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전쟁' 새누리 막장 파워게임 전말

김무성 vs 이한구 치고박고 "밀리면 벼랑"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강 대 강의 맞대결이다. 예상을 뛰어넘는 난타전이다. 김무성과 이한구의 대결이 그렇다. 파워게임은 절정을 향해 치닫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절대 물러설 수 없다는 고자세를 유지한다. 한명의 꺾임은 다른 계파의 승리를 의미한다.

예상했던 구도지만 예상 밖의 전개다. 공천 룰을 두고 비박계 수장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한때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교사로 불렸던 이한구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 위원장이 서로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 모두들 예상한 모습. 그러나 양태와 강도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세다. 과연 공천 룰을 두고 새누리당 내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두 사람 갈등의 전말을 추적해봤다.

공천 룰 대전
무대 VS 한구

같지만 다른 말을 한다. 둘은 서로에게 당헌·당규대로 따르라고 주문한다. 지난 18일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이하 최고위)에서 김 대표는 “대표로서 공관위가 당헌·당규 입법취지에 벗어나거나 최고위에서 의결된 룰을 벗어나는 행위에 대해 제어할 의무가 있고 앞으로도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발언 후 서청원 최고위원이 “당 대표가 독선을 하면 안 된다”며 “대표가 공개적으로 그런 말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고 둘 사이에는 언쟁이 오고갔다. 서 최고위원은 도중 회의장을 떠났다.

하루 전 비공개로 전환된 최고위에서의 발언은 더욱 강했다. 김 대표는 “공관위 내부에서도 합의가 안 된 사안인데 이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선거를 하지 않는 한이 있더라도, 지는 한이 있더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보이콧 선언으로 비춰질 여지가 있는 발언이었다.

이 위원장도 물러서지 않았다. 같은 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발 당 대표는 공천에 관여하지 말라고 해라. 당 대표가 끼면 결론이 안 난다”며 “과거에 당 대표에게도 공천을 안 준 적이 있다”라고 부딪혔다. 당헌·당규를 두고 서로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고 한 기자가 질문하자 “내가 잘 알면 더 잘 알지 김 대표가 어떻게 다 잘 아느냐”고 답한 것으로 전해진다.
 


뇌관은 우선추천지역제도(이하 우선추천제)다. 이 위원장이 ▲광역시도별 1∼3개 우선추천지역을 선정 ▲후보 간 여론조사 경선 방식 미합의 시 100% 국민경선 실시 등의 내용이 들어간 공천 방침을 밝혔는데, 김 대표가 이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보인 것이다.

강 대 강 맞대결…예상 뛰어넘는 난타전
두 진영 ‘물러설 수 없다’ 고자세 유지

당헌 제99조 2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의 추천’을 보면, ‘중앙당 국민공천배심원단은 중앙당 공관위에서 선정한 우선추천지역 후보자에 대해 적격여부를 심사하여 부적격하다고 판단할 경우, 재적 3분의 2 이상의 의결로 최고위 회의에 재의요구를 권고할 수 있다’고 적시돼 있다.

비박계는 공관위의 주도 하에 사실상의 전략공천이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 위원장의 “광역시도별로 1∼3개 지역을 우선추전지로 선정”한다는 말을 그대로 대입하면, 최소 17석에서 최대 51석이 우선추천제로 결정될 수 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리하는 전국 광역시도의 수는 17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최근 김 대표는 비박계 의원 10여명과 오찬을 가졌는데,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 안(案)에 대한 강한 반발이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표는 이 위원장에게 ‘관리’를 강조한다. 조금 깊이 들어가면 정해진 공천 룰대로 적용만 하라는 뜻으로 해석 가능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 대표의 말에 어폐가 있다고 지적한다. 당헌·당규대로 적용해도 이 위원장의 안에 틀린 말이 없기 때문이다.

우선추천지역제
새로운 뇌관

우선 공관위원장이 소위 ‘관리’만 하는 직책인가에 복수의 당 관계자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새누리당 당직자는 “원래 당헌·당규 상에 공관위원장의 권한이 많다”며 “말로는 관리지만, 말 속에는 세부적인 룰을 정한다든지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한다든지 하는 것도 포함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즉 경선을 관리하는 업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공천관리위원회’라고 하는 것이지, 기능적으로 공천과 관련된 사안에 대한 모든 재량권은 공관위원장에게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사무처 당직자로 근무한 이력이 있는 한 인사는 “정당에서 관리의 의미는 실질적인 권한을 의미한다”며 “당헌·당규에도 그렇게 나와 있다”고 전했다. 그는 김 대표의 주장에 대해 “이 위원장에게 바지사장처럼 있으라는 말”이라고 해석했다.

당헌·당규만 어긋나지 않으면 이 위원장의 말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다. 그렇다면 우선추천지역은 어떻게 선정될까. 이를 두고도 계파 갈등이 점화되고 있다.
 

당헌 제103조 ‘우선추천지역의 선정 등’을 보면 ‘각종 공직선거(지역구)에 있어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할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우선추천지역은 ▲여성·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추천이 특별히 필요하다고 판단한 지역 ▲공모에 신청한 후보자가 없거나, 여론조사 결과 등을 참작하여 추천 신청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된 지역이 된다. 여기서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는 부분이 작위적인 해석을 낳을 수 있다고 비박계는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 이 위원장이 저성과·비인기 현역의원에 대해 질적 평가를 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자격심사에 대해 “질적인 평가를 통해 엄격한 기준에 따라 과거 어느 때보다 최대한도로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비박계가 “질적으로 한다는 것은 객관적 기준이나 원칙 없이 주관적으로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인 것.

한 비박계 인사는 “질적 평가는 기준을 갖다 대는 게 어렵다”며 “뭐가 질이 우수하고 뭐가 질이 떨어지는 지 단정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친박계 다수
최고위원회의

설상가상 주변 상황 또한 김 대표에게 불리하다. 공관위가 확정한 공천 룰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현재 6명의 최고위원 모두 친박계 또는 잠재적인 친박계로 분류된다. 부분적으로 비박계 측의 입장을 일부 받아들인다고 해도 전체 판세는 친박계에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결국 김 대표의 강한 발언은 공천 룰이 최고위까지 올라가기 전 미리 움직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강수를 뒀다. 공천장에 도장을 찍지 않을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은 것이다.

지난 17일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당 대표 직인은 내가 갖고 있다”며 “공관위가 당헌·당규에 위배되는 결정을 하면 그것이 최고위에서 의결되더라도 대표로서 (후보자들의) 공천장에 도장을 못 찍어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후보자들은 당 대표의 도장이 찍힌 공천장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해야 총선에 나설 수 있다. 대표직을 걸고 배수의 진을 친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분열의 가능성을 점친다. 앞서 안철수 의원과 그를 따르는 인사들이 더불어민주당을 떠난 것처럼 둘 중 한사람이 당을 나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선례도 있다. 친이계에 의한 공천학살이 자행되자 박근혜 당시 의원을 따르는 자들이 탈당했고 결국 ‘친박연대’를 만들었다.

그러나 여당 내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지극히 낮다고 진단한다. 한 비박계 관계자는 “누가 지금 당을 나가겠나”라고 반문한 뒤 “당을 나가면 죽음이다. 박 대통령 같은 케이스는 자신을 지지하는 확고한 지역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비박계 내에 불만이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분열은 어렵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공천장에 도장 못 찍어!”
양측 계파싸움으로 번질듯

그렇다고 하더라도 김 대표와 비박계의 우려는 갈수록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헌·당규에 따른다는 논리적 근거도 이 위원장이 앞서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주는 인물들의 면면을 봐도 이 위원장에게 유리하다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김 대표 입장에서는 비박계 원내대표의 부재가 뼈아픈 상황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확실히 이 위원장의 손을 들어주는 모습이다. 지난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원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의 말이 당헌·당규에 벗어난 것이라고 한 김 대표의 지적에 대해 “우선추천지역, 단수추천지역을 활용하겠다는 것도 당헌·당규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한 “김 대표가 말하는 상향식 공천은 우리 당헌·당규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정신”이라고 맞받아쳤다.
 

원 원내대표의 말처럼 친박계는 상향식 공천 도입을 찬성한다. 단, 상향식 공천으로 뽑는 후보자의 수를 100%라고 본다면 친박계는 그중 30%정도를 우선추천제나 기타 여러 가지 방안으로 뽑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반해, 비박계는 100% 또는 그와 가깝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한 친박계 관계자는 “상향식 공천에 대해서는 둘다 이견이 없다”라며 “그러나 김 대표는 100% 상향식 공천을 고집하는 것이고, 친박계는 100%는 안 된다고 막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친박계 원내대표
비박계 아킬레스

국회 관계자들은 곧 여야 간 전쟁이 시작될 것이라 보고 있다. 새누리당이 전열 정비에 나선 것을 보면 그렇게 예상된다는 전언이다.

국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최근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하나가 안 되고 있다. 북한 문제가 터지자 김종인·문재인·이종걸 이 세 명의 말이 다른 것만 봐도 그렇다”며 “반면 우리는 하나가 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과연 조 수석의 말처럼 새누리당은 하나가 된 것일까. 결과는 김 대표와 이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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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용산에 날아들 영수회담 성적표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꼬박 720일이 걸렸다. 한 나라의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악재에 악재가 겹쳐 궁지에 몰린 용산 대통령실이 꺼내든 최후의 카드는 영수회담이었다. 온 국민의 관심이 무색하게 이번 만남은 여야 어느 한쪽도 만족시키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3년 차에 접어든 시점서 또다시 ‘강 대 강’ 매치가 예상된다. 정치권이 학수고대하던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번 영수회담은 지난 19일, 윤 대통령이 이 대표에게 만남을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30분 이 대표와 통화했다”며 “이 대표에게 다음 주 형편이 된다면 용산서 만나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둘의 만남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1년 11개월 만이다. 어렵게 만났는데… 같은 날 민주당은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내주에 만날 것을 제안했다”며 “이 대표는 ‘많은 국가적 과제와 민생 현장에 어려움이 많다’며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만나자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이 대표는 꾸준히 영수회담을 요청했지만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가 피의자 신분인 만큼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무언의 거절이었다. 윤 대통령의 변심에는 지지율이 20%대로 급락한 상황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4·10 총선서 참패한 데 이어 인사 문제를 두고 대통령실의 손발이 맞지 않자 비선 개입 의혹까지 가중됐다. 야당과 소통함으로써 단단하게 굳어진 불통 이미지를 벗어던지는 등 현 상황을 돌파하겠단 뜻이다. 개혁신당 이준석 당선인은 “이번 총선 이후 ‘야당 대표를 무시하다가는 총리도 임명 못하겠구나’라는 상황을 파악한 것”이라며 “아마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총리 인선 협조 정도를 받아내기 위한 피상적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이 대표에겐 편한 회담이 될 것이다. 자기 할 말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며 “예를 들어 ‘채 상병 특검 받고 거부권 행사하지 말아달라’고 했을 때 대통령이 못 받으면 회담까지 하고 욕먹는 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두 사람이 만남을 갖기로 합의를 봤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조율해야 하는 상황의 연속인 만큼 넘어야 할 고비는 많았다. 1차 실무진 회의도 쉽지만은 않았다. 당초 지난 22일 예정됐던 만남이 대통령실의 일방적인 취소로 불발된 것이다. 대통령실의 수석급 교체 일정으로 인해 일정에 변동이 생긴 것으로 전해진다. 피치 못할 사정이라지만 준비 회동조차 잡음이 새 나오면서 위태위태한 앞날이 예고됐다. 결국 첫 실무진 만남은 이로부터 하루 뒤인 지난 23일 이뤄졌다. 대통령실 측에서는 홍철호 정무수석과 차순오 정무비서관이 참석했다. 민주당 측에서는 천준호 비서실장과 권혁기 정무기획실장이 자리했다. 이날 회의는 영수회담 날짜는 물론 의제도 정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종료됐다. 지지율 하락에 반등 노렸지만… 의제 놓고 격돌…샅바 잡은 윤-이 지난 25일 진행된 2차 회의도 큰 소득은 없었다. 테이블에 올릴 의제를 놓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탓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담은 특검법 수용과 윤 대통령의 거부권 남용에 대한 사과 등을 의제로 다루자는 입장을 밝혀왔다. 반면 이를 전해 들은 대통령실은 난감하단 태도를 보이며 팽팽하게 대립했다. 천 비서실장은 실무 협상 직후 브리핑서 “사전에 조율해 성과 있는 회담이 되도록 의제에 대한 검토 의견을 (대통령실이)제시하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지도부와 상의를 거쳐야 한다”며 추후 답변을 주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측이 제안한 의제와 관련해서는 ‘포괄적 수용’이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의제를 놓고 양쪽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대로 영수회담이 불발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지난 26일 이 대표가 “다 접어두고 먼저 윤 대통령을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논의는 급물살을 탔다. 진통 끝에 영수회담 날짜가 정해지면서 세간의 관심이 두 사람의 입에 집중됐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서 만났다. 대통령실에선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배석했다. 민주당에선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과 진성준 정책위의장, 박성준 수석 대변인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영수회담을 통해 정국을 풀어갈 실마리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민주당은 ‘총선 민의’를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15분 독주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로 들어선 이 대표를 웃음으로 맞이했다. 곧이어 두 사람은 악수를 한 뒤 건강 등 안부를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저희가 (국회서 이곳으로)오다 보니 20분 정도 걸리던데, 실제 여기 오는 데 700일이 걸렸다”며 뼈 있는 농담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대답 대신 웃음으로 갈음했다. 이날 영수회담서 가장 눈길을 끈 건 이른바 이 대표의 ‘작심 발언’이다. 윤 대통령의 인사말 이후 취재진이 퇴장하려 하자 이 대표는 “퇴장할 건 아니고, 제가 대통령님한테 드릴 말씀을 써왔다”며 멈춰 세운 뒤 품에서 종이 뭉치를 꺼내 읽어 내려갔다. 700일 동안 묵혀둔 말을 몽땅 쏟아내겠다는 듯, 이 대표의 발언은 장장 15분 넘게 이어졌다. 이 대표는 “대통령님께서 너무 잘 아시겠지만 지금 우리의 현실이 참으로 팍팍하고 국민의 삶이 어렵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국가적으로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또 외교 안보, 모든 영역서 많은 위기가 도출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물가, 고금리, 고환율 이런 삼중고를 포함해서 우리 국민의 민생과 경제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은 대통령님께서도 절감하실 걸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곧이어 이 대표는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요구하면서 본격적인 의제를 던졌다. 이 대표는 “민간경제가 어려울 때 정부가 나서는 것이 원칙이다. 우리 민주당이 제안한 긴급 민생회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특히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소득 지원 효과에 더해서 골목상권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방에 대한 지원 효과가 매우 큰 민생회복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건희 특검법’ 수용도 에둘러 촉구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는 가족 등 주변 인사들의 여러 의혹도 정리하고 넘어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태원 참사나 채 상병 순직 사건의 진상을 밝혀 그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생각할 것과 연구·개발(R&D) 예산 등도 화제로 올렸다. 거부권 행사를 자제할 것도 강하게 요구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게 상당히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다”면서도 “또 민심을 과감하게 가감 없이 전달하는 것이 이 자리가 마련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의 말을 들으면서 중간중간 고개를 끄덕이는 식으로 답했다. 처음 웃는 얼굴로 이 대표를 맞이할 때와 달리 표정은 점차 굳어져 갔다. 모두발언이 끝나자 윤 대통령은 “이 대표와 민주당이 강조해 오던 이야기라 예상하고 있었다”며 모두발언은 생략한 뒤 비공개 회담을 이어갔다. 이날 회담은 예상 시간인 1시간을 훌쩍 넘은 오후 4시10분쯤에 마무리됐다. 130분간 자리를 함께했지만 도중에 배석자를 제외하는 등 두 사람이 독대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두 사람이 영수회담 도중 배석자를 물리고 자연스럽게 만찬 회동을 가질 것으로도 기대했지만 이번 만남은 차담 수준서 그쳤다. 영수회담을 마친 뒤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각각 브리핑을 진행했다. 같은 장소서 같은 시간을 보냈지만 이번 회담을 바라본 양측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두 쪽 난 여론 국민의 판단은?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영수회담 종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체적으로 볼 때 대통령은 제1야당인 민주당의 대표와 민생 문제 등에 대해 깊이 또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합의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양측이 총론적 혹은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수석의 설명처럼 별도의 합의문은 없었다. 다만 의료개혁이 필요하고 의대 정원 증원이 불가피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가 “의료개혁은 시급한 과제며 대통령의 정책 방향이 옳다. 민주당도 협력하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것이다. 다만 “민생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대통령실과 여야 간의 정책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데 대해서도 조금 이견이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대통령은 민생 협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같은 기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여야가 국회라는 공간을 우선 활용하자’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태원 특별법에 대해서는 “대통령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나 재발 방지책, 피해자 유족들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지만 지금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 법리적으로 볼 때 민간조사위원회서 그 영장 청구권을 갖는 등 좀 법리적으로 문제가 있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조금 해소하고 다시 논의를 하면 좋겠다’ ‘그렇게 한다면은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과 이 대표는 앞으로도 종종 만나기로 했다”며 “두 분이 만날 수도 있고 여당의 지도체제가 들어서면 3자 회동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측이 대승적으로 인식을 같이한 부분은 있었다는 대통령실의 평가와 달리 민주당은 이번 영수회담에 대해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회담에 배석한 박성준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서 브리핑을 열고 “영수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했지만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상황 인식이 너무 안일해서 향후 국정이 우려된다”며 “특히 우리 당이 주장했던 민생회복 국정기조와 관련해 민생을 회복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없어 보였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대해 이 대표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는 “답답하고 아쉬웠다. 소통의 첫 장을 열었다는 데 의미를 둬야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서로 공감했으나 이 대표가 내민 청구서에 윤 대통령이 딱 떨어지는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범야권 집중 포격 맞은 대통령실 “결과도 실리도 없다” 쏟아진 질타 범야권도 일제히 쓴소리를 얹었다. “이럴 거면 대체 왜 만났냐”는 반응이 대체적이다. 조국혁신당(이하 조국당)은 “윤 대통령의 답은 거의 없었다”며 “총선 민심에 관한 시험을 치르면서 백지 답안지를 낸 것과 다름이 없다”고 혹평했다. 조국당 강미정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이번 회담을 통해 윤 대통령의 기조가 곧바로 바뀌진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 대변인은 “준비가 덜 된 대통령과 그럼에도 최대한 민심을 담아 질문을 한 야당 대표의 만남”이라며 “(대통령이)여러 가지 법안과 자신의 가족 문제 등 민감한 질문은 빼버렸다. 추후 만남을 기약한 정도일 뿐 아무런 결실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래도 윤 대통령 측에서 ‘자주 소통하자’는 뉘앙스가 나왔다”며 “만남을 거듭한다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 거라는 희망을 걸어본다”고 말했다. 새로운미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은 없었다”며 “130분간 회담을 했으나 공동합의문은 없고 소모적인 정쟁에 불과했다”고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새로운미래 신재용 대변인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의료대란 관련해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결과가 나왔어야 이번 회담이 성과가 있었다고 본다”며 “진전도 성과도 없이 끝나 버렸다”고 혹평했다. 김준우 정의당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130여분간 진행됐다는 대화의 결말은 결국 ‘2년 만에 첫 대화를 했다’는 그 자체와 여야 모두 입장이 애초에 비슷했던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확인한 것 외엔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비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영수회담이 아쉽게 끝난 것에 대해 이 대표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봤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는)대화의 기본이 안 돼있다”며 “대화라는 건 서로 말을 주고받는 걸 전제로 해야 하는데, (이 대표처럼)하고 싶은 말을 모조리 한다고 해서 소통이 되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 역시 “이번 만남은 이 대표의 1승”이라면서도 “이 대표가 무리하게 정국을 끌고 갈 가능성처럼 비칠까 우려되는 지점도 있다”고 말했다. 첫술에 배부르랴 현재로서는 이번 회담이 윤 대통령의 ‘자충수’라는 여론이 강하다.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TK·PK 기반의 집토끼를 꽉 쥐는 데 효과적일지 몰라도 중도층이 보기에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이다. 영수회담 민심이 반영된 여론조사 결과도 주목된다. 레임덕 돌파구로 이 대표와의 만남을 선택한 윤 대통령의 선택이 자충수인지 신의 한 수인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