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11월 대목 맞은 롯데제과 ‘빼빼로’

잘 팔리는 막대과자 ‘먹긴 먹나요?’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어느새 ‘국민과자’로 자리 잡은 빼빼로. 롯데제과의 오랜 효자상품이다. 특히 1년 중 11월은 롯데제과에게 대박의 달이다. 11월11일 ‘빼빼로 데이’ 덕분이다. 매년 11월이 다가오면 롯데제과는 온갖 포장으로 치장한 빼빼로를 묶음 판매한다. 올해도 과대포장, 교묘한 마케팅 상술, 모방 제품 등에 대한 논란을 피해가지 못할 전망이다.

빼빼로는 1983년 롯데제과가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제품이다. 길쭉한 막대모양과 스틱형 과자에 초콜릿이 가미된 맛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출시 당시만 해도 200원이었던 오리지널 초코빼빼로는 현재 12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맛보다 포장

용량이 줄거나 가격이 올라도 롯데 빼빼로는 꾸준하게 팔리고 있다. 그간의 온갖 불황한파에도 빼빼로는 피해갔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일본 방사능 논란에도 불티나게 팔렸을 정도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빼빼로 시장규모는 약 1000억원대다. 매년 빼빼로 매출은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다. 불황과는 상관없는 모습이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해 빼빼로 매출은 2012년보다 51%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CU의 지난해 11월 빼빼로데이 행사기간 매출도 2012년보다 36% 많았다.

빼빼로 인기의 일등 공신은 빼빼로데이다. 빼빼로가 국민 과자로 올라선 것도 빼빼로데이 덕분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 11월 매출은 롯데제과 매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9, 10, 11월 석 달 동안의 판매량이 연간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빼빼로데이 시즌에는 600억∼700억원치가 팔린다. 올해 롯데제과는 인기 아이돌그룹 엑소(EXO)를 내세워 TV광고 마케팅을 본격화했다. 기획제품들을 출시해 소비자층을 늘렸다.


롯데 빼빼로는 그 종류만 30가지가 넘는다. 크게 오리지널 빼빼로, 롱형 빼빼로, 종합선물형 빼빼로, NEW 빼빼로 4가지로 나뉜다. 오리지널 빼빼로에는 초코빼빼로, 아몬드빼빼로, 티라미스치즈빼빼로, 땅콩빼빼로, 화이트쿠키빼빼로, 딸기빼빼로, 하이멜론빼빼로, 스키니빼빼로 등이 있다. 이 밖에 대부분의 빼빼로는 포장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빼빼로는 인기 제품을 모아 선물용으로 만든 ‘선물상자 빼빼로’, ‘리본 빼빼로’ 등을 비롯해 미니버스, 우편봉투, 우편함, 책 등으로 디자인한 제품으로 구성됐다. 팔각포장 아몬드빼빼로, 원통용기 초코빼빼로, 전병 빼빼로, 스틱케이스 빼빼로, 리본케이스 빼빼로 등 용기에 따라서도 종류가 달라진다.

올해도 롯데제과는 빼빼로데이 특수를 맞이해 네모난 포장의 ‘빼빼로 프리미어’를 출시했다. 빼빼로 프리미어는 마치 고급과자가 들어있을 것 같은 독특한 디자인의 포장으로 눈길을 잡고 있다. 맛보다는 포장이 더 다양한 셈이다.

‘데이’ 내세운 얄팍한 상술 해마다 도마
과대 포장 등 가격 거품 논란에도 열풍

이러한 빼빼로 포장을 두고 소비자들은 롯데제과의 얄팍한 상술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지나친 상업적 발상으로 무리하게 소비를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SNS에서 롯데 빼빼로를 조롱하는 글이 나돌고 있다. ‘롯데의 시스루 빼빼로’라는 제목의 게시글에는 롯데제과의 ‘딸기 빼빼로’가 공개됐다. 사진 속 롯데 딸기 빼빼로에는 초콜릿 부분이 얇게 코팅돼 있다. 과자 막대기 부분의 무늬가 훤히 비친다. 요즘 유행하는 ‘시스루룩’을 연상시킬 정도다.

롯데 딸기 빼빼로를 일본 과자와 비교하는 사진도 함께 올라왔다. 일본 제과업체 메이지가 만든 ‘럭키스틱’과 비교한 사진이다. 일본의 ‘딸기맛 럭키스틱’은 롯데 빼빼로와 달리 딸기 초콜릿이 두껍게 코팅돼 있다. 가격대도 롯데 딸기 빼빼로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 빼빼로는 1200원, 럭키스틱은 1050원으로 파악됐다.
 


롯데제과는 반박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롯데제과에도 초코를 두껍게 코팅한 ‘더블딥’이라는 제품이 있다”며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내놨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롯데제과 ‘빼빼로 더블딥’은 일반 빼빼로보다 300원 더 비싸다.

빼빼로 프리미어의 포장도 도마에 올랐다. 일본 유명 디저트 브랜드인 바톤도르의 스틱초콜릿 패키지와 거의 비슷하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바톤도르는 일본 글리코사에서 2012년 출시한 고급 빼빼로다. 우메다와 난바에 위치한 백화점 지하 매장에서만 판매해 오사카의 명물로 유명하다.

이같은 롯데 빼빼로의 일본 제품 베끼기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실제 일본의 한 민영방송은 한국 제과업계의 일본과자 베끼기 관행을 보도했을 정도다. 여기서 롯데 빼빼로는 일본 과자 포키와 흡사한 모양으로 밝혀져 망신살이 뻗쳤다. 포키는 일본의 과자 제조사 에자키 글리코가 1966년 출시한 과자다. 롯데가 1983년 국내에 내놓은 빼빼로는 17년 전 일본에서 이미 나왔던 제품이었던 것이다. 결국 빼빼로는 포키의 카피상품인 셈이다. 양쪽에서 다가가며 먹는 빼빼로 게임조차 일본에서 건너왔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롯데제과는 어느 정도 시인하면서도 제과업체의 특성이라고 주장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일본의 포키같은 제품은 외국에도 많이 있다”며 “과자 뿐 아니라 자동차 등 어떤 제품이든 완전히 독창적인 제품은 나올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에서 빼빼로를 들여온 것은 롯데제과가 최초”라며 “83년 당시 워낙 국내 과자 시장이 열악했는데, 그런 상황에서 나름대로 (롯데제과는) 독창적인 과자를 개발하려고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모두 마케팅 결과?

최근 출시한 빼빼로 프리미어에 가격거품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그는 “상품 가치 때문”이라며 “빼빼로를 만들 때 손잡이 부분을 남겨놓고 초콜릿만 코팅하는 기술이 워낙 어렵고, 장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포장이 고급스럽다는 점 말고는 기존의 빼빼로와는 크게 맛 차이가 없다는 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일본 업체의 상표권 시비는 끊이지 않고, 대책마련은 시급한 모습이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빼빼로데이’ 유래는?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다.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기념일이다. 숫자 1, 4개가 빼빼로를 세운 모양과 닮았다고 해서 빼빼로데이라고 불린다. 빼빼로데이의 시작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는 수능 11일 전인 1995년 11월11일 빼빼로를 먹으면 수능을 잘 본다는 속설이다. 두 번째는 1994년 부산의 여중생들이 숫자 1이 네 번 겹치는 11월11일에 친구끼리 우정을 나누며 ‘키 크고 날씬하게 예뻐지자’라는 의미를 담아 빼빼로를 교환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빼빼로데이 탄생 배경을 두고 롯데제과가 판매를 늘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기획한 작품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을 나눈다는 차원에선 뜻 깊은 날일 수 있지만 그 이면엔 업체가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상술이 교묘하게 숨어 있다는 지적이다. 시작이야 어쨌든 자칫 넘길 수 있던 일부 소비층 트렌드를 민첩하게 활용한 제조 및 유통업체들이 대대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11월11일을 이용하면서 ‘데이 마케팅’의 전설을 탄생시켰다.

그렇게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이날은 농업인의 날이자 고용의 날, 해군의 날, 우리가곡의 날, 지체장애인의 날이기도 하다. 많은 의미가 담겨 있는 기념일이다. 맹목적으로 초콜릿 과자를 소비하는 대신 11일이 가지는 다른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날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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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