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갔던 아웃백의 몰락 내막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 사라진다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패밀리레스토랑의 대표주자인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 한국 진출 18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외식 트렌드의 변화와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매출 악화 등으로 인해 아웃백 측에서 매장 축소를 강행, 질적 향상을 통한 재기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34개 매장이 폐점됨에 따라 항간에는 ‘매각설’과 ‘국내 진출 실패설’ 마저 떠돌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성기를 이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4개 매장을 폐점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109개 매장을 운영하던 아웃백이 31.2%에 해당하는 매장 점포의 문을 닫은 것이다.

무더기 폐점

영업 종료 매장에는 명동중앙점(11월17일), 광화문점(11월19일), 중계점(12월1일), 광주충장로점(12월2일), 왕십리점(1월5일), 홍대점(1월8일), 종로점(1월19일), 센텀시티점(1월22일) 등을 포함한 전국 34개점이다. 지역별 폐점 현황을 살펴보면 서울 16개점, 경기도와 부산 각 4개점, 광주와 대구 각 2개점, 기타 6개점이다.
아웃백은 공식입장을 통해 수익성이 낮은 매장을 폐점하고, 질적 향상을 통한 매출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질적 향상의 일환으로 각 매장의 품질 개선과 혁신적인 플래그십 지점 오픈, 정통 웨스턴 메뉴 개발 등의 사업을 계획 중이다.

본사 담당자는 “지난해 10월 2015년도 사업계획을 새롭게 수립하면서 사업계획의 일환으로 대거 매장을 폐점하기로 결정했다”며 “외식 트렌드의 변화에 발맞추지 못한 아웃백이 국내 진출 18년 만에 매출 하락을 불러왔고, 매장 축소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2015년도 사업계획은 조인수 전 한국피자헛 대표이사를 블루밍 브랜즈 사업개발부분 임원으로 영입하면서 수립됐다. 지난 2008년 5월6일, 아웃백 100호점(김해점) 오픈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박재홍 대표이사가 “2012년까지 150개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내용과는 상반되는 부분이다.


아웃백 본사는 이번 34개점 폐점에 대해 가장 큰 원인으로 외식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매출 하락을 제시하고 있다. 2008년 2750억원, 2009년 2774억원, 2010년 2850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아웃백은 2011년 이후 매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이때부터 매출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진출 18년 만에 최대 위기 
전국 110개 매장 중 34개 폐점

외식업계 담당자는 “아웃백은 다른 패밀리레스토랑이 샐러드바를 통해 뷔페 형태로 운영되는 형식을 끝까지 도입하지 않아 고객들로부터 점차 외면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2000년대 초중반까지 패밀리레스토랑이 전성기를 이루다 2000년대 후반부터 웰빙 열풍이 불어 한식뷔페가 급증한 것도 한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아웃백 본사 담당자에 따르면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장수를 축소했다는 입장이다. 이는 전국 아웃백 매장이 200석 내외 100∼200평 규모의 대형 상가에서 운영되는 만큼 상가 임대료가 부담이 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아웃백 매장당 월 평균 매출이 2억7000만원에서 최근 2억원대 초반으로 떨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2010년 이후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전반적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설명한다. 아웃백을 비롯한 베니건스와 TGI프라이데이스도 매출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으며 코코스, 씨즐러, 마르쉐, 토니로마스 등은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에서 사라졌다. 반면 국내 패밀리레스토랑인 CJ푸드빌의 빕스와 이랜드의 애슐리, 삼양에프앤비의 세븐스프링스는 메뉴 및 매장 구성의 변화를 통해 고객 수요 변화에 발맞추고 있다.

아웃백은 지난 1997년 4월 김포공항 인근에 1호점 공항점을 오픈했다. 이후 우리나라에 패밀리레스토랑 전성기를 불러왔으며 2002년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점포수 1위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2008년 100호점인 김해점을 오픈하면서 점포수 150개 매장 오픈 계획을 밝힐 정도로 아웃백의 전망이 밝았다. 매년 10여개 점의 직영점을 오픈하던 아웃백은 이후 마지막 신규 매장인 125호점 거제점을 오픈하기까지 6년이 소요됐다. 25개점에는 점포 이전 매장과 점포명 변경 매장도 포함돼 있어 신규 매장은 이에 못 미친다.

아웃백 미국본사가 지난 2010년 한국 법인 매각을 검토하기도 했다. 당시 매각에는 CJ, 한국투자파트너스, 호텔신라, 유럽계 최대 사모펀드인 퍼미라, 베어링, 유니타스캐피탈 등이 관심을 보였으나 가격 협상 과정에서 매각이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아웃백의 매각 비용으로 3000억원대가 제시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아웃백은 올해 들어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15년 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수원역사점, 해운대점, 김포점, 대전유성점 등을 새롭게 오픈하면서 획일화된 매장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콘셉트를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점은 오픈 키친형, 수원역사점은 아웃백 최초 개방형으로 인테리어를 단장했다.

오픈 키친 및 개방형 인테리어 형태로 지난 2월27일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내에 오픈한 김포점은 프레시바를 통해 과일쥬스의 제조 과정을 고객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또한 김포점에서는 김포점만의 메뉴인 ‘할라피뇨 퀘소 스테이크’ ‘잠발라야 치킨라이스’ ‘카카두 김치 그릴러’ 등의 신메뉴와 여성 고객만을 위한 ‘파니니’ 3종 신메뉴도 판매 중이다. 6월 오픈 예정인 센트럴시티점은 매장의 한쪽 벽면에 미술작품을 전시함으로써 매장의 품격을 높일 전망이다.

부메랑 캠페인

아웃백은 소중한 인연과의 따뜻한 식사라는 이미지로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만남을 돌려드려요’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부메랑 캠페인’을 선보이고 있다. 광고 모델로 1997년 영화 <비트>의 주인공 정우성, 고소영을 발탁해 캠페인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캠페인 광고에서 정우성은 고소영에게 오랜만에 안부 문자와 함께 부메랑 프렌즈 초대장을 보내고, 아웃백에서 식사를 나누며 추억을 얘기한다. 실제로 아웃백은 지난 10일부터 고객을 대상으로 부메랑 프렌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참여자에게 최대 18%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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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