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일제 ‘마이보틀’이 뭐길래…

‘허세 작렬’ 물통까지 명품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투명한 용기 겉면에 ‘MY BOTTLE’이라고 비뚤비뚤 적혀 있는 물병. 특별한 구석이라곤 찾아보기 어려운 이 평범한 물병이 5만원 이상을 호가한다. 부담스런 가격에도 인기는 폭발적이다. 락앤락, 망고식스 등의 업체는 비슷한 상품을 내놓으며 경쟁에 가세했다. 미투상품은 넘쳐났고, 오리지널과 짝퉁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다.

마이보틀(MY BOTTLE)은 일본의 생활용품업체 리버스가 만든 물병이다. 투명한 용기에 겉에는 ‘MY BOTTLE’이라는 비뚤비뚤한 글자가 적혀 있는 게 전부다. 평범해 보이는 이 물병은 온라인상에서 5배 이상 웃돈을 얹어 판매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벅스 텀블러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패션 아이템?

마이보틀은 투명하다. 불투명한 용기에 알록달록한 그림이 새겨진 기존 물병과 다른 모양새다. 환경 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다는 ‘트라이탄’ 소재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마이보틀의 장점이다. 트라이튼은 내열온도가 섭씨 영하 40도부터 100도까지 감당할 수 있는 소재로 차가운 음료, 뜨거운 음료 모두 담을 수 있다. 입구가 넓어 과일도 넣을 수 있다.

특히 어떤 음료를 넣느냐에 따라 디자인은 달라진다. 마이보틀 마니아들은 물병에 색이 다른 음료를 넣은 사진을 게재해 각자의 개성을 온라인에 표출한다. 이처럼 심플함과 개성 있는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마이보틀은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다만 정확한 매출은 알기 어렵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아 주로 해외 인터넷 쇼핑을 통해 들어온다. 때문에 가격도 제각각이다. 국내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물량이 많지 않아 구매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품이다. 그래서 국내 비공식 판매가가 터무니없이 높아진 상태다.


이 제품의 일본 정가는 약 1512엔(1만5000원)이다. 마이보틀 공식 판매업체인 일본 내 투데이스 스페셜 매장은 도쿄에서 두 곳에 불과했다. 일부 마니아들은 일본 현지에 있는 투데이스 스페셜 매장에서 마이보틀을 대량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 소비자가 늘어나자 품절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투데이즈 스페셜은 1인 2개로 구매 제한 방침까지 정해놓았다. 국내에서 정품 마이보틀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 웃돈을 얹어서라도 사겠다는 소비자들은 넘쳐나고 있다. 따라서 파워블로그 등의 온라인 공동구매 가격은 최고 7만원까지 치솟았다.

평범한 물병이…6만∼7만원 팔려
가격 거품에도 인기 “모방품 넘쳐”

이후 가격에 거품이 너무 많이 꼈다는 불만이 높아졌다. 이러한 상황을 틈타 국내 생활용품업체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마이보틀과 비슷한 모양과 기능을 갖춘 모방품이 줄줄이 쏟아졌다. 업체들이 내세운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다. 덕분에 업체들은 재미를 봤다.

첫 주자는 디저트 카페 망고식스가 끊었다. 지난4월 망고식스는 ‘식스보틀’을 선보였다. 마이보틀과 마찬가지로 투명 물병에 ‘SIX BOTTLE’을 새겼다. 실제 마이보틀 제조사인 일본 리버스사에 의뢰해 만들었다. 가격은 1만5000원으로 책정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식스보틀은 1∼2차 예약 판매 시 접속이 폭주해 사이트가 마비될 정도로 구매자가 몰렸다. 1차 2000개, 2차 4000개로 모두 전량 매진됐다. 현재 3차 예약판매를 하고 있다. 첫날부터 1만5000개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생활용품 업체 락앤락도 ‘잇 보틀’을 출시했다. 트라이탄으로 만든 투명 물병에 ‘IT BOTTLE’활자를 새겼다. 가격은 1만3000원이다. 잇 보틀도 주간 판매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몰이를 했다. 출시 첫 주부터 3000개 한정제품은 매진됐다.

이밖에도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럭키세븐(LUCKY SEVEN)’을, 화장품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스위트보틀(SWEET BOTTLE)’을 내놓는 등 비슷한 모양의 물병이 줄줄이 출시됐다. 용량과 소재는 모두 동일하고 디자인 역시 투명한 몸체에 검정색 뚜껑으로 같다.


그나마 업체에서 내놓은 물병들은 각자의 브랜드를 표기해서 정품과 크게 헷갈리지 않는다. 문제는 온인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물병이다. 온라인상에서 ‘짝퉁’ 마이보틀이 판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온라인샵은 정품과 똑같은 모양의 물병을 판매하면서도 가품이라는 사실은 철저하게 숨기고 있었다. ‘트라이탄 정품 마이보틀’이라는 애매모호한 문구로 리버스 정품이라고 착각하게 만들어 소비자를 현혹했다. 이상한 점을 눈치 챈 소비자가 정품여부를 물어보면 “정품은 아니지만 거의 같은 상품으로 보시면 된다”는 답변을 내놨다.

온라인몰에서 가품이 판치자 리버스 공식수입업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리버스 리유즈 보틀의 정품 확인법’을 게재했다. 리버스 공식수입업체에 따르면 리버스 정품은 뚜껑안이 전체적으로 ‘무광’인 반면, 가품의 뚜껑은 광택을 띄는 ‘유광’이다. 또 가품의 본체 밑바닥은 폰트와 홈 등이 뭉개진 것처럼 선명하지 않다.

짝퉁도 활개

리버스 공식수입업체 관계자는 “'MY BOTTLE'이라고 적혀 있다고 무조건 정품은 아니다”라며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물병에 일부 업체의 요구에 따라 ‘MY BOTTLE’이라는 글자를 새겼을 뿐인데, 이 문구가 새겨진 제품이 모두 정품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격거품에 대해 이 관계자는 “우리는 병만 취급할 뿐, 가격은 우리가 정하는 게 아니다”라며 “수요가 공급보다 많다 보니 가격이 높아진 것이고, 여기에 직접구매대행으로 들여와 판매하는 분들이 비싸게 팔면서 가격에 거품이 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베끼던 샤오미의 짝퉁 고민

중국의 애플로 유명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최근 ‘짝퉁’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샤오미의 최신 스마트폰 ‘Mi4’를 모방한 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활개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샤오미는 긴급 대응에 나섰다.

중국 스마트 기기 전문매체 <기즈차이나>는 Mi4의 모조품이 시장에 유통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부 판매자들이 짝퉁을 정품으로 속여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유통되는 짝퉁 모델은 디자인이나 느낌은 물론 성능까지도 따라했다. 기기 성능측정 도구인 안투투 벤치마크로 측정해도 정품인지 짝퉁인지 확인할 수 없을 정도다. 다른 점이 있다면 해상도가 960x540로, 정품(1920x1080)보다 조금 낮은 수준이다. 샤오미는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있다.

샤오미를 모방한 제품이 유통되는 게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No.1’이라는 중국 제조사가 샤오미의 Mi3를 모방한 ‘No.1 M3’를 출시한 바 있다. 중국의 짝퉁 시장이 ‘짝짝퉁’으로 무섭게 진화하는 모습이다. No.1 M3는 샤오미의 제품과 외관상으로 유사하면서도 가격은 127달러가량 저렴하게 판매됐다.

한편 샤오미는 지난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14%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삼성전자(12%)를 꺾고 1위에 올랐다. <효>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