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꾀하는 커피전문점, 조식부터 책임질게요~

아침 시장을 잡아라!

프랜차이즈 시장의 아침밥 전쟁이 주목받고 있다.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 업종도 다양하다. 커피전문점들은 브런치에 중점을 두고 아침 식사 메뉴는 구색 갖추기로 취급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아침 메뉴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커피에 조식메뉴를 곁들여 판매하는 식이다.

커피전문점 조식메뉴 출시 앞다퉈
베이커리전문점 건강식으로 차별화

커피전문점들이 늘어나 경쟁이 심해지면서 매출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 다양해지고 있다. 동종 업종끼리 경쟁을 벗어나 이종 업종인 패스트푸드나 음식점 영역이었던 아침 식사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것.
아침 식사대용 메뉴는 커피라는 상품을 매개체로 부가적인 수익을 올리기에 적당한 메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따라 커피전문점의 콘셉트도 커피&브래드, 커피&브런치, 커피&디저트 등 커피 외에 다른 먹거리가 접목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베이커리 전문점, 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 등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간편한 아침 대용식

‘카페베네’는 최근 아침 식사대용식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해 베이커리 메뉴 5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치즈가 듬뿍 담긴 쫄깃한 식감의 볼케이노 브레드와 잉글리쉬머핀을 와플기에 넣어 파니니 형태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와플파니니다.
볼케이노 브레드는 아메리칸치즈, 크림치즈, 슈레드파마산치즈 등 세 가지 치즈와 다양한 토핑을 올린 것이 특징이다. 고소한 치즈를 듬뿍 넣은 치즈 볼케이노를 기본으로, 구운 베이컨을 올려 맛을 낸 베이컨 볼케이노, 매콤한 할라피뇨와 버섯으로 감칠맛을 살린 머쉬룸 볼케이노가 있다. 가격은 각각 3800원이다.
와플파니니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선호하는 잉글리쉬머핀을 와플기에 구워 파니니 형태로 만들었다. 햄, 에그패티, 치즈로 만든 ‘와플파니니-햄에그’와 부드러운 순살 치킨 패티에 치즈, 할라피뇨로 만들어 매콤한 ‘와플파니니-스파이시치킨’ 2가지 맛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각각 3000원이다. 가을 조식 메뉴 출시 후 가맹점 오전 평균매출이 10% 정도 증가했다는 것이 카페베네 관계자의 설명이다.

‘카페네스카페’는 매일 아침 본사에서 갓 구워 배달한 빵 12종과 샌드위치를 판매한다. 최근 아침 식사를 간단히 즐기는 사람들에게 샌드위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주로 커피와 샌드위치를 8000원에 판매하는 조식 세트메뉴가 잘나간다.
‘스타벅스’는 ‘당신의 하루를 든든하게 해줄 스타벅스’를 주제로 총 14종의 아침 메뉴를 선보였다. 메뉴는 스피니치 라자냐와 맥앤치즈, 브로콜리 크림 리소토, 샌드위치 2종 등이다. 가격은 6300~7300원 선.
던킨도너츠도 지난해 10월 모닝콤보 메뉴를 선보이며 아침시장에 뛰어든 바 있다. 던킨도너츠에 따르면 모닝콤보 신메뉴 출시 후 아침시간대 식사대용식 매출이 3~4% 수준에서 11%로 늘었다고.
아침밥 시장의 포문을 연 것은 패스트푸드점이다. 맥도날드는 2006년 맥모닝 세트를 출시, 아침식사 시장을 선점했다. 현재는 전체 매출의 10% 이상을맥모닝이 차지한다. 올 3월에는 아침에 방문한 고객들에게 에그맥머핀을 무료로 증정하는 내셔널 브렉퍼스트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치킨을 즐겨먹는 한국 소비자를 겨냥해 치킨 치즈머핀, 베이컨 토마토머핀 등 머핀 제품을 출시하는 등 아침메뉴를 강화했다.
버거킹도 지난 7월 머핀제품인 킹모닝을 선보였다. 롯데리아는 최근 머핀 4종과 라이스 2종, 디저트 1종으로 구성된 착한아침을 출시했다.
그 동안 삼각김밥 등 저렴한 간편식 시장에 집중했던 편의점 업계는 최근 고급 조식메뉴를 내놓기 시작했다. 기존 아침 대용식들이 대부분 차갑게 먹는 콜드밀 이었다면,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조식 제품은 주문즉시 제조해 따뜻하게 제공하는 핫밀제품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5월 리코타치즈 치아바타와 크랜베리치킨 치아바타를 2500원에 선보인바 있다. CU도 지난 3월 머핀샌드위치 2종을 2000~2200원에 출시했다. 세븐일레븐 발표에 따르면 올 상반기 삼각김밥, 도시락, 샌드위치 등 대표적인 아침대용식 제품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3.9% 증가했다. 또 GS25는 주먹밥류와 도시락 매출이 각각 33.5%, 31.2% 늘었으며, CU도 김밥과 주먹밥류 매출이 각각 14.1%, 12.2% 늘었다고 발표했다.
베이커리 전문점들은 곡물빵, 쌀빵, 올리브빵 등 건강한 콘셉트를 내세우며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뚜레쥬르’가 대표적이다. ‘뚜레쥬르’는 최근 아침시장을 겨냥한 세트메뉴를 출시, 본격적으로 조식시장에 뛰어들었다. 곡물빵에 땅콩버터와 딸기잼을 발라 구운 토스트, 쌀을 넣어 만든 커핀에 달걀과 햄, 치즈소스로 맛을 낸 라이스 머핀, 올리브빵에 햄과 베이컨, 치즈를 넣은 샌드위치 등을 내놓은 것. 가격은 3500~4500원 선.
파리바게뜨는 지난 8월 핫&그릴샌드위치 10종을 내놓으며 아침메뉴 개발에 주력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기존 콜드 샌드위치 대신 핫 샌드위치로, 즉석에서 구워주는 방식을 채택했다. 샌드위치 빵은 잉글리시머핀과 포카치아 등 다양하게 구성하고 내용물도 그릴드 소시지, 불고기, 치즈 등을 사용했다.


업종별 신제품 출시

업계에서는 2009년 7000억원대였던 아침 대용식 시장이 1조원대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편의점, 베이커리 등 프랜차이즈 기업에서도 간편한 아침 대용식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아침을 간단하게 해결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 창업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아침밥 메뉴와 제품을 선보이는 경향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며 진화를 거듭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강병오 중앙대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패스트푸드 전문점과 빵집뿐만 아니라 커피를 취급하는 음식점들이 많아지면서 커피전문점들도 커피와 접목되는 간단한 음식들을 취급하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되었다”며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메뉴보다는 브랜드(점포)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메뉴 개발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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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최근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지만 꽁꽁 얼어붙은 정국은 풀릴 기미가 안 보인다. 여야의 날 선 공방이 22대 국회를 겨냥하면서다. 21대에 이어 22대 국회도 첩첩산중이다. 개원과 동시에 300명의 숨 가쁜 레이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21대 국회가 결승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결국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은 끝내 벗지 못했다. 21대 국회 후반기부터 시작된 여야의 특검법 공방과 용산의 거부권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탓이다. 상임위 줄다리기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이하 채 상병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삼권분립에 따라 해당 법안은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9일, 윤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서 밝힌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진행 중인 수사와 사법 절차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로 돌아간 채 상병 특검법은 오는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서 재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서 18표 이상의 이탈표가 필요한 만큼 여권 내에서는 가결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1호 법안으로 재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만큼 해당 법안은 다음 달 이내로 재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쌍특검’도 수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기존 법안에 포함됐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더해 22대 국회 개원 즉시 재발의하겠다고 예고해 왔다. 이 밖에도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등을 쏟아내면서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다만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서 “야당이 특검법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끝까지 추진될 법안은 극소수일 것”이라며 “특검 하나를 위해 드는 돈과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실제 특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그 단어만으로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특검 정국을 예고한 만큼 주요 상임위 배분이 앞으로의 정국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원구성 여부가 22대 국회의 첫 번째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검법-거부권 무한 도돌이표 야 ‘법사위·운영위’ 싹쓸이?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 위원장 자리를 싹쓸이하겠다며 강경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국민의힘이 견제에 나서면서 상임위 쟁탈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동안 법사위는 다수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원내 2당이 가져가는 게 관례였다.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거나 예산안 등을 심사할 수 있어 여당의 몫으로 여겼다. 하지만 민주당은 21대 국회 후반기에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서부터 국회가 제대로 일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4·10 총선 민의를 받들어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기 위해 두 상임위를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동안 지켜온 여야 간의 견제와 균형을 깨트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은 1988년 13대 국회부터 집권당이 맡아왔다”며 “운영위와 법사위까지 독식하겠다는 민주당의 발상은 입법 독재를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통해 원 구성을 논의 테이블로 올렸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돌아섰다. 22대 국회 첫 본회의는 내달 5일 열릴 예정으로 원구성은 내달 7일까지 협상을 마쳐야 한다. 그러나 양당 모두 협상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해당 논의는 국회의장 직권상정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큰 걸음 내딛을까? 두 번째 쟁점은 개헌이다. 이전부터 정치권에선 37년째 그대로인 ‘87년 헌법’을 손보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정부와 야당의 이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개헌 논의는 흐지부지 끝나기 일쑤였다.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향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22대 국회 전반기에 걸쳐 개헌 요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4년 중임제에 불을 붙인 건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이다. 대통령의 임기를 현행 5년서 4년으로 단축해 대선과 지방선거 시기를 맞춘다면 전국 단위 선거 횟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국력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게 이유다. 혁신당 조국 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한 세븐(7) 포인트 개헌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부마 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의 헌법 전문 수록 ▲동일가치노동, 동일수준 임금 명문화 ▲검사 영장 신청권 삭제 ▲사회권 강화 일반 조항 신설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 조항 신설 ▲토지 공개념 강화 등을 요구했다. 개혁신당 역시 궤를 같이하며 4년 중임제에 군불을 때고 있지만 거대 야당인 민주당은 해당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다만 혁신당이 앞서 주장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無)당적화를 겨냥한 원(one) 포인트 개헌에 집중했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입법부와 행정부의 건강한 관계를 제도화하고 정치와 국정에 헌법정신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당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부권 제안에 대해서는 채 상병 특검법을 언급하며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고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파괴하면서 남용되고 있는 무소불위의 대통령 권한은 이제 제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5·18 개헌에 공감대를 보이면서도 원 포인트 개헌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원 포인트가 아닌 포괄적 개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몸 푸는 한 수습하는 이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에 “헌법 전문은 선언적 성격인데 그것만 수정하는 것으로 아쉬움이 해소될까 이런 생각이 있다”며 “이왕 개헌을 한다면 범위를 잡고 근본적 문제를 함께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4년 중임제 등을 둘러싼 개헌 논의는 22대 국회 내내 거론된 것으로 예측된다.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범야권이 만장일치로 개헌안에 동의해도 총 192석에 그친다. 여당인 국민의힘서 8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하는 만큼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지막은 여의도를 배경으로 한 이재명-한동훈의 파워게임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서 민주당 이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의 앞날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온갖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한 전 비대위원장의 복귀 여부다. 총선 패배 이후 여의도를 떠났지만 사진 한 장, 말 한마디가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가 되면서 전당대회 초읽기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윤정부의 정책을 꼬집는 글을 게재했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 금지 정책에 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므로 재고돼야 한다”는 작심 발언을 한 것이다. 지난달 20일에는 ‘윤석열 배신론’이 불거지자 이를 의식한 듯 “정치인이 배신하지 않아야 할 대상은 여러분, 국민뿐”이라며 친윤(친 윤석열)계를 겨냥했다. 용산에 들이닥친 개헌 요구 한동훈-이재명 벌써 기싸움 현재 국민의힘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7월 말에서 8월 초로 예상된다. 비윤(비 윤석열)계까지 목소리를 얹기 시작한 만큼 어수선한 분위기 속 당심이 어느 쪽으로 흐를지 이목이 쏠린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연임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국회의장 선거로 인해 ‘명심불패’ 공식이 깨졌다는 평이 나왔지만 당의 주요 인사들이 여론의 흐름을 꺾으면서 연임론을 다시 한번 궤도에 올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가 연임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당화라고 지적을 하는데, 당 대표란 당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이가 선출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 의미서 이 대표의 연임론이 제기되는 건 어떠한 이유에서든 당이 다시 한번 이재명이란 리더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장 선거의 여파로 강성 지지층이 대거 탈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민주당은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당원 권리 강화’를 내세웠다. 민주당 민형배 전략기획위원장은 당선인이 한데 모인 초선 워크숍서 당원권 강화를 골자로 한 ‘당원민주주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당원 달래기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이번 사태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승화시켰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권리당원 중 대다수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만큼 당원의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당의 장악력을 높이고 자연스레 당 대표 단일 후보로 우뚝 섰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 8월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하고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22대 국회는 지난 총선에 이어 한-이 갈등 제2라운드로 들어서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차기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만큼 22대 국회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초반부터 군기 바짝 21대 정국을 집어삼킨 현안은 고스란히 22대 국회로 넘어왔다. 민주당이 1호 민생 법안으로 내놓은 ‘전국민 25만원 지원금’과 연금개혁 논란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다. 결국 21대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꼬리표를 잘라내지 못했다. 최근에는 민주당 초선을 중심으로 한 집단행동이 몸집을 키우면서 여권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22대 국회 역시 강대강으로 흘러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4·10총선 유세 현장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외쳐대던 ‘일하는 국회’가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