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 음악으로 말하는 '가왕' 조용필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8: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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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영원한 오빠…또 다른 전설이 시작됐다

[일요시사=사회팀]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가왕'이라 부르지만 정작 조용필은 '조용필'이라는 이름 석자로 기억되고 싶어 한다. 이름만으로 한국 가요계의 신화가 된 그는 10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 또 다른 전설을 준비하고 있다. 예순을 넘긴 이 노장의 심장은 아직도 음악을 향한 열정으로 쿵쾅댄다.



이미자부터 심수봉, 김광석, 브라운아이즈까지. 시대를 넘나드는 한국 대중가요의 쟁쟁한 이름 한복판에 그의 이름이 새겨졌다. '가왕' 조용필.

국내 현존하는
최고의 보컬

지난 2일 음악전문채널 Mnet은 교수와 문화전문기자, 음악평론가, 뮤지션 등으로 구성된 50명의 심사위원단과 함께 20대 보컬 아티스트를 선정했다.

선정된 명단에는 김건모·김현식·나훈아·송창식·양희은·이선희·인순이·임재범 등 이름만으로도 존재감이 남다른 가수들이 자리했다. 하지만 한국 대중가요사의 가장 높은 곳에는 그가 있었다. 바로 '가왕' 조용필이다.

음악 전문가들은 현존하는 국내 최고의 보컬로 조용필을 선택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음악 관계자들은 물론 언론과 대중 모두 조용필을 90년에 달한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최고의 가창력을 갖고 있는 뮤지션으로 꼽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임진모의 지적처럼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1이라는 숫자는 조용필을 위해 남겨둬야 할 영구결번이 됐다. '최고의 가수'라는 수식어가 조용필에게 헌정됐기 때문이다. 평단은 대한민국 대중가요 역사를 조용필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조용필의 존재는 가히 절대적이다.

음악평론가 강헌은 조용필에 대해  "불우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모든 지점에서 다시 쓴 단 한 명의 영웅"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이 영웅이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오는 23일 조용필은 정규 19집 <헬로(HELLO)> 발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 2003년 '오버 더 레인보우' 이후 10년 만의 정규 앨범이다. '왕의 귀환'을 앞두고 음악계의 촉각이 곤두선 가운데 조용필은 지난 16일 온라인에 음원을 선공개했다. 공개된 음원은 <헬로>의 첫 곡 '바운스(Bounce)'였다.

'바운스' 공개에 앞서 조용필의 소속사 YPC프로덕션은 "19집 앨범의 파격과 혁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곡이 바운스"라며 "전 세대가 함께 즐겨주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바운스'를 소개했다.

'바운스'는 새 앨범인 <헬로> 중 음악성과 대중성을 가장 훌륭히 매칭한 곡으로 공개 전부터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기대를 모았다.

통통 튀는 피아노 반주를 시작으로 리듬을 받쳐주는 드럼과 어쿠스틱 기타가 조화를 이루는 이 곡은 예순이 넘은 노장이 부른 곡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트렌디했다. 30여개의 코러스 트랙과 일렉기타가 합류하는 후렴까지 듣고 난 전문가들은 저마다 엄지를 치켜세웠다. 남은 건 대중의 판단이었다.

'바운스'가 공개되자 각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가 요동쳤다. 전날까지 정상을 지켰던 국제가수 싸이의 '젠틀맨'은 2위로 밀려났다. 42개국 아이튠스에서 정상을 지키던 '젠틀맨'은 '왕의 귀환' 앞에 자리를 내줬다. 한국에서만큼은 조용필이 후배 싸이를 누르고 진정한 챔피언이 된 것이다.


'바운스'는 엠넷,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벅스 등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바운스'는 멜론 등 다수의 음원사이트에서도 5위권 내를 유지했다. 아이돌 가수가 차트를 장악한 현실에서 환갑을 넘긴 노장의 음악이 정상을 차지한 건 그야말로 전례가 없던 일이었다.

선공개 바운스
감격의 릴레이

조용필의 차트 석권 이후 한 가요계 관계자는 "이제 우리도 부러워만 하고 있던 데이비드 보위나 에릭 클랩튼 같은 거장이 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하게 됐다"고 감격스러워했다.

특히 조용필은 대중이 노래를 듣는 방식이 LP에서 TAPE로 CD에서 디지털음원으로 바뀌는 과정마다 1위에 오르는 전무후무한 업적을 세웠다. 한 음반유통사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네 종류의 앨범으로 음악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은 조용필 밖에 없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 거장의 복귀에 후배 가수들은 일제히 응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저 가수 윤종신은 "형님께서 오셨습니다"라는 말로 조용필의 귀환을 알렸고, 가수 주석은 "조용필 19집 신곡 대박이네요. 이건 형용하기 힘든 여러 가지가 응축된 느낌. 곡이 소리의 질감에서부터 짜임새까지 나무랄 데가 없는데다가 극도로 절제되고 정돈되면서도 화려함이 있는 목소리. 조 선생님은 월드 '스타'가 아닌 진정한 한국대표 월드 '클래스' 뮤지션입니다"라고 감상평을 남겼다.

새 음원 바운스 선공개 "파격 또 파격" 극찬
모든 음원사이트 1위 등극…열풍에 전국 들썩

아이돌 가수들의 칭찬 릴레이도 이어졌다. '빅뱅'의 태양은 "조용필 선배님, 미리듣기 음원이 이렇게 좋을 수가.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두근대"라고 감탄했고, '샤이니'의 종현은 “말이 필요 없지요. 들어보세요. 존경해요. 선생님"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또 작곡가 김형석은 "이런 아티스트가 든든하게 큰 형님으로 계셔주니 우린 얼마나 복 받은 뮤지션들인가. 명불허전입니다"라고 극찬했고, 영화평론가 허지웅은 "'바운스'를 들어보니 전반의 진행이나 후렴구 구성이 대중적이면서도 절제해야 할 때는 칼같이 세련됐다. 조용필의 나이가 올해로 예순 넷이다. 다른 수록곡들도 빨리 들어보고 싶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만화가 강풀도 "조용필님 신곡 반복해서 듣는데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지치지 않는 저런 창작자분이 존재한다는 것에도 감동할 판인데 예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음악이 너무 좋다"고 의견을 보탰다.

이외에도 가수 태연, 린, 타블로, 허각 등 후배 가수들과 작곡가 윤일상, 돈스파이크 등 음악계 관계자,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까지 '바운스' 열풍에 가세했다.

음원사이트 운영자들은 아무리 '가왕'이지만 이 같은 폭발적인 반응은 예상치 못한 분위기다. 10년간의 긴 공백과 현재 음원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부터 20대까지의 젊은 소비자가 아이돌 음악에 길들여져 있는 특성을 감안할 때 '바운스' 열풍은 의외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조용필은 예상을 뒤엎고 화려하게 귀환했다. 1991년 자신의 대표곡인 '꿈'을 마지막으로 방송 은퇴를 선언한 그는 22년이 흐른 2013년에도 그 흔한 방송 출연 없이 정상을 꿰찬 것이다.


원조 'JYP'
화려한 부활

지난 2005년 평양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기념비적인 공연. 7000여명의 북한 관객은 조용필의 '꿈'이라는 노래를 들으며 감췄던 눈물을 쏟았다. 2008년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데뷔 40주년 콘서트 '더 히스토리 킬리만자로의 표범'에서는 5만여명의 관객이 '조용필'을 연호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비록 대중에게 자주 노출된 건 아니었지만 그의 노래는 공간과 시대를 넘어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었다.

그동안 조용필은 자신이 받은 사랑을 이웃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한센병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남 소록도에서 2년 연속 공연을 하는가 하면, 자신의 콘서트 수익금을 소아암 환자 500명을 위해 전액 기부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슈퍼스타의 명성에 걸맞은 행보였다. 그리고 2000년대 후반 오디션 프로그램의 강세와 함께 조용필의 잊혔던 명곡들은 다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조용필이 작사하거나 작곡한 히트곡은 어림잡아 50곡. 한 가수가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히트곡을 조용필은 50곡이나 불렀다는 얘기다. '단발머리', '모나리자', '여행을 떠나요' 등은 지금도 수없이 리메이크 되고 있으며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못찾겠다 꾀꼬리' 등은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재조명 받으며 지금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조용필이 가수로서 걸어온 길은 늘 최초이자 최고였다. 1980년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카네기홀 무대에 오른 그는 1986년 일본에 진출, <추억의 미아1>이라는 음반을 발매해 그해 골든디스크를 받았다. NHK의 간판 프로그램인 <홍백가합전>에 초청받은 한국인도 조용필이 처음이다. 일본에서 조용필이 기록한 음반 판매량은 모두 600만장에 달한다. 조용필에게 '한류의 원조'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조용필에게도 시련은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프로 무대에 뛰어든 그는 애트킨스, 조용필과 그림자 등 밴드 생활을 하며 긴 무명의 시간을 보냈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로 스타덤에 오른 것도 잠시 조용필은 대마초 흡연 혐의로 1977년 모든 방송에서 출연을 금지 당한다.

그러나 조용필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1979년 '창밖의 여자'를 히트시키며 정상에 오른 그는 '친구여' '허공' 등으로 연이은 성공 가도를 달렸다. 1980년대는 누가 뭐래도 조용필의 시대였다. '국민가수'라는 타이틀은 그를 위해 존재했다.


하지만 그는 정상에 안주하지 않았다. 조용필은 늘 새로운 음악적 실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와 마주섰고, 급기야는 방송 은퇴를 선언하며 가수가 있어야 할 무대와 노래에 전념하기로 결심한다.

조용필은 록부터 발라드, 포크, 트로트, 창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전천후 뮤지션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본인은 늘 겸손했다. 아직 해보지 못한 음악이 많다는 것이었다. 조용필의 이 같은 자기 성찰과 혁신은 이번 19집인 <헬로>로까지 이어졌다. 조용필의 끊임없는 자기 쇄신이 이뤄낸 결과물이 ‘헬로’라는 것.

지난 2일 조용필의 소속사 YPC는 서울 서초구 YPC에서 '미디어 리스닝 파티'를 열었다. 이날 공개된 앨범 <헬로>는 "스스로 만족하는 법이 없다"는 조용필의 프로 의식이 그대로  묻어난 걸작이었다. 조용필은 '헬로'를 통해 "자신을 가두고 있던 틀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자 60대가 부른 노래라고는 믿기 힘든 곡들이 귓가를 울렸다다. 이번에 선공개된 '바운스'를 시작으로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가미된 '충전이 필요해', 앨범 티저영상에 사용된 '서툰 바람' 등이 리스너의 귀를 사로잡았다.

특히 래퍼 버벌진트가 피처링한 타이틀곡 '헬로'는 펑키한 기타 사운드를 배경으로 세련된 멜로디 라인을 뽐내 외국의 유명 팝 밴드인 '마룬5'의 곡들과도 비교됐다.

'가왕'의 면모를 뽐낸 발라드 '걷고 싶다', 시적인 가사가 인상적인 '어느 날 귀로에서' 등은 조용필의 올드팬들도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자랑했다. 앨범 전곡을 들은 한 관계자는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은 느낌"이라며 <헬로>의 감동을 전했다. 첫사랑의 설렘, 사랑 고백, 이별 등이 뒤섞인 남자의 일생이 앨범 안에 고스란히 녹아있다는 것이었다.

<헬로>는 원래 3월 이전에 녹음은 물론 마스터링까지 끝낼 계획이었다. 하지만 완성된 앨범을 조용필이 반대했다. 대중에게 내놓기에는 다소 부족하단 것이었다. 결국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 지금의 <헬로>가 완성됐다. 

<헬로>는 2012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베스트 엔지니어’ 부문 후보에 오른 토니 마세라티가 믹싱을 맡았으며, 세계적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영국의 이언 쿠퍼가 마스터링을 맡아 그 완성도를 높였다. 세계적인 엔지니어들과 월드 클래스 뮤지션의 절묘한 조합이었다.

"그는 늘 최초이자 최고"
한계없는 전천후 뮤지션

조용필은 음악에 대한 욕심으로 가득하다. 그의 집에 있는 수많은 앨범들은 조용필의 음악적 깊이를 대변한다. 비틀즈나 마빈 게이 등은 말할 것도 없고, 핑크 플로이드, AC/DC, 폴리스, 스팅, 퀸 나아가 메탈리카까지 모든 장르를 망라한 음악적 탐구는 지금의 조용필을 있게 한 원동력 중의 하나다. 후배들과의 교류도 마찬가지.

오는 23일, 조용필이 직접 <헬로> 전곡을 공개하는 '프리미어 쇼 케이스'가 예정된 가운데 이 자리에는 자우림, 박정현, 국카스텐, 버벌진트, 팬텀, 이디오테잎 등 후배 가수들이 함께한다. 젊은 가수들의 홍보 방식인 '쇼 케이스'를 차용한 점도 놀랍지만 많은 후배 가수들이 출연을 자처했다는 것도 조용필의 위상을 가늠케 한다. 자연스레 <헬로>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현재까지의 조짐은 좋다. '바운스'로 화제를 모은 만큼 후속곡들도 세대를 넘나드는 관심을 받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음원의 수준이 높은 만큼 수준 이하의 후크송을 쏟아내는 가요계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해석도 있다.

한동윤 음악평론가는 "과거 명성만 갖고 안주해 온 가수들에게 큰 자극이 될 것"이라며 조용필의 신보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작곡가 신사동호랭이도 "환갑이 넘는 나이에 이런 스타일의 노래를 부르는 포용력이 충격적이었다"며 "결국 우리가 음악을 시작하도록 이끌어준 분이 '음악 시장은 결국 음악'이라는 걸 깨닫게 해줬다"고 말했다.

음악시장은
"결국 음악"

현재 조용필은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에도 방송 출연을 거부하고 있다. 음악으로만 평가받고 싶다는 '가왕'의 고집일 것이다. 조용필은 오는 5월31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콘서트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조용필은 전국 투어 '헬로'를 이어간다. 현재 이 공연은 주요 공연 티켓 예매 순위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다.

"가수는 노래로 말한다." 이 평범한 진리를 조용필은 자신의 삶으로 증명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조용필 히트곡>

  

▲1979년 <창밖의 여자/ 돌아와요 부산항에/ 단발머리/ 한오백년/ 돌아오지 않는 강/ 사랑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네/ 정/ 대전블루스>
▲1980년 <축복(촛불)/ 잊기로 했네>
▲1981년 <강원도 아리랑/ 고추잠자리/ 님이여/ 미워 미워 미워/ 여와 남>
▲1982년 <못찾겠다 꾀꼬리/ 비련>
▲1983년 <산유화/ 친구여/ 한강/ 나는 너좋아>
▲1984년 <바람과 갈대/ 그대 눈물이 마를때/ 눈물의 파티/ 정의 마음>
▲1985년 <눈물로 보이는 그대/ 어제 오늘 그리고/ 미지의 세계/ 여행을 떠나요>
▲1985년 <허공/ 킬리만자로의 표범/ 바람이 전하는 말/ 그 겨울의 찻집>
▲1987년 <마도요/ 그대 발길 머무는곳에/ 진실한 사랑>
▲1988년 <서울 서울 서울/ 모나리자/ I love 수지/ 우주여행X>
▲1989년 <Q/ 꽃이 되고 싶어라/ 말하라 그대들이 본 것이 무엇인가를>
▲1990년 <추억 속의 재회/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1991년 <꿈/ 아이마미>
▲1992년 <슬픈 베아트리체/ 흔적의 의미>
▲1995년 <남겨진 자의 고독/ 끝없는 날개짓 하늘로>
▲1997년 <그리움의 불꽃/ 바람의 노래>
▲1998년 <친구의 아침/기다리는 아픔/영혼의 끝날까지/내 삶의 이유/작은 천국/처음느낀사랑이야>
▲2003년 <태양의 눈/오늘도/꿈의 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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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