동안 가격대가 높아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워 소비층이 한정되어왔던 스테이크를 1만원 안팎의 가격으로 즐길 수 있게 했다.


서울지하철 2호선 역삼역 근처에 위치한 ‘리즈스테이크갤러리’는 삼겹살보다 더 저렴한 스테이크를 표방한다. 매장이 골목길 지하에 위치함에도 식사시간이면 항상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인기 비결은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다. 스테이크는 격식을 차리고 먹는 비싼 음식이라는 편견을 깼다.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면서도 불황 속 품질, 가격까지 꼼꼼히 따지는 실속소비 경향이 강해진 트렌드에 따라 가성비 좋은 스테이크로 경쟁력을 확보했다.

닭다리·목살·소고기 스테이크를 7900~9900원에 판매한다. 여기에 2900원을 더하면 쌀국수까지 먹을 수 있다. 가격대비 양도 푸짐해 지갑이 얇은 2030 젊은층과 직장인 고객이 많이 들른다. 스테이크 접시에 샐러드, 감자튀김, 필라프(터키식 볶음밥)를 풍성하게 내놓는다. 쌀국수, 볶음밥 등 잘 팔리는 메뉴만으로 구성해 매출 극대화를 꾀했다.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이유는 대량 구매와 빠른 결제 처리로 스테이크전문점들이 겪는 재료 수급의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이다. 식재료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본사와 가맹점주의 부담은 줄이고 가맹점 수익률은 높였다. 또 주방에서 잔손질을 줄이기 위해 조리도 간편하게 해 노동 강도와 인건비도 줄였다.

‘서가앤쿡’은 원플레이트라는 한 접시에 2인분의 양을 제공하는 음식들이 새로운 트렌드로 유명해졌다. 메뉴 하나를 시키면 두 명이서 나눠 먹을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두 개의 메뉴를 시켜 여러 가지 메뉴를 나눠 먹는 재미를 준다.

샐러드를 함께 담는 목살 스테이크, 베이컨 까르보나라, 새우 필라프가 주요 메뉴인데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목살 스테이크다. 목살, 닭다리, 닭가슴살 스테이크 메뉴가 1만9800원으로 동일하다. 서가앤쿡은 지난 2006년 대구 동성로점에 처음 문을 연 이후 서울과 부산, 경남북 지역을 중심으로 20~30대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를 얻으며 현재 전국에 80여 개의 매장을 갖춘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원가 최소화 전략

2012년에 론칭한 ‘스테이크레이브’는 바쁜 시간대에 손님이 직접 주문부터 식기 반납까지 하는 셀프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호주산 냉장육을 직접 수입 하여 중간 유통단계를 없애, 원가를 최소화했다. ‘모모스테이크’는 2012년 부산 남포동에서 시작했는데, 찹스테이크와 함박 스테이크 메뉴로 구성된다.


뷔페도 가격파괴가 이어지고 있다. 샐러드, 메인메뉴, 후식 등 적게는 80여 가지, 많게는 100여 가지 이상 메뉴를 갖추고, 1만~2만원대의 가격에 내놓는다. 과거 샐러드바, 해산물 뷔페 등의 가격이 보통 3만원 안팎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저렴하다. 

한식뷔페의 포문을 연 것은 2013년 1월 경남 창원에서 시작한 ‘풀잎채’다. 지난해 한식 붐을 주도한 풀잎채는 백화점, 아웃렛, 대형쇼핑몰 등 특수상권에 입점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풀과 잎이 가득한 집을 콘셉트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건강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강원도 오대산에서 자란 곤드레 나물로 지어낸 곤드레 가마솥밥이 대표적이다. 훈제오리구이와 산채나물, 도토리묵, 모둠 쌈채소, 전, 튀김, 구이 등 100여 가지의 다채로운 한식을 제공한다. 식사를 마친 후 즐길 수 있는 제철과일, 전통 떡, 식혜 등도 있다.

이곳에서는 기존 찬 전개식 한식을 먹기 간편한 일품요리로 선보인다. 가격도 저렴하다. 성인기준 평일점심 1만2900원, 저녁과 주말·공휴일은 1만5900원이다. 돌잔치, 가족모임, 동창모임 등 각종 행사 장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풀잎채는 그간 강원도 오대산 산나물 등 식재료를 지자체와 공동 생산하여 수급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 18년간 다수의 한식 브랜드를 운영한 본사의 노하우를 이곳에 담아냈다. 풀잎채는 아웃렛, 백화점 등 쇼핑몰에 330~396㎡(100 ~120평) 규모 대형 매장 42개를 운영하고 있다. 투자자와 본사가 공동으로 투자해 매장 운영은 본사와 전문매니저가 하는 공동투자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수익 증대 전략

2014년 7월 경기도 판교에 문을 연 CJ푸드빌의 ‘계절밥상’은 산지 제철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밥상을 모토로 70종의 음식을 선보인다. 주요 고객층은 40~50대 여성과 가족이다. 이랜드의 ‘자연별곡’은 2015년 5월 경기도 분당 미금에 첫 점포를 열었다. 팔도를 담은 왕의 밥상을 콘셉트로, 전국 팔도 전통 진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가격은 1만원대. 올 10월 신세계푸드에서 론칭한 ‘올반’은 종가집 전통 음식을 내놓는다. 현재 여의도와 강남 센트럴시티에 2호점까지 있다.

올해는 가성비가 높은 업종이나 브랜드가 득세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공유로 거품이 낀 상품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기존 패스트푸드 햄버거나 서양식 패밀리레스토랑은 힘을 잃고, 실속형 스테이크전문점이 이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격파괴 점포의 문제점은 과연 창업자의 수익성이 보장되느냐다. 저가 전략을 내세울 때는 몇 가지 유념해야 한다. 저가 아이템의 경우 안정성은 높은 대신 수익성은 낮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건비나 임대료 등 고정비용 절감,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가격이 다른 어떤 구매 요소보다 중요시되는 아이템이 아니라면 금방 식상하거나 싸구려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격은 낮추면서도 품질은 높이는 ‘저가격 고품질’ 전략으로 손님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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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우리나라는 개발이 제한돼있는 토지가 있다. 해당 토지들의 개발을 위해선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대통령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부동의 가구 1위 기업인 한샘이 개발제한구역을 마음대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상은 시흥 제1공장 부지 주변 필지다. 행정조치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원상복구는 되지 않았다. 한샘은 주방·인테리어가구를 판매·제조하는 대한민국 부동의 1위 가구 업체다. 1970년 9월 한샘으로 창립한 뒤 1977년 국내 최초로 주방가구를 수출해 1979년에 수출 100만달러 돌파의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샘의 2023년도 기준 매출액은 1조9669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19억4660만원이다. 최초의 공장 성장 시발점 한샘의 성장은 시흥 공장과 함께했다. 조창걸 명예회장이 자본금 200만원으로 은평구 대조동에 23.1㎡의 매장으로 시작했던 한샘은 1976년 시흥시 조남동에 최초의 공장다운 공장을 설립했다. 제1공장을 통해 한샘은 생산 체계를 크게 개선하며 큰 실적 향상을 이뤘다. 한샘은 현재 시흥과 안산 등에 4개의 물류센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한샘 시흥 공장은 조남동 ▲594-1번지 ▲91-144번지 ▲91-145번지 세 곳의 필지, 약 1만4610㎡의 면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한샘은 91-117번지 매수해 총 1만8429.8㎡의 면적을 공장 부지로 사용 중이다. 등기사항전부증면서 확인 결과 한샘은 해당 부지 외 시흥 공장과 인접한 4개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2076㎡ ▲조남동 91-165번지, 207㎡ ▲조남동 91-166번지, 109㎡ ▲조남동 산 57-1번지, 3273㎡도 소유하고 있다. 항공지도에 따르면, 한샘 시흥 공장의 정문 바로 앞을 3개의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조남동 91-165번지 ▲조남동 91-166번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산 57-1번지는 공장 뒤편 산과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형세를 나타낸다. 그런데, 가장 오래된 2008년 항공사진부터 지금까지 해당 필지를 야외주차장 및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해 왔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해당 필지의 지목이 모두 ‘임야’라는 것이다. 임야는 산림과 원야로 구성된 토지로, 공간정보관리법에서는 죽림지, 수림지, 암석지, 모래땅, 습지, 황무지, 자갈땅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임야는 대부분 산림자원보호법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다. 즉, 산림청의 허가 없이는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간혹 산림보호구역이나 지역이 아닌 임야도 있지만 이 역시 산림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가능하다. 시흥 제1공장 주변 4필지 무단 개발 개발제한지역·공익용 산지에 해당 한샘이 야외주차장과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한 필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있다. 한샘이 산림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개발제한구역 땅을 개발해 무단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심이 드는 사안이다. 실제로 시흥시 도시정책과는 해당 필지와 관련해 많은 민원을 접수했다. 민원은 해당 필지들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 위반이 주된 내용이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적재)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1항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제한구역의 건축물로서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취락지구로의 이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철거된 건축물을 이축하기 위한 이주단지의 조성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형질변경으로서 영농을 위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의 형질변경 등 9가지의 경우만 예외로 하고 있다. 이렇듯 한샘의 4 필지 사용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산림청장 허가받았나 민원을 접수한 시흥시 건축과 개발제한구역지도팀은 2020년에 해당 필지에 관한 현장조사 이후 한샘에 원상회복 행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샘은 이에 불복하고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감행했다. 재판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 한샘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이행강제금 일부를 한샘에 돌려주도록 판단했다. 하지만 이는 시흥시의 행정조치가 잘못됐다는 판결이 아니었다. 법적 싸움 끝에 시흥시의 원상복구 행정조치는 진행됐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에 따르면, 한샘은 행정소송 이후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원상복구를 완료했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 관계자는 “행정조치 이후 원상복구까지 불법으로 개발한 것을 모두 해체하고 폐기물 처리까지 완료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일이 걸린다”며 “해당 필지(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는 지난해 11월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한샘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땅으로 불법 점용한 적이 없으며, 해당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를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샘은 여전히 해당 필지들을 불법 점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흥시가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한 필지는 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다. 하는 척 얼렁뚱땅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91-166번지는 도로와 인접한 부분의 절반의 울타리만 철거됐으며 여전히 4~5대의 차량이 주차돼있는 상태였다. 해당 필지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로는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로 구분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4층 이하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개발제한구역이므로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등이 불가능하다. 시장 혹은 도지사·군수 등의 허가를 받을 경우 가능하지만, 시흥시에서는 해당 부지의 주차장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 행정조치 이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점용하고 있는 셈이다. 산 57-1번지도 마찬가지다. 항공사진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해당 필지를 덮고 있던 콘크리트는 2013년에 사라졌지만 자재가 적재돼있었다. 이후 2020년에 다시 콘크리트가 덮였다가 2022년 흙밭으로 복구됐다. 하지만 여전히 자재는 적재돼있다. 게다가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산 57-1번지와 조남동 산 57-5번지가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공익용 산지로 지정돼있어 보전산지로 분류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산 57-5번지가 산지 그대로 있는 것과 다르게, 산 57-1번지는 콘트리트가 지반을 받치고 있으며 경계선에는 울타리가 쳐져 있다. 행정조치 완료? 완전 복구 안돼 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공익용 산지를 마음대로 개발하면 산지관리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며 “해당 부지 명의가 한샘이더라도 시장 등 지자체의 허가 없이 개발하면 안되는 곳으로 구조물을 통해 공장부지와 평행을 맞추는 지반을 만드는 것도 허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행정조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문제가 되는 필지를 매매한 정황도 포착됐다. 한샘은 조남동 91-163번지의 필지를 1985년 매입했다. 이후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해당 필지를 2022년 11월4일 갑자기 팔아버렸다. 2022년은 한샘과 시흥시의 행정소송이 끝나고 행정조치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현재 해당 필지는 ㈜효경개발이 매수해 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원상복구에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토지를 매매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토지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토지를 원상복구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필지는 공익용 산지로 산지 조성까지 해야 해 상황이 다르다”며 “산지 조성에 들어가는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토지를 매매한 것은 이중으로 이익을 얻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는 “크레인 등 장비가 있는 부지는 한샘의 소유가 아니므로 저희가 알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문제의 필지 매매한 정황 한샘 측은 이번 불법 점용 의혹에 관해 개발제한구역 지정이 공장 설립보다 늦게 이뤄져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개발로 분류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당 필지들은 지난 1976년 12월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 시기상 한샘의 공장 설립 이후에 묶인 셈이다. 하지만 산 57-1번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지들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인 1985년 매입한 땅이라 불법임을 알고도 마음대로 개발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