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망해도 잘사는 부자들(25) 천호균의 쌈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3.08.06 11:18:34
  • 댓글 0개

부도 직전 회사 넘기고 '유유자적'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산다.'
잘 나가던 기업이 망했다는 소식은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런데 망한 재벌이 '깡통'을 찼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다. IMF 이후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줄줄이 공중분해 됐지만 해당 기업에서 중책을 맡았던 경영진과 그 가족들은 멀쩡히 잘 살고 있다. 미리 '주머니'를 채워놔서일까.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잘 먹고 잘 살고 있는 '망한 기업' 수뇌부들의 현주소를 조명해봤다.


지난 2010년 루이비통·구치 같은 외국 명품 브랜드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토종 브랜드 하나가 최종 부도처리됐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국산 잡화 브랜드 '쌈지'다.

쌈지는 천호균 전 대표가 1984년 설립한 '레더데코'를 전신으로 한다. 쌈지라는 이름은 레더데코 디자인실장으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던 천 전 대표의 부인 정금자씨의 아이디어다. 속담에도 쓰이고 레더데코의 주력 제품이던 핸드백과도 잘 어울려 브랜드 명으로 채택됐으며 99년에는 아예 사명을 쌈지로 변경했다.

7년간 적자

천 전 대표는 쌈지 이외에 '놈' '딸기' '아이삭' '진리' 등의 브랜드를 개발했고 창업 5년 만인 98년 544억원 매출에 20억원의 순이익을 올릴 정도로 회사를 성장시켰다. 2001년에는 코스닥에 등록, 기업을 공개했다.

2년간 이어지던 흑자는 2003년부터 적자로 전환했다. 적자는 7년간 이어졌고 2009년에는 매출액 578억원에 129억원의 적자를 냈다. 결국 쌈지는 지난 2010년 4월 코스닥 시장 퇴출과 함께 최종 부도처리됐다.

쌈지의 부도는 어느 정도 예정된 수순이었다. 지나친 사업 다양화가 그 이유였다. 천 전 대표는 쌈지의 코스닥 등록 이후 총 20억원을 투자해 프랑스 패션회사 '마틴싯봉'의 지분 66%를 확보, 인수했다.


2004년에는 경기 파주시에 '딸기가좋아'라는 문화 테마파크를 열며 부동산과 결합된 테마파크 사업에 진출했고 이듬해에는 서울 인사동에 '쌈지길'을 조성했다.

2007년에는 아이비전 영화사를 인수하면서 영화 사업에까지 진출했다. 그러나 첫 번째 영화 <무방비 도시>는 실패했고 두 번째 영화인 <인사동 스캔들> 또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 사이 소비자들은 점점 쌈지로부터 등을 돌렸다. 테마파크 '딸기가좋아'는 입장료 외에 수익 모델이 없었고 '쌈지길' 또한 시민들의 반대로 입장료조차 걷지 못해 개점 이래 적자가 지속됐다. 2005년부터 시작된 명품 브랜드 선호 현상과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이탈 현상은 쌈지의 몰락에 기름을 부었다.

결국 경영난에 시달리던 천 전 대표는 2009년 8월 쌈지 경영권을 양진호씨에게 넘겼다. 물론 쌈지는 양씨가 회사를 이끌던 시점에 부도가 난 것은 사실이다. 직접적으로 천 전 대표에게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대표이사 퇴임 나흘만에 ㈜쌈지농부 설립
유치원·교육 사업으로 지난해 매출 80억

하지만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회사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던 상황에서 대표이사의 교체와는 상관없이 부도는 예정된 결과다" "무리한 사업 다각화가 토종 브랜드의 몰락을 가져왔다" 등 천 전 대표의 책임이 없지 않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현재 쌈지는 법적 소송에 휘말려있다. 2009년 11월 퇴사한 200여 명의 직원이 밀린 임금과 퇴직금 31억원을 받기 위해 노무법인 세종을 통해 양씨를 고소했고 천 전 대표도 양씨를 고소했다.


천 전 대표는 2009년 쌈지 대표이사직을 물러난 지 나흘만에 ㈜쌈지농부를 설립했다. 그해 12월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신청해 2010년 2월부터 2012년 1월까지 약 1억원가량의 지원을 받았다. ㈜쌈지농부 초기엔 천 전 대표가 대표를 맡았다가 현재는 쌈지 아트디자이너로 일했던 외아들 재용씨에게 전체 운영을 맡기고 자신은 고문으로 물러났다. 천 전 대표는 서울문화재단 이사직에 올라 있다.

㈜쌈지농부는 생태문화공간 '논밭예술학교', 유기농가게 '농부로부터', 작가공방 '일하자', 생태가게 '지렁이다' 등을 운영 중이며 주력사업은 유치원·교육이다. 이를 중심으로 ㈜쌈지농부는 지난해 전체 사업장에서 80억원이라는 매출을 올렸다.

브랜드 '딸기'와 쌈지사운드페스티벌(일명 쌈싸페) 등 문화예술사업은 그대로 유지 중이다. 부도를 맞기 전에 이미 독립법인으로 분리됐기 때문이다.

'딸기' 브랜드의 운영주체는 ㈜어린농부다. 부인 정씨가 이끌고 있는 ㈜어린농부는 '딸기' 캐릭터 상품과 함께 '딸기가좋아' 키즈카페 등을 운영 중이다.

'딸기가좋아' 키즈카페는 현재 잠실 올림픽공원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용인 블루키점, 부평 아이즈빌점, 순천 SC아울렛점 등 5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로 재용씨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회사 망했는데…

또한 ㈜어린농부가 운영하는 유아 놀이교육 전문업체 '딸기봐봐'의 대표는 천 전 대표의 딸 재린씨다. 딸기봐봐의 본원은 헤이리예술마을에 위치해 있으며 이를 포함 경기도 5개원(헤이리·광명·부천상동·일산·동탄), 서울 2개원(잠실·개포), 인천 송도원, 대구 수성원, 광주 광주원, 부산 부산지원, 경남 거제원 등 총 12개원을 운영 중이다.

쌈지사운드페스티벌도 2009년 초 쌈지에서 독립법인으로 분리된 ㈜쌈넷이 운영 중이다. ㈜쌈넷은 쌈지사운드페스티벌과 라이브클럽 쌤, 공연 매니지먼트사업을 운영 중인 대중음악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서 재용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쌈지 부도 전 쌈지길 대표를 맡았던 천 전 대표의 형 호선씨는 문화 전문교육기관 컬쳐리더인스티튜트 원장을 맡고 있다.


한종해 기자<han1028@ilyosisa.co.kr>


쌈지는?

▲1984년 레더데코 설립
▲1992년 브랜드 '쌈지' 개발
▲1993년 법인 전환
▲1995년 브랜드 '아이삭' '놈'출시
▲1998년 쌈지스포츠 출시
▲1999년 '쌈지'로 사명 변경
▲2001년 코스닥 등록, 기업 공개
▲2004년 테마파크 '딸기가좋아' 갤러리 '쌈지미술창고' '쌈지길' 개장
▲2007년 영화사 아이비젼엔터테인먼트 흡수합병, 옥션별 설립
▲2009년 천호균 전 대표 퇴진
▲2010년 최종 부도. 상장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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