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세상> 2억짜리 벤츠 부순 버럭남, 왜?

항의 퍼포먼스? 진짜 열받아서? 속사정 들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2억원이 넘는 본인 승용차를 골프채로 부순 한 남성의 동영상이 인터넷에 떠돌면서 화제가 됐다. 이 동영상이 인터넷에 빠르게 퍼진 가운데 해외 언론들까지 이를 앞다퉈 보도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고가의 자동차를 부순 속사정은 무엇일까. 


 
벤츠 S63 AMG가 벤츠 판매점 앞에 섰다. 차에서 내린 이 남성은 검은색 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모자를 눌러썼다. 손에는 골프장갑을 끼고 있었다. 벤츠 판매점에 들어가려는가 싶었는데, 차에서 야구방망이를 꺼냈다. 그리곤 사정없이 본인 차 곳곳을 내리쳤다. 방망이가 부러지자 이번에는 트렁크에서 골프채를 꺼냈다. 다시 사정없이 차량을 부수기 시작했다. 유리가 깨지고 강판으로 된 문이며, 보닛이 찌그러졌다.
      
차량교체 거절
 
2시간 뒤에는 골프채마저 부러지면서 끝이 났다. 차량은 그야말로 걸레가 됐다. 시가 2억원이 넘는 벤츠가 50곳 이상 움푹파이거나 깨지는 등 만신창이가 됐다. 길을 가던 시민들은 영문 모를 상황ㅇ[ 어리둥절하게 쳐다만 봤다. 
 
지난 11일 오후 5시 광주 서구의 벤츠 판매점에서 일어난 일이다. 차량을 부순 사람은 올해 4월 이 차를 2억900만원에 리스로 구입한 유모(34)씨였다. 그러나 4월과 7월에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리다 갑자기 엔진이 멈췄다고 한다. 시동이 꺼지고 핸들과 브레이크마저 작동하지 않아 사고가 날 뻔했다는 게 유씨의 주장이다. 당시 해당 차량은 각각 20일과 40일 동안 수리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 9일 오후 2시 유씨가 부산을 다녀오는 길에 또 엔진이 멈췄다. 임신 6개월째인 아내와 5세 아들이 타고 있었다. 놀란 부인은 실시까지 했다고 한다. 이 사건이 일어난 후에 그는 벤츠를 판매한 대리점을 찾아 환불을 요구했다. 하지만 대리점은 차일피일 확답을 미루기만 했다. 벤츠 측의 안일한 태도에 참지 못하고 자기 차량을 판매점 바로 앞 도로에서 골프채로 박살냈다.
 

A씨는 “목숨을 위협하는 결함 차량을 교환해주지 않겠다고 해 차라리 없애는 것이 낫겠다 싶어 부쉈다”며 “보증서상 교환 사유가 되는 만큼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9세 때부터 꿈꿔온 벤츠를 평생 탈 ‘드림카’라고 생각하고 샀다”며 “하루에 두 시 간만 자면서 일하며 모은 돈으로 산 차를 이렇게 부수는 심정도 죽을 맛”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SNS를 통해 퍼지자 전국에서 같은 차종을 가진 운전자 5명이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면서 연대 투쟁의사를 밝혀왔다. 이날도 추가로 운전자 1명이 이 대리점에 항의방문했다.
 
실제로 대구에 사는 박모(34)씨는 지난 7월 벤츠 차량이 주행 중 시동이 꺼져 보안유지서를 쓴 뒤 찻값을 환불받았다고 밝혔다. 박씨는 "이 차의 결함에 대해 누설 안 하고 원만히 해결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는 보안유지서에 서명한 뒤 원래 차 값의 10∼20%를 제하고 환불받았다고 한다. 
 
유씨는 “서울 3명, 경기 시흥 1명, 대구 2명 등 10여명의 벤츠 운전자들이 동일하게 시동 꺼짐 현상을 경험하고 교환을 요구했지만, 벤츠 쪽에서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며 “벤츠코리아와 판매점에선 차 튜닝이 원인인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차를 튜닝하지 않은 피해자가 10여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드림카’ 매장 앞서 직접 골프채로 파손
가족들과 탔는데 고속도로서 시동 꺼져
 
이에 광주 벤츠 판매점은 “고객이 차량의 소음방지기와 머플러 쪽을 개조했다. 이 부분이 시동꺼짐 현상의 원인이 되는지 확인해봐야 하는 상황이었다”며 “유씨에게 대표이사 등 직원이 환불을 약속한 사실이 없다. 최선을 다하려는 과정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져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벤츠의 대응이 논란거리다. 광주 벤츠 판매점은 유씨를 업무방해혐의로 고소한 데 이어 지난 14일에는 판매점 앞에 대해 집회신고도 냈다. 직원 6명이 16일부터 다음달 13일가지 정문 앞 인도에서 ‘한가위맞이 자사 홍보캠페인’을 펼치기 위함이라는 이유에서다.  
 
 
또 판매점 측은 영업을 방해했다며, 유씨를 경찰에 신고하기도 했다. 인터넷 여론이 들끓자 벤츠코리아는 지난 15일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벤츠코리아는 “해당 고객과 직접 만나 원하는 바를 경청했다”며 “사건 당시 일반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고객을 신고하고 업무방해죄로 고소했지만 보다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벤츠 차량을 골프채로 파손하는 동영상은 해외로까지 퍼졌다. 여러 해외 언론들도 이를 앞다퉈 보도했다. 해당 차량을 판매한 판매사는 물론 수입사인 벤츠코리아의 늦장 대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벤츠의 브랜드 이미지까지 훼손되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15일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블로그는 'Korean man destroys Mercedes S63 to protest poor customer service(한국인 남성이 형편 없는 고객 서비스에 항의하기 위해 메르세데스 S 63 AMG를 파손했다)'며 해당 동영상을 게재했다.
 
홧김에 부셔
 
한편, 벤츠코리아는 올해 수입차 업체 가운데 리콜 대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결함신고센터에 따르면 올 1∼7월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부터 시정 조치를 받은 수입차는 총 10만4928대로 집계됐다. 작년 같은 기간 보다 68.2%(4만2692대) 급증한 수치다.
 
이 가운데 벤츠코리아의 리콜 대수가 3만4756대로 가장 많았다. 전체의 33.1%에 달하는 수치다. 벤츠의 주력 모델인 E250 블루텍 4매틱과 C200 블루텍, CLS250 블루텍 4매틱 등은 충돌 시 뒷좌석 시트 벨트 잠금 장치가 풀릴 수 있다는 결함이 발견됐다. E220 블루텍과 C220 블루텍 등은 엔진 오일 누유에 따른 발화 가능성으로 리콜 조치를 받았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자동차 피해구제는? 

자동차를 산 후 품질이나 수리 관련 불만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을 한 건수가 지난해 약 1000건에 달했다.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2012년부터 2년간 감소하다 지난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 17일 한국소비자원이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품질보증 기간이 지나지 않은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 사건은 2012년 1023건에서 2013년 837건으로 감소했다가 2014년 998건으로 다시 늘었다. 올해는 7월까지 426건이 들어와 2012년 이후 3284건이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피해구제 신청 사유로는 수리용 부품이 없는 등 애프터서비스와 품질 관련 불만이 80% 가까이 차지했다. 또 계약 불이행을 비롯한 계약과 관련한 피해와 부당행위 등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지난해 전체 피해구제 신청 건수(998건) 가운데 품질·애프터서비스 관련 불만이 786건이나 됐다. 계약 관련 불만이 86건으로 그다음이었으며 부당행위 57건, 안전 23건, 가격·이자 5건, 표시·광고 4건, 기타 37건 등으로 나타났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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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