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①존 카니 감독의 <비긴 어게인>

“당신만의 풍경과 별을 찾을 수 있는 기회”

일요시사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존 카니 감독의 <비긴 어게인>이다.

존 카니는 거칠고 투박하기에 오히려 덜 가공한 느낌의 음악 영화 <원스>를 연출한 감독이다. <원스>는 2007년 가을 감수성 풍부한 여인들의 심장을 녹여내고 통기타 좀 만지는 사내들의 18번을 ‘폴링 슬로우리’로 바꾸는 아리도록 포근한 긴 여운을 아직까지 퍼뜨리고 있다.

존 카니의 귀환

그리고 7년이 지난 2014년 여름 단언컨대 연기력 최절정의 키이라 나이틀리를 품고 <비긴 어게인>으로 돌아왔다. 굳이 강조하지 않고, 애써 긴장시키려는 그 어떤 흔적도 없지만 이 영화는 가슴을 후빈다.

“아 다음 장면은 이렇게 전개될지도 몰라…둘이 사귈까? 그녀의 남자 친구는 돌아올까? 아냐 안 만났으면 좋겠어…” 중간 중간 습관적이며 경험에 근거한 예측은 어김없이 빗나가고 영화는 아주 깨끗하게 막을 내린다.

섣부른 예측을 몇 번 하다 실패하며 부끄러움을 느끼긴 했지만 정말 좋은 영화다. 개인적으로 살면서 마음이 각박해진 순간 몇 번이고 돌아볼 영화리스트에 낙점했을 정도다.


좌절의 벼랑 끝에 선 남녀의, 우리도 맘만 먹으면 언제든 실현 가능한 신선한 도전. 어디선가 스칠 것 같은 현실 속의 이상형을 연기하는 키이라 나이틀리. 몇 곡의 음악 제목과 가수를 떠올리며 소통되는 풍경들까지 이 영화는 스토리보다 그들이 함께한 풍경이 두고두고 마음에 간직될 듯하다.

“내가 이래서 음악을 좋아해. 가장 따분한 순간까지 갑자기 의미를 갖게 되니까. 이런 평범함도 음악을 듣는 순간 아름답게 빛나는 진주처럼 변해버려. 그게 음악이야.”
“내가 하고 싶은 말은…나이가 들수록 이런 진주들이 점점 보이지 않아. 진주까지 가는 줄이 점점 길어져…이 순간이 진주야 그레타(키이라 나이틀리). 이 모든 순간들이 진주였어.”

좌절의 벼랑 끝에 선 남녀의 신선한 도전
강제적 자극의 세상…가슴 적시는 영화

우리는 강제적 자극의 세상에 살고 있다. TV를 틀면 수 없이 반복되는 광고와 가공된 뉴스들, 정적을 깨는 휴대폰 스팸메일과 정말 사랑하지 않으면서 사랑한다고 뻥치는 광고전화까지…(혹시 케이블 TV 본 콘텐츠와 광고의 볼륨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건 느끼시는지…광고 시간이 되면 볼륨이 엄청 커짐)

개인적으로 다른 동네는 모르겠지만 우리 동네에는 횡단보도에 네모난 말뚝의 기계가 양쪽으로 설치돼서 신호 전에 대기선을 약간만 넘어도 큰소리로 ‘위험합니다. 뒤로 물러나 주세요. 위험합니다. 뒤로 물러나 주세요’ 하고 나온다.
 

그 소리는 사람이 열 명이 대기하다가 한 사람이 무심코 선에 걸쳐도 나오고 스무 명이 기다리다 한 사람이 무심코 걸쳐도 나오기 때문에 순식간에 횡단보도에 있던 사람의 생각을 부수고 원치 않는 집중을 시킨다.

‘아! 이건 뭐지?’ 무섭다. 안전이라는 명분으로 돈 버는 사람이야 좋겠지만 그 명분의 결과 덕분에 깨지는 사유가, 그리고 그런 현상의 자극을 아무렇지 않은 듯 넘어가는 사람들이 무섭다.


버스를 타면 젊은 사람들의 상당수가 이어폰을 끼고 있다. 그리고 나이가 든 사람들은 버스가 제공하는 라디오 소리와 몇 년 전부터 달린 모니터에 시선을 두고 있다. 이어폰을 두고 버스를 탄 날 잘못 걸리면 별 관심 없는 라디오 소리를 크게 들으며 목적지까지 생각 없이 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약속 시간이 남았을 땐 가끔 버스에서 내려 다음 버스를 타곤 한다.

우린 그렇게 무차별적 공급용 소리에 노출되어 있다. 어떤 소리는 내게 공감을 자아내고, 어떤 소리는 도망치고 싶을까? 나의 답은 단연 풍경이다. 획일적이고 강제적인 세뇌용으로 사적인의 탐욕을 채우려는 목적적 가짜풍경은 비극을 만들고 진실을 조롱하며 통제에 집착한다. 참 풍경은 존재하는 것의 자연스러운 조화의 소리다. 그리고 그것은 발견한 사람의 아름다운 추억과 질문들이다.

그 아름다운 추억과 질문은 시가 되고, 노래가 되고, 그림이 되고, 연극, 영화, 드라마가 된다. 또 집이 되고, 밥이 되고, 평화가 되고, 위로가 되고, 용기가 되며, 그리움이 되고, 사랑이 된다. 그리하여 참 풍경을 전달하는 메신저는 저절로 사람들 가슴에 영원히 그리운 별이 되어 남게 된다. 이 가을 나는 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슴에 별은 하나 새겼다. 영화 한 편이 이렇게 사람 마음을 포근하게 만들 수 있다니 참으로 흐뭇한 시간이다.

가슴 적시는 영화

요즘 뭔가 갑갑하면 음악을 듣는다. 유튜브, 사운드클라우드, 팟캐스트를 뒤져 취향의 음악 목록을 만들어 놓고 때에 따라 바꿔서, 때론 새로운 장르의 음악까지 두려움 없이 듣는다.

음악이 나오는 순간, 그 이전까지 저절로 생각되던 원치 않는 복잡한 잡념이 사라지고 꽤 괜찮은 시간과 공간이 나타난다. 그 시공은 한 치 변함없지만 생각을 멈춘 마음이 바라보는 풍경이 되는 것이다.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간을 일부러 내서 영화 <비긴 어게인> 꼭 보시고, 이어폰을 끼고 볼륨을 높여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보시라. 더 시간이 나시면 영화 <원스>를 안 본 사람은 꼭 보시고 스토리로만 기억하는 봤던 사람들도 정말 아무 생각 없이 한 번 더 보시라. 그리고 당신의 풍경, 당신의 별을 찾길 바란다.

 

<www.전창걸.com>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SPC 빛고을 내에서 롯데건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뉜 지분 콜옵션으로? 사업시행권과 시공권을 두고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이 궤를 같이 하면서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쟁점은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이 가진 지분이 최종적으로 누구의 소유냐는 것이다. 두 회사의 지분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바뀔 수 있다.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을 갚았으니 24%에 대한 주주권이 자사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은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우빈산업에 49억원의 출자금을 대여하면서 맺은 특별약정을 내세웠다. 해당 약정에 한양이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비공원시설 시공권을 전부 갖는데 우빈산업이 의결권을 행사한다는 항목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우빈산업이 주도해 롯데건설로 시공사를 바꾼 것은 특별약정에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광주지방법원은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이 각각 우빈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서 모두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주주권 확인 소송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우리가 SPC 주식을 실제로 소유한 주주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한양 관계자도 “1심 법원은 우빈산업이 한양에게 49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보유 주식 25% 전량을 양도하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말했다. 반면 롯데건설은 소송 판결 한 달 전, 우빈산업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우빈산업이 한양에 양도할 주식이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한양은 우빈산업의 ‘고의 부도’를 의심하고 있다. 한양은 1심 법원 판결을 근거로 자사가 지분 55%(한양 30%+우빈산업 25%)의 SPC 빛고을 최대주주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대법원서 한양에 ‘시공권이 없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놓으면서 시공자 지위는 잃게 됐다. 소송 이겨도 지위 잃었다 최근 SPC 빛고을 지분 갈등서 케이앤지스틸의 역할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케이앤지스틸은 상하수도 설비공사 업체로 2003년에 설립됐다. 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